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조직이란?-총체적기업, 가상기업이란 용어로 표현되기도 한다.
정
보화 사회를 맞이하면서 어떻게 지식과 정보를 체계적으로 축적 관리 활용하느냐 하는것이 기업의 경쟁력 확보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조직내부 구성원 뿐만 아니라 조직외부의 지식인들과 어떻게 유기적인 정보연결망을 형성하여
지식공동체를 구축하느냐 하는것이 중요한 관점이다.
(1) 정의
서로 독립성을 유지하는 조직들이 상대방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마치 자신의 자원인 것 처럼 활용하기 위하여 수직적, 수평적, 공간적 신뢰관계로 연결된 조직상태이다. 이러한 네트워크 조직형성의 핵심개념으로는 세가지를 들 수 있다.
① 거래비용-경제단위 주체간에 거래를 하는데 드는 비용이다.
② 신뢰-어떤 공동체 안에서 다른 구성원들이 보편적규범에 의하여 규칙적이고 정직하고 협동적으로 일할 것이라는 기대를 뜻한다.
③ 타산-신뢰를 파괴하므로써 얻어지는 이익보다는 그러한 행동의 결과로서 얻어지는 손해가 크다고 여겨질 때 신뢰관계를 지속한다는 것이다.
(2) 네트워크 조직의 출현배경
①시장의 실패가 아닌 조직의 실패
모든 기능이 내부화, 수직적 통합, 합병과 다각화를 통한 수평적 조직통합으로 모든조직이 지나치게 비대화되었으며, 대규모병에 따른 직원들의 무기력화, 변화 적응성 감소, 관리비용의 증가등으로 조직 실패현상이 증가
②전략적 공생의 필요성
급속한 기술의 발달은 한 기업이 모두 지니기에 불가능하므로 공생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또한 연구개발 비용상각기간이 단축(제품수명단축)에 따른 비용과 위험을 경쟁사와 공유하고자 하게 되었다.
③정보기술의 발전
정
보기술의 발달과 초고속 통신망 네트워크는 기업간 물류, 정보교환, 자금결재 등 다양한 거래행위에 있어서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무너뜨리게 되었다. 또한 양질의 정보를 빨리 전달하는 것이 가능하여 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불확실성을 최소화시킬수
있게 되었다.
④세계화의 진전
세계화가 진전되고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함에 따라서 가치사슬상의 전방과 후방의 협력자들을 국내에 국한시키지 않고 전세계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⑤한계사업의 구조조정
IMF이후 분사화를 통하여 한계사업의 구조조정영향
(3) 네트워크 조직의 필요성
전
체의 공급흐름에서 특정 부분이 아무리 우수해도 전체의 통합된 팀으로서 경쟁력이 없으면 결국 시장에서 성공할수 없다는 것을 인식.
즉 내부 역량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전체 흐름의 여러 연결고리와 부분간의 유기적 관계를 강조하는 전체 네트워크 관리에 경영의
초점
(4) 네트워크 조직의 장점
①조직의 개방화
네트워크 조직을 구성함면서 네트워크 공급자나 고객을 선정하고 이들과 연계고리를 관리하며 이를 위해 의사소통 시스템을 개발, 운영하는 능력이 배양되기 때문에 기업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할수 있는 열린 조직으로의 관리능력이 배양
②조직의 슬림화
기업의 핵심 역량만을 내부에 보유하고 나머지 활동은 외부족으로 네트눠크화 시키고 또 수평적으로 통합화함으로써 조직의 슬림화를 기할수 있다.
③조직의 횡적통합화 능력 배양
과거에 발생했던 부서간 장벽이 없이 수평적 연게 고리가 매끄럽게 연결시킬수 있는 능력이 배양,
-시장변화에 발빠른 대응이 가능하고 비용을 크게 줄일수 있다는 점
(5) 네트워크 조직의 단점
①기업행동의 제약
네트워크 조직에 포함되어 잇던 한기업이 새로운 기업으로 진출하거나 새로운 파트너를 선정하고 할때 기존 네트워크 관련 조직으로부터
압력을 받게 된다. 특히 지배적 네트워크 상에서 종속적 관계의 경우에는 이 피해가 더욱 커지게 된다.
②네트워크의 페쇄화
네트워크가 한번 형성되면 상대 특유적인 투자 성격때문에 상대방에 대한 의존도가 강하게 된다는 것인데 네트워크가 장기화되고 구성원이 고정화 되면 네트워크 전체가 폐쇄화 되고 유연성을 더욱 상실하게 됨
③경쟁자의 배양
네트워크 관리가 철저하지 않을 경우, 기술, 경영, 노하우 등을 외부기업과공유하는 과정에서 네트워크 파트너가 경쟁자로 둔갑할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6) 네트워크 조직의 유형
① 지배적, 협동적 네트워크
-지배관계 : 제도적인 유대형성을 통하여 강하게 연결되어 있는 관계
(인수, 합병에 의한 일체화, 기업계열화, 기업집단, 분사, 하청계열형성)
-협동관계 : 약한 연결에 관계로서 다양한 기업이 횡적으로 느슨하게 연결된 상태
(예 : 연구개발형, 기술교류형, 유통 네트워크, 생산 네트워크)
② 내부적 네트워크
-시장 거래적인 경쟁과 기업가 정신을 기업 내에 도입하려는 시도
-조직내에 소규모 자율적 사업단위(SBU)를 구축하고 사업운영에 관한 권한을 철저
하게 위양하여 자율사업 단위간에 경쟁과 협조를 동시에 추구
예) 소사장제, 사내벤처, 분사제도
1) 수직적 내부 네트워크: 기업의 연구개발, 생산 및 판매 부문 중 일부를, 자산은 소유하면서도 경영을 독립시킴
2) 수평적 내부 네트워크
기업이 새로운 영역에 수평적으로 진입하기 위해 사내 독립적인 조직을 네트워크 형식으로 설립하여 관리 (분사조직)
예) LG의 교통정보팀, 현대전자에서 분리한 멀티캠, LG산전에서 분리된 한국 E&E 등
③외부 네트워크
1) 수평적 외부 네트워크
제휴에 참여하는 기업들 사이에 기여도나 힘 측면에서 균형이 유지되는 형태로 이루어지는 전략적 제휴
수평적 외부 네트워크의 형태
-
전략적 기술제휴: 기술경쟁이 치열하고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아짐에 따라 독자적 기술
개 발에 따른 위험 부담을 탈피, 경쟁사와 기술을 공유하거나
공동으로 개발
-전략적 사업제휴: 과점적 특성이 강한 산업에서 활용하는 기업들이 제휴망을 구성함으로써
큰 투자 부담없이 새로운 지역에 진출하려는 전략적 제휴
-정보통신 네트워크:비슷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조직들이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형성(가상기업 Virtual Corporation)
-프로그램 네트워크:유사한 조직들이 독자적으로 개발할 수 없는 프로그램이나 기능을
공동으로 개발하여 함께 사용
2)수직적 외부 네트워크
생산 또는 판매를 위하여 중심기업 산하에 수직적으로 연결된 여러기업(모듈기업)
※모듈기업 : 자사의 능력을 지적 집약도가 높은 분야(예 : 상품기획, 마케팅, R&D등)
에 특화하고 제조나 유통, 정보처리, 판매 분야 등은 '모듈'로 구분하여
외부 전문 기업에 전략적으로 외주하는 방법을 채택한 기업형태
④지역적 네트워크
기술과 기능이 광범위하게 분산되어 있는 특정 지역 내에 있는 중소기업들이 지식
공유, 부품공급 및 하청관계를 통하여 연결되어 외부경제 효과를 누리는 네트워크
ex) 미국의 실리콘벨리
(7) 네트워크가 활성화되고 창조적이기 위한 주변조건
①네트워크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누구나 언제라도 참가하거나 탈퇴하거나 할 수 있는 개방시스템이 바람직하다.
②둘째로 네트워크가 경직화되어 버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멤버가 여러 네트워크에 중복적으로 참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③
셋째로 합리화와 효율화만을 지향하는 조직은 목적 달성을 위하여 서로 다른 의견이나 대체안 등을 허락하지 않는 경향을 보임으로써
경직화되기 쉽다. 그러나 환경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멤버의 다양한 개성과 다양한 가치 실현 욕구를 채워주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의견을 존중해야 한다. 그리고 어떤 목표나 가치의 실현을 위해서는 복수의 대체적인 전략을 갖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한
것들이 상부나 외부에서 정해진 방침이나 의사에 따라 타율적으로 정해진다면, 「네트워크형 조직」은 계층제 조직과 같이 경직화되어
버릴 것이다. 따라서 창조적 네트워크가 되기 위해서는 조직의 여유, 즉 장황성이 필요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