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동장치
자동차를 감속 또는 정지시키거나 주차 상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장치이다. 일반적으로 마찰력을 이용하여 자동차의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바꾸는 제동 작용을 한다.
제동장치의 구조와 종류
1. 풋브레이크
보통 대형차량에 사용되는 북과 같은 형태의 드럼(drum)식과 소형차량에 활용되는 원판 형태로 된 디스크(disk)식이 있다.
드럼식 : 자동차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바퀴와 함께 회전하는 드럼 속에 설치되어 있는 라이닝 유압의 힘으로 드럼을 압축하여 바퀴를 멈추게 하는 방법.
디스크식 : 자동차 바퀴와 함께 회전하는 디스크를 패드가 외부 수축해서 제동시키는 방법.
2. 핸드브레이크
주행 중에 발로 페달을 밟아서 조작하는 풋브레이크가 아닌 손으로 레버를 당겨 조작하는 브레이크. 보통 자동차를 정차시켜 두거나 주차 시킬 때 사용하는 것으로, 주차 브레이크 또는 사이드브레이크라고도 한다. 보통 서비스브레이크가 작용하지 않을 때 긴급 브레이크로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한국의 보안기준에는 보통 자동차에는 두 계통 이상의 브레이크를 요구하고, 그중 한 계통인 주차 브레이크는 1/5구배인 건조한 포장노면에서 빈 상태의 자동차를 완전히 정지시킬 수 있는 성능을 요구하고 있다.
3.엔진브레이크
엔진에 브레이크 작용을 하게 하는 장치로 기관제동이라고도 한다. 자동차의 속도를 늦추거나 정지할 때 브레이크를 사용하지만 긴 언덕길을 낼려갈 때나 시속 100KM 이상의 고속에서 감속하려면 페달식 브레이크만으로는 운동에너지가 모두 브레이크슈나 브레이크 르머에 집중해서 과열상태가 되어 결국에는 제동능력을 상실하게 되므로 대단히 위험하다. 이러한 현상을 베이퍼록 현상이라고 한다.
따라서 정지할 경우에도 우선 액셀러레이터를 늦추고 클러치를 밟지 않은 채, 바퀴에서 반대로 엔진을 돌리도록 하면 엔진은 압축기의 작용을 하므로 큰 에너지를 흡수하여, 상당한 제동력이 되어 급속히 감속한다.
첫댓글 Engine Brake는 엔진의 동력을 트랜스 미션에서 감속을 해주죠.
조사를 잘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