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화(수채화) 그리는법
(모델없이 사진으로 작업 시 실물사진 필요)
수채화로 인물을 표현 할 때는
자연스런 피부색을 나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스케치 후 초벌 채색
HB계열의 연필로 연하게 선 만으로 스케치 한 후 화면에 물 칠을 살짝 입히고
물을 충분히 함유한 둥근붓에 샵그린 + 옐로우 계열의 연한 혼합색으로
제빠르게 머리부분을 채색한 후 이마부분으로 자연스레 연결하여
이목구비의 그늘부분에 색을 조금씩 바꿔 혼합하면서
물기가 마르기 전에 채색해 줍니다.
눈 주위에 그늘진 부분은 연하게 한색(차가운 느낌)계열로 처리하고
코 그늘로 내려오면서 자주색과 연한 붉은색 계열을 사용해
부드러우면서 신속하게 칠하면 거친 붓 터치가 나지 않고
자연스럽게 배색됩니다.
2) 기본 채색
초벌채색이 덜 마른 상황에서 덧칠을 전반적으로 해 줍니다.
햇빛이 떨어지는 (라이트)부분을 시작으로 빰에 색상을 입힙니다.
직접적으로 조명을 받지 않는 부분은 다소 차가운 보라빛을 띄게 합니다.
여기에 쓰이는 색상은 알리자린크림슨, 번트시엔나, 카드뮴레드입니다.
위의 색을 다양하게 혼합하여 그늘진 면을 형성합니다.
셔츠는 파란색을 칠할 예정이므로 목덜미에 파란색을 첨가하여
깃 안쪽에서 빛을 받고 다시 반사되는 색상을 표현합니다.
3) 세부 채색
머리부분을 보다 대담하게 표현해 줍니다.
머리에 많은 색상들을 다양하게 표현해주어
자칫 새까많게 어두워질 수 있는 머리부분을 보완하고
그림을 보다 밝게 만들어 줍니다.
얼굴에 밝고 어두운 명도를 너무 심하게 차이내지 않고 자연스럽게
표현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완성단계
인물을 세부적으로 다듬어 주면서
어둡고 또렷한 부분은 알리자린크림슨과 번트엠버를 섞어 사용합니다.
옷을 그린 다음 빰의 경계선을 더 뚜렷하게 하기 위해서
외곽을 약간 칠해줍니다.
부드러워져야 할 부분은 빳빳한 유화붓을 사용하여 부드럽게 닦아 내 줍니다.
마무리로 전반적인 느낌을 체크하고 보완해서 완성합니다
출처 :금천미술협회 원문보기▶ 글쓴이 : palet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