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사(詞)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맡을 사(司)자를 했습니다. 맡을 사(司)자는 입 구(口)자와 손 수(手)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무슨 일을 맡는다는 것은 입으로 맡고 손으로 맡는 것입니다. 입으로 맡는 것은 지시하고 명령할 수 있다는 뜻이고, 손으로 맡는다는 것은 이리저리 맡은 사물을 마음대로 지배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입과 손은 사람 행동의 기본이며, 바탕입니다. 맡을 사(司)자가 입 구(口)자와 손 수(手)자의 조합이라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맡을 사(司)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사인(詞人) 사백(詞伯) 사형(詞兄) 사전(詞典) 사품(詞品) 곡자사(曲子詞) 작사(作詞)
간사할 사(邪)자는 의부(義符)로 고을 읍(邑,⻏)자에 성부(聲符)로 어금니 아(牙)자를 했습니다. 어금니 아(牙)자는 어금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사특할 사(衺)자도 어금니 아(牙)자가 들어 있어서 ‘사’로 읽습니다. 사세(邪世) 사호(邪乎) 사교(邪交) 사교(邪巧) 사교(邪敎) 간사(奸邪) 사악(邪惡)
쏠 사(射)자는 몸 신(身)자 에, 마지 촌(寸)자를 했습니다. 쏠 사(射)자에서는 몸 신(身)자가 몸을 말하는 글자가 아니라, 활의 모양을 그린 활의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마디 촌(寸)자는 화살을 걸고 활 시위를 팔로 당긴다는 뜻의 마디 촌(寸)자입니다. 사선(射線) 사선(射選) 사수(射手) 궁사(弓射) 향사례(鄕射禮) 사격(射擊) 사예(謝禮)
사사 사(私)자는 의부(義符)로 벼 화(禾)자에 성부(聲符)로 사사 사(厶)자를 했습니다. 개인의 양식이라는 말이지요. 내 것이라는 뜻입니다. 내가 먹고 살 내 생명 유지에 필요한 것이라는 말입니다. 사매(私買) 사사(私祠) 사사(私邪) 사사(私事) 사산(私山) 사산(私産) 사택(私宅)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