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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관의 통변과 격국
상관은 육신별로 보면 조모, 외조부를 나타내고 남자에게는 첩의 어머니
여자에게는 자식을 의미하는데 그 특성으로는 재주가 다재다능하고 지혜가 총명하다.
더하여 한편으로 이것을 믿고 타인을 무시하는 기질이 다분하여 그로 인해
타인에게 반대, 쟁투, 소송, 관재를 불러일으킬 뿐 아니라 세인에게 비방을 받기 쉬우며
더하여 사람에게 소외되어 심성이 고립되기 쉽다.
또한 예술적 소질이 많아 음악가, 문학가, 예술가로서 명성을 떨치는 자가 많으며
한편으로는 변덕스런 기질이 있어 사색을 좋아하고 때로는 신경이예민하므로 신경질을 부리는가 하면
억압과 구속을 받는 것을 죽기보다 싫어한다.
사주원국에 인수 또는 편인이 있으면 이와 같은 흉조는 제압되어 무사하나
비견 또는 겁재가 있으면 이와 같은 흉폭성은 더욱 더 가중된다.
ㅇ 사주원국이 신왕하여 상관이 용
신이 되면 다재다능하고 행동이
날렵하며 자존심이 강하다.
더하여 사주에 상관이 많으면 인품은 교만하나 속이
는 것이 없으며 말재주가 좋다.
사주 내에 관성이 없으면 남을 속이
는 것에 능통하고 통이 크며 거만하고
재성이 없으면 잔재주에 약삭빠르고
양인이 있으면 간사하고 교묘한 성질이
있으나 기상은 높고 자부심이 강하다.
(1) 상관의 통변법
ㅇ 사주에 상관이 많으면 자녀를 극해하고 더하여 자식복이 없다.
ㅇ 사주원국에 상관과 양인이 동주하면 사기근성이 있고 간사하며 지모와 계략이 능하다.
ㅇ 상관이 왕성하면 허영심이 많고 사치와 낭비벽이 심하며 자존심과 남에게 지기를 싫어한다.
ㅇ 일간이 신왕하고 상관이 왕성하면 종교가, 예술가, 음악가로서 명성을 얻는다.
ㅇ 사주에 정관, 상관이 동주하면 예의가 없으며 호색다음하고 그 성질이 교만 무례하다.
ㅇ 사주원국에 상관이 강하면 남에게 지기 싫어하는 근성이 강하여 언변으로서 이론을 앞세워 남을 제압하며 또한 예지능력이 발달한다.
ㅇ 사주원국에 상관이 있고 인수가 없으면 욕심이 많고
재성이 없으면 비록 재주는 있으나 실적이 없어 빈천하다.
ㅇ 상관이 눈에 띄면 동작이 민첩하고 활동성을 보이며 타인과 교제 관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음악, 예술계통에 능통하므로 격국이 순수하면 타인에게 호감을 받는다.
ㅇ 사주에 년과 일에 상관이 있으면 얼굴에 흉터가 있으며
상관이 있고 정관과 상충이 되어 있으면 종종 관재를 불러일으킨다.
ㅇ 일간이 신왕하고 상관이 강하면 독신생활을 즐기며 진, 술, 축,미를 공망하면 승도의 팔자이다.
ㅇ 사주천간에 상관이 있으면 무례하고 단, 이때에는 인수가 있으면 면하고
지지에 상관이 있으면 지혜가 많고 총명하다.
ㅇ 사주에 상관, 겁재가 동주하면 남의 재산을 탐욕하는 욕심이 많은 사람이다.
ㅇ 사주에 상관, 겁재, 양인이 있으면 교도소에 하옥되거나 칼을 맞거나 불의의 흉을 당해 급사하지 않으면 단명하거나 극빈할 팔자이다.
ㅇ 사주에 상관, 겁재, 양인이 있고 더하여 상관 삼합이 있으면 조상의 명성을 먹칠하는 수가 있다.
ㅇ 사주에 년주, 천지성 모두 상관이면 단명하며 부귀가 있더라도 오래가지 못하며 결국 파산한다.
ㅇ 사주원국의 년간에 상관이 있으면 부모덕이 없으며 생가를 계승할 수없다.
ㅇ 사주에 월주 천지성 모두 상관이면 형제, 부모덕이 없으며 부부 이별수 있게 된다.
ㅇ 사주의 년주에 상관이 있고 월주에 재성이 있으면 전화위복으로 복록이 있다.
ㅇ 사주의 년주와 시주에 상관이 있으면 남녀 다같이 자녀에게 해로운 일이 있으니 자식이 질병에 시달리든지
아니면 교통사고 등으로 자식에게 불리한 일이 있다.
ㅇ 사주원국에 일지에 상관이 있으면 남자는 처와 자식의 운명이 불리하다.
ㅇ 사주의 시주에 상관이 있으면 자식이 해로운데 말년 대운이 나쁘면 풍파가 다유하다.
ㅇ 사주에 상관이 십이운성의 사-죽을사-가 되면 성질이 결단심이 없으며 질투심이 강하다.
ㅇ 여자사주에 상관이 많고 재성이 없으면 부부간에 풍파가 많아 이별하든지 아니면 별거하는 수가 많다.
ㅇ 여자사주에 상관과 편인이 동주하면 자식과 남편 복이 없으니 재혼하거나 독신 및 첩이 되는 수가 있다.
ㅇ 여자사주에 년주에 상관이 있으면 종종 출산 중에 산액이 있으며 그로 인해 고통받는 일이 많다.
ㅇ 여자사주에 일지에 상관이 있고 양인이 월주나 시주에 있게 되면 그 남편이 비명횡사하는 수 있고
더하여 본인의 운명도 횡사의 운명 일 수도 있다.
(고서에 보면 "일지에 상관과 양인이 동주"라는 구절이 나오는데 그것은
일지에 상관과 양인이 절대로 동주할수 없는 것이므로 저자는 고서의 말도 되지 않는 이러한 말은
추명의 혼란만 가중되는 처사로 비판을 받아도 마땅하다
그렇다면 일지에 상관이 있고 타 주에 양인이 있는 것을 말하며 더하여 양인이 있고 일지 상관을 형,충 등의 살성이 가중되면 더욱더 그 작용이 확실하게 일어난다)
ㅇ 사주원국에 상관, 도화가 동주하면 남자는 호색 방탕하며 여자는 간부로 고민할 수 있으니 가정 풍파가 다유하다.
ㅇ 여자사주에 상관, 정관이 동주하면 호색이며 부부를 극하고 간부 를둔다.
ㅇ 여자사주에 시상에 상관이 있으면 접대부 팔자인데 불연이면 과부 및 첩이 되는 수가 있다.
ㅇ 사주원국에 갑, 병, 무, 경, 임, 양 일생 상관은 편인을 좋아하고 인물이 빼어나도록 잘 생겼으며 크게될 인물이다.
ㅇ 여자사주에 상관격이면 세운, 대운에 정관운이 올 때 그 남편이 사망한다.
ㅇ 상관은 흉신이므로 반드시 천간합이나 지지합이 되어야 그 작용이 약해져서 길명이 된다.
ㅇ 여자사주에 상관이 3개 이상 있으면 접대부 팔자이며 또는 과부의 운명이고
단, 이때에는 재성과 인성이 있으면 이 흉폭성을 면하게 되며 오히려 전화 위복이 되어 부귀공명의 운명이다.
ㅇ 남자사주에 일과 시에 상관이 강하면 첫 자식을 잃거나 자식 복이 없다.
ㅇ 여자사주에 상관이 3개 이상 많이있고 정관이 없으면 남편과 사별하는데 그러나 수절하며 혼자 산다.
* 참고로 고서인 삼명통회-석삼, 밝을 명, 통할 통, 모일 회-에 기술하였는 것을 보면
월지에 상관이 있고 또 상관 삼합이 있으며 형,충, 파, 해와 관성이 없는 경우와
월지 및 시주에 상관이 있고 사주에 관성이 없는 경우를 상관상진-상처 상, 벼슬 관, 상처 상, 다될진-이라고 하여
상관 상진된 사주에 인수와 재성이 있으면 극귀하다고 했다
이것 역시 본 저자는 이를 그대로 적용해서는 안되며 무엇보다 사주원국의 일간이 신왕하여야 하겠고
그래서 용신이 식상이나 재성이 유기하여 사주의 격국이 순수하여야 되며 더하여 대운의
생조가 용신의 운으로 가야만이 대귀부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단순히 일간이 신강, 신약을 불문하고 더하여 용신도 선정되지 않은 채
상관이 상진되었다 하여 막연히 극귀한다는 설은 대단히 추명학상 혼란을 불러일으키는 하나의 요인이므
로 학자는 이런 모순점에 대해서는 과감히 배척하여야 될 것이다.
* 참고로 상관은 사주원국에 정관과 동주하거나 형, 충이 되지 말아야 되는데
만약 이를 어기고 정관을 보고 있으면 그 재화가 매우 심하게 일어난다.
따라서 상관이 길신이면 정관을 보지 말아야 되며 정관이 길신이면 상관을 보지 말아야 부귀가 형성될 것인데
이는 상관과 정관은 상극의 오행이고 질투심이 일어나는 오행이므로 이 법칙에 준하여 사주구성을 판단하여야 된다.
만약 상관과 정관이 사주원국에 있으면 그 상관과 정관을 가운데에서 연결하는 재성이 있어야 전극이 해소되며
따라서 자연히 부귀를 누릴 수 있게 되는데 그렇다면 질투심이 있는 오행이 있어 서로 다투고 있다면
그 상극의 오행을 소통시키는 오행이 반드시 있어서 양자간을 화해 소통시켜야 될 것이다.
(2) 대운, 세운에서의 상관의 작용
* 상관이 용신이거나 희신이면 좋은 일이 발생되는데
ㅇ 상관희용신이 대운 새운에 상관운을 많나면 질병 및 병약자는 건강이 회복되며 미혼남녀는 혼담성사 되고 결혼을 하게 된다.
ㅇ 상관희용신이 대운 새운에 상관운을 많나면 두뇌 총명함과 재능이 출충하여 명예가 사방에 날리며 여자는 득남하거나 출산하고 자녀에게 경사로운 일이 발생한다.
ㅇ 신왕사주에 재성이 약한데 상관운을 만나면 정히 발복한다.
* 상관이 기신이면 나쁜 일과 흉사가 발생하는데
ㅇ 상관기신이 상관운을 많나면 건강이 나빠져 질병으로 고생하고 손재, 관재, 소송, 구설, 쟁투, 시비가 발생한다.
ㅇ 상관기신이 상관운을 많나면 부부간 불화하고 심하면 이혼하는수 있으며 사업자는 도산, 파산, 수표부도 등이 발생한다.
ㅇ 일지에 상관이 있고 다시 대운 세운에 상관운을 만나면 얼굴에 흉터가 생기거나 심하면 신체부상, 교통사고 등이 유발된다.
ㅇ 대운에서 관성운이고 세운에서 상관 운일때는 전극이 일어난다 하여 직장인은 파직, 좌천, 감봉, 실직, 등 흉사 재화가 속출한다.
ㅇ 신약사주에 재성이 기신이면 상관운에서 더욱 더 일간의 기운을 누출시키니 건강 및 재물로 인한 타격을 받는다.
(예1) 남자, 배 모씨-경기도 동
두천시) 1958 년 음력 11월 2
일 유시
ㅋ------------------------------.
병 왕 록 쇠
신 계 갑 무
유 해 자 술
1994 년
갑 술
갑-무 상충ㅋ
(대운)
정 → 계
묘 → 유
68 58 48 38 28 18
8
신 경 기 무 정 병 을
미 오 사 진 묘 인 축
편인 ~ 상관 정관
금 (수) 목 토
금 수 수 토
편인 겁재 비견 정관
ㅇ 대운천간 정화가 이미 일간 및
시간을 정-계, 신-정 상충이 되고 다
시 대운지지 묘목이 월지와 자-묘 형과
시지 묘-유 상충을 가격한 중에 세운
갑술년에 다시 사주년간 무토를 갑-무
상충을 하여 정관을 건드리니 재화가
일어난다.
* 격국과 용신
계 일간 자 월에 출생하여 일지 해
수 겁재 및 시주 편인 금기의 생
조에 의해 일간이 매우 신왕하다. 사주원
국이 자월에 출생하여 만물이 추운 겨
울에 얼어붙을 대로 일간이 얼어 있으므로
제일 먼저 조후법상 재성 화기로
서 얼은 물을 녹여줘야 사주가 최길격이
되는데 사주원국에 조후를 충족할
화기가 보이지 않는다.
고로 용신은 비중용재격으로서
비겁과 인성 금기가 강하여 신강이
되니 비겁과 인성을 극하며 더하여
조후에서도 일치하는 재성 화를 용신
하고 재성 화를 생조하는 식상 목은
희신으로 삼는다.
사주원국을 살펴보니 조후를 담당
하는 정화가 존재하고 있으나 역시 년지
의 술토 중의 지장간에 암장되어 있어
그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가 용신을 선
정하니 오로지 운로인 대운이나 세운에서 화
기를 바라볼 수밖에 없어서 사주가
생식불식에 막힌 감이 많다.
* 격국에 대한 대운 흐름
사주 주인공인 배 모씨의 대운을 보니
초, 중년 정히 목, 화로 흐르고
있어 잠시나마 가뭄에 단비를 만나 길이
오겠으나 54세 이후 이 대운에 가서 사-해
상충하고 사-유합금하여 금생수하니
일간을 더욱 강하게 생조하므로 운기가
매우 불길한 것을 알 수 있다.
1994 년 갑술년 정월달에 저자가
관재운이 음력 4월경쯤 있겠으
니 매사를 조심하여야 한다고 말해 주
었는데 실제로 음력 4월 중순
경 저자를 찾아와서 사소한 일로 시비
가 붙어 상대방이 골절의 중상인 4
주 진단이 나와 서로 경찰에 입건되어
있다고 해서 안절부절못하였다.
다시 배 모씨의 사주원국을 보니
상관 갑목이 년간 정관을 갑-무 상
충하고 있고 다시 세운에서 상관운이
들어와 가중으로 정관을 상충하니 중
첩하여 정관이 상충이 되면 그 재
화는 매우 강하게 일어난다는 것을 볼
수가 있다.
또한 대운 정화가 일간 계수를
정-계 상충하고 더하여 시간 편인 신
금을 신-정 상충이 가중되어 있고
설상가상으로 또 대운지지 묘가 시지
유금을 동시에 묘-유 상충하니 왕신
충왕하는 법칙에 따라 재화가 매우
클 것임을 예시하고 있다.
하지만 대운 정묘운이나 세운 천간 갑
목 상관은 사주상의 용신이나 희신이기
때문에 크게 처벌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비록 상
관의 운이 정관을 극한다는 것은 좋
지 않다고 생각되지만 사주상의 용
신이나 희신이 운로에서 들어 왔기 때문
에 그 흉을 줄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아무리 용신이나 희신의 운로
일지라도 대운이나 세운의 상충의 작용이
강하므로 그 충격으로 일시적인 재
화는 면하기 어려운 것임을 알아야 하며
물론 사주의 격국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나겠지만
용신이나 희신의 운이라도 형,충의 강도가 강하면 십중구사의
운명도 될 수 있다는 것을 학자는 알기 바란다.
배 모씨에게 이상과 같은 판단을 하
여 이렇게 운로가 되겠다고 말해주었
는데 후일 검찰청에서 쌍방 처리
하고 합의를 하여 벌금 정도의 손해로
서 경미하게 스쳐 지나갔다고 말해주었다.
* 참고로 배 모씨는 왜 음력
4월 달에 관재의 운이 일어난다고 예언하
였는가는 이미 사주원국이 상관이 정
관을 보고 있어 전극이 형성된 중
에 대운이나 세운에서 중첩 상충을 만나
게 되므로 그 재화는 예상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갑술년 음력 4월은 월건
이 기사월이므로 일주를 같이 월건이
계-기 상충되고 다시 일지를 사-해
상충이 일어나는 것이므로 일주는 자기
자신이고 처궁이기 때문에 자기 자신이나
처가 봉변을 당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3) 상관격의 용신법
상관격의 용신법에는 원칙적으
로 식신격의 용신법에 일치하며 하
지만 사주의 격국에 따라 신약이나 신
강에 따라 약간의 원칙을 정하고 있다.
따라서 일간이 신왕할 경우에는 식
상이 용신이나 재성이 길신이 되는 수가
많고 관성의 경우는 사주의 격국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나고 있으므로 세
밀한 판단이 요구된다.
예를 들면 만약 일간이 신강하고
관성도 강할 경우에는 식상제살의
원칙에 준하는 것인데 갑목 일간이 신
왕한데 관성 금기가 강하면 나무뿌
리에 쇠가 박힌 것이 되어 좋지 못하
는 것이므로 아무리 일간이 신왕 하더
라도 관성을 용신하지 못하고 식상
으로 용신을 삼아 제살하여야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신약의 경우는 다음장의 상관의 격
국에 들어가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상관이 강하여 신약하면 인성으로 용신
하고 더하여 비겁을 같이 길신으로 채
택하는 것이 정석이다.
(4) 상관의 격국
(가) 상관격
* 상관격의 도표
ㅋ------------------------------.
일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월지: 오 사 축미 진술 유
신 자 해 인
도표에서 볼 때 갑 일간이 월지
오를 보면 월지 상관격으로 보는데
상관은 식신보다 일간에 설기-샐
설, 기운 기-를 더욱 더 심하게 하기
때문에 그 누기를 감당하려면 일간이
신왕하여야 된다.
상관격에는 보통 두 가지 분류로
대변하는데 첫째는 일간이 신약한
데 식신 상관이 많아서 상관격을
이루는 것을 진상관격-참 진, 상
처 상, 벼슬 관, 바로잡을 격)
이라 하고 이때에는 인성을 용신으로 삼는다.
둘째로 월지에 상관이 있어 상관
격을 이루고 사주원국이 신강하여 상
관을 용신으로 쓰는 경우를 가상관
격이라 하는데 비록 월지에 상관이
없더라도 일간이 신왕하여 타 주의 상
관이 용신이 되는 경우에 가상관격에
준하여 상관이 용신이 되는 것도 같이
포함한다.
(나) 진상관격
사주원국이 식신 상관이 많아서
일간이 신약이 된 사주를 진상관격
이라고 하는데 진상관격은 일간을
생조하고 식상을 제어하는 육신, 즉
인성이 용신으로 채택된다.
자세히 말해서 진상관격은 예를
들면 갑목 일간이 오 월에 출생하여
신약할 때 용신은 인성 수를 필요로
하는데 사주원국이 월지만 중심으로
하여 상관격이 성립이 되지 않더
라도 월지 이외의 타 주에서 식신 상
관이 많아서 일간이 신약할 때도
진상관격에 준하여 용신을 판단한다.
더하여 일간이 신약하고 상관격이
성립되어 인성이 용신할 때 사주원
국이나 운로에서 재성의 공격이 인성을 파
극할 때에는 인성을 보호해 줄 비
겁이 함께 필요하다.
(예1) 남자, 천 모씨-전북 전주
시) 1953 년 음력 4 월 12일
축시
ㅋ------------------------------.
쇠 사 욕 욕
정 을 정 축
축 해 사 사
(대운)
수생목ㅋ
수극홬
66 56 46 36 26 16
6
경 신 임 계 갑 을 병
술 해 자 축 인 묘 진
식신 ~ 식신 편인
화 (목) 화 수
토 수 화 화
편재 인수 상관 상관
ㅇ 대운천간 임수가 비록 월간 및
시간 정화와 정-임합목을 하나 역시 일
간을 생하는 기운인데 수기를 업고 보
충하니 길하게 될 것이며 대운지지
역시 자수가 사왕지지를 업고 들어와서
왕신 화기를 반발하지 않게 자연스
럽게 수기로서 불길을 잡아주니 대
단히 길하게 되고 있다.
* 격국과 용신
을 일간 사 월에 출생하여 실령하고
월령을 중심으로 하여 화기가 태왕한
중에 사주 천간에 정화 식신이 투출
되어 일간의 기운을 누출시키고 있으니
일간 을목이 극도로 신약하다.
일간 을목은 오로지 일지 인수 해수와
해수에 뿌리를 두고 천간에 투출되어
있는 편인 계수에 의해 의존하고 있을
뿐인데 따라서 용신은 진상관용인
격으로 상관 화기가 태왕하니 상
관 화기를 억제하고 일간을 구조하는
인성 수를 용신한다.
이렇게 상관 화가 강해서 일간이
신약한 것을 진상관격이라고 칭하
며 이렇게 상관이 강해 있어서 신약
이 극심한데 다시 세운 대운에서 식
신이나 상관을 만나면 대단히 불리하다.
더하여 사주원국에 인성 수가 용신이
되고 있으나 시지 편재 축토가 인성
수를 극함이 염려 되겠지만 편재
축토는 습토라서 수기를 동조하고
오히려 왕성한 상관 화기를 억제한다
할 것이다.
따라서 편재 축토는 용신인 인성
수에 대한 염려는 없을 것이나 다시 조
토인 미토나 술토가 사주원국에 있든지
아니면 세운, 대운에서 미토나 술토가 들
어와서 일간의 의지처인 인성 수를 극한
다면 그때에는 비겁 목이 함께 있어
야 재성을 극하면서 인성 수를 보호할
수 있을 것인데 사주원국에 비겁 목이
일지 해중에 갑목이 암장 되어 있어
그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없으니 대
단히 답답하다.
(예2) 남자, 신 모군-전남 해남)
1981 년 음력 8월 30일 유시
ㅋ------------------------------.
사 병 사 사
신 무 정 해
유 신 유 유
(대운)
신-무 상충ㅋ
화극금ㅋ, 왕신발ㅋ
67 57 47 37 27 17
7
경 신 임 계 갑 을 병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상관 인수 상관
금 (토) 화 금
금 금 금 금
상관 식신 상관 상관
ㅇ 대운천간 갑목이 일간 무토를
갑-무 상충으로 가격하니 대단히 반
발을 하는데 설상가상으로 대운지지 오화
가 왕신 금기를 화극금하여 완전
히 호랑이 수염을 통째로 뽑아 버
리므로 성난 맹수의 위력이 앞뒤
분간을 모르고 저승길을 재촉한다
* 격국과 용신
무 일간 유 월에 출생하여 실령하
고 지지가 전부 식상 금으로 둘러
쌓여있고 강력한 식상에 뿌리를
둔 년, 시간 신금 상관이 투출되어
일간의 기운을 누출시키고 있으니 극
심한 신약이다.
일간 무토는 오로지 월간에 투출
된 인수 정화에 의존하고 있는데 인수
정화는 지지에 뿌리를 두고 있어야
일간에게 힘을 줄 수 있지만 지지의
왕성한 금기에 의해 완전히 파극됨
이 심하고 더하여 지지의 하나라도 지장
간에 인수를 생조하는 인성이나 비겁이
없기 때문에 인수 정화가 뿌리를
두지 못한다.
고로 인수 정화가 힘을 받지 못하
면 강한 금기에 의해 파극되어 일간을
구조할 수 없으므로 고립무원인 일
간 무토는 강력한 식상 금기에
따라가는 종아격-좇을 종, 아이 아, 바
로잡을 격-이 성립한다.
따라서 위의 사주는 월지에 상관
격이 자리 잡아 월간에 인성이 존재하여
단편적으로 판단하여 진상관용인격으
로 인성을 용신으로 선택하기 쉬우나
격국을 면밀히 검토하면 곧바로
파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격국에 대한 판단
여기서 학자는 사주원국의 천간에 1
~2개의 인성 및 비겁이 존재한다고
해서 일간이 의지하여 신약사주로 판단
하고 인성 및 비겁을 용신으로 채택
하는 경우가 종종 일어나고 있는데 그것
은 위험천만의 일이며 반드시 사주의
지지에 통근-통수하여 있는가를 면밀
히 살펴보고 아무리 사주천간에 인성이나
비겁이 있다 하여도 지지의 지장간에
뿌리를 박지 못하면 종격 내지는
가종격으로 돌아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고로 위의 사주의 용신은 강력한
식상을 따르는 금과 식상 금기
를 자연스럽게 누출시키는 재성 수
인데 어쩐지 대운의 흐름이 남방
사-오-미로 흐르고 있으니 강력한 종
격의 흐름에 거슬리는 인성 화의 운은
식상 금기에 부딪히면 왕신충
왕, 쇠자왕신발-쇠할 쇠, 사람 자,
성할 왕, 몸 신, 쏠 발) 하므로
왕신이 발동되니 초년 17세 을미대운
과 뒤따라 들어오는 27세 갑오대운이
잘못하면 흉사의 운명으로 연결되는 것
이므로 저자는 어머니를 따라 운명을 감
정하러 온 신 모 군에게 차마 할 말을 하
지 못하고 돌려보낸 것이 늘 마음
한 곳에 안타까움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ㅇ 위의 사주는 단편적으로 살펴보면
일면 내격의 억부법이나 조후법의 용
신에 선정될 수가 있는 것이나 이렇게
용신의 기운이 지지에 뿌리를 두지
못함에 따라 식상의 기운을 따르는
종격인 종아격으로 판단하고 있음을
눈여겨 보아야 된다. 따라서 이와 같이
종격이나 억부법의 성질은 종이 한 장
차이로 판단의 오류를 불러올 수가 있는 성질이 대단히 많은 것을 보게 된다.
(다) 가상관격
사주원국이 신강하여 용신을 채택
할 때 보통 억부법상 식상, 재
성, 관성을 따라서 통상적으로 일간
의 힘이 강해 신강하다면 식상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자랑하며 누출시키기를
좋아하는데 이 경향은
일간 바로 옆에 식신이나 상관이 있을
때 더욱 더 심하게 작용한다.
고로 이와 같은 법칙에 부합하여 일
간이 신왕하고 식상이 근접하여 유정
할 때 용신을 식상으로 선택하는
것을 가상관격이라 칭하는데 가상관
격은 일간이 신강하여 용신을 식상으
로 선택할 때이거나 신왕한 일간에
길신이 식상을 선택할 때에도 가상
관격의 법칙에 준하여 용신을 선정
하여도 무방하다.
(예1) 남자, 남 모씨-부산시 대
신동) 1974 년 음력 3월1일 해
시
ㅋ------------------------------.
생 욕 왕 록
을 갑 정 갑
해 자 묘 인
(대운)
정-계 상충ㅋ
묘-유 상충ㅋ
64 54 44 34 24 14
4
갑 계 임 신 경 기 무
술 유 신 미 오 사 진
겁재 ~ 상관 비견
목 (목) 화 목
수 수 목 목
편인 인수 겁재 비견
ㅇ 대운천간 계수가 비록 일간을 생
조하는 기운이나 월간 정화를 정-계 상
충으로 대접하고 다시 대운지지 유금
이 강력한 월지 묘목을 묘-유 상충하
니 종격의 성질에서
사왕지지-자, 오, 묘, 유-끼리 충돌
하는 것은 저승사자를 불러들이는 것이
된다
* 격국과 용신
갑 일간 묘 월에 출생하여 득령하
고 지지에 해-묘합목, 인-해합목하여
사주천간에 갑, 을목 비겁이 투출되어
일간을 생조하고 있으니 일간이 매우
강하다.
더하여 일지 자수와 시지 해수가 수
생목하니 사주원국이 월상 정화 상
관만 두고 전부 일간을 생조하는
육신이므로 곡직인수격으로 목을 따
르는 종격이 성립한다.
따라서 이렇게 목의 기운이 태왕하여
종격이 성립되면 억부법으로 관성
금기와 재성 토기로서 일간을 억제하
기가 곤란하며 오히려 왕신충왕 법
칙에 따라 왕신이 발동을 하니 그 재
화는 매우 강하게 일어난다.
고로 용신은 곡직격의 정석인 비
겁이 강하므로 왕성한 비겁을 누출
시키는 년간 및 시상 상관 정화가
용신이 되는데 이 사주는 신강이 태왕
하여 종격으로 갔으나 역시 일간의 기운
을 자연스럽게 누출시키는 식상을
용신으로 채택하므로 가상관격을
겸하고 있는데 인성 수, 비겁 목,
식상 화 삼자가 다 길신으로 사용된다.
(예2) 여자, 진 모씨-경북 대구
시 산격동) 1944 년 음력 10월
9일 해시
ㅋ------------------------------.
록 묘 록 생
신 임 을 갑
해 진 해 신
(대운)
기-을 상충ㅋ
사-해 상충ㅋ
66 56 46 36 26 16
6
무 기 경 신 임 계 갑
진 사 오 미 신 유 술
인수 ~ 상관 식신
금 (수) 목 목
수 토 수 금
비견 편관 비견 편인
ㅇ 대운천간 기토가 월간 을목을 기-을
상충을 하여 윤하격-젖을 윤, 아래
하, 다르릴 격-의 수기를 상극하고
다시 대운지지 사화가 강력한 월지 해
수를 사-해 상중을 하여 왕신인 수기가
반발하므로 매우 큰 재화가 발생한다.
만약 뒤따라 들어오는 66세 무진대
운이 수기를 생조하는 기운이면 그나마
대흉을 소흉으로 줄일 수가 있지만
뒤따라 들어오는 대운마저 수기를 상
극하는 기운이니 저승 염라대왕이 마
중을 나오게 된닼
* 격국과 용신
임 일간 해 월에 출생하여 득령하
고 지지에 신-진합수하며 년지 및
시상에 신, 신금 인성이 투출되어 일
간을 생조하니 매우 신왕하다. 따라서
억부법으로 일지 진토가 일간을 억제하
여 견제할 듯 싶지만 이미 신-진합
수 하였고 더하여 진토는 습토라서
일간을 적절히 견제하기가 역부족이 되
며 오히려 수기에 동조하기까지 하니 이
래 저래도 일간 임수를 견제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데 이
렇게 견제할 대상이 없으니 가종격
으로 수기를 따르는 윤하격이 성립
된다.
고로 용신은 왕성한 수기를 유행
시키는 식상 목이 되는데 강력한
수기에 따르는 금, 수도 길하게 작
용하며 식상 목이 가장 길신이고 용
신이므로 위의 사주는 가상관격을 겸
하고 있다.
보통 이런 유형의 사주를 감평할 때
용신을 조후법상 해 월에 출생하여
화로 잡는 경우가 종종 일어나고 있는
데 이는 종격의 대세에 거슬리는 오
행이므로 반대적인 현상을 불러일으
킬 수 있으므로 사주격국을 단편적
으로 판단해서는 아니된다.
(예3) 남자, 손 모씨-경북 구
룡포) 1944 년 음력 2월 6일
자시
ㅋ------------------------------.
록 왕 욕 사
임 계 병 갑
자 해 인 신
(대운)
병-경 상충ㅋ
인-오합홬
62 52 42 32 22 12
2
계 임 신 경 기 무 정
유 신 미 오 사 진 묘
인-오합화
겁재 ~ 정재 상관
수 (수) 화 목
수 수 목 금
비견 겁재 상관 인수
ㅇ 대운천간 경금이 비록 일간을
생조하고 년간 갑목과 갑-경 상충
월간 병-경 상충을 하여 상극을 하나
대운지지 오화가 사왕지지로서 사주월지
인목과 인-오합화하여 나오는 화기로 대
운천간 경금을 화극금하여 상극하
니 그 흥을 모면하면서 오히려 대발을
바라볼 수가 있다. 따라서 사주주인공인
손 모씨는 아마도 이때에는 화창한
봄에 구경가는 날이 될 것이닼
* 격국과 용신
계 일간 인 월에 출생하여 실령하
였으며 일지 해수 제왕지와 시
지 자수 건록지에 뿌리를 두고 시
천간에 임수가 투출되어 일간을 생조하
니 비록 실령하였으나 득지-얻을
득, 땅 지-, 득세-얻을 득, 기
세 세-하여 일간 계수가 매우 신왕하다
월령에 인목이 자리 잡아 그 건록지에
뿌리를 두고 년 천간에 갑목 상관
이 투출되어 가상관격이며 인 월에 출
생하였으므로 아직 추운기가 남아 있어
조후법상 일간이 왕성한 비겁에 의
해 매우 신왕하니 비중용재격을 겸
하여 억부와 조후법에 일치하는 식상
목과 재성 화를 용신한다.
* 격국의 판단
전장에 설명한 (예1-, (예2) 등은
일간이 너무 신강하여 종격이나 가종
격으로 분류되었지만 이렇게 일간이
태왕하지 않고 견제할 수 있는 오
행이 상주하여 있으면 억부용신이나 조
후용신을 고려하여야 한다.
사주원국이 시상에 겁재인 양인이 투
출되어 있으므로 사주천간에 길신이 투
출되어 있으면 쟁탈을 당하기 쉬운데
위의 사주는 겁재 양인이 일지의 제왕
지, 시지 건록지에 뿌리를 두고 시
상에 투출되어 그 기세가 매우 강력한
데 질투심의 오행인 정재 병화가 월
상에 투출되어 재성길시겁-재물
재, 별 성. 길할 길, 때 시, 위
협할 겁-에 해당하여 강력한 수기
에 정재가 쟁탈을 당할듯싶다.
하지만 월지에 상관 인목이 자리 잡아
강력한 비겁의 수기를 수생
목하여 흡수하며 다시 자기 머리 위에
있는 정재에게 생조를 하고 있으니
그 강력한 수기가 비록 월상에 투출
되어 있더라도 바로 쟁탈을 하지 못하
고 오히려 왕성한 상관 인목에게 고
개를 숙이는 느낌이다.
* 격국의 청탁
고로 사주가 절묘한 배합을 이루고
있는데 더하여 년 천간에 갑목 상관
이 투출되어 있으니 운로에서 수기를 만
나도 수생목, 목생화 하여 그 흉을
다소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아쉬운 점은 사주원국에 재성 화를
보호할 수 있는 관성 토기가 지지의
지장간의 여기에 암장되어 재성의 기운을
보호할 수 없다는 점이며 다시 세운이
나 대운에서 강력한 수기를 만나면 재
성을 보호할 수 있는 관성 토가 사주
의 천간에 없기 때문에 년 천간 갑
목의 상관으로서는 역부족이 되므로
매우 불리하다.
학자들 중에는 위 사주에 인-신 상
충이 있어 약간의 탁기를 남기고 있다
고 말하고 있으나 자-진합수와 인-해합목
으로 곧 해극되며 고로 합과 상
충이 모두 없어진 상태라 할 수가있다.
사주원국이 비록 수기가 강하고 양인
이 있어 견제되지 못하고 있는 점과
더하여 원국에 정관 토가 없는 것이
아쉽지만 그래도 상관 인목이 월령
에 자리 잡아 왕성한 수기를 오수하고
재성을 쟁탈을 하지 못하도록 재성을
돕고 있으니 격국은 귀격으로 판
단한다.
* 득지, 득세란 무엇인가?
사주원국에 일간의 강약의 기준을 정
할 때 월지가 일간을 생조하는 인성
및 비겁이 해당하는 것을 득령이라
하고 일지가 일간을 생조하는 것이 득
지이며 시지가 일간을 생조하는 것이
득세라고 칭하는데 전장 일간의 왕
쇠편에 설명하였듯이 월지는
30%, 일지는 20%, 시지는
15%의 힘을 일간에게 미친다고 설
명하였는데 이는 곧 일간의 신강,
신약을 결정하는 하나의 기준으로 삼는다.
* 재성길시겁이란 무엇인가?
사주원국에 용신이나 희신이 재성이
될 때 그 재성이 지지에 있으면 아무
런 문제가 없지만 사주천간에 투출되
어 있으면 상극되는 오행이나 질투
심이 있는 오행이 있으면 쟁탈을 당하
기 쉬우므로 길신은 되도록이면 사주
의 천간에 노출되어 있지 않음이 좋다.
따라서 사주원국이 신왕하여 재성을
용신이나 희신으로 삼을 때 그 재성이
사주천간에 노출되어 있으면 그 반대되
는 상극되는 오행이 같이 사주천간에
투출되어 있으면 전극이 형성되어 부
귀함을 이루지 못하고 오히려 길신이
쟁탈당함으로써 그 재화가 대단히
강력하게 속출한다.
결국 이를 가리켜서 사주원국에 월
상의 재성이 길신인데 시상 천간에
겁재 및 양인이나 비견이 투출되어 나
와 재성을 쟁탈하는 이치
를 재성길시겁이라 칭하며 시상에
재성이 길신인데 월상에 겁재가 투출
되어 있는 것을 재성길월겁이라고
약칭하는 것이다.
(5) 식신, 상관격의 조후법칙
(가) 화, 토 식상격
ㅋ------------------------------.
일간 화 → 월지 토: 극 →
수-사주에 있거나 운의 흐름) 은이
토-진축)
진, 축이 사주에 있으면 무방함
화 토 식상격은 일간이 화이고 사
주 내 토가 식신 상관이 되는 것을
말하는 데 관성 수가 사주원국에 없
거나 있어도 극히 미약해야 한다. 이것
을 보통 상진이라 칭하는데 상진되어야
하는 이유는 화 토가 왕성한 사주에 관
성 수가 있게 되면 쇠신충왕 하여
매우 불리하다.
그러므로 왕성한 화 토의 기운을 누출시
킬 수 있는 습토 진, 축이 사주원
국에 있으면 관성 수가 사주에 있거나
세운이나 대운에서 관성 수운을 만나도 무
방하다.
(나) 금, 수 식상격
ㅋ------------------------------.
세운, 대운 화: 길-조후를 충
족) 은이 일간 금
일간 금 은이 월지 수
화-사주에 있으면 길) ← 일간 금
금 수 식상격은 화 토 식상
격과 달리 관성 화가 사주 속에 있
거나 세운, 대운인 운로에서 관성 화 운을
만나야 길하다. 세별하여 설명하면 금
수 식상격은 경, 신 금의 일간으로
서 해, 자, 축 월에 출생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런 사주는 과하게 습하고
추운 겨울에 얼어 있으므로 병, 정, 사,
오, 등의 화기를 만나야 조후가 되어 사
주가 길하게 된다.
(다) 목, 화 식상격
ㅋ------------------------------.
세운, 대운 금: 생조 → 사주내
수: 생조 → 일간 목 → 월지 화
대운, 세운 수: 길 → 월지 화
대운, 세운 수: 길 → 일간 목
목, 화 식상격은 인성 수를 만나
야 사주가 길하는데 예를 들면 갑, 을
일간으로서 사, 오, 미, 월에 출생한
사주를 말하고 이런 사주는 과하게 건조
하기 때문이며 인성 수가 있어야 조후가
되기 때문이다.
만약 사주원국에 인성 수가 있으면 사
주원국이나 운로에서 관성 금을 보더
라도 무방한데 그것은 관성 금은 인
성 수를 생조하고 다시 인성 수는 일
간을 생조하는 살인상생의 이치를 도
모하기 때문이다.
(라) 토, 금 식상격
ㅋ------------------------------.
대운, 세운 화: 길 → 일간 토:
길 → 월지 금
대운, 세운 화: 길 → 월지 금
토 금 식상격은 인성 화가 있어야
사주가 길해지는데 예를 들면 무, 기
일생으로 신, 유, 축월에 출생한 사
주를 말하며 이런 사주는 과하게 습하
므로 인성 화를 만나야 조후가 되어 사
주원국이 길하게 되기 때문이다.
(마) 수, 목 식상격
ㅋ------------------------------.
대운, 세운 화, 토: 길 → 일간
수: 길 → 월지 목
대운, 세운 화, 토: 길 → 월지목
수 목 식상격은 재성 화 및
관성 토를 만나야 사주가 길하는데
수 목 식상격이란 임, 계 일생으
로 인, 묘 월에 출생한 사주를 말하는
것이며 이런 사주는 재성 화를 만나면
식상 생재격으로 되고 만약 수가
왕성할 때는 관성토를 만나도 아주
심하게 신약이 안되므로 사주가 길하게 되는 것이다.
출처: 사주박사철학원‥‥‥太極導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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