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란 무엇인가?
개요란 한마디로 설계도이다. 목수가 집을 지을 때 반드시 설계도가 있어야 하듯이, 논문을 작성할 때도 마찬가지다. 논문이라는 한 채의 집을 짓기 위해서는 '개요'라는 설계도를 먼저 그려야 한다. 질문에 대한 주제를 결정하고 제재를 수집. 정리한 다음에는 그것들을 하나로 끌어 모아 한 편의 완성된 글로 엮어 낼 계획표 또는 설계도를 만들어야 한다. 이것이 개요이다.
2. 왜 작성하는가?
⑴ 글의 일관성 유지 : 글의 혼란과 탈선을 막을 수 있다.
⑵ 내용의 중복 방지 : 불필요한 내용의 중복을 피할 수 있다.
⑶ 내용의 누락 방지 : 중요한 내용이 누락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⑷ 글 전체의 균형 유지 : 글 전체와 부분, 부분 상호간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3. 어떻게 작성하는가?
⑴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한다. ⑵ 작성은 본론, 결론, 서론 순으로 한다.
⑶ 개요에 따라 제목을 작성한다. ⑷ 주제문을 한 문장으로 작성한다.
⑸ 상세하게 작성한다. ⑹ 주장과 주장의 논리적 근거를 제시한다.
4. 서론 : 문제 제기, 과제 제시
⑴ 문제를 제기하기 ⑵ 용어를 풀이하거나 정의하기
⑶ 시사적인 내용을 언급하기 ⑷ 독자의 관심을 자극하는 질문 던지기
⑸ 글의 주제를 구체적으로 밝히기
⑹ 글의 범위나 목적, 방향 등을 소개하기 ⑺ 격언, 명언, 속담 등을 인용하기
5. 본론 : 과제 분석, 주장에 대한 논거 제시
⑴ 상대방의 주장에 대해 논박하기 ⑵ 자기의 입장을 옹호하기
⑶ 문제점의 원인을 규명하기 ⑷ 영향을 예측하기
⑸ 조건을 검토하기 ⑹ 문제 해결 방안 제시하기
⑺ 근거나 이유 제시하기
7. 주의할 점은?
⑴ 본론 전개할 때 각 항목의 층위를 동일하게 해야 한다.
⑵ 개요의 각 단계들은 비약이 없어야 한다.
⑶ 각 단락간의 긴밀성에 유의해야 한다.
8. 개요 작성의 실제 연습
VII. 서평 쓰기
김기홍 편저. [논문작성 이렇게 하라]. 서울: 성광문화사, 1984. 제3장. pp. 59-78을 요약한 것임.
김기홍. [논문작성 이렇게 하라]. 서울: 시대의 창, 2000.
1. 서평의 4가지 요소
⑴ 이 작품이 말하려는 것이 한마디로 무엇인가?(논지 파악)
⑵ 그것을 어떻게 증명했는가?
⑶ 그 과정이 올바른가?
⑷ 그 결과 이 분야에 무엇을 어떻게 얼마나 공헌하였는가?
2. 서평의 3 단계 또는 과정 : ⑴ 해석, ⑵ 분석, ⑶ 비판
⑴ 해석 단계 - 전체를 이해하여 서평의 첫 번째 요소인 논지가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단계.
① 질문 : 이 작품이 말하려는 것이 한마디로 무엇인가?
② 이 작품의 주요 논지는 무엇인가?
③ 자신이 그 작품을 어떻게 이해했는지를 말한다. 여기서 이해는 절대적인 객관성과 수학적인 정확성과 같은 의미의 이해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각 서평자 마다 자신의 읽는 방법과 관심, 경험 등에 의해 논지가 파악되기 때문이다.
④ 그렇다고 아무런 논리적 근거가 없는 비약은 삼가야 한다. 모든 해석은 작품 내에서 해석의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
⑵ 분석 단계 - 저자가 논지를 증명하기 위하여 사용한 기술적 방법을 찾아내는 단계.
① 질문 : 그것을 어떻게 증명했는가?
② 작품의 구조를 분석한다.
③ 이 작품의 논지를 어떻게 증명하고 있는지 그 방법론을 살핀다.
④ 이 작품의 전체 줄거리와 각 장의 핵심 내용을 간결하게 요약한다.
⑤ 분석은 절대 요약이나 줄거리가 아니다.
⑥ 게다가 요약은 베끼기가 아니다. 자신의 언어로 풀어쓰는 하나의 새로운 창작 행위이다.
⑶ 비평 단계 - 작품의 목적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쓰여졌는지를 설명하는 단계.
① 질문 : 그 과정은 올바른가? 그 결과 이 분야에 무엇을, 어떻게, 얼마나 공헌했는가?
② 저자는 어떤 관심, 입장, 편견 등이 저자의 작품에 영향을 주었나?
③ 이 작품의 주요 논지의 장단점과 가치에 대해 어떤 평가를 할 수 있는가?
④ 이 작품은 어떤 공헌을 하고 있는가?
⑤ 이 작품의 주제나 내용이 소홀하거나 불명료하거나 잘못 다루고 있는 곳은 없는가?
⑥ 이 작품의 한계와 범위가 적절한가?
⑦ 연구 방법이나 서술 방법이 적합한가?
⑧ 이 작품은 현실에 적중하는가?
3. 서평을 위한 읽기와 질문
⑴ 읽기
① 좋은 서평을 위한 준비단계는 작품을 주의 깊게 읽는 것이다.
② 책을 읽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론을 살피는 것이다. 대부분 서론에는 저자의 논지가 나타나기 마련이다. 이것이 책 전체를 통해서 증명하려는 저자의 제안이요 의견인 것이다.
③ 책을 읽어 가면서 카드에 주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④ 카드 작성 시에 그 작품의 목적과 논지에 대하여, 구조와 방법에 대해서 써 놓으라. 그리고 자신의 해석과 분석 또는 비판을 하되 관련된 내용을 증명하거나 잘 설명해 주는 구절이나 페이지를 함께 적어 두라.
⑤ 이와 같은 독서는 작품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력을 얻게 하며, 자신의 견해를 증명해줄 내용을 찾게 된다.
⑵ 질문
① 어떤 관심, 입장, 편견 등이 저자의 분석에 영향을 주었는가?
② 개인적인 이력이나 경력의 요소들이 어떻게 그의 견해와 관련되었는가?
③ 이러한 선입관들이 저자의 주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④ 이 작품의 논지가 무엇인가? 어떤 주제와 논쟁 해석들이 이 논지에 포함되었는가?
⑤ 다른 주요한 논지들이나 주제들이 또 있는가?
⑥ 어떤 상황에서 또는 어떤 입장에서 이것들을 보았는가?
⑦ 어떤 특별한 장점을 이 논지가 소유하고 있는가?
⑧ 이 논지로 인해서 어떤 질문들이 일어나는가?
⑨ 이 논지가 옳다고 생각하는가? 논지를 지지하거나 반박하기 위해서 어떤 증거가 필요한가?
⑩ 저자는 논지를 증명하기 위해서 어떤 증거를 사용하였는가? 그 증거의 약점은 무엇인가?
⑪ 이 작품이 해당 주제에 관하여 학문적인 이해를 돕는데, 어떤 공헌을 하였는가? 장점은?
⑫ 이 분야에 어떤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는가? 어떤 견해에 문제를 제기, 수정하게 했는가?
⑬ 주제에 관한 중요한 내용이 소홀히 되거나 불명료하거나 잘못 다루어지지 않았나?
⑮ 이 작품의 범위가 해당 현상에 대해서 적절한가?
? 어떤 필요한 인물이나 그룹, 운동이나 기관 같은 것들이 범위에서 제외된 것은 없는가?
? 연구 방법이나 서술방법이 주제에 적합한가? 더 나은 방법은 없는가?
? 이 작품에 포함된 다른 개념들은 무엇인가?
? 이 작품의 조명 하에서 현재 상태에 직접적으로 해당되는 일이 있다면 무엇인가?
4. 서평 쓰기
⑴ 주의할 점
①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써야 한다.
② 작품에 대한 전반적인 비판을 해야 한다
③ 무엇보다도 무엇을 말할 것인지 분명히 알고 밝혀야 한다.
④ 다 읽고 난 뒤에 판단이 분명하게 서지 않으면 서평을 쓰기 시작하지 말아야 한다.
⑵ 시작하는 법
① 저자를 소개한다.
② 저자가 제기한 문제에 대한 설명이나 논지에 대한 설명으로부터 시작한다.
③ 서평의 내용에 관련된 간단한 이야기나 예화로부터 시작한다.
④ 작품의 목적을 잘 표현하는 인용 구절을 제시함으로 시작한다.
⑤ 독자들에게 작품에 대한 간단하고 개괄적인 설명을 함으로 시작할 수 있다.
⑥ 그 작품을 같은 종류의 다른 작품과 비교 분류함으로 시작한다.
⑶ 서평을 할 때 빠지기 쉬운 함정들
① 비평이 아닌 요약으로 끝나는 것.
② 작품 전체가 아닌 일부만을 비평하는 것.
③ 책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는 대신 비평자의 생각만을 나열하는 것.
④ 과장이나 편견이 많아서 공정치 못한 비판이라는 인상을 주는 것.
⑤ 특별한 설명이 없이 뻔한 진술로 끝나서 지극히 평범한 책 소개에 머무르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