[오피니언 사설] 위기설 이틀 만에 무너진 미국 16위 은행, 남의 일 아니다
중앙일보
입력 2023.03.13 00:43
예금 빨아들였던 미 SVB, 급격한 금리 인상 탓 파산
국내 영향 없도록 금융 상황 전반 면밀히 점검해야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급격한 기준금리 인상 여파로 총자산 2090억 달러(약 277조원)인 미국 내 자산 순위 16위 실리콘밸리뱅크(SVB)가 파산했다. 미국 스타트업과 IT기업을 주요 고객으로 둔 SVB는 지난 40년간 실리콘밸리의 산파 역할을 해온 혁신금융의 상징이다. 그런 은행이 유동성 위기설이 흘러나온 지 이틀 만에 파산하면서 실리콘밸리 생태계 붕괴를 넘어 2008년과 같은 미국발(發) 글로벌 금융위기가 재연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온다.
돌이켜보면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초저금리로 투자가 넘쳐 IT업계 호황이 이어지는 와중에 정부 지원금 살포 등으로 시중에 돈이 너무 많이 풀려 예금이 쏟아져 들어온 게 SVB에 독이 됐다. 2020년 1분기 말 600억 달러 수준이었던 예금잔액은 2021년 말 1890억 달러까지 늘었다. 가파르게 늘어난 예금만큼 정작 대출은 늘지 않아 SVB는 미 국채 등에 투자했다. Fed의 급격한 기준금리 인상과 테크 산업 불황이 겹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주요 고객인 벤처캐피털(VC)과 테크 기업이 예금을 인출하기 시작하면서 SVB는 국채를 팔아야 했는데, 금리 인상으로 채권 가격이 급락하면서 손실이 눈덩이처럼 늘어났다. 지난 8일(이하 현지시간)에만 18억 달러 손실을 냈고, 다음 날인 9일 이를 메우기 위한 증자 계획을 발표한 게 오히려 뱅크런(대량 예금 인출)을 유발해 결국 강제 영업 중단에 이르렀다. 13일 예금 인출이 시작되지만 전체 예금의 93%가 예금자 보험(25만 달러) 한도를 넘어서는 건 또 다른 뇌관이다.
SVB가 대규모 자산 손실을 입은 것은 Fed가 지난 1년간 기준금리를 사실상 제로에서 4.75%까지 급격하게 인상한 탓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만큼 Fed의 금리 인상 향방 역시 불확실해졌다. 미국 금융감독 당국은 미국 내 주요 은행들은 자산이 다양하게 분산돼 있어 큰 위기를 겪지 않을 거라는 낙관적인 분석을 한다. 하지만 오는 21~22일로 예정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당초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시사한 대로 빅스텝(0.5%포인트 인상)을 밟을 경우 이미 채권값 하락으로 자금난을 호소하는 중소형 은행은 위기로 내몰릴 수도 있다. 물가 잡으려다 은행 건전성만 악화시킬 수 있어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우리 금융 당국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12일 금융위원장, 금융감독원장 등과 함께 한 정례 간담회에서 “SVB 유동성 위기로 시장 변동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국내외 금융시장, 실물경제 등에 대한 영향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번 SVB 파산은 최근 급격하게 예금이 쏠린 국내 은행에 시사하는 바도 적지 않다. 금융 전반의 신뢰가 무너지지 않도록 부동산 대출 등에도 보다 면밀한 선제적 금융감독이 필요한 때다.
very****4시간 전
국내에서도 올해 안에 금융위기가 날거라는 예상은 진작에 나와 있었다. 미국이 자국 이기가 우선이라서 높은 금를 유지하는 등 다른 나라를 약탈하는 행동을 하고 있어서라는 것이다. 바이든의 미국을 신뢰하기 힘들다. 윤석열을 둘러쌓고 있는 친이들은 천안함과 연평도로 안보를 붕괴시킨 전력의 극우 아마추어들이다. 뭘 또 크게 털리고 올지 전 국민이 걱정을 한다. 물가에 놓은 애 같은 미숙한 보수 정권이다. 국내 정책적으로는 높은 금리와 원화 강세를 추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좋아요1화나요11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ude9****5시간 전
난 말여 ,. 대한민국을 평화쇼질로 공산화 시키고 찢어놓은 문좨인 종북발갱이놈과 그외 일당 주사파 간첩쎄끼들을 빨아댔던 방송3사와 모든매체들을 보면 종나게 가증스러워 ,. 특히나 좌파 중앙일보 기레기년놈들이 문좨인종북쎄끼가 나라 쳐 말아먹을때 조동아리 꼭 닫고 있었던것 그 댓가로 춘추관 한자리 꿰차고 대변인자리 꿰찬거 보면 댓가성이 충분히 인정댄다고 보거든 ,. 김만배 한테 돈이나 쳐묵은것들이 수산업자한테 뇌물이나 받아 쳐묵은것들이 ,. 좀 풀어주면 기어나와서 어떻게 하면 우파정부를 흔들까 그런 반국가적인 생각만 한다니까 그리고 지적질 하는것도 꼴불견이여 ,. 지뿔도 없는것들이 말여 ,. 윤통을 온갖 프레임과 논란갖지도 않은 논란으로 억지로 지지율 깎아내리는 꼬라지 보면 말여 ,. 아녀 ? ㅋ
좋아요12화나요1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ude9****7시간 전
좌파 중앙일보 기레기 새캬 뭘 지적하려면 느그들이 평화쇼질로 그렇게 아래도리 빨던 원인을 제공한 요소수도 몰라서 작전질한 문좨인 종북 간첩 10새한테 책임을 먼저 물어야지 , 블롬버그에 따르면 작년에 문좨인 저능아늠이 주식을 2만7664주를 추가매입하고 4분기에 1만9884주를 매입한거여 그 당시에 주가가 떨어지는데 왕창매입을 한거지 ,. 고의성이 있거나 아니면 무식해서 한거나 아니면 댓가성으로 뭔가 세탁을 하려고 매입을 했을 개연성도 있거덩 ,. 이거 수사해야돼 ,. 김만배 한테 돈이나 쳐묵고 기사로 여론조작질이나 하던 좌파 중앙일보놈들 아직도 문좨인 종북10새가 그립냐 ? 평화쇼질로 국가를 공산화 시키고 뜯어먹을거 다 뜯어먹고 나라 개10창 만들고 찢어놓을때 조뎅이 잠그고 있던 좌파 중앙일보 기레기시키들 기어나와서 뭐 ? 선제대응 해야한다고 ? 느그 이니한테 가서 조동아리 놀리고 느그 펠로시한테 가서 해달라고 팬티벗기고 밑구멍 핥아봐 ,. 윤석열정부 종나게 흔드는 시키들이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