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의 선언과 기도 (계 22:20-21)
20. 이것들을 증언하신 이가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21.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아멘
<다양한 견해들>
여기에 대한 견해를 보면 ‘본서는 그리스도의 재림이 가까웠다는 것으로 시작하고 또 그와 같은 말씀으로 종결한다. 주의 재림은 영원한 경륜 속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실이며 오리라는 현재형으로 볼 때 그 동작이 시작된 것을 뜻한다. 요한은 계시를 통해 2천 년 동안 교회에 일어날 일을 생각하고 두려움과 실의에 빠져 있었는데 새 하늘과 새 땅을 본 뒤에 감격하여 주님이 오시기를 외친다. 요한은 기쁨과 고대하는 심정으로 주님이 임하시기를 외친다. 묵시문학에서 인사는 통례가 아니지만 인사한 것은 본서가 서신형식을 취했기 때문이다. 본서의 축도는 롬 16:20의 문장과 흡사하며 대상이 모든 자에게 변한 것뿐이다. 결문의 인사는 고대서신에서 그러하듯 친필로 서명하는 등 바울서신을 모방한 것이다. 요한은 전형적인 기독교적 인사로 결론을 짓는다. 그 책이 아시아의 교회에서 낭독될 때 듣는 모든 자들에게 축복이 선포된다.’ 등이 있습니다.
☞ 복음으로 보면 ‘재림의 진행성과 아울러 주님을 갈망해야 함’이 나타납니다.
<잊지 않아야 할 3가지>
1. 그리스도의 재림입니다.
20절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7절과 12절에 이어 3번째 확증입니다. 3번이란 더할 나위 없는 강조입니다. 여기 “속히 오리라”의 원문 ‘엘코마이’는 문법상 현재형입니다. ‘재림’을 의미하는 헬라어 역시 ‘파루시아’(παρουσία)가 '파레이미'의 현재분사형으로 ‘있음, 나타남, 오심, 임하심’이란 뜻으로 성경에서 약 24번 사용되었습니다. 재림의 시제가 현재형이라는 점에서 지금도 영적으로 임하심을 포함하는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만약 재림의 미래성과 현재성을 함께 인정하지 않는다면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신 약속은 성도들에게 많은 의문을 품게 하는 동기가 됩니다. 인정해야 할 것은 승천하신 주님은 멀리 계시지 않고 지금 우리와 함께하신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현재 함께하신 주님을 나의 구주로 믿고 사랑하고 경외함으로 더욱 충만하시기를 원하고 마음의 중심을 차지하시게 하는 것입니다. 그럴 때 장차 임하실 재림의 예수도 온전히 맞이할 수 있습니다.
2. 주님을 영접함입니다.
20절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이 말씀은 아랍어 ‘마라나 다’를 번역한 말로, 우리에게는 "마라나타(מרנא תא, maranâ thâ)"로 잘 알려진 말입니다. 이 용어는 고전16:22에 한번 쓰였는데, 이 용어는 초기기독교 교부들의 가르침을 담고 있는 "디다케(가르침이라는 뜻)"의 예식문에서도 발견되며, 초대 교회에서 아람어로 “마라나 다" 즉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20절)가 성찬예식 때 드리는 공식기도문이기도 했습니다(고전11:26).
그런데 이 기도는 지금도 계속해야 할 기도입니다. 엡5:18에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에서 '충만하다'라는 동사는 헬라어 '에플레스데산'은 반복성을 의미하는 낱말이기 때문입니다. 주님께서 영으로 임하시든 장차 재림으로 임하시든 주님이 임하셔야 죄도 끝나고 시험도 끝나고 갈등도 끝나고 슬픔도 끝나고 믿음의 온전한 사람이 됩니다. 이것이 마라나타의 신앙이요, 계시록의 중요한 핵심입니다.
3. 주 예수의 은혜입니다.
21절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아멘” 이 말씀은 요한의 축도와 아울러 주님의 임하심이 가져올 은혜를 시사합니다. 벧전1:13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다주실 은혜를 온전히 바랄지어다” 한 대로, 주님이 임하실 때 그냥 오시지 않습니다. 재림 시 우리의 몸과 마음은 영광의 형체로 바뀔 것이고 우주까지도 새롭게 변화할 것입니다.
지금 성령으로 임하시는 하나님 나라의 현재성만 해도 우리를 예수 안의 새로운 피조물로 바꾸어 놓고, 풍성한 은혜와 은사와 권능과 성화와 영광으로 충만하게 하십니다. 이 비밀을 알지 못한 사람들은 재림공포증에 빠져 준비가 되지 않았으니 지금 오시면 안 된다고 이상한 기도를 드립니다. 죄 가운데 방황합니까? 소망과 기쁨이 없습니까? 온전하게 되고 싶습니까? 응답과 영적 부흥이 필요합니까? 우리 주님의 오심이 답입니다.
원수 사탄은 우리의 기쁨을 빼앗기 위해 재를 뿌리며 끝까지 저항하겠지만, 몸과 마음을 드려 주님만 바라보며 주님을 향한 이 경외의 삶이 그치지 않는 한,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참된 구원과 거룩과 평화와 영생을 지금부터 영원토록 누리며 주님과 함께 살게 될 것입니다.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고후6:2). 이 기회는 누구에게나 있으며 그 기회는 바로 오늘입니다. 요한계시록은 요한의 축도로 마쳐집니다.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아멘”(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