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이번 강좌도 일 주일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께서는 기말 시험에 목숨을 걸고 학점사냥을 나가겠군요... 저야 뭐 느긋합니다. 전 시험을 치지 않으니까요 ㅋ...ㅋ...ㅋ...ㅋ...ㅋ...ㅋ...ㅋ
오늘은 형용사들 중에서 it ----for------to 구문을 쓰면서 부정사의 목적어를 주어로 옮길 수 있는 형용사들에 대해서 강의합니다. 이 말 자체부터가 무슨 뜻인지 이해가 안가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이런 형용사들이 중요한 이유는 이 구문이 회화나 독해 작문 등등에 두루 요긴하게 쓰이기 때문입니다.
늘 그러하였듯이 예를 보면서 출발합니다.
He is eager to please. He is hard to please .
이 문장은 영어학을 전공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접하게 되어있는 아주 유명한 것들입니다. 이 문장은 구조상 유사해 보이지만 실은 의미상으로는 완전히 다른 구조입니다. 첫 문장에서는 he는 to please의 주체가 되어서 "그는 (사람들을) 기쁘게 해 주고 싶어한다 의 뜻이지만 두 번째 문장의 경우, he는 to please의 의미상 목적어가 됩니다. 즉, it is hard to please him에서 나온 문장이라는 겁니다.
이렇게 to 부정사의 목적어를 주어위치로 옮길 수 있는 형용사를 전공용어로는 tough-movement adjectives라고 합니다. 그러한 형용사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easy, hard, impossible, difficult, dangerous, comfortable, a fun
그러한 문장의 예를 몇 개 더 보면
It is comfortable to sit on this sofa. ===> This sofa is comfortable to sit on . It is dangerous to swim in this river. ===> This river is dangerous to swim in . It is no fun to talk to him. ===> He is no fun to talk to .
그렇다면 실재 언어생활에서는 it------to 가 많이 쓰일까요 아니면 부정사의 목적어를 주어로 한 구문을 많이 쓸까요? 경우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두 번째 문장을 더 많이 씁니다. 그 이유는 가주어 진주어로 된 첫 문장은 누구나 인정할 진리치에 가까운 말을 할 때 쓰는 반면에 두 번째 문장은 자신의 경험을 말할 때 쓰기 때문입니다.
진리치에 가까운 it ----to의 용법의 예를 하나 봅시다. 딸이 남자친구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 걸 본 어느 아버지가 딸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It is easy (for a girl) to get a man, but the hardest part is how to get rid of him.
여기서 아버지의 말은, 남자가 여자 꼬시기보다는 여자가 남자 꼬시기가 쉬운데 문제는 꼬신 남자 내팽개치기는 쉽지 않다는 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