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박미선 원장)
40년 역사와 매 500명의 미용인력 배출,
국제미용예술직업전문학교 박미선 원장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국제미용예술직업전문학교에서 원장으로 근무하고 있는 미용기능장 박미선입니다.
-국제미용예술직업전문학교 소개
국제미용예술직업전문학교는 1986년 잠실미용학원으로 설립되어 4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1999년도부터 고용노동부 직업훈련을 시작하였으며 현재는 국제미용예술직업전문학교로 명칭을 변경하여 고용노동부 직업훈련과 더불어 미용분야의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제미용예술직업전문학교의 자랑
본교 40년의 역사와 더불어 매 500명 이상의 미용인력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본교를 졸업한 수만 명의 미용인들이 전국의 미용현장에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졸업생들로 구성된 동문회도 100명 이상의 정회원이 가입하여 운영되고 있어 동문회원들끼리 공부도 하고 친목도모도 하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 2015년까지 고용노동부 기관평가 A등급을 받았습니다. 2018년부터 고용노동부 훈련기관평가에서 우수훈련기관의 지위를 획득하였으며, 2027년까지 우수훈련의 지위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고용노동부에서 진행하는 2024년도 훈련이수자 평가에서 A등급을 받아 훈련생의 성취도 평가관리 분야에서도 우수함을 인정받았습니다.
본교는 고용노동부 훈련으로 가장 높은 등급의 자격증인 미용기능장 과정을 2021년도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1년에 상반기 하반기 두 번 시험이 있는 기능장 시험에서 매 회차 별로 2~3명의 합격자를 꾸준히 배출하고 있습니다. 매 회차 시험에서 전국의 합격생은 20명 안팎으로 매우 높은 비율로 본교에서 합격자가 배출되고 있습니다.
-미용장 합격이 많은 이유
저는 국제미용예술직업전문학교 원장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원장 직강으로 수업을 진행하여 수강생분들이 시험에 합격할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가지고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수강생들이 거의 미용실 원장님이나 미용현장에서 일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기 때문에 주 1회 수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용장 수업 강의실은 미용기능장 전용 강의실로 운영하고 있어 낮이건 밤이건 주말이건 연습할 수 있도록 강의실을 개방하고 있습니다. 수업시간 이외에도 시간이 되시는 분들은 같이 모여서 연습을 하고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는 거 같습니다.
-미용계에 계시면서 즐거웠거나 흐뭇했던 일
제가 미용기능장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보니 매회 차 시험에서 합격자가 나왔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저를 믿고 수업에 잘 따라와 준 미용인들이 미용기능장 시험에 합격해서 선생님 덕분에 합격했다는 말을 들었을 때 미용을 하길 잘 했구나 하는 보람을 느낍니다.
-미용을 배우는 학생들께 전하고 싶으신 말씀
미용 분야는 현재 전문직으로 많은 인정을 받고 있는 직업이며 매력이 많은 분야인 거 같습니다. 처음 미용에 입문하시는 분들은 어렵게 느껴지겠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신다면 어느 순간 전문가로 인정받으면서 즐겁게 일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어떤 분야는 마찬가지겠지만 미용직종을 선택하셨으면 포기하지 마시고 순간순간을 즐기시면서 끝까지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끝에는 여러분이 원하시던 길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계획
국제미용예술직업전문학교가 미용교육 분야에서 미용 입문자 및 현직 미용인들에게도 전국 최고의 신뢰도 높은 교육기관으로 만들고 싶다는 목표가 있습니다.
또한 제가 미용기능장 과정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많은 합격자를 배출하여 미용기능장 교육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교육기관으로 만들고 싶은 욕심이 있습니다.
그리고 미용기능장에 합격한 미용인들로 교육팀을 만들어서 커트, 펌, 컬러, 스타일링 등 각자 가장 잘하는 분야를 담당하게 하여 현직 미용인들의 재교육을 해보고 싶은 꿈이 있습니다.
<뷰티라이프> 2025년 2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