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이용사이트, 회원 가입 빙자한 유료결제 피해 급증
현황 (배경/ 내용)
최근 무료 쿠폰이나 이벤트로 유인되어 동영상 다운로드 사이트에 회원 가입하였으나 휴대폰 소액결제가 이루어져 수개월간 정액요금이 청구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에 따르면 ‘콘텐츠이용사이트의 소액결제’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접수건 수는 2011년 82건에 불과했으나 2012년 182건, 올해 상반기에만 206건이 접수되어 전년 동기(32건) 대비 약 6.4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콘텐츠이용사이트의 소액결제 접수현황 |
구분 |
2010년 |
2011년 |
2012년 |
2013. 상반기 |
피해구제 건수 |
86 |
82 |
182 |
206 |
관련 피해는 주로 회원 가입을 위한 본인 인증절차로 알고 주민번호와 인증번호 등을 입력하였더니 휴대폰 소액결제가 이루어지거나, 무료 이용기간 종료 후 자동으로 유료 전환되어 매월 요금이 연장결제되는 방식으로 발생되었다.
피해가 발생하는 사이트는 영화 · 드라마 등을 제공하는 ‘동영상사이트’가 56.3%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게임·운세사이트’ 18.1%, ‘파일공유사이트’ 10.4%, ‘로또번호추천사이트’ 9.0%를 차지하였다.
콘텐츠이용사이트의 유형별 현황(2013년 상반기) |
구 분 |
건수 |
비율(%) |
동영상(영화·드라마)사이트 |
81 |
56.3 |
게임·운세사이트 |
26 |
18.1 |
파일공유사이트 |
15 |
10.4 |
로또번호추천사이트 |
13 |
9 |
기타(만화·음악 등) |
9 |
6.3 |
합계 |
144 |
100 |
* 2013년 상반기 중 피해구제 접수된 총 206건중 사이트가 폐쇄되었거나 주소 불명인 경우를 제외한 144건의 사이트 유형 분석 결과 |
해당 사이트에 유료회원이나 자동 연장결제 등에 대한 안내 문구가 기재되어 있기는 하나, 잘 보이지 않는 곳에 작은 글씨체로 표시되어 있어 소비자들이 간과하는 것이 피해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 또한, 피해자들은 결제 안내 문자를 받지 못했거나, 받았더라도 스팸 문자메시지로 오인하여 결제 사실을 미처 모르고 있다가 수개월이 지난 후에야 알게 되어 피해가 커지는 경우도 많았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들에게 원치 않는 소액결제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사이트 가입시 유료서비스 여부 등 이용약관을 꼼꼼히 살펴볼 것 ·주민등록번호, 인증번호 등 개인정보를 함부로 알려주지 않을 것 ·휴대폰 요금 청구내역을 항상 확인하는 습관을 가질 것 ·근본적인 피해예방을 위해 이동통신사에 소액결제 차단을 신청할 것 등을 권고했다.
주요 소비자 피해사례
[사례1] 무료회원 가입을 가장한 휴대폰 소액결제
A씨는 2013. 3. 인터넷상에서 ‘회원가입 및 다운로드 무료‘라는 팝업창을 통해 영화 콘텐츠 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하여 휴대폰 본인 인증을 거쳐 회원 가입한 적이 있었는데, 우연히 요금청구서를 살펴보다가 해당사이트 회원 가입시 결제 인증이 이루어져 16,500원이 휴대폰 소액결제되었음을 알게 됨.
[사례2] 무료 이벤트 기간 경과 후 자동으로 유료전환
B씨는 2012. 10. 로또번호 추천 사이트에서 1개월 무료 이벤트에 참여하여 몇 차례 로또 예측번호를 수신하다가 잊고 지냈으나, 다음 달 무료 이벤트가 끝나고 자동으로 유료 전환되어 6개월 간 총 75,900원이 소액결제된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됨.
[사례3] 실제 가입한 사이트와 다른 사이트에서 소액결제
C씨는 2013. 5. 인터넷으로 TV방송을 시청하기 위해 동영상 콘텐츠 사이트에 접속하여 회원 가입한 바 있으나, 휴대폰 요금청구내역을 확인해보니 가입한 사이트와 상이한 다른 사이트 주소에서 이용료 16,500원이 결제되었으며, 기존 사이트는 새로운 사이트로 회원 이관 및 통합되었다고 함.
[사례4] 스팸메시지로 오인되는 결제안내 문자 발송
D씨는 매월 '[안내] 초특가대박이벤트 16500원 결제 무제한 정액제 문의(○○○○.co.kr)'이라는 문자를 수신했으나, 스팸문자로 생각하여 별다른 조치 없이 방치하다 2013. 7. 요금청구서를 통해 확인하니 가입한 적 없는 해당 사이트에서 16,500원씩 9개월 간 총 148,500원이 자동결제되었음을 알게 됨.
소비자 주의사항(피해 예방법)
○ 사이트 가입시 유료서비스 여부 등 약관을 꼼꼼히 살펴본다.
- ‘무료’, ‘이벤트’라는 말에 현혹되 어 성급하게 가입하지 말고, 유료서비스 및 자동 연장결제 여부 등 약관을 꼼꼼히 살펴보고 가입한다.
○ 주민번호, 휴대폰 인증번호 등 개인정보 관리를 철저히 한다.
- 주민번호, 휴대폰 번호, 인증번호 등은 결제에 이용될 수 있으므로 불필요한 정보를 요구하는 사이트는 가급적 이용하지 않도록 한다.
○ 휴대폰 요금 청구내역을 항상 확인해 보도록 한다.
- 소액이라 무심코 지나치기 쉬우므로 매월 발송되는 요금청구서를 꼼꼼히 확인하여 본인이 모르는 결제내역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 근본적인 예방을 위해서는 이동통신사에 소액결제 차단을 요청한다.
- 본인 동의 없는 휴대폰 소액결제 피해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는 가입 통신사에 연락하여 소액결제를 차단하는 것이 좋다.
○ 피해 발생시 1372 소비자상담센터 상담 및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 절차를 이용할 수 있다.
- 콘텐츠 제공업체와 연락이 잘 안된다고 포기하지 말고, 가입한 이동통신사와 결제대행회사에 먼저 이의제기하고, 해결이 안될 경우 아래 기관에 도움을 요청한다.
제공기관 : 한국소비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