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녀딸과 함께 갔다. 우기철이라고 큰딸이 일주내 비 온다고 날을 잘못잡았다고 선교여행 가기전 일기예보 사진을 보냈다. 난 기도했다. 좋은 날씨 주시라고 6박7일동안 2틀만 비오고 날씨가 좋았다. 가이드도 참 신기하다고 했다.
이번여행은 성지순례였다. 미서부때 가이드가말한 맥시코 캘리포니아를 처음 발견한 사람이 콜롬버스라고 인도에 후추를 구하러가다 여기가 인도인가 한게 레디인디언 애리조나 에는 실지 인디언이 살고 있다고 했다.
스페인을 캐톨릭으로 만든 스페인 이사벨여왕이 콜롬버스를 후원해서 신대륙을 발견하고 지구는 둥굴다. 금이많다는 보고를 받고 멕시코를 쳐들어가 스페인이 점령했던 땅이라고 스페인 선교사가 왔었다고 하며 미서부 가이드가 설명했고 L.A이는 천사의도시라는 뜻이라했다.
스페인에가면 이사벨여왕이 원래 이슬람 나라를 종교탄압으로 유대인과 이슬람사람들을 다 죽이고 포르투갈 네델란드로 추방해 똑똑한 유대인 이슬람 사람을 다 몰아낸뒤 스페인은 성장하지 못하고 멈췄다고 했다.
스페인 사람들은 이사벨여왕을 가난해지기위해 똑똑한 유대인과 이슬람사람들을 다 쫒아냈다고 했다한다.
미서부가이드도 캐나다가이드도 스페인을 말하면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알함브라궁전을 볼수있다면서 이슬람 술탄이 싸우지않는 조건으로 알함브라궁전을 그대로 두라고하고 왕권을 내줬다고했다.
스페인의 알함브라궁전과 성당들을보니 알함브라궁전은 누구나와서 기도할수있도록 문을 만들지 않았고 성당안에는 천정에 아름다운 이슬람문형이 그대로 있었다. 캐톨릭은 귀족과 왕족의 종교라면 이슬람은 천민도 다 신께 기도할수 있었다는 것이다.
가이드는 난 이슬람종교는 아니지만 이슬람 사람이 1.2.3숫자도 만들었고 중동 모래 사막에 거주하여서 나침판과 천채하늘의 별등 천문학에 발달하였고 성전꾸미는 예술에 뛰어나 성당 천정엔 이슬람 문형이 아름다워 그대로 두었다고했다.
테러를 하는 이유는 이스라엘과 스페인 왕이 한약속을 지키지않아 분노를 드러내는 것이라고 하였다.
스페인성당은 원래이슬람 사원을 빼앗아 캐톨릭성당으로 만든것이다. 시내의 집들도 성밖에도 이슬람 집들의 흔적을 보여주었다. 알함브라궁전을 돌면서 보슬비도 내리고 마당과정원의 아름다운 분수를 보았다 분수대가 많은것은 기도전에 죄를 씻듯이 손과발을 씻고 기도하기에 분수대가많다고 했고 물은 생명을 뜻하는 알라(하나님)를 상징 한다고했다.
신학공부할때 종교개혁과 세계사를 그당시는 자다 남의다리 더듬는듯 몰랐는데 16년전 공부했던 기억을 더듬으니 아쉬웠다 이곳을 온뒤 공부했더라면 이해가 잘 됐을텐데 마녀사냥도 이사벨여황의 캐톨릭화하느라 부패하였고 아무나 잡아다 죽이고 감옥에갇아 고문한 영화를 이동중 버스안에서 보여주었고 프랑스의 알렉산더대왕이 스페인을 쳐들어와 자유를 억압하는 교황과 종교지도자들을 사형하고 자유를 준 영화를 보았다.
손녀딸은 5학년때 선교사로 부름받았다고 간증을 하였다. 손녀는 5대째인데 5학년땐 총신대학선교대학원때 남편과 나 큰딸 손녀 우리가족 4명 함께 필리핀선교지에가 우리가족은 어린이팀4명투입 교사10명중 5백명 3일집회 성경학교 마친뒤 산지11교회 무장경찰 15명이 앞뒤로호위 오토바이 조랑말을타고 함께선교 하러왔었는데 필리핀의 지배국가가 스페인이라고 설명했다. 이사벨여왕의 남편 필리파니2세가 캐톨릭화하기위해 필리핀을 쳐들어갔다고 하였다.
콜롬버스무덤이 있는 스페인 세비야대성당을 간뒤 , 포르투갈 파티마대성당을 가기위해 왕복13시간 버스로이동했다. 성모마리아가 6번 나타난곳 치유가 강하게 나타나서 전세계사람들이 5월13일이면 부활절때 4백만명이 모이고 작년백주년 기념으로 9천명 수용 할수있는 성전을 건축했다고 하였다.
베를린장벽 무너질것을 예언해 독일에서 감사하다고 벽을 기증했다고했다. 세계1차대전과 2차대전 일어나는것도예언 한국도예언했는데 로마교황청에 봉인해놨다고 했다.
버스에서 어린이 셋목동에게 성모마리아가 나타난 실화영화를 보여주었다. 성모마리아는 전세계에서 성전3곳에 출현 했는데 그중 파티마대성당이 하나라고했다.
하루6번 미사 드리는데 저녁식사후 9시30 캐톨릭신자 기독교성도는 함께 참석했다. 예배중 손녀딸 성년식 보내셨구나 깨달아졌다. 손녀딸은 에스더 별이란 이름 인데 스페인 한인가이드가 첫날 소개하면서 에스더라고 부른다고 하여 깜짝놀랐었다.
중국인들은 공산국가이기에 성당에 안들어가고 자기네 공화국간다고 했다. 성당의 중국말 하는 사람들은 중국인이 아니고 대만사람들이라고했다.
유럽과 세계가 모두연결 되어있었다. 주의은혜로 성지를 밟게하시니 참으로 감사했다. 선교사가될 손녀와함께 땅끝 지구의 끝을 함께 다녀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