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얼떨결에 4일간 중국 천진(天津)으로 여행을 다녀 왔다. 천진은 인천공항에서 비행기로 2시간이 채 안걸리는 비교적 가까운 곳으로 북경, 상해에 이은 중국의 3대 중앙직할시이다. 우리나라에서의 서울과 인천 관계처럼, 북경에서 대양으로 나가는 관문과 같은 역할을 하는 항구도시로 상공업 분야가 발달해 왔고 높은 빌딩들이 엄청나게 많은 것을 보고 또 놀랐다. 자료에 의하면 인구는 14백만여명(2012년도), 넓이는 서울의 17.5배 정도라 하니 많이 넓다.
근대사적으로 보면 천진은 18세기 중반 영국으로 시작된 9개국의 조계(租界 : 제국주의 열강들이 중국이나 우리나라에 침략하면서 불평등조약에 의거 거의 강제적으로 주요 항구 도시를 점령하여 자국의 상인들이 자유로이 통상하며 거주할 수 있도록 한 곳으로 치외법권 지역이였다.)가 설치 되었던 도시로 시내 중심는 매우 이국적인 건물 흔상이 아직도 많이 남아 있음을 달리는 택시 안에서도 볼 수 있었다.
중국의 대도시들은 겨울 난방을 하면서 대부분 공기가 아주 안좋아진다. 특히 북경과 인접해 있는 천진은 기상상태는 북경과 거의 비숫하다. 이번에 천진에 들어가기 전에 우리 방송 뉴스에서도 북경의 최악의 스모그 상태를 연일 보도를 했다. 그런데 내가 들어가기 전 며칠간 비바람이 쳐 준 덕택에 실제 활동하게된 지난 일요일과 월요일은 날씨가 좀 따뜻하고 공기도 비교적 맑아 다니기에 아주 좋았다.
이번 여행의 목적은 어떤 일로 갔지만 내심 천진은 내게 있어 초행이고 또 이쁜 우리 딸아이도 지난 9월초에 교환학생으로 그 곳에 가 있어 극적으로(?) 만나 둘이서 함께 신나게 좀 쏘다니면서 몇 몇 맛집과 가보고 싶은 곳을 다녀 왔다. 하여 다녀 온 곳 몇 군데를 사진을 담아 본다.
혹여 회원님들 중에 천진에 여행을 가시게 되면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1. 狗不理包子 중국에서 엄청나게 유명한 찐만두 중 하나인 <狗不理包子〉 본점(老店, 总店)이 천진에 있길에 물어 물어 찾아가서 시식을 했다. 위치는 서울 명동거리, 상해 남경동로 같은 빈강도(滨江道)와 연결되어 있는 산동로(山东路)에 있다.
2。十八街麻花 천진에서 유명한 꽈배기 과자이다. 이번에도 본점을 찾아 가서 기념품으로 좀 사 왔다. 기름에 튀긴 과자라 보관성은 좋으나 한 번에 많이 먹으면... 실수 할 수 있단다. ㅎ
3. 兰州牛肉拉面 대부분의 한족 사람들은 돼지고기 요리를 즐겨 먹는다. 그런데 감숙성(甘肅省) 성도(省都)이면서 실크로드의 실질적인 출발지인 난주(兰州)로부터 서역으로 이어지는 이슬람교를 믿는 회족(回族)같은 소수민족들은 돼지고기 대신에 쇠고기나 양요리를 많이 먹는다. 난주쇠고기라면은 쇠고기 뼈를 삶아 육수가 시원하고 지역 주식인 밀가루로 수타면으로 뽑아 끓여내는 국수로 고추기름과 샹차이(香菜:고수)가 들어가야 제맛이 난다. 실크로드 여행중 몇 번 접한 맛이 생각나서 천진역전에 있는 식당을 찾았다. 중국에서 이슬람권 식당은 간판 한 곳에 보면 <청진(清真)>이라고 쓰여져 있다. 이곳 식당도 회족이 운영하고 있었고 또 함께 먹은 물만두도 맛있었는데 양이 많아 포장을 해달라 해서 나중에 호텔에서 먹었다. 청진식당에서는 꼭 지켜야할 것중 하나가 술을 팔지도 않지만 몰래 마셔도 안되고 또한 담배도 피워서는 안된다. 이것은 그들 문화에 대한 에티겟이다. 지난 여름에 실크로드 여행중 황중(湟中)이라는 작은 도시에 밤 늦게 도착하여 달리 저녁 먹으러 갈 때가 없어 찾은 청진식당에서 몰래 가지고 간 술을 일행들과 나눠 마신 점이 두고 두고 마음에 걸린다. 다시는 그러지 말아야겠다.
4. 양다리구이(羊腿烤) 간만에 양다리 걸치고(?)... 꼬치구이 먹을 때 필수 향신료 쯔란(孜然를)까지 쳐서 바이지우(白酒)와 함께...ㅎ
5. 기타 구경 간 곳은 세계에서 4번째 높은 천진방송탑(天塔), 빈강도 거리(滨江道:명동거리 같은 곳), 아름다운 건축물인 서개성당(天主教西开总堂), 천진역광장과 시계탑(世纪钟) 및 해허강(海河江) 건너편 일대의 진만광장(津湾广场 :상하이 와이탄 분위기와 비슷), 천진고문화거리(天津古文化街 ,서울 인사동 같은 곳) 등등
다음에 언제 여름에 기회가 닿으면 자전거를 빌려 타고 주요 물길을 따라 달리면서 시원하게 천진 구경을 해 보고 싶다.
첫댓글 좋았겠수~~~
덕분에 즐감합니다
이쁜 아가씨와 함께여서 더 재미났겠어요 ^^;
모두 감사 합니다.
이쁜 아가씨는 천진에 살고 있는 제 딸아이입니다요. ㅎ
아주 기억에 언제나 새롭게 기억에 남는 여행을 하신것 같읍니다요
덕분에 천진여행 즐감 하구 갑닌다요
청주도 그렇게 가보고 싶군요. ㅎ
구경 잘 하고 갑니다
멋지십니다 부러워용!
aT 경매장에 나와 있습니다. ㅎ
따님분과 상봉하시고 함께 여행하셔서 더욱 기분이 좋으셨겠네요.
세상에 가장 이쁜게 자식들이더라구요.
쾌차 바랍니다.ㅎ
이쁜따님과 즐거운여행되셨겠네요
그랬습니다.
딸아이는 1월에 돌아옵니다. ㅎ
앉아서 구경 잘 했습니다.....수고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