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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을 출발하여 두시간 정도 달려
문경세재를 넘었다.
90을 바라보는 부모님들이 아직 산골에 사시니 자연 이런저런 일로 자주 문경 새재를 넘어가게 된다
문경에 잠시들러서 붉은 막걸리를 서너병 사서 차에 넣고 다시 예천읍내로 차를 몰았다.
오래만에 예천 매운면을 먹고 갈까해서다
예천 삼거리에 있는 낡은 시골 중국집 간판위로 힌눈이 휘날리는데 간판이 잘 보이지 아니할 정도로 눈이 날렸다.
다행이 눈은 내리자 말자 녹아서 그리 길은 빙판은 아니다.
중국집 안으로 들어서자 한쪽 테이불에는 얼굴 시커먼 농부 두분이 앉아서 매운면을 안주 삼아 소주를 마시고 계셨다.
자리에 앉아서 매운면을 시키고 기다리는데 그때다
키작은 할머니가 들어오셨다.
한눈에도 육신이 오랜세월 다 하여 기력이 많이 떨어진 그런 모습이신데..더욱이 보따리를 드셨다.
요즈음 좋은 가방들이 많아서 시골 할매들도 왜만하면 등산백을 메고 장에 오시는데..키작은 할머니는 천으로 된 보자기를 안고 들어 오셨다.
들어오시더니 가만가만 메뉴판을 보시고..혼자 있는 어주자를 보시더니
"선상님 이중 기중 싼게 뭐잇껴?"
물어 보신다
오오..참으로 오랜만에 들어보는 우리 토속어다.
자리에 앉으시지도 아니하시고 엉거주충 벽에 걸린 메뉴판을 보고 저에게 그런 질문하시는 것은 ..혹여 먹거리가 비싸면 도로 식당문을 나가실 그런 표정이시다
"할매요 내가 기중 싼거 찾아 드릴셈이니 우선 추분데 이 난로 옆에 안즈시소!"
나는 안다...키작은 할메..표정을 보면 글을 모르시는 분이다.
할머니는 메뉴판 중에 가장 값이 싼 우동을 시키셨다.
그리고 보따리를 페인트가 벗겨진 중국 집 의자 옆에 내려 놓으시면서 ..아주 낮게 한숨을 쉬셨다.
음식을 기다리는 동안..그 할머니는 마치 눈내리는 저녁처럼 금방이라도 우실것 같은 표정이시다.
무슨 마음에 병이라도 계신듯하기도 하고
아니면 몸져 누워 계시는 할아버지 일로 고달픈 여생이 아닐까..그런 추측을 낳게하는 표정이시다.
표정이 너무 슬프시니..달리 말을 걸지도 못하고 나는 먼저 나 온 매운면을 후딱 먹어치우는데..할머니는 조금 늦게 우동을 받아드시고는 젖가락 드실 힘도 없으신지 드시는 것도 여릿여릿 이시다.
그 사이 옆자리 얼굴 검은 농부들은 소주 한병을 추가했고
중국집 주방에서는 방금전화주문 들어 온 짜장면 열그릇을 만드느라고 수타면 치는 소리가 탕탕 거렸다.
창밖에 휘날리는 눈발 사이로 작은 똥개가 두마리가 이리저리 뛰고 있었다.
매운면을 다 먹고 방금 오투바이로 배달을 마치고 돌아 온 주인 아저씨에게 돈을 지불하면서 낮은 소리로
"저할매 우동 값도 지가 냄시더" 하자
중국집 주인은 할머니를 한번 보시고 어주자를 힐끗 처다보시더니
"저할매 우동 값을 사장님이 대신 내 드릴랏닛껴?"
말했고 나는 대답 대신 고개를 끄덕이고 할머니 우동 값까지 치루고 잔돈을 받아서 매운면 집을 나셨다.
그리고 예천 읍내로 차를 몰았다
부모님에게 갖고 갈 고기를 사고 싶어서다
읍내에 들어가서 그 유명한 예천 참우 고기를 몇근 사서 예천 다리를 건너서 다시 삼거리로 빠져 나오는데 날이 이미 많이 어둑어둑 해졌다
다시 중국집 앞을 지나가는데....잿빛 눈이 성성하게 날리는 도로에 조금전 중국집에서 한숨을 쉬시면서 우동을 드시던 키작은 할머니가 도로를 가로 질러 건너시고 있었다.
그냥 지나쳤다
안동방향으로 직진하려고 신호등 앞에서 기다리는데 백미러로 보니 길을 건너간 할머니는 다시 예천 읍내 쪽으로 자박걸음 걸이로 걸어가시는데 추우신지 잔뜩 어께를 움추리셨다.
언듯 보아서는 초등학생보다 더 작은 체구시다.
신호가 바뀌어지고 안동 쪽으로 진행하다가 나는 갑자기 차를 돌렸다.
왜야하면 할머니는 보따리를 들지 않고 걸으셨기 때문에 아마도 할머니도 어주자 처럼 건망증이 심하시어 중국집에 두고 보따리를 두고 나선것이 분명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예천 다리 쪽으로 눈을 맞으시면서 걸어가시는 할머니를
보고 다시 중국집에 급하게 들어가니..주인이 할머니 보따리를 들고
"할매 보따리 찾으로 왔닛껴?"
눈치가 여만저만이 아닌 주인이다.
가벼운 할매 보따리를 받아 들고 차를 몰아 할머니 옆에 세우고 차문을 내리고는
"할매요 보따리 안 잃었닛껴?"
소리쳐도 할매는 이미 귀가 멀어진 분으로 잘 들리지 안으신지 손을 저으면서
"에이고 언가이 고마이더만 지는 비싼 차는 안타니더"
하셨다
오..이게 무슨 대답이신가?
서울 말만 사용하다가 다시 3-40년 되돌아 온 세월의 대화를 듣는 것이니 나도 금방 이해를 못했지만 할머니 말씀은
자신이 두고 온 보따리를 돌려 주려고 온 나를 택시 기사로 아시고 비싼 택시는 안탄다고 대답을 하신 것이다.
결국 어주자가 차에서 내리고 할매 보따리를 보여주자
그제야
"에고..시상에 이키로 고마분이 다 있닛껴 고마이더 고마이더..이기 내 밥부제 맞니더 맞니더!"
하신다
"밥부제"
첨으로 오랜만에 들어 본 소리다
못살던 시절 ..먼산에 갈 때나 학교 소풍을 갈 때도 이런 보자기에 밥을 싸서 들고 다녔는데 그 당시 밥을 싼다고 하여
경북 북부지방에서는 천 보자기를
"밥부제"
라고 하였는데...
실제 발음은
"바쁘제"
다.
ㅅ,즈,츠 밑에 "ㅣ" 선행 모음 탈락 현상 비슷한 연음으로 보지만 어주자는 이런 경북 산골 지방 발음은
"기력보존 법칙"
으로 보는 사람이다.
아침 먹고 점심 굶고 읍내 3-4십리 걸어서 읍내 장을 가거나 밭에서 일하는 분들이 기력이 떨어져서 발음을 여리게 혹은 연음으로 쉽게 하는 탓으로 본다.
아무튼
키작은 할매는 예천에서 막차를 타고 학가산 아래 너리티로 가실 분이셨다
너리티...산중에
"넓은 터"
를 조금전 설명한 기력보존 법칙으로
"너리티"
라고 발음된다고 보는데 아무튼 예천 너리티는 오지중 오지 마을이다
어주자 가는 방향가는 물론 다르다
그러나 어찌하랴..눈내리는 날 추위에 덜덜 떠시는 할머니을 너리티 까지 태워드리려고
"할매요 타이소 지도 보문 지나서 너리티로 가니더!"
거짓말을 능청스럽게 하고는 낡은 보따리를 차에 올리고
할머니를 차에 태우시자
할머니는 어주자 차를 타시면서
"어이구 추버라! 아직 섣달 금날도 안지났는데 날이 이끼추부이더 "
하셨다
옷지절이 춥고도 남을 옷이다.
덜덜 떠시는 할머니를 태우고 예천 공설 운동장을 돌아서 보문을 지나 은모래가 흐르는 강 내성천 다리를 지났다
다행이 눈발이 가늘어 지고 도로도 그리 빙판은 아니였다
보문 산길로 들어서니 한무리 산비들기들이 논바닥에서 학가산 쪽으로 날아갔고 저만치 외딴 집에서는 저녁 연기가 솟았다
말이 자가용 시대라지만 기름 값이 비싸니 산골에 들어서면 연기 올라가는 집들이 많아졌다.
연기는 겨울 포근한 눈내리는 저녁하늘을 낮게 깔고 더 이상 하늘로 올라가지 못하면서 한폭의 그림을 그리고 느리게 그리고 있었다.
그동안 할머니와는 큰소리로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해 본 결과...할머니는 조금 치매기운이 있었다.
너리티 이 깊은 산골에 시집와서 다들 8-9남매 낳아서 키울 때 자신은 몸이 약해서 겨우 사남매을 낳아서 키웠는데
첮째 딸은 수원서 공장 다니다가 시집가서 아파트 한채 사서 잘살고
둘째 아들은 부산 내려가서 사는데 거기도 자가용 살 정도로 잘 살고
셋째는 영주에서 연쇄점하면서 사는 데 지난해 땅도 샀다면서 할머니는 자식들 이야기로 신이 나서 이야기 하셨는데 문제는
넷째 막내 딸을 이야기 하실 때 부터다.
"막내이만 아직도 집도 절도 없니더..얼나때 젖배도 많이 굷었능기 돈이 없어 핵교도 못시키고 저케 못사는 신랑만나서 오만 고생 다해도 안되니더..헌차 하나 사서 대구서 아파도 앞 길바닥에서 나물 장사하는데..사위가 노름을 하는 바람에 그 헌차도 지난달에 팔고 저래 사능기 애물니더.."
갑자기 이런 저런 막내 딸 이야기하시면서 치마로 눈물을 훔치셨다.
자신의 치마로 눈물을 딱은 모습도 실로 오랜만에 보는 모습이지만 그런 할머니에가 무어라 우스개 말을 던져야 기운을 차리실지 난감하였다
"이 좋은 시상에서 고로케 착한 우리 딸이 아즉까정
집도 절도 없이 ..저카게 살고 있으니 내 가심이 새카맣케 다 타니더....영감 죽기전에 해준 쌍가락지도 아들 몰래 팔아서 보태줬니더만 무슨 영문인지 기중 착한 딸이 저렇케 형편이 안피니더....공부도 잘해서 학교 선상이 읍내 중핵교라도 보내줘야한다캐사면서 두번이나 우리 집에왔디더만 산골살림이 그러이 지지바들 언문만 캐우치마 고마이지 중핵교 갈 돈이 있었닛껴!..
할머니는 또 조금전 하셨던 내용의 말을 또 하셨다.
대화를 돌려보려고
"할매 아들은 글키 잘산다하시니 며느리가 좋은 사람인 모양있씨더!"
할머니는 못들었는지 듣고 대답을 나니하시는지 ..며느리 이야기에는 아무 대꾸를 아니하셨다.
막내 딸 이야기로 우시니 다시 아들 이야기로 며느리 이야기를 내가 묻자..할머니는 그제야
"그깐느므 며느리 시어마이가 가면 예천까지만 돌아오는 차비 주는데 뭐...그래도 괘안니더 저만 잘살만 내는 이제 살만큼 살았으니 괘안니더.."
이야기즉 ...어느 해는 아들 집에 갔는데..돌아 올 차비를 너무 적게 주어서 예천에 내려서 너리티 마을 까지 30리를 걸어서 돌아왔다 하셨다.
(설마...하였지만 다음 날 우리 어메에게 그 할머니 이야기를 했더니
"아이고 야야 그 할매 거짓말은 아잇다,,이마을에도 며느리 집에 갔다가 차비도 못얻어 오는 할마이도 있다"
하셨다
아마 경북 도청 이전시 보상받은 돈 들고 딸내집으로 갈까 서울 아들 집으로 갈까..하다가 아들 집으로 갔다가 결국 돈만 다 빼앗끼고 다시 시골로 내려와서 홀로 사시는 구담할매 집 아랫방을 빌려서 사시는 이웃 집 종국네 어메를 보고 하시는 말 같았다.)
차는 어느 덧 보문절 입구를 지나고
시골 길이라선지 지나가는 차도 별로 없었다.
어주자가 이 지구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은모래 강으로 치는 내성천을 따라 굽이굽이 올라가다가 산골로 접어들어 한참으로 올라가니 저만치 하늘아래 텅빈 집들이 우울한 모습으로 멍하니 있었다.
너리티에 할머니 집에 도착하니 자꾸 할머니가 잠깐 들어 오라하신다
텅빈 낡은 집에 ..홀로 사시는 아무래도 외롭고 산골마을 까지 자신을 태워 준 어주자에게 참지름이라도 주고 싶다면 부엌으로 가시면서 나를 방으로 떠 밀으셨다.
할머니 방은 의외로 깔끔 하셨다.
낡은 이불이 깔린 아랫묵은 그래도 따뜻하였지만 위풍이 강해선지 등어리는 선듯선듯 하였다
이불이 너무 낡아....요즘 세상이 이런 이불을 사용하시다니!..하다가 금방 생각을 바꾸었다.
왜야하면 실겅 위에 아주 좋은 이불이 두채나 비늘을 덮어 쓴체로 올려져 있었다.
보나마나 잘산다는 아들 딸들이 사드린 것이지만 당체 아까워 사용치 못하다고 있는 것 일것이다.
처음 방안에 들어 앉으니
'이기 지난 봄에 담근 술이씨더"
하면서 할매가 내 놓으신 매실 주를 방금 뒤안 장독대에서 퍼 온듯한 얼음 성성한 물김치를 안주 서걱거리면서 안주 삼아 마셨다.
실로 맛있는 단지 물김치다.
고향집은 이제 지름 산길로 안동 쪽으로 가면되니
이 산골길에 술조사하겠나 싶어 에라.. 모르겠다 ..다시 몇잔 들이키고 나서
'혹시 할매는 시집살이 한탄가 같은 노래 못하시니껴?"
곧잘 이야기를 잘하시니 그렇게 물어보니....
밤만 되면 너무 외롭고 잡도 잘 안오고해서
요즈음 부쩍 혼자 넑두리 삼아 노래를 부른단다.
올타구나!
"할매요 한번 들어 보시더"
요즈음 애 어른 모두가 강남 스타일 같은 노래나 춤에 빠져 있지만 못먹고 살던 시절엔 그렇게 신나는 노래는 아예 존재하지를 않았다.
이 산골 마을은 육이오 때 빨치산 활동과 미군 폭격이 심해서 청산과부가 되신 분들이 많아
그런 분들이 긴긴 동지 밤에 잠이 안오면 주거니 받거니 부른
"한탄가"
가 있다는 소리를 들었기 때문이다.
어주자가 할머니도 어린 어주자를 앞세우고 어디 가실 적에는 이런저런 한탄가를 부르시면서 살으셨다
그래서 그날 저녁에 나는 할머니에게 이런 고귀한 시집살이 한탄가를 녹음 할 수 있었다.
얼마전 구입한 갤럭시 브레이트인가하는 핸드폰으로 녹음한 것은 대충 이러하다.
어두컴컴 저녁무렵 왠총각이 찾아와서 우리어메 보자드니 분홍치마 한감놓코 장가드러 왔다하네 부끄럽고 남사스러 정지칸에 숨었는데 이참저참 어메말이
처녀공출 두려우니 저총각을 따라가라 우는나를 달게는데 홑저고리 분홍치마 받고싶어 받았닛껴 우리어메 말한마디 거역못해 받았지만 시집온지 3일만에 돌밭메로 가라카네 하루종일 밭을메고 저녁하러 돌아오니 세살아래 쪼캐만게 시누랏꼬 치받구나 정지칸에 들어서니 시어마이 닦달하니 앉도서도 못하고서 디딜방아 찧어다가 아이삶아 채반담고 한홉쌀을 씻어내어 씻은물에 따로담고 보리밥에 썩어삶아 시아버지 이밥푸고 시어머니 썩어푸고 신랑밥도 썩어푸고 시누이는 꽁보리밥 시동생도 꽁보리밥 가마솥이 넓다지만 남은밥은 하나없어 이내밥은 빈공기네 겸상으로 밥상담아 시아버지 시어머니 사랑방에 드리고요 신랑하고 시동생은 소반에다 담아서는 안방에다 들따밀고 시누이는 여자랏꼬 땅바닥에 채려주고 이내몸은 밥이없어 부짓갱이 두두리며 남을밥을 기다리네 시아버지 한숱가락 요만조만 남겨주면 쌀밥이라 내못먹고 시어머니 밥그릇에 깔끄랍게 남겨주면 시동생에 걸리구나 우리신랑 남겨주면 국물에다 말아먹지
한숟가락 뜨고나니
친정어메 생각나네
밥숟가락 내려놓고
목이메여 가슴치네
....중략..............
백발할매는 숨이차시는지..홀로 노래하던 시집살이 한탄가를 중단하고는
가슴을 몇번이고 쓸어내리셨다.
듣던 어주자도 가슴이 먹먹 해졌다.
한참을 한탄가를 서글프게 부르시던 할머니는 다시 치매 끼가 나타나시어
"우리 막내 딸은 운제 지집 사서 살낀고 이 추분데 한데서 나물 장사 한다꼬 오만 고생 다 할낀데..이 추분데 우짜노 우짜노-오 "
하시더니 이젠 부끄러움도 없이 꺼이 꺼이 우시면서 또 치마로 눈물을 훔치셨다.
정신이 오락가락 하시는 것 같기도 하였다.
연세가 87세라하시니 그러고도 남을 연세다.
조금전 하셨던 말은 또 하시고 또 하셨다
그때마다
"할매 걱정 마이소 맹앵 사람 살다보마 좋은 날이 오니더
핳매 살던 시절보다는 엄청 좋아진 세상 아잇껴 너무 걱정 마이소!
나도 할매처럼 했던 말은 또 하고 또 했다
괜히 그 할머니 막내 딸 넑두리에 콧등이 시큰거려서 더 앉아 있을 수 없어 일어서려고 하였지만 할머니는 한잔만 더 마시고 가라면서 자꾸 잡으신다.
그리면서 자신이 막내딸 때문에 잠을 잘 못이루시는 밤에 지었다는 막내딸 한탄가를 마지막으로 한번 하시겠단다.
그러시더니 조금전 한탄가를 솥아내시던 서글픈 넑두리 소리로
딸아딸아 막내딸아
니가우면 내도 운다
우짜든지 잘살아라
막내딸아 막내딸아
젓배골은 막내딸아
니못사면 애닯구나
살아서도 잠못드고
죽어서도 잠못드고
우째든지 돈벌어서
죽기전에 댕기가라
니에미는 이래살다
건너산에 누버자도
천리만리 산다지만
니가울면 내도운다
옛날사람 말씀따나
막내딸 울음소리
무덤서도 들린단다
우짜든지 잘살아라
.......중략..........
할머니 넑두리처럼 부르시는 곡조 중에
"막내 딸 울음 소리는 무덤에서도 들린단다"
하시는 대목에서는 할매도 목에 메이고
괜히 듣던 어주자도 괜히 눈물이 솟았다.
외로움이 땅거미 보다 더 무겁게 내린 산골 마을 저녁이다.
할머니 집을 나서니 마당 귀퉁이 감나무 가지 끝자락에
반달이 시리도록 창명하게 걸려 있었다.
긑.
사진:
언듯 보아서는 아무도 살지 않는 빈집처럼 보이지만 엄동설한을 막으려고 새로 바른 문 창호지가 새하얗고 문 앞 디딤돌 위에 할머니 신발이 가지런하다.
- 퍼온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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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막내딸 울음소리는 무덤까지들린다는 대목에 눈시울이 붉어집니다.천천히 읽어보세요.
(글내용에 너리티라는곳이 나오는데요 보문 산성리 느리티가 아닌가 싶습니다 느리치 느리티는 고개를 의미한답니다.)
미군폭격..이야기를 보아서도 산성이 맞는거 같습니다.. 우리네..옛어르신들..살던 모습이 떠올라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