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누 대만 여행 ( 2019년11월6~9일 ) 제 4 일
臺灣 國立 故宮 博物院 1
台北市 의 주요 관광 명소들을 표시한 지도
臺灣 國立 故宮 博物院 은 士林區 에 있다
臺灣 國立 故宮 博物院 ( Taiwan National Palace Museum ) 은 台北市 의
士林區 ( Shilin District ) 에 위치하는 박물관으로서, 중국의 송 ( 宋 )
나라, 원 ( 元 ) 나라, 명 ( 明 ) 및 청 ( 淸 ) 황실에서 전하여 내려오던
보물들을 中華民国 에서 국공 내전이 국민당의 패배 쪽으로 흘러가고 있었던
1948 년에 중화민국 국민당 총재 蔣介石 의 지시에 의하여 대만으로 가져와서,
1965년11월12일에 孫文 ( 1866~1925 ) 의 탄신 100 주년 기념일에 맞추어서
개관한 박물관이다.
대만의 국립 고궁 박물원의 소장품은 2020 년 현재 약 75 만 점 정도 되기
때문에, 박물관에서는 어느 시점에서든지 소장품 중에서 12,000 점 정도만
전시하고 있으며, 전시한 날짜가 어느 정도 되면 소장하고 있는 다른
예술품들로 바꾸어서 새로운 theme 으로 전시를 계속한다고 한다.
臺灣 國立 故宮 博物院 ( Taiwan National Palace Museum )
대만 국립 고궁 박물원을 방문한 하누 친구들
고궁 박물원의 Exhibition Hall 1 의 내부에서
고궁 박물원의 第一 展覽區 ( Exhibition Hall 1 )
상아투화운룡문투구 ( 象牙透化雲龍紋套球 )
대만의 국립 박물원에 전시되어 있는 상아투화운룡문투구 ( 象牙透化雲龍紋套球 )
라는 조각 작품의 이름을 해석하여 보면, "상아 ( 象牙 ) 를 투화 ( 透化 ) 한,
구름 ( 雲 ) 과 용 ( 龍 ) 의 무늬 ( 紋 ) 를 새긴 표면 ( 套 ) 의 공 ( 球 )"
이라는 뜻 같다. 위의 해석에 나오는 투화 ( 透化 ) 라는 단어의 뜻은
"결정질 ( 結晶質 ) 의 물체 ( 物體 ) 를 녹인 후에 이를 급 ( 急 ) 히
냉각 ( 冷却 ) 시킴으로써 유리 ( 琉璃 ) 모양의 재질 ( 材質 ) 로 재결정 되도록
하는 공정 ( 工程 )" 을 가리킨다고 한다.
이 조각 작품의 재질이 상아 ( 象牙 ) 를 투화 ( 透化 ) 하여 재결정 시킨
옥 ( 玉 ) 의 일종인지, 아니면 순도가 매우 높은 자연산 대형 옥 ( 玉 ) 의
덩어리인지는 관련 재료 공학의 전문 지식과 기술이 부족하여 알 수가 없다.
다만, 대만의 국립 고궁 박물원을 방문하여 이 조각 작품을 감상한 사람들의
글에 의하면, 상아투화운룡문투구 는 제일 바깥 쪽에 용과 구름의 무늬를 조각하여
넣은 공 표면이 있고, 그 안에는 직경이 순차적으로 작아지는 6 개의 작은 공
표피들이 차례로 들어 있으며, 각각의 작은 공 표피들은 직경이 조금 더 큰
공 표피의 바로 안 쪽에서 상호 반대 방향으로 돌아갈 수 있는 2 개씩의 회전
자유도를 갖고 있다고 한다.
이 16 개의 순차적으로 작아지는 공들은 바깥 쪽 공의 표피에 걸려서, topology
이론에 의하여 직경이 더 큰 공의 바깥 쪽으로부터 안쪽으로 드러갈 수가 없다.
그러므로, 16 개의 공들이 차례로 들어 있게 하려면, 제일 바깥 쪽 공의
직경보다 조금 더 크고 속이 꽉 찬 구형의 원 재료로부터 출발하여 제일
바깥쪽의 공의 표피로부터 차례로 하나씩 안으로 파고 들어가면서 16 개의
공의 표피들을 차례로 조각하여 들어가는 수 밖에 없다. 이 작품을 조각한
중국의 이 장인은 지극히 작고 정교한 끌과 기타 조각 도구들을 갖고, 제일
바깥 쪽의 표피로부터 한 단계씩 안으로 들어가면서, 이미 조각한 표피의
빈 공간을 통하여 끌과 조각 도구들을 안으로 밀어 넣어서, 안에 들어 있는
직경 작은 공들을 조각해 냈다고 한다.
조각 작품 상아투화운룡문투구 ( 象牙透化雲龍紋套球 ) 는 3 대에 걸친
옥 공예품 ( 玉 工藝品 ) 의 명장들이 차례로 투입되어, 과제를 이어받아
완성시킨 작품이라고 한다.
황실에서 손톱 장식을 위하여 만든 보석급 손톱 장식 소도구
머리 Pin 들
淸 나라 황실에서 사용하던 가구들
唐 ( 618~907 ) 나라 때에 도자기를 색 칠하여 구워 만든 여인 立像
색 칠 하여 도자기로 구워낸 이 여인의 입상에는 평범하게 회도 가채 사녀 용
( 灰陶 加彩 仕女 俑 ) 이라고 써 있지만, 사실은 이 도자기 급의 여인 입상의
주인공은 唐 나라 玄宗 ( AD 685 ~ 762 ) 때의 경국지색 楊貴妃 ( Yang Gui-fei )
라고 한다.
당 나라 현종이 며느리였던 양귀비에게 홀딱 빠져서 며느리를 첩으로 삼았다고
하고, 국정이 엉망이 되었으며, 나중에는 양귀비가 국정을 휘둘렀다고 하는
이야기는 잘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중국의 미녀들이란 가냘프고 늘씬하게 생긴 여자들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중국의 양귀비도 늘씬한 여인이었을 것으로
상상들을 하지만, 실제로 전통적인 중국의 미녀상은 위의 사진에서 도자기로
구워낸 여인의 입상 처럼 발은 작고 엄지 발가락이 발 등 위로 구부러져서,
보행이 부자연스럽고 몸집은 비만형이 된 그런 여자를 중국에서 미녀로
쳤다고 한다.
옥으로 장식한 여인들의 허리띠의 채움 장치
西太后 의 도자기 "大雅齋" 瓷器
위의 사진 속의 도자기는 淸 나라 말기의 황태후였던 자희태후 ( 慈禧 太后 ;
Empress Dowager Cixi ), 또는 별칭 西太后 가 만들어서 궁궐에서 사용하였던
大雅齋 瓷器 들 중의 하나로서, 일설에 의하면 이 도자기는 서태후가 요강으로
사용하고 있었던 것이라고 한다.
서태후는 1835 년에 滿族 출신으로 태어났으며, 어릴 적 이름은 蘭兒 였다.
蘭兒 는 열여섯 살에 황궁으로 들어가 慈禧 라는 이름의 궁녀로 일하다가
입궁한지 4 년만에 당시 황제였던 네 살 연상의 함풍 황제 ( 咸豊 皇帝 ) 의
성은을 입어 함풍제의 유일한 황태자 재순 ( 載淳 ) 을 낳게 되었다. 그리고
이 무렵을 전후하여 慈禧 는 황실 내에서의 지위가 고속으로 승격되어
자희태후 ( 慈禧 太后 ) 라 불리게 되었고, 함풍제의 정실 황후였던 자안
( 慈安 ) 황후는 東太后, 자희태후는 西太后 라는 별칭으로 각각 불리게
되었다. AD 1856 년에 함풍 황제가 31 살의 나이로 요절하자, 자희태후가
낳은 재순 ( 載淳 ) 이 여섯살의 나이로 황제 同治帝 로 등극하였는데,
이 무렵부터 西太后 는 능수능란한 권모술수의 수완을 발휘하기 시작하였다.
서태후는 일차적으로 東太后 및 恭親王 과의 정권 균점에 의한 섭정으로 아들
同治帝 로부터 실권을 빼앗았고, 1875 년에 同治帝 가 죽자 서태후는 다음
황제로 만만한 光緖帝 를 세우고 섭정을 계속하여 실권을 빼앗았으며,
광서제가 반발하는 움직임을 보이자 황제를 유폐하기도 하는 등 ...
서태후는 청 나라 말기에 황태후로서, 통털어서 약 48 년간 권력을 휘둘렀다.
大雅齋 자기란 西太后 가 궁궐에서 쓸 도자기들을 자신이 직접 design 하여
만들게 하면서 도자기의 표면에 "大雅齋" 라는 세 글자를 낙관 처럼 그려 넣게
하였던 데에 기인하여, "大雅齋" ( Daya Studio ) Mark 가 그려져 있는
도자기들을 총칭하여 大雅齋 瓷器 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大雅齋 도자기는 용봉 대신에 수국화, 등나무 꽃 등의 화훼 무늬와 포도 무늬,
댕기새 등을 그림으로 그려 넣고 있으며, 빨강, 파랑, 초록, 노랑 등의 여러
다른 원색적 색조들이 선명하고 화려하게 어울려 있어서, 어떤 심미적 느낌을
주는 그림 같기도 하다.
"轉心甁" ( Revolving Vase ) ( 위의 사진 및 아래 1 매 )
"轉心甁" ( Revolving Vase ) 이란, 하나의 꽃 병 속에 또 하나의 꽃 병이
겹쳐져 들어 있어서, 둘 중의 하나의 병은 그대로 서 있는 상태에서 나머지
하나의 병을 돌릴 수 있도록 정교하게 설계하여 만든 꽃 병을 말한다.
어떻게 해서 전심병 ( 轉心甁 ) 이 가능한 것인지, 잘 이해는 가지 않지만,
하나의 전심병의 set 를 이루는 두 병 각각의 meshanism 이 "Open Work"
principle 과 "Interlocking" technique 을 통하여 구멍을 뚫어냄으로써.
두 병의 서로 상대 회전을 할 때 두 병 각각의 목 부분과 몸통 부분이
서로 붙어 있으면서도 두 병 사이에는 상대 회전에 대하여 걸리는 일이
없도록, 그렇게 설계가 가능하다고 한다 ...
또 다른 형태의 "轉心甁" ( Revolving Vase )
"백자 영아 침" ( 白瓷 嬰兒 枕 )
"백자 영아 침" ( 白瓷 嬰兒 枕 ) 이란, 어린 아이의 모습을 한 벼개로서
구워낸 백자기 ( 白瓷器 ) 를 말하며, 이 백자기가 다자다손의 복을
가져다 주는 길상이라고 하여, 송 나라 때 크게 유행하였던 백자기라고
한다.
이 백자기는 북송 ( 北宋 ; AD 960~1127 ) 때 중국의 河北省 ( Hebei
Province ) 의 定縣 에 있던 요 ( 窯 ; 가마 ) 에서 구워서 만든
것이라고 하는데, 당시에 定縣 에 있던 요 ( 窯 ) 는 줄여서 定窯 라고
불렀다.
서주 만기 ( 西周 晩期 ) 의 종주종 ( 宗周鐘 )
이 글은 이 글 바로 위의 종 ( 鐘 ) 의 사진 1 매와 이 글 바로 다음에
나오는 솥 ( 鼎 ) 의 사진 2 매에 관한 설명문이다. 먼저, 요 바로 위의
사진 설명에 나오는 서주 만기 ( 西周 晩期 ; Late West Zhou Dynasty )
라는 단어는 西周 시대의 끝 무렵을 지칭하는 용어인 것으로 짐작된다.
여기서 서주 ( 西周, BC 1046 ~ BC 771 ) 라는 나라는 주 나라의 무왕이
BC 1046 년에 상(商) 왕조를 멸망시키고 건립한 주 (周) 나라로서,
BC 771 년에 수도를 西安 에서 洛阳 으로 옮기기 전까지를 가리킨다.
그리고, 주 나라 이전에 있었다는 상 나라는 기원전 1600 ~ 1046년경에
역사적으로 실재하였다고 추정되는 중국 최초의 왕조를 가리키며,
마지막으로 옮긴 수도가 은(殷) 이기 때문에 은 나라로 부르기도 한다.
중국의 고대 문자들을 연구하여 보면, 갑골 문자와 금문의 두 종류의
문자들을 만나게 된다. 먼저, 갑골 문자 ( 귀갑문자, 龜甲文字 ) 는
중국의 은 ( 殷 ; BC 1766~1122경 ) 나라 때 점술에 쓰이던 신탁용(神託用)
갑골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상형 문자라고 한다. 이와는 별개로,
금문 ( 金文 ) 이라는 문자는 은(殷), 주(周) 및 춘추 전국 시대에 만든
청동기, 종(鐘), 솥(鼎), 항아리(尊), 술잔(爵), 병기(兵器) 및
전폐(錢幣) 등에 새겨 있는 글자를 가리키며, 특히 종과 솥, 향로 등에
글자가 많이 새겨져 있어, 이들을 종정문(鐘鼎文)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글 바로 위의 사진은 서주 만기의
종주종 ( 宗周鐘 ; Zong-Zhou Zhong, or Zong-Zhou Bell ) 의 사진이다.
서주 만기의 종주종 ( 宗周鐘 ) 은 역시 서주 만기의 모공정 ( 毛公鼎 ) 과
함께 夏, 殷, 周 시대에 확립된 중국의 예악 문화 ( 禮樂 文化 ) 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종주종은 청동으로 주물을 부어 제작하였으며, 그 높이는
65.6 cm, 중앙부의 너비는 30 cm, 종의 무게는 34.9 kg 이라 한다.
종주종의 안팎 표면에는 금문 ( 金文 ) 으로 123 자의 명문 ( 銘文 ) 이
새겨져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려왕(厲王) 은 文王, 武王 의 덕에 따라 4 성의 영토를 확장했다. 남쪽의
복(濮) 나라 군주가 대담하게 周 의 영토를 침범했다. 려왕은 군사를
이끌고 親征 하여 복 나라 수도까지 추격했다. 복 나라 군주는 사자를
보내어 신하가 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동시에 주위 26개국 대표도
그를 따라 배알했다. 려왕은 上帝 와 百神 의 가호에 감사하기 위해
이 宗周鐘 을 제작한다. 공훈을 새기고, 宗廟 에서 연주하고, 선왕에게
복을 빌고, 태평 천하가 영원할 것을 기원한다."
이 글의 바로 다음에 나오는 솥 ( 鼎, cauldron, pot ) 의 사진 2 매는
서주 만기의 毛公鼎 ( Mao-Gong Ding or Mao-Gong Cauldron ) 을 서로
다른 2 개의 angle 에서 찍은 것이다. 정(鼎) 이란 세 발 솥을 뜻하는데,
원래 고대에는 고기를 삶는 냄비로서 제작하였던 것이 시대의 변천을
따라 차츰 가문의 권력과 재력을 나타내는 중요한 기물이 되었다.
서주 만기의 모공정 ( 毛公鼎 ) 은 淸 나라 도광 ( 道光 ) 23년 ( 1843 ) 에
陝西省 의 歧山縣 에서 출토되었다. 모공정 ( 毛公鼎 ) 은 높이가 53.8 cm,
직경이 47.9 cm 이고, 솥의 안쪽 표면에 금문 ( 金文 ) 으로 32 행,
497 자의 명문 ( 銘文 ) 이 새겨져 있는데, 이는 지금까지 알려진 명문들
중에 가장 긴, 그리고 가장 오래 된, 명문이다.
모공정 ( 毛公鼎 ) 의 명문의 배경에는 서주 만기 ( 西周 晩期 ) 에
려왕(厲王) 의 실정이 계속되자 제후들이 모반을 일으켜 려왕을
유배시키고 共和 時代 가 시작되면서 제후들 사이에 격렬한 투쟁이
끊이지 않던 시기에 선왕 ( 宣王 ; 재위 BC 827 ~ BC 782 ) 이 즉위하면서
자신의 숙부이자 조정의 중신인 모공 ( 毛公 ) 을 중용하면서 내린
칙론 ( 勅論 ) 을 모공정 ( 毛公鼎 ) 의 명문으로 새긴 것이다.
그 내용을 요약하면, " 周 나라 왕이 모공 ( 毛公 ) 에게 조정의 백관을
통솔하며 왕실 내외의 크고 작은 정사를 책임지게 하면서,
강기 ( 綱紀 ) 의 숙정 ( 肅正 ) 과 정치의 부흥을 명하였고, 모공에게
각종 화려한 하사품을 성대하게 지급하였다고 한다.
서주 만기의 모공정 ( 毛公鼎 ) 과 그 명문은 글자 수에 있어서나
화려한 칙론의 어구, 그리고 풍부한 하사품 등에 기초하여, 천하 제일의
보물로 지칭되고 있다. 또한, 서주 만기의 모공정 ( 毛公鼎 ) 은
종주종 ( 宗周鐘 ) 과 함께 西周 시대의 역사, 문화의 연구의 사료로써,
그리고 은(殷), 주(周) 시대의 甲骨 文字 및 금문 ( 金文 ) 의 연구
자료로써 참조할 수 있는, 국보급의 보물이라고 한다.
서주 만기의 毛公鼎 ( Mao-Gong Ding or Mao-Gong Cauldron )
모공정 ( 毛公鼎 ) 과 금문 ( 金文 )
옥벽사 ( 玉辟邪 ; Jade Bixie Amulet )
Amulet 이란, 몸에 지니고 다니면 화를 피하고 행운을 불러온다는 부적의
뜻을 갖고 있는 영문 단어의 일종이다.
벽사 ( 辟邪 ; Bixie ) 란 상상의 동물로서, 이 놈을 몸에 지니고 다니면
그 임자가 사악한 일에 빠지지 않게 하여준다는 설이 있다. 그런데,
또 다른 일설에 의하면, 벽사 ( 辟邪 ) 에게 쇠를 먹이면 쇠를 금으로
만들어서 토해 내기 때문에 벽사의 주인은 부자가 된다고 한다. 또 다른
주장은, 벽사가 너무 까불다가 옥황상제에게 한 대 쎄게 얻어맞으면서
항문이 막혀 버렸기 때문에, 그 뒤로는 벽사 ( 辟邪 ) 는 배설을 못하게
되었다고 하며, 먹기만 하고 내놓는 것이 없으니까, 벽사는 주인을
부자로 만들어 준다는 이론이다. 어떤 주장이 맞던간에, 벽사는 재물
운을 가져다 준다는 것이다.
위 사진의 제목인 옥벽사 ( 玉辟邪 ; Jade Bixie Amulet ) 란 옥을 갈아서
만든 벽사라는 뜻이다. 옥 공예 작품으로서의 옥벽사 ( 玉辟邪 ) 는 여러
장인들이 만들었는데, 상상의 동물이라는 벽사의 형태나 모습은 만든
사람마다 나름대로 다르게 표현하였다.
위 사진의 옥벽사 ( 玉辟邪 ) 는 西漢 晩期 ~ 東漢 ( Late Western
Han Dynasty to Eastern Han Dynasty ) 때의 작품이라고 하며, 조금
눈길을 끌게 웃기는 얼굴이기도 하고, 조금 겁나게 생기기도 하였다.
취옥 백채 ( 翠玉 白菜 )
위의 사진은 Jadeite 를 연마하여 배추 한 포기와 똑같이 생긴 옥 공예품을
만들어서 전시한 것을 찍은 사진이며 작품의 이름은 취옥 백채 ( 翠玉 白菜 )
이며, 그 영문 명칭은 Jadeite Cabbage 라고 한다.
위의 옥 공예품의 소재로 쓴 옥의 종류인 Jadeite 에는 우리나라 말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파생된 번역이 있다.
1) 경옥 ( 硬玉 )
2) 비취옥 ( 翡翠玉 )
3) 칠옥 ( 翠玉 ; emerald, green jadeite )
위의 사진에서 그리고 있는 취옥 백채 ( 翠玉 白菜 ) 는 emerald 를
갈아서 꼭 실물 처럼 생긴 옥 배추를 가공하여 내면서, 경옥 ( 硬玉 ) 을
이용하여 여치와 메뚜기가 숨겨져 있는 배추를 표현한 조각 작품이다.
벽옥 병풍 ( 碧玉 屛風 )
碧玉 ( Jasper, Green Jade ) 을 조각하여 만듬 ( 가로 268 cm, 높이 190 cm )
서태후 시절에 시용하였던 것이라는 벽옥 병풍 Close up
안녕하세요 ?
대만의 고궁 박물원을 방문하여 소장, 전시하고 있는 예술품들을
감상하여 보면, 중국의 역사와 문화, 예술이 참으로 오래된 것이고,
상당한 깊이를 갖고 있는 것이었음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고대 중국에서 예술 작품을 만들어 내었던 사람들의 기술의 높이가
절로 느껴지면서, 감동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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