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식물성 단백질도 함께 섭취하셔야 동물성 단백질에서 부족하기 쉬운 아미노산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희 (주)파시코의 제품에는 세계적인 대두단백질 전문회사인 P.T.I社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단백질 함량이 40% 이상이 되면, 국내에선 건강보조식품 중 단백질 식품으로 분류 되어 보건복지부에서 허가하는 인지를 부착하여야 합니다.
인지가 부착 되어 있는 제품은 단백질 함량이 높음을 알 수 있겠죠?
물론 수입제품도 인지는 적용 된답니다.
운동 후 1~2시간 내, 취침 전 30분~1시간 전에 드시는 건 잊지 않으셨겠죠?
-탄수화물 식품
체중 증가제, 카보제품등이 있으며, 근매스(mass)의 성장, 근지구력 발달,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식품위생법상으로는 대부분 특수영양식품으로 분류되구요.
탄수화물은 인슐린 분비를 일으켜 근육의 아미노산의 흡수와 단백질 합성을 촉진시킨답니다.
탄수화물을 기본으로 하는 보충제의 원료로는
①포도당 - 탄수화물이 체내에서 흡수되는 형태죠? 따라서 빠르게 흡수되구요.
②과당 - 주로 과일에서 얻을 수 있구요. 단당류이므로 체내 흡수가 빠르답니다.
③말토덱스트린 - 다당류에 속하므로 포도당, 과당보다 체내 흡수는 빠르지 않지만 혈당 반응을 고르게 일으키므로 탄수화물 보충제의 원료로 좋습니다.
④감자전분분말 - 아직 널리 사용되지는 않으나, 글리코겐 형성에 매우 탁월한 효과를 지닌 탄수화물 원료입니다.
과당, 포도당과 같은 단당류의 탄수화물을 다량 섭취시에는 혈당의 갑작스런 증가로 빠른시간내에 에너지를 소비하게 에너지 지속시간이 긴 다당류의 복합탄수화물을 섭취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하시기 전에 드시고, 운동 직후에는 단백질 함량이 낮은 카보제품의 경우 약간의 단백질 보충제와 함께 드시면 더욱 효과적이랍니다.
-호르몬제제, 호르몬촉진제
운동의 원하는 결과를 위해 체내의 호르몬 생성을 도와주거나 인위적으로 제조한 호르몬 제품들입니다.
스테로이드계통의 제품들이 많구요. 국내에서는 호르몬제제의 보충제의 제조와 판매는 불가능하며, 의사의 처방에 의해 부상, 상해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계 야구팬들을 열광케 한 마크 맥과이어와 새미 소사의 홈런 기록경쟁은 결국 맥과이어의 승리로 끝이 났고, 맥과이어가 1년 넘게 복용하였다는 호르몬 촉진 보충제는 또다른 문제로 제기 되었습니다.
이 보충제는 몸속에서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으로 바뀌는데, 운동선수들이 남성호르몬을 복용하면, 근육의 생성과 발달이 빠르게 진행되어 경기력의 향상에 도움을 주며, 뇌에도 작용하여 공격적으로 만들고 격렬한 자극에도 잘 견디게 됩니다.
그러나 빠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모든 약이 그렇듯 과도한 복용은 항상 부작용을 낳게 됩니다. 남성호르몬을 오랫동안 복용하면 전립선종양, 간질환, 혈액질환, 심장질환, 심지어 사망에까지 이릅니다.
젊은 선수들의 호르몬제제 혹은 호르몬 촉진제의 사용은 경기력 향상을 위한 목적보다 더 큰 위험부담과 부작용을 감수해야 합니다.
-기능성 제품
Fat Burner (지방 합성 저해제)등이 있으며, 이러한 제품들은 체내 기전에 간접적으로 작용하여 영양소의 체내 합성과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크레아틴
근육의 양증가를 위해 매우 효과적이랍니다. 근육 중의 크레아틴은 웨이트 트레이닝시 주된 원료로 사용 되기 때문이죠. 물론 근력의 증가에도 그 역할을 하구요.
그래서 근육의 양과 크레아틴의 양은 비례한다고 하죠.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임상 및 식품안정성 확보가 규명되지 않았으므로 (미국도 동일, 현재 논란 중임) 국내 식품공전 및 식품 위생법상, 크레아틴 원료, 완제품 등의 수입, 제조, 판매가 허가 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붉은 살코기에는 다량의 크레아틴이 함유 되어 있으며, 우리 몸은 크레아틴을 생합성 한답니다.
아르기닌과 글리신, 메티오닌이라는 아미노산이 필요 하구요. 따라서 복합 아미노산보충제와 꾸준한 웨이트 트레이닝은 우리 몸의 크레아틴을 증가시켜 줄 것입니다.
어떻게 고를까?
① 나에게 필요한 보충제의 종류를 선택합니다.(운동과 영양섭취 참고)
② 보충제의 영양정보를 확인합니다.
- 영양정보(Nutrition Facts)
제품의 내용을 가장 쉽고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정보가 바로 영양정보 (Nutrition Facts) 랍니다.
* Serving Size (1인 1회 분량) : 1회에 섭취해야하는 양
* Serving per Container (총분량) : 섭취 할 수 있는 총 횟수
* Amount per Serving(1회분의 영양소 함량) : 한번 드셨을 때 얻을 수 있는 영양성분의 함량
* % Daily Value (% 1일 권장량) : 보건복지부에서 권장하는 하루 필요량에 대해 본 제품 한번을 드셨을 때 얻을 수 있는 양을 %로 환산 해 놓은 수치
영양정보
1인 1회 분량(Serving Size)= 4스푼 (40g)
총 분량(Serving Per Container)= 25
1인분의 영양소 함량(Amount Per Serving)=%
Calories/열량
150
Total Fat/총지방 0g 0%
Sodium/나트륨
330mg 14%
Total Carb/총 탄수화물
10g 3%
Sugars/당류 8g
Protein/단백질
27g 54%
Vitamin A/비타민 A
6%
Vitamin C/비타민 C
15%
Calcium/칼슘
20%
Iron/철
30%
Not a siginificant source of fat calorie, saturated fat, cholesterol, and fiber.
지방에서 오는 열량,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식이섬유의 함량은 무의미한 양임.
Percent Daily Values are besed on a 2000 calorie diet.
하루 2,000 칼로리 식이를 기준으로 한 1일 권장량의 백분비
예를 들어 제품의 Nutrition Facts 중 Serving Size가 40g이고 단백질의 Amount per Serving : 27g, % Daily Value : 54% 라면 이제품의 단백질 함량은 67.5%이며 1회 섭취 시 하루필요한 권장량의 54%를 섭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③ 식품위생법에 의한 표기사항(제품명, 제품유형, 중량, 영업허가번호,원재료명, 성분, 유통기한 등) 이 적절한지를 확인합니다.
④ 영양정보에의해 적당한 가격인지를 확인합니다.
티코를 그랜저 가격에 사는일은 없어야겠죠?
이제 어렵지 않게 보충제를 선택하실 수 있으시겠죠?
영양정보와 영양섭취에 관한 지식을 지니면, 자신에게 필요한 보충제를 직접 선택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