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하는 경복궁 문화해설이 정말 맞을까?>
* 150년만에 세상에 공개된 ‘경복궁 영건일기’!
* 경복궁 주요 전각과 권역에 담긴 놀라운 비밀
* 2019. 10. 31(목)에 제1강이 시작됩니다!
1865년-1868년에 흥선대원군이 중건한 경복궁의 역사가 담긴 <경복궁 영건일기>가 150년만에 세상에 공개되었습니다. 경복궁 중건일기를 통해 그동안 알려진 경복궁의 역사와 이에 기반한 경복궁 문화해설의 재조정이 불가피해 졌습니다.
한국역사인문교육원(미래학교)에서는 10월부터 12월까지 총8회에 걸쳐 경복궁해설사, 궁궐길라잡이, 문화유산 해설사 등 현장에서 활동하시는 여러분들을 위해 <경복궁 영건일기>를 배우는 교육과정을 개설합니다. 이번에 새롭게 배울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1. 경복궁 광화문 3문의 천정에 그려진 동물그림의 비밀
정문인 광화문에는 3개의 문이 있고, 문의 천정에는 각각 말, 거북, 새 등 3폭의 그림이 그려져 있는데, 궁궐관련 여러 단행본에서는 정확한 명칭을 말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이 3폭의 동물이 무엇이고, 그것의 상징이 무엇인지 밝혀집니다.
2. 근정전 천정의 용은 왜 발톱이 7개인가?
근정전은 국가의 중요행사가 열리는 법전이고 법궁입니다. 이곳의 천정에는 7개의 발톱이 있는 7조룡이 그려져 있습니다. 왜 5개의 발톱이 아닌 7개인지 그 비밀의 문을 엽니다. 또한 근정전의 전각구조와 난간에 조각된 여러 서수상등의 상징의미도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3. 주역의 원리를 알면 경회루와 수정전이 보인다
경회루의 건축비밀을 담은 <경회루전도>를 통해 경회루와 수정전의 비밀을 찾습니다. 경화루는 주역의 <육육(6x6) 양제법>이라는 건축원리와 상징숫자로 만들어졌습니다. 수정전도 주역의 원리를 알면 그 비밀의 문을 열 수 있습니다.
4. 강녕전과 교태전의 용마루는 왜 없을까?
강녕전과 교태전은 법궁인 경복궁의 침전건물입니다. 강녕전은 서경에서, 교태전은 주역에서 전각의 이름이 나왔습니다. 두 건물은 용마루가 없는 무량전(각)으로 특별한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경복궁 영건일기>의 상량문과 <영건일감> 등을 통해 건축원리를 배웁니다.
5. 흠경각(欽敬閣)이 궁궐의 서쪽에 위치하는 까닭은?
흠경각은 조선의 시간을 만드는 건축물입니다. 흠경각에는 세종시기 과학자 장영실이 제작한 옥루(玉漏)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현재 581년만에 복원한 옥루는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주역의 원리를 알면 흠경각과 함원전의 비밀이 눈에 들어옵니다.
6. 아미산(蛾眉山)은 경복궁의 어디에 있을까?
경복궁 아미산은 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 영건일감, 영건일기 등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문화재청의 궁궐안내 사이트, 수많은 단행본, 궁궐해설에 아미산은 경회루와 짝을 이루며 어김없이 등장합니다. 교태전의 뒷동산이 정말 아미산일까요? 이번 강좌에서 그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7. 경복궁 영건일기를 알면 경복궁이 더욱 재미있어진다!
흥선대원군이 중건한 경복궁의 건축과정과 상징성, 주역원리, 풍수조영 등이 기독된 <경복궁 영건일기>가 150여년만에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이를 통해 그간 알려진 경복궁의 역사, 문화, 건축, 상징 등에 대한 수정과 더불어 해석의 재구성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경복궁 문화해설을 하는 모든 분들에게 왜 경복궁에 관한 재학습이 필요한지 알려주는 소중한 기록입니다.
8. 교육과정(안내)
9. 교육비용 : 총15만원(강의교재, 경복궁 현장답사, 경복궁 관련자료 포함)
10. 경복궁 영건일기 : 인터넷서점(알라딘, YES24 등)에서 개별구매
- <국역 경복궁영건일기>(전3권), 서울역사편찬원, 서울책방
<한국역사인문교육원(미래학교)>
(1)교육문의 : 02-2277-9181
(2)대표밴드 : http://band.us/band/49833966
(3)대표카페 : http://cafe.naver.com/0222779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