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에서 타자 연습을 할 수 있는 「타닥타닥 타자 연습」에
공병우 세벌식 자판 가운데 하나인 3-2012 자판으로 연습하는 기능이 들어갔습니다.
윗글쇠를 쓰지 않고 넣은 낱자들의 글쇠 자리를 익힐 수 있고, 낱말 또는 문장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낱말 연습과 문장 연습에 이호석님이 처음 개발한 것을 더 개선한 온라인 한글 입력기가 쓰였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125573F53E0D20302)
타닥 타자 연습 : http://www.tadaktadak.co.kr
세벌식 자리 익힘 : http://www.tadaktadak.co.kr/taja/se_jari.html
세벌식 낱말 연습 : http://www.tadaktadak.co.kr/taja/se_word.html
세벌식 문장 연습 : http://tadaktadak.co.kr/taja/sentence.html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itadakee?fref=hovercard
개발자님(타닥이님)께서 더운 날씨에 틈틈이 시간 내어 만드시느라 애를 많이 쓰였습니다. 써 보시고 괜찮다 싶으면 개발자님께 감사 인사도 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아직 두벌식 자판 쪽보다 기능이 풍족하진 못하지만, 어려운 환경에서 세벌식 자판을 익히기에 타닥타닥 타자 연습이 꽤 힘이 될 것 같습니다. 더 필요한 기능이 있으면 페이스북 등을 통하여 타닥이님께 건의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2012 자판은 아직 윈도나 리눅스에서 기본 입력기로 바로 쓸 수 있는 배열은 아닙니다. 날개셋 입력기에서 외부 예제 파일을 불러오거나, 리눅스에서 우덜님의 libhangul 수정판을 깔아서 나비·ibus를 비롯한 입력기들을 통하여 쓰거나, 맥 OS에서 구름 입력기를 통하여 3-2012 자판을 쓸 수 있습니다.
첫댓글 고맙습니다
이상하게도 3-2012 자판에 관심이 생겨서 여기저기 알아봤습니다. 한번 시도해보고 고마움을 표하고 싶네요^^
잠깐 해봤는데 신기하네요!!
그런데 쓰는 브라우저 환경에 따라서 다소 윤곽선이나 모양이 다른 거 같습니다. 저는 손가락이 올라가있는 마지막 하단 줄(qwerty 자판 zxcvb 줄)이 손가락에 가려서 안보이더군요.
그리고 브라우저마다 단일키로 특수기능을 할당해서 쓸수 있는데 이 기능을 중지하고 써야 하다는 걸 깨우쳤습니다(오페라 presto12.18)
사실 듣기로는 날개셋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게 최선이라고 보지만 파일설정 권한이 제한된 컴퓨터(관리자권한 불가)에서는 포터블 버전이나 온라인상에서 연습하는 게 맞는 거 같습니다!!
덧글 달아 주신 걸 뒤늦게 보았습니다.
화면 밑에 나오듯이, 타닥이 님께서는 크롬에 맞추어 개발하시는 듯합니다. 여러 누비개(브라우저)들이 갱신을 거듭하다 보면 하루아침에 잘 되던 것이 안 되기도 합니다. 새로운 기능을 넣는 것에 집중하다 보면, 잘잘한 것에 신경 쓰기도 쉽지 않습니다. 요즈음에는 HTML 5이 웹 표준으로 자리잡으면서 점점 나아지고는 있지만, 아직도 HTML 5이 자리잡으며 혼란을 겪는 과도기가 아주 끝난 건 아닙니다. 이러다 보니 여러 누비개들을 모두 챙기는 것은 번거로움에 비해 실속이 적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누비개마다 다르게 보이더라도 한 곳에서라도 잘 보이면 그러려니 넘기고 있습니다.
웹도 그렇고 세벌식 자판 개선 연구도 과도기에 있습니다. 위 글을 쓸 무렵에는 3-2012 자판을 더 개선하기 어려울 것 같았지만, 여러 연구자들이 궁리해서 새로운 시도를 거듭하여 더 나은 배열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새로 익히려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배열들이 많이 보여서 혼란스럽지만, 입력/연습 도구들이 더 유연하고 더 편리한 쪽으로 발달해 가도록 자극을 받는 것은 좋은 점일 수 있습니다.
제가 수정해서 배포하는 온라인 한글 입력기(http://ohi.pat.im) 말고도 우덜 님의 온라인 한글 입력기(http://3beol.github.io)도 있습니다. 우덜 님의 판에서 글쇠 자리 연습이 되는데, IE 쪽에서는 지원이 미흡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