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자기소개서란?
자기소개서란 자신을 소개하는 글로서 지원자 자신이 누구인지, 남과 다른 자기만의 독특한 능력과 품성이 무엇인지, 해당 분야를 공부하기에 적절한지 등을 알리는 글이다. 추상적으로 쓰기보다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해서 구체적인 실례나 일화를 들어 자신의 장점과 개성, 단점 극복 노력 등이 드러나도록 해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입학사정관이 지원자를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대입 요소 중 하나이다. 대입 전형에서 많은 지원자들의 모든 서류를 단기간 내에 세심하게 살펴보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사정관들은 학생을 판단하는데 자기소개서를 중요한 전형요소로 활용한다. 그러므로 지원자 입장에는 학교생활기록부나 그 외 자료들에서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거나 불충분하게 표현된 내용을 입학사정관에게 알릴 수 있도록 자신의 독특한 특성과 능력, 경험과 체험,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자신의 진로 목표 달성을 위한 성실한 노력 등을 포함하여 체계적으로 작성하도록 해야 한다.
II. 자기소개서 작성방법
1. 대입 자기소개서 어떻게 쓰나?
자기소개서에서는 지원동기와 선발 이유에 대한 내용은 물론 기본적인 성장 배경이나 학교 생활을 기록한다. 뿐만 아니라 고교 3년 기간 동안 경험한 학업, 교내외 활동사항(봉사, 임원, 동아리, 연구, 취미, 기타 활동 등)을 작성하고, 그 활동이 자신이나 주변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자신의 역할과 활동 내용에 근거하여 기술해야 한다. 또한 개인적인 자질(성격 또는 재능)에 대한 설명과 가장 큰 위기와 좌절 상황이 무엇이며 그것을 극복하는 과정을 통한 새로운 가치에 대한 기술도 요구한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 주어진 질문들을 충분히 검토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모든 질문에 동일한 경험을 반복적으로 언급하거나 다른 전형 자료에서 파악이 가능한 능력이나 재능을 단순 나열하는 경우라면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렵다. 따라서 각 질문별로 어떤 내용을 쓸 것인가에 대해 사전에 계획을 세우고 작성하도록 한다.
(1) 출생 배경과 성장 과정
자신이 어떤 환경에서 태어나 어떤 성장 과정을 거쳐 무엇이 현재의 자신을 형성하게 되었는지를 명료하게 서술하면 된다. 이때 일반적이고 평범한 내용보다는 새로운 분야에 대한 관심과 지원한 전공과 연관 지어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게 풀어나가야 한다.(만일, 어렵게 공부한 학생이라면 그 상황을 극복한 상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면 좋은 평가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부모의 교육 방침이나 신조, 가정 분위기, 가훈이나 가풍, 자라난 지역 사회의 특징, 학교의 기풍이나 분위기 등이 어떻게 자신의 가치관이나 인생관, 인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지를 밝혀주면 된다. 유년 시절부터 초·중·고 학창 시절을 통해 겪은 독특한 경험이나 이야기를 개성 있게 적으면 효과적이다. 이렇듯 자신의 개성이나 의지를 솔직담백하고 설득력 있는 논리로 일관성 있게 써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가끔 자기소개서에 거짓 내용을 담거나 대필/표절을 하는 등의 행동을 하는 지원자들이 있다. 하지만 대학 내의 사정관들은 여러 과정을 거쳐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의 진의여부를 판독한다. 그렇기 때문에 진실성이 없는 자기소개서는 금방 들통나기 마련이다. 자기소개서는 지원자가 가볍게 생각할 만큼 형식적인 서류가 아님을 명심해야하고 신중하게 작성해야 한다. 그렇다고 지나치게 부담을 가지게 되면 진실성과 설득력을 잃어버릴 수도 있으므로 유의하도록 한다.
예시문]
남을 탓하기 전에 먼저 자신을 돌아보자 저희 부모님들께서 늘 저에게 주시는 교훈입니다. 아버님은 5남매의 큰 아들로 자수성가한 분이시며, 어머니는 온화하신 성품으로 저의 의견을 존중해 주시어 자주 저와 대화해 주셨습니다. 자상하시며 항상 꾸중 없이 저를 지켜보아 주시는 아버지, 민주적인 어머니 사이에서 저는 사색과 독서를 통하여 세상을 바라보는 눈과 함께 올바른 삶을 살 수 있었습니다. 저는 아주 활발한 성격을 가지지는 않았지만 붙임성 있고 명랑한 성격으로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사람이란 말을 자주 듣습니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들과 나누면서 새로운 것을 변화, 발전시키는 것을 좋아하는 저는, 처음 만나는 사람들과도 새로운 이야기 거리를 가지고 자주 토론의 장을 여는 편입니다. 또한 한 번 친해지면 무엇보다도 그 사람을 소중히 생각하는 저의 성격 때문에 지금도 제 주위에는 진실한 친구가 많습니다.
(2)장·단점과 특기 사항
자신의 장점을 과장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서술하고, 자신의 단점도 솔직하게 적고 이를 개선하거나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과 의지를 서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때 장·단점을 여러 가지 나열하기보다는 한두 가지에 초점을 맞춰,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일화나 실례를 중심으로 서술해 준다면 더욱 생동감 있고 효과적이다. 특기사항이나 수상 경력은 지원하는 전공 분야와 관련지어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 각종 경시대회에서의 수상 경력, 능력 인증 시험의 자격증, 학생회 임원활동 등을 자신의 체험과 함께 소개하는 것이 좋다.
[예시문]
저의 장점은 한 번 하고자 목표로 세운 일은 끝까지 밀고 나가는 의지와 집념이 강하다는 점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좋아한 수학 과목을 공부하면서 이러한 성격은 더욱 뚜렷이 드러났습니다. 고교1, 2학년 때는 교내수학 경시대회에서 우수상, 최우수상을 각각 받았으며 고교 2학년 때는 oo대학교 주최 전국 수학 올림피아드에서 장려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비록 큰상은 아니었지만 그러한 과정을 통해 제 자신의 의지와 집념을 시험해 보게 되고, 앞으로의 삶에 큰 자극제가 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어렸을 때부터 다소 소심하고, 내성적이었던 성격은 보완해야 할 제 단점입니다. 저는 남 앞에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꺼리는 편이었고, 대내외적 활동을 많이 하지 못하였습니다. 이런 단점을 고치기 위해서는 매사에 도전 정신을 갖고 임하는 자세와, 책임감 있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그래서 3학년이 되어서 주어진 반장 선거의 기회에 망설이지 않았고, 지금 저는 반장으로 한 학급의 책임을 맡는 지도자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3)가치관과 인생관의 형성
지향해야 할 근본적인 가치, 바람직한 삶의 자세와 목표, 인간관이나 사회관 등을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 사건이나 인물, 책 등을 서술해 주면 된다. 삶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이나 체험, 존경하거나 경계하는 인물, 감명 깊게 읽은 책, 동아리 활동이나 봉사 활동, 여행이나 특별활동 등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서 삶과 현실, 인간과 사회에 대한 자신의 관점이 어떻게 정립되었는지를 기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기의 경험을 단순한 나열식이 아닌, 최대한 생생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시문]
한국인들에게 일본은 결코 인정하고 존중할 수 없는 나라이고 또 과거에 대해 진정한 용서를 구하지 않는 비겁한 나라라고 대부분 인식되어 있으며 실제로 얼마전까지만 해도 저도 그러한 반일감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반일감정에 변화를 가지게 된 계기가 되는 매개체는 일본체험이었습니다. 오사카에서 체험한 일본 천민계층의 처절한 생활모습은 저의 반일감정에 변화를 주기에 충분했고 처음 일어일문학과를 지원한 막연한 목표에서 벗어나게 되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누구하나 돕는 이 없고 관심 가져 주는 이가 없는 천민계층의 사람들을 보면서 저는 그들을 제가 도와야 하겠다는 마음을 먹게 되었고 그들을 안타깝게 여김으로 해서 자연스레 반일감정은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과거 일본의 잘못에 얽매이고 그것으로 일본 전체를 평가했던 어린 소견에서 벗어나 이제는 일본인들의 현실을 느끼고 생각하는 좀 더 성숙한 소견을 가지게 된 것입니다.
(4)지원 동기
지망하는 대학이나 학과에 지원하게 된 동기나 이유를 명확하게 서술해야 한다. 이 때 자신의 적성이나 장래 희망, 지망하는 전공 분야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자신이 대학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상과 부합되는지를 분명히 드러내면 좋다. 특히 전공 분야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는 것이 좋다.
[예시문]
한국의 문화 사적들이 현대의 자본주의에 밀려 점점 사라져 가고 있는 상황에 대해 많이 안타까웠습니다. 숭례문이 불타 사라지는 현실을 지켜봐야 했고 매스컴을 통해 많은 산성들이 현대식 건물에 동화되는 현장을 목격했습니다. 국보급 유물들이 일본이나 유럽, 미국, 중국 등에 있어서 아직 찾아오지 못하는 안타까운 현실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가 유물을 수호하기 위해 사학과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것도 오랜 전통이 숨쉬는 oo대학교에서 사학과 관련한 다양한 지적 양식을 섭렵하고 싶어 지원하는 바입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국사라는 과목을 좋아했고 관심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1학년 때 수업을 듣는 과목이었기 때문에 학년이 올라 갈수록 수학, 국어, 영어와 같은 주요 교과에 밀려 신경을 쓰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연인을 그리워하는 마음처럼 국사를 잊지 못했고 oo대학교에 있는 사학과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교수님들께 잘 배우고 익혀서 한국을 대표하는 역사학자를 꿈꾸고 있습니다.
(5)장래 희망과 포부, 간단한 수학 계획과 진로
지망하는 대학과 학과에 합격한다면 자기 성장과 계발, 목표 성취를 위해 대학 생활과 졸업 뒤의 진로에 대해 어떤 계획이나 각오가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피력해야 한다. 특히 대학 생활 계획은 단순히 보여 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실천 계획표임이 부각되도록 학년별 공부 계획, 기초 및 전공 공부계획, 학교 활동과 사회 활동 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밝혀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리고 졸업 뒤의 진로에 대해서도 어떤 동기나 목표 때문에 취업, 대학원 진학(유학 포함), 자영업 중 무엇을 염두에 두고 있는지를 제시하면 된다. 이 때 자신의 선택을 자신의 삶의 목표나 의미, 사회적 의미와 연관지어 서술해 준다면 진로의 구체적 의미를 강조할 수 있다.
[예시문]
oo대 법대에서의 제 단기적 공부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형사법에 대하여 많은 공부를 할 것입니다. 이 분야는 마치 병원의 외과와 같아서 범죄피해자들의 상처를 직접적으로 치료해 줄 수 있다고 알고 있으며, 제가 가장 해 보고 싶은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직 고등학교에서 기초밖에 배우지 못한 독일어 공부를 열심히 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우리나라 헌법에 많은 영향을 준 바이마르헌법과 같은 타국의 법전에 대해서도 공부할 것입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취약한 영어 공부도 열심히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8년간 영어를 배워왔지만 사실상 회화도 제대로 못하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학원을 다녀서라도 회화에 능숙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oo대학교에서는 주당 5시간의 영어 강의를 하고, 다양한 제2외국어 강좌도 마련해 놓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열심히 수업을 들으면 세계화 시대에 걸맞은 유능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장기적으로는 인문, 사회와 관련된 학문을 부전공으로 택하여 공부할 것입니다. 법학은 인간의 사회생활 전반을 규율하는 원리에 관한 학문입니다. 따라서 지식이 바탕이 될 때. 법학 공부의 결과도 깊이와 넓이를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해외여행 또한 저의 목표 중 하나입니다. '보는 만큼 배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직접 세계 여러 곳을 다니며 많은 체험을 할 것입니다. 비록 얼마 되지는 않지만 초등학교 때부터 이 꿈을 실현하기 위해 자그마한 통장을 마련하여 지금까지 저축을 해 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계획들을 잘 실천할 자신이 있으며 반드시 훌륭한 법조인이 될 것입니다. 제가 어려서부터 가장 하고 싶었던 법조인의 꿈을 이룩한다면, 이는 제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큰 징검다리가 될 것입니다. 하고 싶은 학문을 평생 동안 할 수 있고, 그것을 통하여 스스로 만족하고 사회에도 보탬이 된다면 그것만큼 뜻 깊은 일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출처 : 비상교육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