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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인성지도론
3.강의 기법 스피치와 이미지메이킹~스피치는 특별하다
1)스피치는?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중요하다
~서로 믿음을 쌓아야 한다.
~완급조절을 잘 해야 한다.
~아는 것이 많을수록 풍부해진다.
~많이 해본 사람이 잘한다.
2)스피치 방법
~객관적인 관점을 유지하라~한 발 떨어져서 자신과 상대방,전체적인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로 보아야 한다.
~대상을 미리 파악한다~그때 그때 분위기를 파악해야 한다(용어표현)
~상위인지 능력을 갖춘다~훈련과 제반 지식이 함께 있어야 한다.
~경청의 달인이 된다~스피치의 시작은 경청이다.
3)성공한 사람들의 특별한 스피치
~철저한 준비로 두려움을 극복~많은 사람들 앞에서 스피치 할 때는 철저한 준비
~단순한 언어로 말해야 한다~전문적인 용어를 배제하는 대신 명확하고 단순한
어휘를 사용하여 의미의 곡해없이 정학하게 전달한다
~긍정적으로 말해야 한다~자신감 있고 긍정적인 스피치는 기업에 활력을 주고 위기를 희망으로 탈박꿈시킨다
일방적인 스피치가 아닌 상대방과의 교감을 중시하는 스피치가 중요
4)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의 원칙
~로고스(LOGOS)~논리적이어야 한다.
다양한 증거를 제시하거나 논리적인 추론이 가능하다면 스피치의 신뢰도는 증대된다.
~파토스(PATHOS)~감정적인 말은 힘이 세다
누눈가 설득하기 위해 공감 경청 등으로 친밀감을 형성하거나 유머 공포나 연밈등의 감정을
자극해 마음을 움직이는 감정적 측면이 필요하다.
~에토스(ETHOS)~말 속에 자신의 인격이 숨어 있다.
말할 때 상대방을 배려하고 ,자신을 낮추고 , 진심을 담아 스피치 해야 한다.
스피치의 달인들(예수와 히틀러)
청중분석의 대가이면,짧고 명확하게 그리고 강렬하게 메세지 전달!
1.히틀러~1.청중이 듣고 싶어 하는 말을 했다. 2.동일한 메시지를 반복했다.
청중들로 하여금 획일화된 형태로 반응하게 하여 개인의 사고와 행동에 똑같은 변화를가져옴,
2.예수~1.배려하는 스피치
2.청중에 맞는 ㅡ피치
3.단순하고 명학한 표현
4,풍부한 비유를 사용
상대방을 진심으로 위하는 스피치의 대가
스피치의 달인들 ~손석희 유재석~냉철한 카리스마/ 따뜻한 열정
손석희~1.콘텐츠>음성.몸짓언어>외모/외형
2,논리성 직시성
3,송곳 인터뷰!(냉정하고 날카롭게~~)
정확한 발음과 적절한 제스처 외모에서 풍기는 신뢰감과 카리스마등에 종합적인 스피치 능력을완성한 것
유재석~1, 시의 적절한유머
2,아이디어의 함신함
3,좋은 목소리
무엇보다도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와 무슨 일이든 긍정적으로 열심히 하는
열정적인 모습이 감탄을 넘어 감동을 준다.
5)성공를 부르는 스피치의 6가지 비밀
1,공감대를 형성하라
좋은 말보다 상황에 맞는 말을 해라
대화에 공감대를끌어내라
상황과 분위기 그리고 피드백을 통해 만들어 가는 것이 대화의 시작이다
2>이야기체로 말하라.
효과적인 스피치를 위한 서사구조
효과적인 스피치를하려면 스피치 안에 있는 서사적 구조를 스토리텔링으로 구사하는 것이 좋다.
감정이입 한 이야기는 청중을 집중 시킨다
서두에 이야기로 집중시키고 자연스럽게 논리를 전개하는 것이 효과적
이야기체로 말하면 청중과 실제거리와 상관없이 마음의 거리는 휠씬 더 가까워질 것이다.
3)입을 다물고 귀를 열라~듣는 것이 중요함을 말하는 것이다
`적극적 듣기~상대방의 말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질문ㅇ르 하거나
자신이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주고,적극적인 피드백을 하면서 해야한다.
~개방적 듣기~ 말하는 상대방을 감정과 입장까지 이해하는 겅 공감하면 듣기다
~공감하면 듣기~어떤 선입견이나 편견 없이 마음을 열고 듣는 것이다.
~인식하면 듣기~상대방의 말과 내가 가진 지식이 교차하면, 상대방의 말을 쉽게 이해하며
들을 수 있고 , 피드백을 통해 서로으 대화는 휠씬 풍부해질 것이다.
4)자신에 대한 정보를 노출하라
~자신 노출 수위를 조절하라~이야기 하면서 자기을 열면 상대방은 친근감을느끼면 반응한다
~친밀하기 위해 나를 보라~효과적인 자기 노출을 위해서는 숨겨진 자아에서
열린 자아로 점점 이동시켜 나가야 한다
~효과적인 노출 자아~상대방의 반응을 살피면서 수위를 조절하면 된다.
5)) 알고 있는 것 효과적으로 설명하기(정보전달 스피치)
정보전달 스피치의 가장 큰 목표는 상대방을 이해시키는 것!
많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객관적인 언어로 정보를 전해야 한다.
~창의성을 발휘하라
자신이 듣고 싶어 하는 것만 듣는 청중 앞에서 새로운 접근을 통해 기발한 시도를 한다.
~지적 자극을 줘라
창중에게 직접 와 닿는 이야기이면서도 충분히 새로운 정보에 관심을 갖는다.
~관련성을 찾아라
정보를 전달함에 있어 정보와 정자와의 연관성을 최대한 확보해야 한다.
~공신력을 창조하라
청중은 화자를 좋아하고 신뢰할 때 스피치에 집중한다
6)믿고 있는 것 효과적으로 설득하기
효과적인 설득을 위해서는 먼저 청중의 생각과 태도가 어떠한지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1)논리적 접근
부인할 수 없는 증거가 제사되면 연사의 말을 받아들이게 된다.
(2)사람들의 심리 이용
청중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부여하거나 확실한 동기를 줘야 한다.
(3)사람들의 욕구 이용
청중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하여 이를 적극적으로 공략하게 되면 된다.
(4)사회적 증거를 가지고 일관성있게 말하라.
사뢰적으로 공인된 내용이라고 말하면 청중의 마음은 움직이게 된다.
(5)호감의 법칙 이요
스피치 상황이전에 청중들과 접촉하여 호감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6)반박하기
청중과 공감대를 찾아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든 후 논리적으로 반박해야 한다.
(7)상황에 맞는 설득법칙
설득 스피치는 청중의 성향을 파악하여 정교한 계획이 선행되어야 한다
7)스피치 통해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것
청중의 연사에 대한 생각과 태도는 크게 우호성과 존중심의 두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할 수 있다
(1)우호성
우호성이 높은 청중을 상대할 때는 그들의 우호적 감정을 더욱 고취시키는 방향으로 스피치를 이끌어야 하며,
우호성이 낮은 청충을 상대할 때는 감정적 측면보다는 이성적 논의를 중심으로 스피치를 이끌어나가야 한다
(2)존중심
청중이 자신을 존중하는 정도는 청중이 자신에게 부여하는 신력에 준하여 판단하면 되고
이 존중심을 스피치에 이용하는 방법도 공신력을 이용하는 방법과 동일 하다
스피치를 하는 것은 공신력을 얻기 위함이다
스피치는 넓은 의미의 설득을 위한 것이고 , 설득을 위해서는 화자의 공신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미지 메이킹의 의미
~옷차림, 말투 제스쳐,하는 일, 자주사용 하는 말 등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이 상대방에게 전달되는 것
~이미지 메이킹은 상대방에게 호감을 줄 수 있도록 외형은 물론 마음에 이르기 까지 자신을 바꿔가는 과정
~자신의 이미지를 상대방 또는 일반인에게 각인시키는 일
2)개인에 대한 판단 조건
@1차적 조건~ 이미지
복장, 표정,매너, 어투,태도, 악세사리, 말의 내용, 목소리등
@2차적 조건~사회적 배경
직업, 가족관계(집안의 배경), 인맥(사회적 배경) 자격증, 학력 등
@3차적 조건~인격적 철학
철학, 가치관등
3)자기 이미지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1.긍정적이미지~ 바람직한 인간관계~자기성취 생산성 향상
2.부정적 이미지~부적절한 대인관계~ 고립과 실패
4)이미지 메이킹의 기대효과
1.개인~자아 존중감 향상~개인의 행복과 삶의 질 향상
2.기업~ 긍정적 이미지 구축~경쟁력 있는 직장으로 성장, 기업 생산성 향상
3.사회~대인관계 능력 향상~성공적인 휴먼 네트워크 구축
5)이미지 메이킹의 효과
1.사진 속 여성의 직업은 신문기자
차분하고 단아해 보이는 기존의 이미지에서 이미지메이킹을 통해 자신의 직업에 맞는
프로페셔널하고 활동적이면 세련되 보이는 이미지를 갖게 되었다.
6)8가지 이미지
1.Wanmlmage
얼굴 이미지가 온화하여 상대에게 호감을 주는 타임 젊어 보이는 장점이 있다
배용준 맥라이언 김지호 ~~~
머리카락은 밝은 갈색으로 윤기가 나면 체형은 비교적 작으면 둥글다.
걸음걸이는 발랄하여 다소 빠른 편으로 제스처는 아기자기하여 귀여운 얼굴의 이미지를 더해준다.
목소리는 가늘고 높은 음이 많으면 생기 있다.
피부는 투명하고 윤기가 나면 피부색은 맑고 밝은 노란 빛을 띤다.
2,Vivid lmage
얼굴 이미지는 생동적이고 약동적이다
귀엽고 발랄하여 주위의 분위기를 살려준다
아무리 피곤해도 지쳐보이지 않는 장점이 있다
표정이 풍부하고 잘 웃는 낙관적인 성격이라 쉬 늙지 않는 타입이다.
~김혜수 김병찬아나운서
눈동자는 갈색이면 눈빗이 강해 생기가 넘쳐 보인다
걸흠걸이는 뛰는 둣 날렵하고 제스처는 스케일이 크고 많이 사용한다.
목소리는 생생하면서 높고 큰 편이다
피부는 투명하고 윤기가 돌며 약간 아둡지만 많은 노란 빛을 띠고 있다
3,Elegance lmage
얼굴으 이미지는 차가우면서도 부드럽다
단아하고 지적이고 기품이 있어 만인에게 호감을 주면 이목구비가 반듯하고 세련된
백인에게서 많이 볼 수 있다
이 타입은 주위 사람들에게 편안함을 주는 장점이 있어
어디서나 환영 받는 스타일이다
~신은하 이응경 김미숙 류시원 노주현 엘리자베스 여왕
눈동자는 밝은 갈색을 띠며 눈빛은 약하지만 눈으 표정은 부드럽다
메리카락은 가늘고 밝은 갈색이면 윤기가 나지 않는다
체형은 날씬하고 전반적으로 골격이 가는 편이다
걸음걸이는 체현이 바르기 때문에 곧고 아름답다 제스처는 매우 절제되어 있어 우아함을 더해준다
목소리는 중저음 톤으로 편안한 느낌을 준다
피부는 마치 파우더를 발느 듯 보송보송하고 피부색은 흰빛을 띠고 뽀얗다
주로 밝은 피부색에 붉은 기 (약간 핑크빛 는낌)가 돈다
햇빛에 잘 그을리지 않는다 빨게지더라도 얼마 자나지 않아 원래으 피부상태로
되돌아오는 것이 특징이다
조금만 수줍어도 얼굴이 쉽게 붉게 달아 오른다.
4,Romantic lmage
얼굴 이미지는 동남아 아시아 계통의 이국적인 매력을 풍긴다 낭만적인 이미지는 말 그대로 로멘틱하고
뭔가 남다르게 특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난다
5.Natural lmage
얼굴 이미지는 솜처럼 깃털처럼 부드럽고 편안해서 싫증나지 않는 이미지이다
6.Classic lmage
얼굴 이미지는 전체적으로 차분하다 우리나라 사라들에게는 흔치 않는 이미지로 차분한 표정이
지나치면 심각해 보이므로 평상시 표정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7.Cool lmage
얼굴 이미지는 전체적으로 차갑고 도시적이어서 처음 보는 사람에게 호감을 주지 못한다
하지만 깔끔하고 단정하여 주위 사람들로부터 주목을 받기에 충분한 커리우먼의 대표적인 이미지이다
8.Dynamic lmage
얼굴 이미지는 모든 이미지들 중에서 가장 강렬하면서도 맑다.
드라마틱한 이미지로 이국적인 분위기가 풍기면 특히 눈매가 강하다
차갑고 도시적인 분위기가 강하고 투명한 얼음이 연상되는 이미지다
이 이미지는 처음 보는 사람에게 호감을 주지 못하나 강렬한 개성으로 상대의 기억에 오래 남믄 장점이 있다
8)첫 인상의 법칙
1.5초의 법칙
첫인상은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처음 보는 느낌이다
이 말은 첫인상의 핵심이 보는 것에 있음을 뜻한다
보는 것은 단 5초면 된다
그러므로 첫인상은 단 5초 만에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2.콘크리트의 법칙
한번 굳어진 이미지를 바꾸기는 쉽지 않다.
첫인상 전문가들에 의하면 한번 이미지화 된 첫인상을 바꾸는데
무려 40시간의 재 면담이 이루어져애 한다고 말한다
40시간이라고 하는 것은 어찌 보면 평생이라고 할 수 있다.
살아가면서 과연 40시간 이상 만날 수 있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될까?
3>부정성의 법칙
한번 구겨진 인상은 회복하기 힘들다는 부정성의 효과라는 것이 있다.
모든 것이 동일하다면 부정적 특징은 긍정적 특성보다 첫인상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한번 실수는 병가지 상사라는 말이 있지만
첫인상에 있어서 한번의 실수는 평생 고생이라는 결과를 낳는다
4>시각이미지와 법칙
첫인상은 소리 없는 신호
즉 시각적 요소들이 결정한다
사람은 의상이나 표정, 자세 ,헤어스타일 등으로 상대방에게 시각적 이미지를 제공한다.
이것이 바로 자신도 모르게 내보내는 소리 없는 신호들이다.
이런 신호들이 만드는 이미지는 그 사람의 말보다 휠씬 더 많은 것을 판단하게 하는 힘을 갖고 있다.
9)첫인상을 결정짓는 요소
1. 외모~80%
2.목소리~13%
3.인격~7%
10)첫인상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요소
1.태도~90%
2.습관~5%
3.지식~3%
4.테크닉~2%
공신력~사회적으로 널리 신용을 받을 수 있는 능력
권리 관계의 존대를 추측할 만한 외형적 표상이 있는 경우에 그것을 믿고 행한 법률 행위 법률상 유효하게 하는 효력
우호성~타인과 편안하고 조화로운 관계를유지하는 정도를 말한다
사랑과 감정이입 우정 협동 보살핌의 특질들을 포함하고 있다
우호성이 높은 사람은
정중하고
관대하고
인내심이 많고
따뜻하면 협동적이면
세심한 배려를 해주며
이해심이 맣고
예절바르고 자연스럽다는 특성을 가진다
우호성이 높으면
고객을상대하는 일에서 긍정적 효과를 가둘 수 있고 동료들과 잘 협동하며 인간관계에 감정을 보인다는 장점이 있다
우호성이 낮은 사람은
적대적이고
타인에 대하여 무관심하고
자기 중심적이며
질투심이 많은 특성을 가진다
성실성은 사회적 규칙 규범 원칙들을 기꺼이 지키려는 정도를 말한다
화자~말하는 사람
감정이입~어떤 대상에 자신의 감정을 불어넣거나,
다른 사물로부터 받은 느낌을 직접 받아들여 대상과 자신이 서로 통한다고 느끼는일
콘텐츠~각종 유무선 통신망을 통해 제공되는 디지털 정보를 통칭하여 이르는말
곡해~사실과 다르게 잘못 해석하거나 이해하다
어떤 사실이나 내용을 실제와 다르게 잘못 이해함
사람과 사람의 만남에서 첫이미지가 제일 중요한 것 같기도 하지만
자신이 부족한 부분이 어떤것인지 알고 노력해야 될것 같다
다시 처음부터 배우려는 자세로
능력을 키운다면 인격도 성품도 함께 커가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2015년6월7일 일요일
씨앗으로 염주를 만든다고 함
보리차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