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리스마있는 지휘자가 되려면
이수연 교수
합창단 앞에 서서 첫 리허설을 하기 전, 지휘자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지휘자는 지휘를 하기 위해 선행되어야 할 일들이 너무나 많다. 그리고 그것을 완벽하게 수행했을 때, 비로소 합창단 앞에서 자신 있는 지휘자가 될 수 있다. 지휘자의 카리스마는 지휘 동작이나 성격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지휘하려는 곡을 완벽히 소화해 낼 때, 바로 거기에서 나오는 것이다. 코랄 컨셉의 저자 도날드 뉴엔 교수는 “지휘자는 자신이 다루는 음악 작품에 관하여 완전히 알아야 할 책임이 있다.”고 필역했다. 본 강의에서는 첫 단추를 끼우는 작업 즉, 곡을 선택하는 것에서부터 (교회 찬양대의 경우를 중심으로) 곡을 배우고 분석하는 과정, 그리고 지휘 및 리허설 테크닉까지 주어진 몇 가지 곡을 통하여 알아보고 적용해 본다.
1. 곡 선택
- 교회 절기나 행사, 목사님의 설교에 맞추어 고른다. (교회력과 성구집 (Lectionary) 참조)
- 찬양대의 수준에 맞는 곡을 고른다. (음역, 곡의 길이, 파트의 구성, 반주의 유무 등)
2. 곡의 배경지식 쌓기
- 작곡가와 작사가에 대해서 알아본다.
- 왜 이곡을 작곡했는지, 편곡의 경우에는 원곡에 대해 알아본다.
- 언제 사용되었는지, 언제 부르는 곡인지 (만약 유명한 곡이라면 언제, 어디서 초연되었는지)
- 현대 이전의 작품은, 시대의 따른 연주 양식을 알아본다.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 낭만 등)
3. 가사 분석
- 가사가 어디서 발췌되었는가? (성경? 시? 기도문?)
- 가사 묵상
- 외국어의 경우에는 발음과 가사의 뜻 (단어 대 단어)을 알아본다.
4. 곡 익히기
- 우선 악보 안에 표시된 모든 음악 용어를 찾아서 적는다.
- 피아노로 각 파트를 치고 불러보기 (음을 익히는 위주로 중성 모음(neutral vowel) 사용)
- 파트를 묶어서 치고 불러보기
- 합창 부분만 전체 파트 치면서 화성 듣기
- 반주 부분이 있으면 반주부분만 쳐보기
- 가사를 리듬에 맞추어 읽어보기
- 가사로 노래 부르기
- 어려운 음정이나 리듬 표시하기
5. 곡 분석
- 기초적인 화성분석 (단순히 악보 위에 적는 것이 아닌, 연주에 직접적인 연관성 파악)
“연주자들에게 분석이란, 연주할 작품을 파악하는 것이다. 따라서 분석은 연주자들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기초적 단계의 실질적 기술이다. (중략) 자신이 연주하려는 곡의 음악 문법적인 구성과 의미를 파악하고 있어야만, 스타일에 맞는 연주, 나아가 창조적인 연주를 할 수 있다. 어디를 끊어 연주할 것이며, 어디를 한 숨으로 연결할 지의 프레이징에 관한 문제에서, 어떤 음을 강하게 연주할지, 또 어디를 절정으로 해석하여 몰아갈 지에 대한 결정이 모두 분석에 기초한다.” (‘연주자를 위한 조성음악 분석 1' 서문 중에서, 송무경 저, 예솔 출판사)
- 형식 분석 (곡의 구조와 전개 파악)
6. 분석표 만들기
- 가사 및 곡의 분석 내용을 토대로 분석표를 만든다. 이것은 지휘자가 전체 곡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간결하고 알아보기 쉽게 만든다. 형식을 나누고, 템포, 조성, 박자 변화, 셈여림, 파트의 구성, 가사 및 작곡 기법 등을 포함해 기록한다.
7. 곡 연구하기
- 수집한 정보와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음악을 어떻게 만들어 갈지 생각한다. 이것은 리허설과 연주에 직결되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프레이즈를 나누거나 잇고, 가사를 효과적으로 넣거나 발음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표시하고, 셈여림과 템포를 어느 정도로 할지 등등.
8. 지휘 연습하기
- 몇 박자 패턴인지 알아보고 악보에 기입한다. (예, in2, in3, in4 등)
- 지휘의 스타일 (marcato, legato, staccato 등)
- 호흡과 함께 시작 (attacks), 큐 (cue), 예비박 (preparation)을 표시하고 필요한 경우, 릴 리스 (release) 또는 cut-off도 연습한다.
- 셈여림과 악보 상의 모든 강세기호를 표시하고 음악적인 표현이 되도록 한다. (왼손 사용)
- 중요한 선율이 있는 파트를 표시해 처음부터 끝까지 연결하여 지휘한다. (각 성부 예비박)
- 특히 지휘가 필요한 부분 (특정 파트 음역, 음정이 까다로운 부분, 리듬이 어려운 부분 등)
- 거울을 보거나 동영상 촬영으로 설득력 있고 자연스러운 지휘가 되도록 확인하고 고친다.
“거울 앞에서 매일 연습하라, 그리고 기억하라. 보는 것이 지휘의 유일하고도 올바른 교정이다.” (‘완전한 합창 지휘법’ 중에서 p.8, Brian R. Busch 저, 권종렬 역, 학문사)
9. 리허설 계획 짜기
- 분기별, 한 달 리허설 계획, 일일 리허설 계획 등 개괄적인 것에서 세밀한 것을 각각 짠다.
- 이제까지 습득하고 연구한 것은 리허설 계획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기억하라, 훌륭한 리허설은 빠른 속도, 높은 동기수준, 그리고 음악적 성취에의 욕구로 설명되어진다.” (‘완전한 합창 지휘법’ 중에서 p.102, Brian R. Busch 저, 권종렬 역, 학문사)
10. 효과적인 리허설 만들기
“각 리허설 동안 자기가 무엇을 원하고 있는가를 알아야 한다. 리허설 시작 전에 목적을 상세히 기록하고 음악을 배운 경험이 있으므로 어디가 어려운 부분인지 알고 있다. 어느 부분을 먼저 가르쳐야 효과적인지 결정한다.” (‘완전한 합창 지휘법’ 중에서 p.104, Brian R. Busch 저, 권종렬 역, 학문사)
- 무작정 한 파트씩 처음부터 끝까지 부르고 같이 해 보는 식은 아이디어가 전혀 없는 리허 설이다. 곡에 대해서 연구했다면 절대 그렇게 리허설을 할 수가 없다.
- 지휘자의 설명보다 합창단이 쉬지 않고 노래하도록 한다.
- 지휘자는 같이 따라서 부르기 보다는 앙상블의 소리를 듣는데 주의를 기울인다.
- 새로운 멜로디는 전체 파트가 함께 불러서 익히도록 한다.
- 분석을 토대로 구조적으로 접근한다. (합창단원이 곡을 구조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 곡을 익히는 과정에서 표시했던 어려운 부분과 잘 되지 않는 부분을 집중 연습한다.
* 계속 중간에 끊지 말고, 문제를 기억하고 나중에 수정한다.
* 정확한 지시를 한다. (페이지 번호, 단, 마디 등)
* 지휘는 정확하고 명백하게 한다.
* 문제점의 이유를 확실하게 전달한다. (음정, 리듬, 발성, 셈여림, 해석 등)
* 잘 되지 않는 파트는 그 파트만 연습시키지 말고, 다른 파트도 함께 부르게 하거 나, 두 파트를 묶어서 음정의 간격이 화성 안에서 정확하게 맞도록 들으면서 노래 하게 한다.
* 까다로운 리듬의 경우, 가사를 리듬에 맞춰 읽거나 손뼉, 파열음 (k, t, p, h) 등을 사용해 정확한 리듬이 되도록 한다.
* 문제점을 고친 경우에 칭찬을 하여 합창단에게 자신감과 기쁨을 준다.
* 시간을 주시하면서 리허설을 진행하여 어느 한 곳에만 시간을 너무 들이지 않도 록 한다.
11. 지휘자에게 도움이 될 하나님의 말씀
“우리 하나님이여 이제 우리가 주께 감사하오며 주의 영화로운 이름을 찬양하나이다 나와 내 백성이 무엇이기에 이처럼 즐거운 마음으로 드릴 힘이 있었나이까 모든 것이 주께로 말미암았사오니 우리가 주의 손에서 받은 것으로 주께 드렸을 뿐이니이다 나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마음을 감찰하시고 정직을 기뻐하시는 줄을 내가 아나이다 내가 정직한 마음으로 이 모든 것을 즐거이 드렸사오며 이제 내가 또 여기 있는 주의 백성이 주께 자원하여 드리는 것을 보오니 심히 기쁘도소이다” (역대상 29장 13, 14, 17절)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미 사울을 버려 이스라엘 왕이 되지 못하게 하였거늘 네가 그를 위하여 언제까지 슬퍼하겠느냐 너는 뿔에 기름을 채워 가지고 가라 내가 너를 베들레헴 사람 이새에게로 보내리니 이는 내가 그의 아들 중에서 한 왕을 보았느니라 하시는지라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그의 용모와 키를 보지 말라 내가 이미 그를 버렸노라 내가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하시더라 이에 사람을 보내어 그를 데려오매 그의 빛이 붉고 눈이 빼어나고 얼굴이 아름답더라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이가 그니 일어나 기름을 부으라 하시는지라 사무엘이 기름 뿔병을 가져다가 그의 형제 중에서 그에게 부었더니 이 날 이후로 다윗이 여호와의 영에게 크게 감동되니라” (사무엘상 16장 1, 7, 12, 13절)
“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정직하여도 여호와는 마음을 감찰하시느니라 눈이 높은 것과 마음이 교만한 것과 악인이 형통한 것은 다 죄니라” (잠언 21장 2, 4절)
“무리가 돌아올 때 곧 다윗이 블레셋 사람을 죽이고 돌아올 때에 여인들이 이스라엘 모든 성읍에서 나와서 노래하며 춤추며 소고와 경쇠를 가지고 왕 사울을 환영하는데 여인들이 뛰놀며 노래하여 이르되 사울이 죽인 자는 천천이요 다윗은 만만이로다 한지라 사울이 그 말에 불쾌하여 심히 노하여 이르되 다윗에게는 만만을 돌리고 내게는 천천만 돌리니 그가 더 얻을 것이 나라 말고 무엇이냐 하고 그 날 후로 사울이 다윗을 주목하였더라 여호와께서 사울을 떠나 다윗과 함께 계시므로 사울이 그를 두려워한지라 다윗이 그의 모든 일을 지혜롭게 행하니라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계시니라” (사무엘상 18장 6~9, 12, 13절)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할지니 이것이 당연함은 너희의 믿음이 더욱 자라고 너희가 다 각기 서로 사랑함이 풍성함이니 그러므로 너희가 견디고 있는 모든 박해와 환난 중에서 너희 인내와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여러 교회에서 우리가 친히 자랑하노라 이는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의 표요 너희로 하여금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한 자로 여김을 받게 하려 함이니 그 나라를 위하여 너희가 또한 고난을 받느니라” (데살로니가후서 1장 3~5절)
“너희 가운데서 수고하고 주 안에서 너희를 다스리며 권하는 자들을 너희가 알고 그들의 역사로 말미암아 사랑 안에서 가장 귀히 여기며 너희끼리 화목하라 또 형제들아 너희를 권면하노니 게으른 자들을 권계하며 마음이 약한 자들을 격려하고 힘이 없는 자들을 붙들어 주며 모든 사람에게 오래 참으라 삼가 누가 누구에게든지 악으로 악을 갚지 말게 하고 서로 대하든지 모든 사람을 대하든지 항상 선을 따르라” (데살로니가전서 5장 12~15)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 다만 이쁜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을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로마서 5장 1~4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내게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 각 사람에게 말하노니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받은 은사가 각각 다르니 혹 예언이면 믿음의 분수대로, 혹 섬기는 일이면 섬기는 일로, 혹 가르치는 일이면 가르치는 일로, 혹 위로하는 자면 위로하는 일로,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함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움으로 할 것이니라 사랑에는 거짓이 없나니 악을 미워하고 선에 속하라 형제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고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하며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 (로마서 12장 1~3, 6~11절)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마태복음 6장 6절)
“낮에는 여호와께서 그의 인자하심을 베푸시고 밤에는 그의 찬송이 내게 있어 생명의 하나님께 기도하리로다 그런즉 내가 하나님의 제단에 나아가 나의 큰 기쁨의 하나님께 이르리이다 하나님이여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수금으로 주를 찬양하리이다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나는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시편 42편 8절, 43편 4~5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