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분 이상적멸분 제십사(상을 여의고 적멸에 이름)
이시 수보리 문설시경 심해의위 체루비읍 이백불언 희유세존 불설여시심심경전 아종석레 소득혜안 미증득문여시지경
세존 약부유인 득문시경 신심청정 즉생실상 당지 시인 성취제일희유공덕 세존 시실사자 즉시비상 시고 여래설명실상
세존 아금득문여시경전 신해수지 부족위난 약당내세후오백세 기유중생 득문시경 신해수지 시인 즉위제이희유
하이고 차인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소이자하 아상 즉시비상 인상중생상수자상 즉시비상 하이고 이일체제상
즉명제불 불고수보리 여시여시 약부유인 득문시경 불경불포불외 당지 시인 심위희유 하이고 수보리 여래설제일바라밀
즉비제일바라밀 시며제일바라밀 수보리 인욕바라밀 여래설인욕바라밀 시명인욕바라밀 하이고 수보리 여아석위가리왕
할절신체 아어이시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하이고 아어왕석절절지해시 약유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응생진한
수보리 우념과거어오백세 작인욕선인 어이소세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시고 수보리 보살 응리일체상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불응주색 생심 불응주성향미촉법 생심 응생무소주심 약심유주 즉위비주 시고 불설보살
심불응주색보실 수보리 보살 위이익일체중생 응여시보시 여래설 일체제상 즉시비상 우설일체중생 즉비중생 수보리 여래
시진어자 실어자 여어자 불광어자 불이어자 수보리 여래소득법 차법 무실무허 수보리 약보살 심주어법 이행보시 여인입암
즉무소견 약보살 심부주법 이행보시 여인유목 일광명조 견종종색 수보리 당래지세 약유선남자선여인 능어차경 수지독송
즉위여래 이불지혜 실지시인 실견시인 개득성취무량무변공덕.
(이때 수보리는 이 경을 설하시는 것을 듣고 그 깊은 뜻을 이해하고 눈물을 흘리며 부처님께 아뢰었다.
"희유합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이처럼 뜻이 깊고도 깊은 경을 설하신 것은 처음이옵니다. 닦아온 저의 혜안으로도
일찍이 이런 경을 듣지 못했던 것이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어떤 사람이 이 경을 듣고 믿는 마음이 맑고 깨끗하면
곧 그 실상을 깨닫고 마땅히 세상에서도 드문 공덕을 성취할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이 실상이라는 것도 실은 상이 아니므로
세존께서는 다만 그 이름이 실상일 뿐이라고 설하시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이제 이와같이 경을 듣고 믿고 깊이 깨달아
받아 지니기는 어렵지 않사오나, 만약에 내세 오백세후가 되었을 때 중생들이 이 경을 듣고 믿고 깨달아 받아 지니면 그는
아마도 세사에서 가장 훌륭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사람은 아상도 없고, 인상도 없고, 중생사오 없고,
수자상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 까닭은 아상이 곧 상이 아니고 인상, 중생상, 수자상도곧 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모든 상을 여의면곧 부처라 이름하기 때문입니다."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시었다.
"옳다, 그러하다. 혹 어떤 사람이 이 경을 듣고 놀라지 않고 겁내지 않고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이 사람은 매우 훌륭한
사람임을 알아야 한다. 수보리야, 왜냐하면 여래가 서란 제일바라밀이 제일바라밀이 아니라 다만 그 이름이 제일바라밀이기
때문이다. 수보리야, 여래가 인욕바라밀도 인욕바라밀이 아니라고 설하는 까닭은 무었이겠느냐? 수보리야, 내가 전생에
가리왕에게 몸을 베이고 잘리고 할 때에 나에게는 아상도 인상도 중생상도 없었고 수자상도 없었느니라. 왜 그러냐 하면,
전생에 내가 온몸의 마디마디와 사지를 찢길 때 만약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있었다면 마땅히 성내고 원통한 마음을
일으켰을 것이기 때문이다. 수보리야, 또 전생에 오백세에 인욕선인이었으 때를 생각하니 세상에서도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없었느니라. 그러므로 수보리야, 보살은 마땅히 일체의 상을 떠나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내야 할 것이니
마땅히 색에 머무르는 마음이 있어서는 안되며 마땅히 생. 성. 향. 미. 촉. 법에 머무르는 마음이 있어서도 안된다.
마땅히 머무름이 없는 마음을 내어야 하느니라. 만약에 마음에 머무름이 있다면 그것은 곧 머무름이 아니기 때문이니라.
이런 까닭으로 보살의 마음은 마땅히 색에 머무르지 않는 보시를 해야 한다고 말하느니라. 수보리야, 보살은마땅히 일체
중생에게 이익되는 이런 보시를 해야 하느니라. 여래가 말쓰한 일체의 상도 곧 상이 아니며, 또 일체중생도 곧 중생이 아니니라.
수보리야, 여래는 진리를 말하고, 진실을 말하고, 실상대로 말하며, 거짓말을 하지 않으며 두 가지 말을 하지 않는다.
수보리야, 여래가 얻은 이 법은 실도 없고, 허도 없느니라. 수보리야, 만약에 보살이 법에 머무르는 마음으로 보시를 하면,
마치 사람이 어둠에 들어가 보이지 않는 것과 같으며, 만약에 보살이 법에 머무르는 마음없이 보시하면 마치 눈 밝은 사람이
밝은 햇빛 아래서 모든 것을 보는 것과 같느니라. 수보리야, 장차 오는 세상에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있어 능히 이 경을 수지
독송하면 여래가 부처님의 지혜로써 그 사람을 보나니 모두가 한없는 공덕을 얻느니라.")
제15분 지경공덕분 제십오(경을 지니는 공덕)
수보리 약유선남자선여인 초일분 이항하사등신 보시 중일분 부이항하사등신보시 후일분 여이항하사등신보시
여시무랴백천만억겁 이신보시 약부유인 문차경전 신심불역 기복 승피 하황서사수지독송 위인해설 수볼 이요언지
시경 유불가사의 불가칭량무변공덕 여래 위발 대승자설 위발최상승자설 약유인 능수지독송 광위인설 여래 실지시인
실견시인 개득성취불가량불가칭 무유변불가사의공덕 여시인등 즉위하담여래 아뇩다라삼먁삼보리 하이고 수보리 약요소법자
착아견인견중생견수자겨 즉어차경 불능청수독송 위인해설 수보리 재재처처 약유차경 일체세간천인아수라 소응공양
당지 자처 즉위시탑 개응공경 착례위요 이제화향 이산기처.
("수보리야, 만약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한량없는 긴 세월 동안을 아침에 항하의 모래 수만큼의 몸을 나투어 보시하고,
낮에도 항하의 모래 수만큼의 몸을 나투어 보시하고, 저녁에도 또한 항하의 모래 수만큼의 몸을 나투어 보시한다 하자
이 경전을 듣고 삿된 마음없이 믿는 이가 있다면 그 복덕이 훨씬 뛰너날 것이니 하물며 이 경을 쓰고 베끼고 받아 지니고 읽고
외고 다른 사람을 위해 알기 쉽도록 설명해 줌에 있어서이겠느냐. 수보리야, 이 경을 실로 불가사의하고 헤아릴 수 없으며
가이없는 공덕이 있느니라. 그러므로 여래는 대승의 마음을 낸 사람을 위하여 이 경을 설명하며, 최상승의 마음을 낸 사람을
위해 이 경을 성하는 것이니 만약 어떤 사람이 능히 이 경을 지니고 읽고 외우고, 널리 다른 사람을 위해 들려 주면
여래는 그 사람을 낱낱이 보시기때문에 이루 헤아릴 수 없고 이루 말할 수 없고 가이없는 불가사의한 공덕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사람은 곧 여래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게 되느니라. 수보리야, 작은 법을 즐기는 자는
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에 집착하여 이 경을 알아듣지도 못하며 받아 지니지도 못하고 읽고 외우지도 못하므로
따라서 남에게 설명해 주지도 못하느니라. 수보리야, 만약 어디서든지 이 경만 있으면 하늘사람, 세상사람, 아수라가
반드시 공양할 것이니라. 이곳은 곧 부처를 모신 탑과 같아 응당 모두 와서 공경하고 절하고 둘레를 돌며 온갖 아름다운
꽃과 향을 뿌리게 될 것이니라.")
첫댓글 이 경을 실로 불가사의하고 헤아릴 수 없으며 가이없는 공덕이 있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