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람통 철판 자체에는 참 용접이 힘드실텐데요. 대단하십니다. 흔히들 용접중 발생하는 화재가 불꽃이 주변의 종이, 옷으로 옮겨븉는 경우죠. 여름이나 겨울이나 무조건 긴옷으로, 돈이 허락된다면 용접용 가죽 자켓응 추천합니다. 용접면은 종류가 많지요? 자동도 있고 수동도 있는데요. 저도 집에서 찌질때는 일반적인 풀페이스 보안면인데 그게 차광도가 높은게 있습니다. 그게 저는 작업이 편하더군요. 물론 물량이 엄청나게 많지 않다는 조건입니다. 그리고 얼마나 오랜시간 용접을 하건 피부는 다 빛에서 차단이 되야합니다. 목에 두건같은거 쓰시고, 손도 장갑 꼭 착용하셔야하고 이런 장비는 여름 겨울을 타지않습니다. 실내에서 용접
하신다면 환기팬과 주름관 연결하셔서 퓸을 적극적으로 배기해주시고, 그리인더는 잘아시지요? 안전 커버 꼭 사용하시고 안하시면 목장갑 빨려들어가면 아주 치명적이죠? 어떤 용접을 쓰시는지는 모르지만 용접은 바람을 안좋아합니다. 강풍이불면 그걸 막아주는 장소에서 용접하셔야하고, 용접봉이 젖으면 그건 되도록 버리세요.
1. 용접도 엄연히 전문기술인데, 필요 보호구도 모르시는 완전 초보분께 시킬 것 같지는 않습니다. - 아마 십중팔구는 단순한 '시다'. 즉, 작업 조수로 물건 나르는 일 하실 것 같습니다. - 진짜로 용접을 시킨다면... 진짜 '지인' 맞는지 다시 생각해보세요. 용접은 그걸로 먹고사는 프로들도 산재와 사망사고율이 무척 높은 직종입니다. 흔히 말하는 3D중 "Danger"입니다. 참고하세요. http://www.welder.or.kr/Report/SpecialReport2012/WeldingFocus201204/WeldingFocus201204.html
2. 진짜로 용접을 하셔야만 한다면 0순위 : 무조건 근로계약서 쓰고 산재보험 가입시켜주는 것 확인하고 들어가세요. 농담 아닙니다. 사고 났을때 그나마 몇푼 안되는 보상이라도 받으실 수 있게 됩니다. 가. 보안면 필수 착용 아마 전기용접 하시게 될 것 같습니다(스폿일지 아크일지는 모르겠습니다). 이거 섬광이 엄청나서 맨눈으로 보면 시력손상이 오며, 불똥도 무척 많이 튈 겁니다. 나중에 후회하기 싫으시면 싫으시면 반드시 보안경 딸려있는 보안면을 착용하세요. 안경 쓴 사람은 착용 안해도 된다거나 일반 선글라스 주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럼 그냥 뒤돌아 나오세요. 잊지 마세요. 평생 후회합니다.
나. 주변에 탈 수 있는 물질은 모두 치우세요. '주변'은 반경 11m 이상입니다. 종이/스티로폼/남은 페인트/마른풀 등등 라이터 대면 탈 것 같은 물건은 전부 치우세요. 특히 용접 후 도색 하실거면 주변에 페인트통(유성)이나 신너 있으면 절대*100000000 작업하시면 안됩니다. 농담 아니고 진짜로 죽습니다. 다쓴 빈통도 마찬가지입니다.
다. 드럼통이 확실히 비워졌는지 확인하세요. 여기서 '비워졌다'는 액체가 없다 뿐 아니라 그 액체가 증발하고 생긴 가스도 없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뚜껑 열어서 몇시간 둔 정도로는 용기 아랫쪽에 가스가 그대로 괴어 있습니다. 심지어 며칠 열어두었는데도 사고난 사례가 있습니다. 가스 배출을 위해 반드시 작업 전에 용기에 물을 가득가득 채웠다가 비우세요.
이 이외에도 - 전기용접의 경우 감전 주의(용접기 선이 낡아서 피복 떨어진 것 특히 주의, 아크용접기 전격방지장치 설치여부 확인, 금속제 용접 모재와 신체 접촉 금지, 안전화 착용 등) - 화상 주의(용접용 장갑, 긴소매 또는 앞치마(또는 원피스형 작업복)) 등등 주의사항이 너무 많습니다. 용접을 정식으로 배우신 적이 없으시면 정말 어지간하면 안 하시는게 무조건 좋습니다. 괜히 3D업종이고 돈 준대도 다들 안 하려고 하는게 아닙니다. 꼭 하셔야겠다면 급한대로나마 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 제공하는 다음 자료 읽어보세요 http://www.kosha.or.kr/www/boardView.do?menuId=6255&contentId=342639&boardType=A2
아, 그리고 실내나 기타 벽으로 막힌 장소라면 무조건 불 났을때 대피할 방향 서로 다른 방향으로 2가지 이상 꼭 숙지하시고 작업하세요. 꼭 입니다. 불 꺼져서 안 보일때도 나올 수 있어야 합니다. 하나면 불이 났을때 막혀서 나오지도 못하는 불행한 사례가 너무 많습니다. 번지기 전에 하나 있는 출구로 뛰어서 도망친다고 하시는 분들은 십중팔구 야메입니다. 적절한 조건(불이 잘 번지는 = 즉 대형화재 상황)하에서 불 번지는 속도가 사람 몰려서 빠져나가는 속도보다 훨씬 빠릅니다.
첫댓글 자동용접면이 편해보이더군요..
용접장갑.. 두건 정도.. 일은 그라인더.용접. 도색 등이니 근데 용접 량은 그리 많아보이진 않네요..
다른 분들이 바빠서 못나올 땐 제가 대타로 하게 될 듯...ㅠ.ㅠ
작업시간이 길다면 강한 불빛이 눈에도 안좋지만 연기가 호흡기에도 안좋을겁니다.
방진마스크 낄 수 있으면 끼는게 좋습니다.
3M 방진마스크 정도면 될까요?
@배움엔끝이없구나(경기) 3M에도 있는것 같습니다.
용접용이라 적혀있는거면 될건데, 1회용인지 필터 교환형인지 선택이 남았겠죠.
@즈나(부산) 네..감사해요. 마스크 하나 해결(^_^)
군대 있을때 이거같은거 만들다가 드럼통이 하늘로 솟구치는걸 본적이 있습니다... 반드시 숨구멍 열어놓고 작업하시길...
넵
드람통 철판 자체에는 참 용접이 힘드실텐데요. 대단하십니다.
흔히들 용접중 발생하는 화재가 불꽃이 주변의 종이, 옷으로 옮겨븉는 경우죠.
여름이나 겨울이나 무조건 긴옷으로, 돈이 허락된다면 용접용 가죽 자켓응 추천합니다.
용접면은 종류가 많지요? 자동도 있고 수동도 있는데요. 저도 집에서 찌질때는 일반적인 풀페이스 보안면인데 그게 차광도가 높은게 있습니다. 그게 저는 작업이 편하더군요. 물론 물량이 엄청나게 많지 않다는 조건입니다. 그리고 얼마나 오랜시간 용접을 하건 피부는 다 빛에서 차단이 되야합니다. 목에 두건같은거 쓰시고, 손도 장갑 꼭 착용하셔야하고 이런 장비는 여름 겨울을 타지않습니다. 실내에서 용접
하신다면 환기팬과 주름관 연결하셔서 퓸을 적극적으로 배기해주시고, 그리인더는 잘아시지요? 안전 커버 꼭 사용하시고 안하시면 목장갑 빨려들어가면 아주 치명적이죠?
어떤 용접을 쓰시는지는 모르지만 용접은 바람을 안좋아합니다. 강풍이불면 그걸 막아주는 장소에서 용접하셔야하고, 용접봉이 젖으면 그건 되도록 버리세요.
드럼통은 확실히 나부에 기름이 없는가요? 내부에 묻어있는 기름에 착화가 될수도 있습니다.
상세하고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_^)
1. 용접도 엄연히 전문기술인데, 필요 보호구도 모르시는 완전 초보분께 시킬 것 같지는 않습니다.
- 아마 십중팔구는 단순한 '시다'. 즉, 작업 조수로 물건 나르는 일 하실 것 같습니다.
- 진짜로 용접을 시킨다면... 진짜 '지인' 맞는지 다시 생각해보세요. 용접은 그걸로 먹고사는 프로들도 산재와 사망사고율이 무척 높은 직종입니다. 흔히 말하는 3D중 "Danger"입니다. 참고하세요. http://www.welder.or.kr/Report/SpecialReport2012/WeldingFocus201204/WeldingFocus201204.html
꼭 읽어볼께요..안전제일!!!
2. 진짜로 용접을 하셔야만 한다면
0순위 : 무조건 근로계약서 쓰고 산재보험 가입시켜주는 것 확인하고 들어가세요. 농담 아닙니다. 사고 났을때 그나마 몇푼 안되는 보상이라도 받으실 수 있게 됩니다.
가. 보안면 필수 착용
아마 전기용접 하시게 될 것 같습니다(스폿일지 아크일지는 모르겠습니다). 이거 섬광이 엄청나서 맨눈으로 보면 시력손상이 오며, 불똥도 무척 많이 튈 겁니다. 나중에 후회하기 싫으시면 싫으시면 반드시 보안경 딸려있는 보안면을 착용하세요.
안경 쓴 사람은 착용 안해도 된다거나 일반 선글라스 주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럼 그냥 뒤돌아 나오세요. 잊지 마세요. 평생 후회합니다.
감사하고 또 감사합니다. 꼼꼼히 따져야겠네요 휴~~~~~~~
요것 3/1정도 크기는 없을까요??ㅎㅎ 5만원때면 하나 사고싶은데...^^ㅋㅋ 알곤으로 하는게 아닐지..ㅎㅎ;;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5.05 11:1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5.05 11:3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5.05 14:59
보내드리오나 현재 재고가 없는 관계로 이번주내로 바로 보내드리긴 힘들 것 같습니다. 마음 편하게 생각하시고 생각 있으시면 문자주시고 아니시면 그냥 노코멘트 하시면 되유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5.05 15:10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5.05 15:12
요렇게 깨끗하진 않지만 비슷해요.
요것도 비슷함.
@배움엔끝이없구나(경기) 혹시 연통을 달고 탠트 내부에서 피울수 있는게 아닌가요...^^;;?
이것도 역시 비슷하나 깨끗하진 않은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5.05 15:21
@건강하자임사장(경기) 읔.. 텐트 안에 난로라뉘... 큰일 낼 라구.. ㅡ.ㅡ
나. 주변에 탈 수 있는 물질은 모두 치우세요.
'주변'은 반경 11m 이상입니다. 종이/스티로폼/남은 페인트/마른풀 등등 라이터 대면 탈 것 같은 물건은 전부 치우세요.
특히 용접 후 도색 하실거면 주변에 페인트통(유성)이나 신너 있으면 절대*100000000 작업하시면 안됩니다. 농담 아니고 진짜로 죽습니다. 다쓴 빈통도 마찬가지입니다.
네 ^^ 다행히 도색은 안해요...그거 불 떼면 결국 똑같은데 도색하면 보기 좋고 이쁘니까 가격만 올라가고 도색한 제품은 정말 모르는 분들..일반 소비자만 찾는데요... ^^
다. 드럼통이 확실히 비워졌는지 확인하세요.
여기서 '비워졌다'는 액체가 없다 뿐 아니라 그 액체가 증발하고 생긴 가스도 없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뚜껑 열어서 몇시간 둔 정도로는 용기 아랫쪽에 가스가 그대로 괴어 있습니다. 심지어 며칠 열어두었는데도 사고난 사례가 있습니다.
가스 배출을 위해 반드시 작업 전에 용기에 물을 가득가득 채웠다가 비우세요.
넵...정성스런 댓글로 압축 초스피드 공부중
이 이외에도
- 전기용접의 경우 감전 주의(용접기 선이 낡아서 피복 떨어진 것 특히 주의, 아크용접기 전격방지장치 설치여부 확인, 금속제 용접 모재와 신체 접촉 금지, 안전화 착용 등)
- 화상 주의(용접용 장갑, 긴소매 또는 앞치마(또는 원피스형 작업복))
등등 주의사항이 너무 많습니다.
용접을 정식으로 배우신 적이 없으시면 정말 어지간하면 안 하시는게 무조건 좋습니다. 괜히 3D업종이고 돈 준대도 다들 안 하려고 하는게 아닙니다.
꼭 하셔야겠다면 급한대로나마 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 제공하는 다음 자료 읽어보세요
http://www.kosha.or.kr/www/boardView.do?menuId=6255&contentId=342639&boardType=A2
아, 그리고
실내나 기타 벽으로 막힌 장소라면 무조건 불 났을때 대피할 방향 서로 다른 방향으로 2가지 이상 꼭 숙지하시고 작업하세요. 꼭 입니다. 불 꺼져서 안 보일때도 나올 수 있어야 합니다.
하나면 불이 났을때 막혀서 나오지도 못하는 불행한 사례가 너무 많습니다.
번지기 전에 하나 있는 출구로 뛰어서 도망친다고 하시는 분들은 십중팔구 야메입니다. 적절한 조건(불이 잘 번지는 = 즉 대형화재 상황)하에서 불 번지는 속도가 사람 몰려서 빠져나가는 속도보다 훨씬 빠릅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심사숙고하고 결정할께요.
혹시라도 저와 같은 왕초보가 계신다면 저는 물론 그 분들께도 많은 도움이 되었을거라 확신합니다.
겉늙은 여우님이 잘 설명해주셨네요 용접은 경험이 없는 초보에겐 무척 위험한 일입니다 만약 사고나면 아는사람이고 뭐고 참 골치아파지니 잘 판단하셔야할듯 그리고 사진처럼 난로를 만드는거라면 용접기보단 오히려 공업용 직소기를 쓰시는게 훨씬더 안전하고 효율적일듯하네요
공업용직소기...알아볼께요
글고보니 소화기도 갖다놔야합니다.
네 소화기는 제가 챙겨두려구요. 용접일을 하게되건 하게되지 않건 이건 제가 이곳 카페에서 많은 도움을 얻은지라 새거 선물할 계획이었네요.
용접관련 리플에서 많이 배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