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역 시각표 : https://ekitan.com/timetable/railway/line/42900
기타긴키탄고철도 미야후쿠선은 교토부 등 지방자치단체가 세운 제3섹터 회사인 기타긴키탄고철도가 1988년에 완공한 노선으로, 현재는 상하분리 방식으로 변경되어 윌러 트레인 계열의 교토탄고철도가 운영을 하고 있고 기타긴키탄고철도는 선로 및 차량의 보유만 하는 3종 철도사업자가 되었다. 교토/오사카 방면에서 일본 3경 중 하나인 아마노하시다테까지를 연결하는 관광 노선으로 잘 알려져 있다. 후쿠치야마~오오에 구간은 유라가와 강변을 지나가며, 오오에~미야즈 구간에는 전장 3,215m의 터널을 비롯하여 터널이 연속되는 구간이 많다. 노선의 기점은 미야즈이지만, 시각표에는 후쿠치야마에서 미야즈로 가는 열차가 하행으로 되어 있다.
JR과의 직통운행을 통하여 보통열차 및 특급 <하시다테><탄고릴레이> 등이 이 노선을 운행하고 있으며, 교토탄고철도 자체의 차량도 보통열차로 운행한다. 전철화되어 있지만, 교토탄고철도 소속의 열차는 전동차가 없고 모두 디젤 기동차이기 때문에, 전철화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디젤열차로 운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직통운행하는 JR서일본은 전동차를 투입하고 있다.)
2. 역사
1988/07/16 - 미야후쿠철도 후쿠치야마~미야즈 구간 개업.
1989/08/01 - 미야후쿠철도가 기타긴키탄고철도로 이름 변경.
1996/03/16 - 후쿠치야마~미야즈 구간 전철화/고속화 공사 완공. JR차량 직통운전 및 선로속도 130km/h화 실현.
2008/03/15 - 쾌속 오오에야마 애칭 제정.
2009/02/28 - 후쿠치야마역 연속입체교차사업 완료.
2011/03/12 - 시각표 개정으로 JR과의 직통운전 축소. 특급 몬쥬/탄고디스커버리 폐지. 특급 탄고릴레이 운전 개시.
2013/04/14 - 탄고아카마츠 / 탄고아오마츠 ㄱ운행 개시.
2013/10/31 - 기타긴키탄고철도 미야즈선/미야후쿠선의 새로운 운영회사 모집.
2015/04/01 - 새로운 운영회사 윌러트레인에 철도운행사업 양도. 상하분리 운영 시행.
3. 운행 형태
특급열차는 모두 미야후쿠선을 경유하여 후쿠치야마역에 도착하여, 산인본선 및 후쿠치야마선 등으로 JR선과 직통운전을 하고 있다.
특급 하시다테 - 교토역을 출발하여 산인본선을 경유, 후쿠치야마역에서 미야후쿠선으로 직통운전을 하여 아마노하시다테/토요오카 방면으로 운행하는 특급열차이다. 교토~미야즈 구간이 1왕복, 교토~아마노하시다테 구간이 3왕복, 교토~토요오카 구간이 2왕복(쿠미하마~토요오카 구간은 쾌속열차)으로 운행되고 있다. 미야즈역에서 진행방향이 바뀌는 것이 특징. 전 열차가 도중 후쿠치야마역에서 오사카 방면으로 가는 특급 코노토리와 접속된다. 일부 열차는 교토~아야베 구간에서 히가시마이즈루 발착의 특급 마이즈루와 연결운전을 행하고 있다. 아마노하시다테행 열차는 4량편성의 287계/289계로 운행되며, 토요오카행 열차는 기타긴키탄고철도 소속의 KTR8000형 열차로 운전된다. 2량(토요오카행만) / 4량으로 운전되고 있다.
특급 탄고릴레이 - 후쿠치야마~미야즈/아미노 구간을 운행하는 특급열차로, JR후쿠치야마선을 운행하는 특급 코노토리, JR산인본선을 운행하는 특급 기노사키 등과 연계하여 운행하는 교토탄고철도 내의 특급열차이다. 3왕복 운전으로 0.5왕복은 미야즈에서 멈추나, 2.5왕복은 아미노역까지 운행한다. KTR8000형 열차가 사용된다.
보통/쾌속열차 - 기본적으로 미야후쿠선 내에선만 운행되며, 1시간에 1편 정도의 열차가 운행된다 .전 열차가 후쿠치야마~미야즈 구간에서만 운전된다. 관광형 열차인 탄고아오마츠는 아마노하시다테 또는 니시마이즈루 방면으로 운행된다. 쾌속열차 오오에야마호는 하행4편/상행5편 운전되고 있으며, 쾌속 통근라이너가 미야즈->후쿠치야마 방면으로 편도 1편, 탄고아오마츠호가 미야후쿠선 내에서 쾌속열차로 운전되고 있다.
4. 운용 차량
KTR8000형 - 특급 하시다테, 탄고릴레이, 보통열차 등으로 운용.

KTR001형 - 특급 탄고릴레이 대타열차 등으로 운용.(정기운용 사용되지 않음)

MF100형 - 미야후쿠선 내의 보통/쾌속열차로 사용.

MF200형 - 미야후쿠선 내의 보통/쾌속열차로 사용.

KTR700형 탄고아카마츠 - 기타긴키탄고철도 니시마이즈루운전소 소속. 쾌속/보통열차로 사용.

KTR700형 - 기타긴키탄고철도 니시마이즈루운전소 소속. 쾌속/보통열차로 사용.

KTR700형 탄고아오마츠 - 기타긴키탄고철도 니시마이즈루운전소 소속. 쾌속/보통열차로 사용.

KTR800형 - 기타긴키탄고철도 니시마이즈루운전소 소속. 쾌속/보통열차로 사용.

JR서일본 287계 - 특급 하시다테로 운용. 미야즈~아마노하시다테 구간 운용.

JR서일본 289계 - 특급 하시다테로 운용. 미야즈~아마노하시다테 구간 운용.

JR서일본 113계 - 보통열차 및 쾌속 오오에야마호 등으로 사용.

JR서일본 115계 - 보통열차 및 쾌속 오오에야마호 등으로 사용.

5. 역 일람
km정표 | 역번호 | 역 이름 | 한자명 | 1일정차회수(정규) | 행정구역 | 유인/무인 | 역 구조 | 플랫폼구조 | 개업일 | 승차인원 |
특급
하시
다테 | 특급
탄고
릴레
이 | 쾌속
오오
에
야마 | 탄고
아오
마츠 | 보통 |
0.0km | F1 | 후쿠치야마 | 福知山 | 5 | 3 | 5 | 1 | 10 | 교토부 후쿠치야마시 | 유인역 | 1면
2선 | ㅜ2
1ㅜ | 1904/11/03 | 1,033
|
1.5km | F2 | 후쿠치야마시민뵤인구치 | 福知山市民病院口 | | | | | 5 | | | 10 | 무인역 | 1면
1선 | F| | 1988/07/16 | 33
|
2.9km | F3 | 아라가카시노키다이 | 荒河かしの木台 | | | | | 5 | 1 | 10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88/07/16 | 26
|
5.1km | F4 | 마키 | 牧 | | | | | 5 | 1 | 10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88/07/16 | 14
|
7.6km | F5 | 시모아마즈 | 下天津 | | | | | 3 | | | 10 | 무인역 | 1면
1선 | |F | 1988/07/16 | 3
|
10.0km | F6 | 구죠 | 公庄 | | | | | 2 | | | 10 | 무인역 | 1면
1선 | |F | 1988/07/16 | 11
|
12.5km | F7 | 오오에 | 大江 | 5 | 3 | 5 | 1 | 10 | 유인역 | 1면
2선 | |2
1| | 1988/07/16 | 95
|
13.4km | F8 | 오오에코코마에 | 大江高校前 | | | | | 5 | | | 10 | 무인역 | 1면
1선 | |F | 1988/07/16 | 203
|
15.4km | F9 | 후타마타 | 二俣 | | | | | | | | | 10 | 무인역 | 1면
1선 | |F | 1988/07/16 | 3
|
17.6km | F10 | 오오에야마구치나이쿠 | 大江山口内宮 | | | | | 5 | | | 10 | 무인역 | 1면
2선 | |2
1| | 1988/07/16 | 9
|
21.3km | F11 | 카라카와 | 辛皮 | | | | | | | | | 10 | 교토부 미야즈시 | 무인역 | 1면
1선 | F| | 1988/07/16 | 5
|
27.3km | F12 | 기타 | 喜多 | | | | | | | | | 10 | 무인역 | 1면
1선 | |F | 1988/07/16 | 3
|
28.9km | F13 | 미야무라 | 宮村 | | | | | 4 | | | 10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88/07/16 | 3
|
30.4km | 14 | 미야즈 | 宮津 | 5 | 3 | 5 | 1 | 10 | 유인역 | 3면
4선 | 4||3
2||1 | 1924/04/12 | 767
|
6. 역사진 컬렉션

후쿠치야마역 환승안내 - JR산인본선 / JR후쿠치야마선
















미야즈역 환승안내 - 교토탄고철도 미야토요선(14) / 교토탄고철도 미야마이선(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