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사람이 못을 박으면 다른 사람들이 그 못에 모자를 건다'는 영국의 속담이 있습니다. 이 말은, 한 사람이 봉사활동을 잘하면 많은 사람들이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의 의원도 마찬가지입니다. 한 사람의 의원이 봉사정신을 가지고 활동을 잘해 주면 모든 주민들이 편리한 생활을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오직 주민 여러분을 위한 봉사자가 되기 위해서 이번 시의원 선거에 출마를 했습니다, 여러분!
존경하는 주민 여러분! 저는 어린 시절부터 우리 고장의 노송을 바라보면서 꿈을 키워왔습니다. 그리고 우리 고장에 대한 남다른 애착심을 가지고 살아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저는 여러 가지의 단체활동을 통해서 봉사활동을 하게 되었고, 그런 가운데 일하는 보람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저 개인의 힘으로는 일하는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 고장의 발전을 주민 여러분과 함께 이루어 내야겠다는 결심을 굳히게 되었습니다.
여러분! 우리는 지난 7년 동안이나 두 분 후보자들에게 우리 고장의 일을 맡겨 보았습니다. 따라서 그 분들이 우리 고장 주민들의 뜻을 잘 받들고 시정에 적극적으로 반영을 해서 민원의 처리와 숙원사업의 해결을 잘해 냈다면 굳이 제가 나설 필요없이 뒤에서 힘이 되어드릴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7년간 연임을 시켜 드렸는데도 무엇 하나 딱 부러지게 해놓은 것이 없습니다. 그래서 주민들의 불편이 많아지고 있으며, 날이 갈수록 해내야 할 숙원사업이 쌓여만 가고 있습니다.
결국 주민들은 우리 고장 00동과 00동에 새로운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주민과 함께 하는 일꾼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래야 희망이 있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저는 주민과 함께 하는 희망의 새 일꾼이 되려고 여러분 앞에 나섰습니다.
존경하는 주민 여러분! 저는 가정의 소중함을 잘 아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가족을 사랑하면서 가정의 안정된 기반도 다져왔습니다.
저는 우리 고장이 효행의 뿌리가 있는 고장이라는 것도 잘 아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저는 부모님을 공경하여 모시고 효도를 다하려고 노력하면서 살아왔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말없이 봉사활동을 해왔던 것도 가족에 대한 사랑과 부모에 대한 효도가 근본 바탕이 되었던 것입니다.
이제 저는 여러분께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다면, 안정된 기반을 바탕으로 주민 여러분을 사랑하면서 헌신 봉사할 각오입니다. 부모님을 모시는 마음으로 주민 여러분을 받들면서 일할 작정입니다. 오직 주민 여러분의 뜻에 따라서 일하는 주민 여러분의 손과 발이 되겠다는 저의 결심부터 밝혀 드립니다, 여러분!
존경하는 주민 여러분! 기호 0 번 이 000이는 명예와 감투를 좋아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일하는 가운데 보람을 느끼는 사람입니다.
어려웠던 시절부터 새마을지도자로 골목길 청소부터 해왔고, 동네 치안을 위해서 00파출소 방범 자문위원으로 활동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동네의 발전을 위해서 00동 동정 자문위원과 자문위원회 총무를 맡아왔습니다.
또, 지역 경제의 활성화에 보탬이 되고자 00새마을금고의 부이사장으로 참여하여 활동을 해왔고, 00동 방위협의회 회장을 맡아 지역 방위에도 기여해 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고장 주민들의 문화 생활에도 관심을 가지고 00문화원 00동 분원장으로도 활동을 해왔습니다.
저는 저에게 주어진 일은 거부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온 사람입니다.
바르게살기00구협의회 사무국장을 맡아서 건전한 사회 조성에도 나름대로 힘써왔고, 00시 위민 봉사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시의 행정에도 관여하고, 대민 봉사행정에도 참여를 해왔습니다.
00시 소년소녀가장후원회 회원으로 불우이웃도 살펴왔고, 00지방검찰청 청소년 선도위원으로 청소년 문제에도 깊은 관심을 가지고 활동해 왔습니다.
00지방검찰청 자녀 안심하고 학교보내기운동 위원의 활동과 법무부의 갱생보호관찰 재정분과위원회의 부회장으로 딱한 처지에 있는 사람들의 새로운 삶을 위해서도 저의 정성을 다해 힘써왔습니다.
저의 이러한 활동은, 저의 생활상을 나타내 준 하나의 기록입니다. 좋은 일이나 궂은 일을 가리지 않고 일해온 저의 생활 자세를 보여 준 발자취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저는 주민과 함께 이웃을 살피면서 일해온 저의 생활자세 그대로, 주민 여러분과 우리 고장의 발전을 위해서 더욱 더 성실하게 일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존경하는 00동과 00동 주민 여러분! 자치단체에서 일할 일꾼은 무엇보다도 부지런해야 합니다. 부지런하지 못하면 주민과의 대화를 기피하게 되고, 단체활동도 할 수가 없으며, 지역의 실정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도 없습니다.
그리고 시의원은 진실하고 깨끗해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면 의원 흉내만 내고, 자신의 영달이나 사리사욕만 생각하고 일은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또, 지역의 발전을 위해서 일할 사람은 추진력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추진력이 없는 사람이라면 바쁘게 왔다갔다하는 것처럼 보여도 일을 해낸 실적은 있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우리 고장의 일꾼을 바꾸어야 합니다. 고인 물은 썪기 마련입니다. 개혁적인 참신한 사람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그 사람이 누구입니까? 부지런하게 주민과 함께 일해온 숨은 일꾼, 바른 길이 아니면 가지 않는 진실하고 깨끗한 사람, 남보다 앞서 가려는 욕심을 가지고 살아온 추진력이 넘치는 기호 0 번 000이 여기 있습니다, 여러분!
존경하는 여러분! 일꾼을 바꾸지 않고 우리 고장 주민들의 편리한 생활은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00동과 00동은 자랑스러운 고장임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고 있으며, 해결해야 할 숙원사업이 많은 고장입니다.
우리 고장에는 오랜 전통이 살아 숨쉬고 있습니다. 백년 묵은 노송들이 많이 보존되어 있는 고장이요, 00동에는 우리 00시를 효의 도시로 불리게 만든 정조대왕비가 있는 고장입니다. 그리고 서울로 가는 길목에 자리잡은 우리 고장은 00의 얼굴이기도 하며, 우리 고장 주민들은 지역의 발전을 위해서 뜻을 모을 줄 아는 고장입니다.
그러나 그 동안 우리 지역 주민들의 뜻이 시정에 반영이 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지역의 발전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주민들의 민원과 숙원사업이 쌓여가고 있는 것입니다.
제가 우리 00동, 00동과 00시에 다리를 놓겠습니다. 주민 여러분의 의견을 시정에 반영해서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쌓여있는 숙원사업들을 시원하게 해결해 내겠습니다. 이제부터 제가 희망 넘치는 고장을 말들어 내겠다는 것을 분명하게 말씀드립니다.
존경하는 주민 여러분! 시정에 대해서 여러분의 의견이 많으실 줄 압니다. 우선, 제가 알고있는 것만 봐도,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숙원사업이 많습니다.
저는 유권자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에 따라 시의회에 들어가면, 저는 발로 뛰면서 항상 주민 여러분과 대화를 하겠습니다. 매년 정기적으로 주민 여러분과 대화의 장을 마련하여 주민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을 수립해서 시정에 반영이 되도록 할 것입니다.
그리고 추진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주민 여러분께 확실하게 보고를 드리는 의정보고회도 수시로 갖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당장 주민 여러분께서 겪고 계시는 몇 가지 문제에 대해서 분명한 약속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00 1통 시내버스정류장 문제와 도로개설에 관한 문제는 주민 여러분의 뜻을 받들고 확실하게 해결해 내겠습니다.
둘째, 00동 295번지에서 산156번지에 길이 315미터, 폭 12미터 도로를 개설하고, 280번지와 34번지간에도 길이 140미터, 폭12미터 도로를 개설하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00역과 00간 도로 남쪽 지역의 자연녹지와 취락지구를 주거지역으로 변경하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해 내겠습니다.
넷째, 도시계획에 묶여 재산상 많은 제약을 받고 있는 주민들을 위해서 개인 재산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확실하게 추진해 내겠습니다.
다섯째, 우리 고장의 노인들이 여생을 편안하고 즐겁게 지내실 수 있도록 노인회관을 건립하도록 하겠다는 것도 분명하게 약속을 드립니다.
그리고 여성과 청소년 복지 문제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을 가지고 주민 여러분과 의논하여 시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어려운 IMF시대의 극복을 위해서 소규모의 중소기업을 많이 유치하여 일자리를 만들도록 하겠으며, 더불어서 중소기업의 지원자금 확보에도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러한 일들을 해내기 위해서는 추진력이 없으면 안됩니다. 저는 우리 수원시의 예산부터 깊이있게 살피도록 하겠습니다. 그렇게 해서, 단 한 푼의 예산도 함부로 쓰여지는 일이 없도록 철저하게 감시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소중한 예산이 적재적소에 쓰여지도록 할 것이며, 무엇보다도 먼저 시급히 추진되어야 할 우리 고장의 숙원사업을 해결하기 위해서 시의 예산부터 확실하게 확보하는 추진력있는 일꾼이 되겠습니다, 여러분!
존경하는 유권자 여러분! 저는 유권자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을 받아 의정활동을 하게 되면 그냥 자리만 차지하고 앉아있거나 의원 행세만 하는 그런 의정활동은 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 00시 전체의 균형발전을 위해서 폭넓은 의정활동을 펼치겠지만, 무엇보다 우리 00동과 00동 주민 여러분의 심부름에 충실하는 심부름꾼이 되고, 우리 고장의 발전을 이루어내는 일꾼이 되겠습니다.
저는 이 고장에 확고한 뿌리를 가지고 살아온 사람입니다. 저는 누구보다도 이 고장에 대한 애착심이 강한 사람입니다. 저는 누구보다도 주민에 대한 봉사정신이 투철한 사람입니다.
그리고 저는 성실하게 살아왔고, 정직하게 살아왔으며, 추진력을 가지고 많은 활동을 해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저는 명예나 감투에 욕심 내지 않고 묵묵하게 일하는 가운데 보람을 느끼면서 살아왔습니다.
그러나 제가 일을 하기 위해서는 일할 자리가 필요합니다. 저의 실력과 역량을 다해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도록 유권자 여러분께서 힘을 모아 주시고, 일할 기회를 주시기 바랍니다.
희망이 넘치는 우리 고장을 만들기 위해서 새 일꾼으로 기호 0 번 이 000을 선택해 주시고, 우리 모두 함께 힘을 모아 일해 나갑시다, 여러분!
여러분! 이번 선거는 지난 3년 전의 선거와 마찬가지로 도지사와 시장은 물론 도의원과 시의원을 함께 뽑는 4대 통합 선거입니다. 그래서 한꺼번에 네 사람을 고르자니 후보자를 선택하는데 많은 불편이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다가 신문과 방송을 보면 정치논리가 판을 치고 있으며, 정당의 공천을 배제하고 있는 시의원 후보들에게도 내부 공천을 주어서 혼란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번 선거는 자치단체의 일꾼을 뽑는 선거이며, 정당의 대의원을 뽑는 선거가 아니라는 것을 우리는 분명히 해야 되겠습니다.
3년 전에는 기호만 보고 표를 찍어주기도 했지만, 이번 선거는 정치논리를 떠나서 과연 누가 주민과 함께 일을 해나갈 사람인가를 잘 살펴서 선택을 해야 되겠습니다.
주민의 뜻은 외면을 하고, 정당의 눈치나 보고 다니는 두세 명의 의원보다 확실하게 주민의 편에서 일해 나갈 한 사람의 일꾼으로 기호 0 번 000을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호 번 000에게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압도적인 지지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뜻을 받들고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진지하게 경청해 주시고, 적극적으로 성원해 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면서 제 정견의 말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