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꿈내우 카페는 가입을 하지 않아서 어떤 정보들이 있는지 모르지만..우리 카페는 adhd에 관한 자료가 없는듯 해서 퍼와봤습니다.
이 칼럼들은 미주 교육 신문에 올려졌던 글들로 민지현씨 라는 분이 쓰신 칼럼입니다. 지현씨는 캘리포니아에서 공립 초등학교에서 특수교사 Resource Specialist로 일하고 있구요, 주로 ADD/HD아동들과 학습장애아동들이 많고, 장애가 심하지 않아서 일반 클라스에서 수업가능한 아이들을 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UCLA에서 사회학을 전공하고 교육학 부전공을 했구요, Cal State Long Beach에서 특수교육 석사를 했습니다.
원래 미주교육 신문에서 칼럼 퍼가는거 싫어한다는데 제가 민지현님께 우리 카페에 대해 말씀드리고 정보를 나누고 싶다고 졸라서 허락받고 가져왔습니다.

(정보나눔터에 올릴까 공부방에 올릴까 고민하다가...퍼플님이 알아서 옮겨주셔도 무방합니다)
공부방법이 미국교육에 초점이 맞춰져있지만 적용은 똑같다고 봅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음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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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번 칼럼까지는 특수교육의 일반 정보와 학습장애, 언어장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집중력결핍증/집중력 장애 (Attention Deficit Disorder,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로 많이 알고 계시는ADD(Attention Deficit Disorder)와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ADD는 집중력이 결핍되는 것이고 adhd는 주위가 산만하며 hyper한 행동을 포함한 것입니다. 대략 4-12%의 학생들이 이 집중력 결핍증으로 학습에 영향을 받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중 남학생들이 여학생들에 비해 세 배정도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학생가운데는 adhd에 비해 ADD를 가진 학생들이 더 많다고 합니다.
adhd는 세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첫째는 attention 주의력입니다.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둘째는 impulsivity 충동적인 행동을 말하는데 이것은 적당치 못한 행동을 자제하기 힘든 것을 말합니다. 세번째는 overactivity를 말하는데 지나친 과잉활동을 말합니다.
이 adhd를 의학적으로 세가지 다른 종류로 구분 되어집니다. 가장 흔한 것이 adhd Combined Type(주의력과 충동적 행동 둘 다 가진 경우)과 adhd predominantly inattentive type(주의력 결핍은 있으나 충동적 행동은 아님)이며 다른 한가지는 adhd predominantly hyperactivity/impulsive type(충동적 행동은 있으나 주의력 결핍은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adhd 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다른 여러 문제를 갖고 있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학습장애, 발달 장애, 감정 장애등 다른 장애를 갖고 있기도 합니다.
*다음은 adhd 를 가진 학생들의 행동 성향입니다.
• 학교에서 작은 실수들을 많이 한다.
• 줄 서서 기다리는 것을 잘 못 한다.
• 반에서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 한다.
• 학교에 필요한 물건들을 잘 못 두고 찾지 못한다.
• 정리정돈을 못한다.
• 숙제나 다른 활동들을 끝까지 마치지 못한다.
• 생각보다 행동이 앞선다.
• 수업시간에 가만히 못 있는다.
• 지겨워하는 것 같다.
• 순서를 지키거나 함께 나누는 것을 힘들어한다.
• 질문에 대한 답을 그냥 말해버리거나 지나치게 말이 많다.
• 무엇이든 다 끝내지 않고 다른 것을 시작한다.
• 지도를 따르기 힘들다.
• 친구를 만들거나 유지하기 힘들다.
• 공상에 잠긴다.
• 잘 잊어버린다.
• 물건을 잘 잃어버린다.
• 자리를 자주 뜬다.
• 조용히 노는 것을 힘들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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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긍정적인 성향입니다.
• 창의적 사고를 가진다.
• 시각적 능력이 뛰어나다.
• 다른 사람들이 놓치는 작은 것을 볼 수 있다.
• 에너지가 넘치고 열성적이다.
• 말하고 발표할 준비가 되어있다.
• 여러 가지 일을 한 번에 할 수 있다.
adhd 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가르칠 때에는 adhd가 없는 학생들을 가르칠 때와 좀 다른 방향의 수업이 필요합니다.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예습을 하고, 학습목표를 정하고, 행동목표를 정하고 필요한 도구를 정하며 필요할 때 어떻게 도움을 요청하는지에 대해 알려줍니다.
수업 중에는 가능한 많은 시청각 자료들을 통해 수업을 진행하며, 각 학생의 이해력을 자주 체크하며, 답을 찾을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고, 필요하면 질문을 다시 설명해줍니다. 수업 중 학생이 도움이 더 필요한지 늘 살피고, 학생이 실수로 틀린 것을 찾아내고 고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집중하고 공부하도록 주의를 주고 용기를 줍니다.
학급에서 잡음이 너무 크지 않도록 하고, 정리정돈과 이해력을 돕는 시스템 있는 방법으로 가르칩니다. 수업 후에는 수업이 끝나기 전에 미리 언제 끝날 것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혼자서 할 수 있는 과제인지 체크하고 필요한 과정을 알려줍니다. 다음 활동에 대해 어떻게 준비할지 알려주며 다양한 목소리를 사용하고 가르치는 내용에 대한 열정을 본으로 보여줍니다.
다음 주에는 좀 더 구체적으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댓글


맑은 하늘님 정말 유용하고 도움 되는 정보네요.. 틱의 동반장애로 ADHD가 함께 있을 수 있기도 하지만 ADHD 가 없으신 경우에도 적용의 가능성이 많은 학습정보라고 생각해요... 민지현님에게도 감사의 말씀 드리고 싶네요...개인적 친분있으시면 제 대신 감사 드려 주세요.. 맑은 하늘님도 감솨

멋쟁이셔요..
평소에 ADHD에 대한 글도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맑은 하늘님께서 해주셨네요. 행동성향이 여태 보던 것보다 훨씬 자세하네요... 긍정적인 면에 대한 기술도 되어 있고... 감사합니다.
저도 감사- 점점 풍성해지는 까페...ㅎㅎㅎ
깊이만 깊어 지는게 아니라 폭도 넓어진 느낌이네요.. 수업시작하기 전의 예습, 학습목표, 행동목표 정하기에 무지 공감합니다. AD 성향의 아이들..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서 더욱 불안감이 커지지요.. 이게 일상뿐 아니라 학업과도 연결이 되는 거였군요.. 좀더 엄마의 세심함이 필요하네요.. 아직은 학교에서 이런 것들을 기대하기는 힘드니까요.. 감사.. ^^
항상 궁금하던 거였는데 감사해요 아이들 잘 살펴봐야할 것 같네요
요즘은 한반에 10%이상이 ADHD라고해서 울 아들이 그렇지 않을까 걱정하고 정확하게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느지 궁금했는데...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울철이 전형적인 주의력 결핍입니다.. 충동성은 지금 많이 잡혀가고 있는것 같은데.. 어쩐때는 치료하기 전과 같을때도 있고 요즘 ...갈팡질팡.. 맘이 어지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