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많은분이 참석하지는 않았지만 많은 의견과 제작방법론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이번 오프모임에는 프로펠러님, Copen님, Sting-4(김성섭)님, hanss(저), 태풍언니님, Hotkim(김용훈)님,
조학례님, (성암)장현호님 이상의 8분이 참가하셨습니다.
일단 Sting-4님께서는 혼자서라도 무조건 Cri-Cri 제작에 들어 가신다고 합니다.
따라서 여기에 편승하여 같이 만드시는 분은 30년간 비행기 제작내공이 있으신 Sting-4님의 든든한 지원아래
적은 실제작비용만으로 크리크리를 제작하실수 있는 좋은 기회가 제공됩니다.
중요 지그등은 Sting-4님이 제작하시고 다른분들의 제작을 위하여 같이 공유해 주시겠다고 합니다.
일단 제작을 위해 먼저 선결해야할 사항들에 대한 아야기를 했는데 많은 의견이 나왔으며 아래 그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리오니 제작하실 의사가 있으신 분은 꼭~ 세심히 읽어보시고 댓글로 참가의사를 확실하게
남겨 주십시요.
=============== 회 의 내 용 =================
1. 제작참여인원 확정 (댓글로 참가의사를 남겨 주십시요.)
- 참여하시는 분은 추후 계약서를 작성하셔야 하며 부품공동구매를 위한 비용의 일부를 선지불 하셔야 합니다.
중도 포기시 공동제작이므로 다른 참가자에게 피해가 갈경우 패널티가 있습니다.
2. 제작예산 (대략적인 넉넉한 가격입니다.)
- 재료, 부품비 : 400만원
- 가 공 비 : 100만원
- 공 구 비 : 100만원
- 운 송 비 : 100만원
엔진, 계기, 기타 악세사리는 개인별 편차가 크므로 제외함
총 예 산 (기체) : 약 700만원선
3. 기간,
준비과정 : 도면정리, 소부품제작, ============================ 6개월
제작과정 : 조립을 위한 장소필요 (상호협의, 공동임대 등) ======== 1~3년
4. 방법
제작방법 -- 개별제작 : 각자 공간에서 제작가능한 부품제작, 나중에 공간을 임대하여 집중적으로 완성
개개인의 실력에 따라 완성부품의 퀄리티의 편차우려있음.
-- 공동제작 : 주말마다 협의된 공간에 모여서 같이 공동제작함,
제작이 빠르며 균일한 품질의 기체가 제작됨.
-> Sting-4님의 작업실에서 지그를 이용하여 퀄리티있는 부품제작가능
-> Sting-4님이 제작한 지그를 돌려가며 쓰면서 각자의 공간에서 제작도 가능
-> 리브 등 CNC나 레이져커팅으로 제작가능한 부품은 공동 외주처리(캐드도면제작필요)
-> 제작과정에 대한 전체적 진행 및 제작품검수, 제작도움은 Sting-4님이 도움을 주시기로 함
-> 제작에 참여하시는 분들의 특기에 따른 제작분업 가능(목공, 설계, 정보, 제작 등)
-> 제작에 참여하시는 분들의 거주지에 다른 공동작업장소선정
이상이 논의된 내용입니다.
제작에 참여하시는 분들께는 크리크리 관련 정보가 제공됩니다.
댓글로 참가하실분은 참가의사를 밝혀주시고 관련 의견이나 제안도 받겠습니다.
참가인원이 확정되면 그 인원들을 중심으로 다시한번 오프모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좋은의견과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
첫댓글 역시 대단한 분들이 많으셔요.. 집이 넓다면 도전해 볼 가치가 있을듯 한데,, 관심만 많은 새내기...
크리크리는 날개가 분리되어서 작은 공간에도 수납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오데서 구입하나요? 혹시 www.aircraftspruce.com에서 한다면 자작합판도 같이 구매하려고 하는데....
거기도 메일 띄어놨고요...수요량조사 마치면 전에 접촉해서 알아두었던 해외에이젼트에게 주문하려고 합니다
자작합판은 국내에서도 구입할 수 있지 않나요? 요즘 목공에도 관심이 많이 생겼습니다. ^^
국내에도 많이 있는데 동체 스킨으로 사용하려면 0.3mm정도의 종잇장처럼 얇은 것이 필요한데 국내엔 찾아보아도 없네요... 제일 얇은 것이 4mm 정도이구요....
저도 크리크리 제작하고 싶습니다. 이제 초경량은 크리크리밖에 대책이 없네요. 자재 구매 참여하겠습니다.
제작자 모임은 아니고 리브날개 주문인가요? 일단 자재구매 참여하겠습니다.연락주세요
제작모임 맞습니다....수입비용을 줄이기 위해 같이 구매하자는 거지요...폼의 경우 크기때문에 운송료가 재료비보다 더 나올꺼 같네요..
저도 구입합니다. 나중에 구입시기와 방법이 정해지면 규격하고 수량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도 참석하고 싶습니다,,,꼭 연락주세요 kgbubr@nate.com으로 주세요
정말 좋은 기횐데... 안타깝네요. 마누라 설득 실패 ㅠ_ㅠ... 눈물을 머금고 다음 기회를...
모두 멋지게 성공하시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근데 엔진은 뭘로 대체 해야 할까요 원래 도면에 있는 엔진은 요즘은 생산 안하던데.. 그 이후에 생산하는 엔진은 시동모터 까지 달린 모터패러용 엔진이 있긴 하던데.. 개당 300만원 하던데..
http://www.jetaero.co.kr/MultiMedia/P-160SX_testrun.htm 이건 어떤가요
추천해 주신 제트 엔진은 일단 초경량에서 쓸수가 없네요. 프로펠러 여야 된답니다. 초경량 기준이 (법개정때 나중에 추가된듯) 그리고 추천하신 제트엔진은 젤 비싸고 큰것도 추력이 15마력 이 안나오는데... 글쎄 엔진마력이 15마력짜리 두개가 있어야 하는데 여기선 추력이 6마력이라고 나오니 이걸 뭘로 비교해야 하는지..
요즘 rc용 브러시리스 모터가 제법 큰것도 나오네요. 가솔린 100CC 급 모터가 200-300불 정도 합니다.
작은 것부터 시작하여 하나씩 하나씩 성공 사례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팅4님의 도움이 절실할 것 같은데요.... 자작 비행기 동호회가 새로운 단계로 접어 들 수 있는 기회인데.... 이번엔 성공하길 기대해 봅니다. 참가 신청합니다.
정말 정말 관심이 많습니다.
저도 참여하고 싶지만
여러가지 의문 사항이 많습니다.
모임시 연락 주시면 참석하겠습니다.
모여서 이야기도 해봤었는데 오히려 혼란만 가중되더군요...실제작 의지가 있으시면 자재구매에 참여하여 주십시요~
저도 안정성, 실용성등 여러가지가 궁금하군요 위 사항에 대한 논의가 있을시 장소 남겨주시면 꼭 참석해 보고 싶습니다
실용성은 일단 최상의 비행기 입니다 혼자타는 용도로는 최고의 항속거리와 순항속도.. 유지비가 거의 저렴하고..
안정성은 ... 장담 못합니다. 이 뱅기는 쎄미 아크로 베틱입니다. 안정성이란것은 조종자의 조종성향이 좌우하는 것입니다. 일단은 고속기종이고 스팬이 넓지 않다는 것으로 대충 가늠 하시길..
답변 감사합니다 좀더 찾아보고 고민해 보겠습니다
와 뜨거운 열기... 공방도 알아봐야 할 분위기입니다.
이번주까지만 기다리겠습니다...그뒤 수요조사후 생산자에게 오더 넣겠습니다....스프러스는 대답이 없네요...^^*
아참~ 연료통 제작자는 찾았습니다....케노피제작자는 링크가 끊어져 있네요...더 알아 보겠습니다.
혹시 핸드폰이 안되면 메일로도 부탁드립니다. jaesik5@gmail.com
연료통은 19리터 이하만이 초경량에 규격에 포함되는게 가능하다고 알고 있는데......큰~~말통 기름통 아닌가요
설채호님 크리크리 사진을 참조하시면 알겠지만 연료통이 일반 사각이나 원형등의 모양이면 안됩니다.
무릎 주무르는 쎄븐 라이너 라는 기계가 있었는데 그거 비슷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비행기가 워낙 작아서요.
그리고 무게중심 땜에 연료통 위치 변경도 그리 쉬운게 아니구요.
아니 사각말통 말구요 외국에서 제작한 연료통이 19리터 규격에 맞게 제작될리가 없다고 생각해서요..
30리터정도 용량으로 크게 제작되면 나중에 곤란한 일이 발생할까봐 연료통 크기가 궁금해서요.ㅎ
저도 참여합니다. 오랜만에 들렸는데 운이 좋았네요. 연락주십시오. 010-2717-6652
오늘저녁까지 폼자재신청 받습니다...이후 발주들어간후에는 추가참여 안됩니다....생각있으신 분은 서둘러 주시고요...저녁에 신청자분을 정리하여 공지해 드릴테니 신청자분은 다시한번 확인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