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코 넛 화 이 버*
1. 개 요
환경 오염 문제로 큰 골치거리로 대두 되었던 코코넛 바깥 껍질이 이제는 고 부가의 제품으로 생산 되어 새로운 부가가치를 올리는 효자 생품으로 개발 판매되고있고 그 용도는 매우 다양 하다.
(로프 생산용,자동차 다시방, 침대 메트리스,자동차 싯트,골프장 잔디 배수용,고급 의료용 및 의류 모자, 다용도 집안장식용 등 다양함)
특히 골프장 건설 잔디 배수용의 수요는 가장많은 수요를 자랑하고 있고 제품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전량 100% 중국,일본,대만,유럽등 으로 수출하고 있고 공급에 비하여 수요가 부족한 상태이다.
2. 현 황
필리핀 내 화이버 공장은 다바오 오리엔탈을 기점으로 하여 고장을 설립 하고 있으며(2012년 현재 7개의 공장이 있음)모두 영세한 공장 규모와 간단한 화이버 분쇄기계 및 포장 압축용 프레스 기계가 고장 설비의 전부이다.
보통 1 공장내에 코코넛 껍질 분쇄기 2~3대, 프레스 압축기 1대, 화이버 및 껍질 가루 분리기 1대 규모의 소규모 업체로 모두 1~2년 내의 신생 공장 이다.
이 사업의 가장 큰 장점과 잇점은 제료의 구입이 매우 쉽고(거의 무료로 수거)
수요의 급증으로 인하여 제품 생산 즉시 모두 수출로 이루어 지고 있는 획기적인 사업이라 할수 있다.
또한 각 공장별 기계의 수중을 보면 모두 필리핀 기계 제작 기술자(용접공)가 직접 손으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는 수준이며 압축 프레스 또한 마찬가지로 제작 사용되고 있다.
3. 화이버 톤당 판매 가격
1톤당 수출 가격은 각 공장별로 다양 하여 150불에서 190불 이다.
평균 수출 가격은 170불에 수출이 되고 있고 이 가격은 다바오 항구 선적 가격이다.
4. 향후 시장성
코코넛 화이버 의 수요에 비하여 공급이 매우 부족함으로 생산후 즉시 수출로 이루어 지고 있는
고 부가의 제품이다.
한국의 수요 시장도 점차적으로 필리핀 으로 눈을 돌리고 있고 판매가격 또한 인건비 및 부대 비용을 제외 하고도 높은 이윤을 창출할수 있음으로 이 보다 좋은 사업은 찾기가 힘들다고 본다.
5. 제품의 다양성 (코코넛피트 및 숯)
현재 생산 수출되고 있는 제품은 모두 골프장 잔디 배수용으로 수출되고 일부는 침대 매트리스 용도로 사용된다.
특히 화이버 를 제거 하고 남은 찌꺼기(코코넛 머드 라고 함)는 고압축 선형 제품으로 생산되어 가축용 축사 깔게,종묘용 화분 및 유기질 비료,어린이 집(유치원 등)안전 보호 바닥제 등으로 생산 개발되어 사업의 효율성을 높힘과 동시에 친환경적 재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아직 까지 비료 생산의 기술 부족으로 인하여 완전한 생산공정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부분 또한 비료 생산 기술을 배가하여 양 질의 유기농 비료를 생산 판매함으로 사업의 박차를 기할수 있다고 본다.
코코넛의 껍질로 숯을 만드는데 현재 한국은 가루로 분쇄하여 압축시켜 만든 숯을 수입하고 있다.
필리핀의 시외지역이나 시골은 아직도 숯으로 모든 식생활의 발전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또, 필리핀은 바비큐가 유명한데 거의 모든 구이를 할 때 이 숯을 사용한다.
그러므로 필리핀내수 시장도 크며, 우리는 코코넛껍질을 통으로 구워서 숯을 만들어 한국등에 수출(분쇄되어 가루로 만든 숯은 사용시 가루등이 날린다)을 할 수 있는 판로가 크다.
한국의 숯은 참숯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이 MDF등의 폐목재를 톱밥으로 만들어 압축시켜 숯을 만들기 때문에
유해성 화공약픔(페인트등)의 원료도 첨부될수 있어 필리핀코코넛숯은 친환경적 자연목이기 때문에 경쟁력과 판로가 다양하다.
6. 향후 전망
전량 수출로 연결되는 코코넛 화이버 사업은 현재 7개의 공장 에서만 생산 수출되고 있슴으로 수요량에 비하여 공급은 절대 부족한 실정 이다.
(중국에 거주하는 한국바이어가 수입하는 1개월 물량이 500톤인데 이곳 필리핀 다바오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약2천5백여톤 밖에 되지 않는다.)
또한 제품의 다양화를 통하여 기존 기술 및 기계를 이용한 부가가치를 창출할수 있도록 해야 한다.
어린이 안전 바닥 제품,일상 생활 가정 용품, 원예 및 축산업등의 다양한 제품 개발이 이루어 진다면
이 시장의 선점은 결코 어려운 것이 아니라고 본다.
가장 저렴한 재료를 사용하여 가장 높은 가치의 부가 제품을 생산 수출 판매 하는 코코넛 화이버 생산 사업은 지금 현재에서는 무엇 보다 언제 시작 하느냐의 시작에 달려 있다고 보며 산지 공급량의 효율적 관리가
이루어 진다면 더 이상의 리스크는 없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