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 위야오, 허무두문화 1000년 앞선 선사유적 발견
浙江余姚发现早于河姆渡文化1000年的史前遗址
출처: 신화망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2020년5월 30일 오전, 저장성 문화재국, 위야오시 인민정부, 닝보시 문화방송관광국은 위야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징터우산 유적 고고학의 최신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저장성 문화재국의 정젠화 부국장은 예비 측정 결과 징터우산 유적의 연대는 허무두 문화보다 1000년 앞선 7,800년에서 8,300년 사이라고 말했습니다.
징터우산 유적지는 닝보 위야오 37시 진 37시 촌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쪽으로 뤄산 유적지에서 1.5km 떨어져 있으며 매장 깊이는 5~10m, 총 면적은 약 8,000제곱미터입니다.
2013년 하반기에는 원래 공장 지역의 토양 탐사 드릴링 진흙 코어에서 땅에 깊이 묻힌 작은 바다 조개, 동물 뼈 및 도자기 조각, 잔골 도구 및 기타 유물이 출토되었습니다.
저장성 문화재 고고학 연구소의 전문가와 허무두 박물관 직원은 현장 조사 및 확인을 거쳐 도자기 조각과 조개 껍질의 혼합 특성이 특수하다는 것을 발견했으며 도자기의 특성이 허무두 문화와 유사하고 분명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그 후 3.5미터 깊이의 구덩이 바닥에 인공 시추를 추가하여 문화 축적을 감지하고 매장 깊이가 7미터 이상인 것을 발견하여 유적지가 저장성 고고학에서 발견된 적이 없는 선사시대 조개껍데기 유적임을 사전에 확인했습니다.
베이징 대학 고고학 문화 및 박학 대학 탄소 14 연구소 및 기타 실험실의 측정에 따르면 징터우산 유적지의 연대는 허무두 문화보다 1000년 앞선 7,800년에서 8,300년 사이입니다.
이것은 닝샤오평원의 선사 고고학 연대의 중대한 돌파구이며, 닝보 지역의 인문 기원의 역사는 허무두 문화를 기반으로 1,000년 이상 진전되었습니다.
그러나 공학의 복잡성과 특수성이 예상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2019년 9월에야 징터우산 유적은 공식적으로 고고학적 발굴 단계로 넘어갔습니다. 저장성 문물고고연구소는 닝보시 문물고고연구소, 위야오허무두유적박물관 등과 함께 고고학적 발굴을 진행했으며, 다수의 정교한 토기, 석기, 목기, 골기, 조개류 등의 인공유물과 초기 벼작물 및 매우 풍부한 수생, 육지 동식물이 출토되었습니다.
2020년 5월 현재 징터우산 유적에서는 회갱, 식품 저장 구덩이, 조밀한 조개껍질 퇴적 위 부분의 소토 더미, 나무 뿌리, 기물 가공, 식품 처리 장소 등 생활 유적이 출토되어 8000여 년 전 중국 동남해안 지역의 일부 선조들의 생산, 생활 상태 및 자연 환경의 특징을 비교적 명확하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세 가지 범주로 나뉘는데 첫 번째 범주는 당시 선조들이 먹고 버린 엄청난 양의 해양 조개류(조개, 달팽이, 굴, 조개, 조개, 굴 등)와 굴 껍질이 붙은 굵은 자갈돌입니다.
대형 조개껍질로 가공 및 분쇄한 일부 조개류(삽, 칼, 원형 장식 등), 동물 뼈의 수는 적지 않습니다.
더 많은 나무 조각, 나무 막대, 나무 막대, 작은 가지, 숯 덩어리 및 숯 알갱이뿐만 아니라 도토리, 참나무 열매, 복숭아 씨 및 기타 핵, 소량의 탄화 쌀, 잡초 씨앗 및 기타 식물이 남아 있습니다.
▲ 5월 30일 저장성 문물고고연구소 직원이 징터우산 유적에서 출토한 조개껍질의 두 번째 주요 범주는 도자기, 석기, 뼈, 목기, 조개, 직물 등입니다.
토기, 출토된 도자기는 복원률이 높지 않아 부, 권족반, 화발, 개방형 대야, 작은 컵, 접힌 복부 항아리, 솥다리, 도자 박음질 및 기타 기형을 구별할 수 있으며 도질은 주로 협탄도자이며 소량의 협탄도자 및 조개 부스러기 등이 있으며 도색은 주로 적갈색이며 홍의도자 및 흑의도자이며 도태의 두께가 고르지 않고 도자 모양이 비교적 규칙적이며 도자 모양은 비교적 규칙적이며 제작 성형용 진흙을 위해 바퀴 무늬를 쌓고 얕은 무늬가 없습니다.
석기는 도끼, 망치, 자귀, 려석, 원반형 돌 등 30여 점, 촉, 원추, 부레, 끌·침·수저·구슬 등 100여 점의 골기와 다양한 가공의 목기(돌도끼를 설치하는 데 사용되는 부엌칼형 나무자루·창형기·돌자귀를 설치하는 데 사용되는 '7'자형 나무자루·점종봉·쌍첨두막대·홈이 없는 못박힌 나무판 등)도 적지 않습니다.
세 번째 범주는 조개껍질 이외의 동물도 뼈가 많이 부러져 있고, 나무 조각, 나무 막대, 작은 나뭇가지, 숯 조각, 숯 알갱이가 많이 출토되었으며, 편직물 및 끈의 원료(갈대 줄기, 망초 줄기, 일부 식물 섬유 등)와 많은 식물 종자 및 과일 코어(도토리나무·참나무 열매·복숭아 코어·소량의 탄화미·벼 껍질·작은 이삭축·옻나무·황련목·키위나무 등 목본초본식물의 종자) 등이 남아 있습니다.
▲ 5월 30일 촬영한 징터우산 유적 발굴 지금으로부터 8000년 정도 떨어진 꽃사슴 뿔
▲5월 30일 촬영된 징터우산 유적 발굴 지금으로부터 8000년 정도 떨어진 개머리뼈의 고고학적 발견에 대해 자오후이(趙辉) 베이징대 교수는 "풍부한 고고학적 자료는 이보다 앞선 1000년 동안의 우리 고인류·고대사회·생활 생산적 측면을 복원해 생생한 역사를 보여줍니다.
" 저장성 문물고고연구소의 쑨궈핑 연구원은 현재 징터우산 유적지의 고고학적 발굴이 이제 막 시작되었다고 밝히며 "많은 출토 문화재는 더 분류, 통계 및 연구되어야만 보다 정교하고 과학적인 이해를 요약할 수 있습니다. ”
분류:고고학 프론티어
본문 라벨: 저장성 위야오징터우산 유적 고대 조개류 고대 매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