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행복교실 에서 1월4일 진행되었습니다.
선생님들의 플래너 활용사례및 1년간의 학생과교사간의 어떤소통이 이루어졌고 얼마나 긍정적변화를 이끌어냈는가의
플래너 평가회가 행복한교육실천모임 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창의 인성교육도구 징검다리 평가회
많은 분들께서 참석해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최 소영선생님(여의도여고 교사)의 진행으로 첫스타트~^^
나눔터,교사수첩,플래너 (징검다리)사례발표 2시부터시작되었죠
(7년간 우리 징검다리플래너외 모든 창의인성교육도구 제작, 나오도록 궁극의 힘과 열정 모든 디자인에 참여하시며 이끌어오신 선생님이십니다.)
금년에는 담임을 안해서 플래너는 작년 담임했던 5명의 아이들 지도에 주로 활용했다. 보통 1년동안 담임하며 잘 지내던 아이들도 학년이 올라가면 관계가 소원해지는데 1주일에 한번씩 정해진 날에 징검다리를 가져와서 얘기나누고 쪽지를 주고받을 수 있어서 더 돈독한 관계 를 유지할 수 있었다. 징검다리가 A/S의
도구 로도 유익하셨다며 말씀^^

즐거운 학교와 내일신문에서도참석해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1년간의 노력들과 어려움을 서로 이야기하며 선생님들께서 서로 공감하는 부분과 감동적인 이야기들도 많았습니다.
(눈물나는 감동 )

하 태민 교수님의" 플래너의 효과 가있다는것은"
긍정,노력,성찰이 플래너
에있습니다
우리의바램은 "단1명의 선생님을 위한플래너"
교사가 아이들과 꿈,학습성취,좋은관계를 갖도록 지도 도구를 만듬 을 강조하셨습니다.^^

민 경미 선생님(덕원중학교 교사)의발표 :플래너징검다리를들고계신분^^
2010년1월 연수 후" 아! 저거구나 !!! "하고 바로징검다리 (플래너) 시작하시며 2년간 많은노력과 즐거웠던추억
잊지못할순간들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그중 선생님과 학생간의 쪽지함(플래너 뒷편에 마련된작은공간)을 통한 교사의열정,일관성,꾸준함의 성공 을 말씀해주신
민경미 선생님
,힘들때마다 긍정카드와 콩나물을 적절히 활용해주시는 방법도 알려주셨어요
생일때면 초코파이 케익과함께 플래너에써주신글귀들^^
엄마같은 푸근함으로 학생들의 심성을 읽어주신분이십니다.


이 은경 선생님 (안산 성호중학교 교사)의 발표:
열정과 희생적노력으로 전교생에게 모두 징검다리를 안겨주신 이은경선생님
교장선생님과 의기투합 학생들을 위한 풍부한 시상도 안겨주셨습니다.
학생들의 징검다리기록한 것을 모아서 학교축제에 전시하심으로 학부모의 관심과 적극적 지지도많이 얻으시며
감사내용을 말씀해주시며 '꿈을 키워주는 플래너 '
하시며 안산성호중의 윤점순선생님의 열정도 칭찬해주시고
한 학부모께서 " 아이가 학원에서준 2만원짜리 플래너를 포기하고 "징검다리"를 선택했습니다 "하며자신있게 말씀해주셨을때 뭉클 하고 가슴이벅차올랐습니다.
친구들이 쓰는 플래너를보고 옆에 아이들이 따라갈수있는 가능성을 전시회 를통해 보여주셨죠^^
성호중의 10계명 학생수상작 1.일단시작하자
2.이루어질것이라믿고 노력하자
3.삼삼오오 같이하자


조 경숙 선생님 (영등포 고등학교 교사)발표:
작년11월 직무연수에서 하교수님을 만나고 "코멘트가 가능한 플래너 "
같이한번 해보자라는 맘으로 시작된 플래너
"너희도 모르고 나도 모른다" 하니 같이시작하자"로 시작된 선생님의 발표
남고 32명의 학생들의 좌충우돌(?) 도전기를 말씀해주셨습니다.
플래너는 일기장이 아니다. 친구들이 써내려가는 꿈의 학습 기록지이다 라며 쪽지함에서의 짝사랑 이라며 한껏웃어주셨던 선생님 잘쓰는 친구들의교시별 플래너를 보고 잘못쓰던 친구들에게 팁을줄수있어 함께하는것만으로도 즐겁고 효과가 더올라가셨다 말씀해주셨습니다. 작은 코멘트의 효과는 교사와학생간의 이어주는 소통의 공간으로도 만족 ^^

유 숙현선생님(동작고등학교)발표:
학교내에서 전체적 프로그램으로 돌려보시며 생활기록부에도 반영하시며 열정을 고스란히 옮겨주신 선생님
선생님의 아이들을 바라보는 시선 "따뜻함,사랑" 입니다.
아무도 못말리던반 이 담임선생님의글로인해 학급분위기가 바뀐다 라시며
징검다리 플래너는 "내가 발전하는 과정을 분명히 보여주는 도구
"
"함께하는 마음을 주는도구"
"학교의 문화가 바뀐다 "
특히 맘둘데없고 소통할곳없는 학생들에게 소통의문화를 만들어주었다 말씀해주시며 진로,학습,컨설팅을 모두충족시켜주었다 말씀해주셨습니다. ~찡 ㅜ ㅜ
징검다리의 수치도 4회에 걸쳐추적 →성적의 결과물→성공함!!
아이들의 인성분만 아니라 학교성적도 올라간다 믿음을 주신 선생님 ^^



이 지연 선생님 (여의도 초등학교 교사) 초등 플래너 2012년 제작을 맡아주신 선생님^^
초등4학년 학생들의 귀엽고 마음따뜻한 글귀~
역시플래너의 쪽지함을 통해 특별하게 생각하는 소통과 공감을 느끼시며 선생님을 가깝게느껴준 아이들이 고맙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플래너를통한 지력,심력,체력,자기관리력,인간관계력 의 생활습관의 피드백을 서로 주고받을수있어 너무좋았다 말씀하시며
플래너를 가정과교류하여 부모님들의 평가에서도 신뢰
를 얻을수있었습니다.
플래너 교과기록의시간은 몰입의시간
"초등학생들의 꾸준함은 스스로를 관리할수있도록 어려서부터 습관의힘 을 기를수있도록 도와줄것이다"
특히 남자아이 경우에는 소감문을 실어줌으로 친구들에게도 긍정의 자극이 되었던것같습니다.
드디어 2012년초등버전 "두근두근 "기대됩니다.

신 선희 선생님(상일여자고등학교 교사)발표:
2010년의 성공으로 2011 자기주도학습의 한방법으로 플래너를 전교생에게 도입한경우입니다.
모든선생님들의 업무과중으로 인한 체크부분의미흡으로 창.체 전담선생님들의 점검으로 이루어지며 학생들에게 힘을 불어넣으려고 노력해주신 신선희 선생님
그중 한 학생의 이야기 "하루 하루 치열하게 쓴 친구 "를 뽑은이유 감동
ㅠ ㅠ 이었습니다.
플래너를 통한 할머니와함께사는 이야기로 이 플래너가 이학생에게 굉장히 힘이되겠구나 하시며
얼마나 힘들게 썼는지 빼곡한 글과 글자에서 힘듬을 알수있으셨다며 그때마다 긍정카드를 주어 힘을 주었다는
학생과의 소통이야기 아직도 기억나네요

윤 효숙 선생님(송곡관광고 교사)
교사를 징검다리 할수있도록 하고싶다 "선생님들을 격려하는 모임의 징검다리도 필요할듯싶다 "하시며
올 처음플래너를 만나게되어 잘활용하시고 싶으시다는 선생님 

황 유진 선생님(연희중학교 교사)의발표:
징검다리9월부터 시작 여는순간 학생들이 선생님과1학기 함께한 모든 자기주도가 들어있었다라며
1학기 자기주도를 피드백한효과 를 얻으셨다 말씀하셨습니다.
선생님 복습하려고 사셨죠^^ 라는 질문을 받기도 하신 열정과 노력과 당당함으로 학생들을 이끄어주신 선생님
선생님 저는 할수있어요 희망의눈으로 바라본 학생들
전학온 친구에게 "어깨동무 "(황유진선생님의 동아리 입니다 )친구중 징검다리를 주며 한달전꺼야 하며 친구에게 전해주던 이야기
다른 친구것과비교해서 왜 이 아이것과 틀리지하며 공부잘하던 아이의 징검다리를 빌려가던친구이야기 
내가 흐트러질때 "튜닝"하는→글쓰기를 통한 징검다리
"시간이 미치지 않고서는 할수없었다 "라는 말씀에
정말 웃음과 감동으로 듣고 정말 1초단위로 움직이시며 학생들에게 열정을 다하셨을 모습이 눈에선하던 선생님
말씀중 "나는 결과가 아니더라도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면좋다"
"한 회도 빠뜨리지 않은 너의 성실함은 어디서왔을까 " 생생합니다.^^


행복한 교육실첨모임의 대표 김시용 선생님(중동 고등학교 교사)
늦게라도 오셔서 늦은밤 까지 계시다 식사도 못하시고 학교로 다시 되돌아 가신 김시용선생님 
감사합니다 ~^^

최 훈용 선생님(상문 고등학교 교사) 발표:
마지막이라 모든 분들이 한이야기가 내 얘기 입니다.로 시작
산전수전 공중전 육박전까지 격었다라시며
별명이 가포남 (가족이포기한남자^^) 즐겁게 스타트해주셨죠
금세 진지하게 바뀌신얼굴 "아이들에게 전달될때 검증이되었는가?"
선생은 프로그램에 확신이 있어야한다.
성공사례 대성공사례가 있습니다.
성적부진학생의 징검다리와함께 프리즘(100장의카드)을사용하며아이들의 심리를듣고 소통.
대학을 갈수있다는 희망을 가졌다는 말
잘하는 아이가징검다리(플래너)만나서 등급올라가는 그런정도가아닌적당히돌지않고 확돌아 공부합니다.^^
단 담임이 통째로 받쳐주어야한다
((이것도 나이가필요합니다.(집에일찍들어오는것 아내가싫어하는 나이 ㅎㅎㅎ))
담임이 움직이면 머리가 좋아야 해 열정의머리!
(30년 연속 담임하면서 학생들에대한 열정이 대단하신분)
담쟁이반이 있습니다. 담쟁이 학생들은 거친 담벼락에서
담임만이 넘겨줄수있다.
학생을 만날 때 교사로써 반드시 자기의 무기가 필요하다.하시며
많은 어록이 있으신 최훈용 선생님 "선생님의 4시간의 강의를 반드시 듣고야말겠습니다.^^"

프리즘카드를 사용 아이들의 마음을 명쾌히 읽어주시는 방법 ^^

처음엔 담임선생님의 역량이100중에 3이라도 역량이 된다면으로 시작 
그러나 올해(2011)좋은결과를얻으니깐 내년에(2012)학년초부터 징검다리 하면 따로 자기주도 하지않아도 이책 한권으로 가능하겠다 생각듭니다.



1월4일 진행된 창의 인성교육도구 평가회에서 학생들의 징검다리와 선생님과의 나눔터 를 읽어보고
정말 이렇게 변화되는구나를 절절히 느낀 시간이었습니다
참석해주시고 참석은못하셨지만 플래너를 정성스레 쓸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격려와 힘을 주시고
1년동안 학생들과 함께 열정과 끈기와 애정으로 학생들의 글을 담아다주신 선생님들의 마음에
묵묵히 고개숙여 감사히뜻 보내드립니다.
많은 좋은 말씀 다올리지못한점 양해해주세요
에필로그
징검다리는 자기의꿈과 비젼을 느낄수 있는 노트
주간계획을 잘세워야 하루계획이 잘 세워진다.
그냥요리사가아니다
( )해서 ( )할( )하고싶은
요리사입니다 "자기 선전을 하는 아이가 되어있습니다 ."
"너희 들만 힘든게 아니다 .선생님도 힘들다 .
그래서 모임이있다. 그 모임에서 힘을 얻었다.
아이들에게 힘을 주고싶은 선생님이 되었다 "
행복한교육실천모임
첫댓글 모든 샘들 고생하시고 보람도 느끼셔서 보기만해도 흐뭇합니다. 행복교실지킴이, 그리고 정리의 달인 김은영 선생님! 행복한 소식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박영하선생님 의 "너희들만 힘든게 아니다~의 멋진말씀 기억에 많이 남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