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세종특별자치의회 임시회 5분자유발언
제목 : 광역행정에 맞는 세종시의 대표 청소년문화존육성 촉구
민주통합당 김부유의원입니다.
존경하는12만 세종시민 여러분!!
유환준 의장님과 동료 선후배 의원님 여러분!
유한식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신정균 교육감님을 비롯한 교육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리면서 본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을 시작 하고자 합니다.
본 의원은 연기군의원 시절부터 현재의 세종시의원에 이르기까지 세종시 청소년 문화여건 확충에 대한 공식적인 견해를 밝힌바 있습니다.
그러나 연기군 기초자치단체에서 세종특별자치시 광역자치단체로 격상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우리 세종시는 청소년문화 활동등에 대한 시정은 기초자치단체의 수준에 머무르고 있음을 매유 유감스럽게 생각하면서 다음과 같이 본의원의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우리시에서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는 청소년 사업 중 광역급의 청소년 행정을 수행 할 수 있는 사업들이 있음에도 연기군 시절의 기초적인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어서 이에 대한 개선책을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청소년문화존 사업을 살펴보면 “청소년문화존”은 현재 기초단체의 수준으로 예산이 4천만원이 배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광역단체 기준인 “대표문화존”은 지침상 1억원의 예산이 배정되어야 합니다.
대표문화존으로 운영이 될 경우 연8회에 걸친 프로그램을 15회까지 증대 시킬 수 있어 보다 다양한 청소년 문화컨텐츠를 청소년들에게 제공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문화존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이 자신이 원하는 동아리 활동을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 연계할 수 있으므로 평소엔 동아리 내에서 활동하다가 청소년문화존이 열리면 참가 신청하여 함께하게 되므로 더 많은 지역의 청소년들이 교류할 수 있는 활력의 장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경기도의 경우를 보면 “경기도청 청소년종합예술제”라는 사업을 올해로 21년째 이어오면서 경연문화와 공모분야를 포함하여 총20개 종목에 걸친 예술경연 대회를 진행 하여 오면서 회당 참가 청소년 수가 4만명을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물론 경기도의 청소년인구수에 비례하여 나타난 숫자이긴 합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이유는 이를 청소년만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사업은 사회저변의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의 동반성장을 가져올 것이므로 우리 세종시에 걸맞는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에 대하여 다양한 각도로 긍정적으로 깊이 검토되어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유한식 시장님
이제 시작하는 우리 세종시가 오랜 역사와 많은 시·군·구로 형성되어 있는 큰 광역자치행정을 섣불리 따라서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중심행정 도시로서 세종시는 작지만 모범적인 청소년진흥 사업들을 전개하여 청소년행정에 대한 대한민국의 표본 광역행정 도시로서의 면모를 보여야 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세종시는 청소년문화존을 포함한 다양한 사업들 중 광역행정 서비스의 공급과 누락 실태등을 정확히 파악하여 현 시점에서의 고민이 아닌 성장해 나가는 우리 청소년들을 위한 미래의 행정서비스 수요를 정확히 예측하여 광역행정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행정서비스의 목표 수준을 명확하게 설정하여야 할 것입니다.
우리 세종시는 청소년에 대한 문화복지 행정 예산투자에는 인색한 것이 솔직한 본의원의 생각입니다.
기초와 광역행정을 함께 하는 단층제 형태의 행정과 예산에 부담을 이유로 청소년 문화에 대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청소년 정책을 펼치지 않음은 청소년들이 유권자 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본의원은 생각 합니다.
삶의 질 향상은 대형병원 응급진료실 유치를 위하여 수십억원의 병원 운영비를 지원하여 주기 위하여 조례를 제정하고 백억이 넘는 주차장을 짓고 몇천억이 넘는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것도 좋지만 미래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동량이 될 청소년들에 대한 지원사업도 시민 삶에 질 향상을 위하는 것 이라고 본의원은 생각 합니다.
유한식 시장님
대형병원 유치하여 년간 지원하여 주는 막대한 예산에,대형 산업단지 건설에 들이는 노력에 비하여 극히 일부만 지원하고 노력하여 주신다면 세종시 청소년 정책은 날개를 달 것 이라고 본의원은 확신 합니다.
시장님 세종시청소년 문화존”을 세종시 대표문화존으로 격상시켜 주셔서 세종시가 청소년과 부모세대가 함께 하는 문화도시, 청소년이 갖고 있는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여 청소년 문화의 꽃을 활짝 피어나게 하는 대한민국의 활력이 넘치는 살아 있는 도시로 만들어 주실 것을 간곡하게 요청을 드리면서 본의원의 발언을 마치고자 합니다.
끝까지 경청하여 주신 존경하는 선후배 의원님 여러분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3년 3월 19일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원 김 부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