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수 액세서리, 노르딕 패턴의 손뜨개 워머, 종이 모빌, 스탬프 카드 등 북유럽 스타일의 소품 만드는 방법과
계절별 요리법까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북유럽 핸드메이드의 모든 것.
마음이 따뜻해지는 15편의 에세이와, 수공예를 테마로 한 북유럽 여행기 수록.
손뜨개 ․ 자수 ․ 밴드위빙 ․ 스탬프 ․ 종이 오리기 ․ 홈베이킹
북유럽에서 건너온 행복한 생활 레시피들을 한 권에 담았습니다.
계절이 바뀔 때마다 자연에 감사하며 주위의 공간을 세심하게 꾸며가고, 맛있는 계절 요리로 식탁을 장식하는 북유럽의 사람들의 생활. 이 책은 북유럽 스타일의 핸드메이드 안내서이자, 소박하고 행복한 삶의 방식을 배우는 생활 아이디어 모음집이다.
흔히 볼 수 있는 뜨개질이나 자수 안내서와 달리, 집에서 손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수공예와 요리를 한데 모아 함께 소개하고 있다. 노르딕 패턴의 손뜨개 워머나 양말에서 시작해, 십자수, 종이 오리기, 지우개 스탬프 만들기, 진저 시럽과 사과 케이크 만들기까지 다양하다. 평소 북유럽 스타일의 수공예와 인테리어, 요리에 도전해보고 싶었다면 이 책에서 다양한 가르침과 참신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북유럽에서의 1년,
디자이너의 생생한 북유럽 생활 체험기를 소개합니다.
일본의 수공예 작가이자 디자이너인 지은이는 1년간 스웨덴의 욀란드 섬에서 살며 수공예를 배운 경험을 토대로 이 책을 썼다. 스웨덴 동화 《닐스의 모험》에도 등장하는 나비 모양의 섬 욀란드 섬은, 수공예 작가가 많이 활동하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지은이는 이곳의 ‘카펠라고르덴’이라는 수공예학교에서 전문적으로 수공예를 배웠다. ‘60명 남짓의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며 원예학과가 밭에서 키운 채소는 조리를 해서 도예학과에서 만든 그릇에 담아내고, 의자와 책상은 목공학과에서 만든 것이며 테이블보와 의자 커버는 텍스타일학과에서 만든 것’인 이상향 같은 학교에 재적하며 다양한 수공예 기법뿐 아니라 북유럽 사람들의 생활 방식을 몸소 체험했다. 이 책은 당시 느끼고 배운 것들을 일본의 잡지 <천연생활>에서 연재한 것을 모아 한권의 책으로 펴낸 것으로, 각각의 핸드메이드 소품과 음식 소개마다 에세이를 곁들여 북유럽 사람들처럼 소박하고 행복하게 사는 비법을 아낌없이 전수해 준다.
풍부한 사진과 일러스트를 통해 배우는
15가지 핸드메이드로 일상에 편안함과 온기를 더해 보세요.
이 책에서 소개하는 방법들은 어렵지 않다. 어릴 적 경험해봄직한 감자 스탬프, 린넨 천에 이니셜 자수하기, 부활절 달걀 꾸미기 등 평소 핸드메이드에 익숙하지 않던 사람이라도 쉽게 도전할 만한 간단한 것들이면서도 하나같이 주위 공기를 온화하게 하고 만든 이의 정성이 느껴지는 것들이다.
뜨개질, 밴드위빙, 자수, 스탬프, 종이 오리기, 과자와 빵의 총 6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고, 특히 밴드위빙 챕터에서는 고대 이집트로부터 전해내려온 것으로 알려진 전통적인 직조법인 카드위빙을 소개한다. 수공예 블로거들 사이에서는 차츰 알려지기 시작한 기법으로 국내 수공예 책으로는 처음 소개되는 것이라 의미가 깊다. 각각의 만드는 방법은 단계별 사진과 일러스트로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도왔고, 베리에이션, 어레인지를 통해 예시 작품과 활용법을 제안해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책 속 부록으로 다섯 편의 칼럼과 수공예를 테마로 한 여행기가 실려 있어 볼거리와 재미를 더한다. 숨 돌릴 틈 없이 바쁜 스케줄에 쫓기듯 지내왔다면, 북유럽의 핸드메이드와 함께 마음의 여유를 찾아보자. 일상적인 공간의 작은 변화가 행복과 활력을 가져다 줄 것이다.
목차
머리말 4
뜨개질 Knitting
노르딕 패턴의 카드 지갑 10
노르딕 패턴의 손목 워머 14
노르딕 패턴의 양말 18
뜨개질 variations / 이 책에서 사용한 뜨개질의 기본
밴드위빙 Band Weaving
카드로 만드는 밴드위빙 32
밴드위빙 variations / 밴드위빙 arranged
COLUMN 1 모눈종이로 손쉽게 도안하기 42
자수 Embroidery
십자수로 만드는 싸개단추 브로치 44
이니셜 스티치의 린넨 키친클로스 48
스트레이트 스티치의 프레임 파우치 52
COLUMN 2 자연으로부터 생각하는 계절 배색 56
스탬프 Stamps
감자 스탬프로 만드는 토트백 58
지우개 스탬프로 만드는 오너먼트 카드 62
스탬프 arranged
COLUMN 3 생활 속의 북유럽 수공예 68
종이 오리기 Paper Cutting
종이 오리기로 만드는 모빌 70
종이 오리기로 만드는 레이스 페이퍼 74
COLUMN 4 마음을 끄는 귀여운 수공예 도구들 78
과자와 빵 Sweets and Bread
봄의 부활절 달걀과 셈라 80
여름을 보내는 법 - 실트카카와 진저 시럽 84
가을부터 일 년 내내 먹는 건포도와 호두 빵 88
겨울의 떠들썩한 크리스마스 - 애플 케이크와 핫 와인 92
COLUMN 5 수공예를 좀 더 친근하게 96
수공예를 찾아 떠나는 달라나 여행 97
맺음말 106
지은이: 세키 유리오 セキ ユリヲ
부드럽고 따뜻하고 색감이 풍부한 도안을 만드는 디자이너. 2009년 여름부터 1년간 스웨덴에서 생활하면서 텍스타일과 바느질, 염색 등을 배우며 북유럽만의 소박한 수공예에 매료되었다. 현재는 직접 운영하고 있는 ‘샐비아’에서 다양한 수공예 기법을 가르치는 동시에,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면서 생활에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창작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다. 주요 저서로 《북유럽에서 발견한 수공예 생활》, 《세키 유리오의 디자인》 등이 있다.
http://www.salvia.jp
옮긴이: 박은희
강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한 뒤 일본 KCP랭귀지스쿨을 수료했으며 현재는 일본어 통·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호흡력》, 《세계사 속의 미스터리》, 《우리가 잊고 지낸 것들》, 《말린 채소 레시피》, 《허리베개 다이어트》 등이 있다.
책 속으로
첫댓글 http://blog.daum.net/novelflo/452
이 책, 너무 탐나는데요. ^^ 손쉽게 따라 할 수도 있을 것 같고... 인테리어에 도움도 될 것 같고... 유럽의 다양한 핸드매이드를 그림과 더불어 볼 수도 있구요. 읽고 싶은 책이 아니라 따라하고 싶은 책이네요. ^^ 꼭 보고 싶어요~~
http://blog.daum.net/maple_83/7689870
너무 이쁜 책이네요~~
핸드메이드의 다양한 것을 담은 책이라 정말 탐나는 책이에요..^^
손재주는 없지만 따라해보고 싶은 마음이 드네요~~ 다양한 작품 만나보고 싶어집니다.^^
http://blog.daum.net/khr0937/18330079
탐난다와 이쁘다는 말 모두 공감합니다. 저는 만들고 싶고 읽어보고 싶어서 눈과 손이 근질근질하는것 같아요.
신랑 모자 풀어서 장갑떠보고 싶었는데 여기 북유럽 스타일로 한번 만들어 보고 싶네요.
색깔별로 이쁘게 하고 싶네요. 뜨게질완성까지는 못하겠지만 그래도 시작해 볼랍니다.
신청
http://blog.daum.net/gubugi104/11550431
핸드메이드 종합선물책이네요~
느린손으로도 핸드메이드를 즐기는 저에게 주는 선물같은 책이 될것 같아요~
http://blog.daum.net/happylovely/17438043
와우.. 핸드메이드.. 안 바쁘면 항상 해보고싶은 일들 중 하나가 바로 손으로 하는거에요.
그런데.. 먹는것부터 세상에.. 악세서리, 워머 등등.. 많으네요. 활용도가 정말 대단해요.
저희 애들을 위한 레시피 외에 이번에 태어난 조카를 위해서 만들어주고픈 종이 모빌, 겨울에 돌인데 돌 선물로 이모표 워머도 짜주고 싶네요.
요런 책은 정말 소장가치 최고네요.
신청해봅니다^^ 만들어보고 싶은 작품들이 여럿 보이네요^^
http://blog.daum.net/msh1808/10
제가 손으로 조물락조물락 하는것을 좋아하는데 많은 정보 얻을수 있을것 같아요.
http://blog.daum.net/icefoxy/147
참 매력적인 아이템인것 같아요.
이국적이고 정성이 묻어나네요. 아이들하고 한번 해보고 싶은 만들기들이나 홈베이킹까지..
북유럽 스타일의 여러가지 핸드메이드 작품들을 꼭 대해보고 다음에 여행도 해보고 싶어요..^^
http://blog.daum.net/mrleo71/182
잦은 신랑의 출장과 아이는 유치원으로 내 시간이 좀 있는 편인지라 손으로 무언가 만들며 시간을 보내는 걸 좋아해요~
그래서그런지 핸드메이드책에 마음을 사로잡게 하네요~뜨게질을 조금 하는편인데...노르직패턴의 워머를 올겨울을 위해 아이 짜주고 싶네요 ~ 꼭 당첨되어 짜고싶네요~^^
http://blog.daum.net/ranlee74/2695
책 너무 이쁘네요. 요즘 재봉을 다시 배우고 싶다는 강렬한 느낌을 가지고 있는데..
이책을 보면서 자수와 뜨개질까지도 배워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