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총수업시간 : 이론 1주 3차시로 13주 구성/ 중간고사 1주, 기말고사 1주
2. 주당 차시수 : 3차시
3. 단위수업시간 : 학습창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4. 수업기간 : 15주
본 과정은 보육현장에 학생을 배치하여 일정기간 동안 실제로 보육현장에서의 문제 해결을 위해 미시적, 중시적, 거시적 수준에서 어떻게 일하고, 어떻게 이를 통합해야 하는가를 이론수업과 실무 실습을 병행하여 교육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은 보육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 실습, 평가 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자신의 업무 성과에 대한 실습기관의 실습지도자와 교육기관의 실습지도교수의 슈퍼비전을 통해 보육교사로서의 실질적인 업무와 전문적 정체성을 인지하고 실습을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보육교사를 양성하는 목적을 가진다.
구체적인 수업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예비보육교사의 역할을 보육현장에서 직접 경험해 봄으로써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태도 등을 형성 및 발전시킨다.
2. 보육교사의 자질 및 교사 역량을 강화한다.
3. 보육실습의 개념과 목적 및 목표를 이해하고, 그 의미를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실습의 기관별 준비 및 절차에 대해 알고 보육실습 계획을 구성할 수 있다
5. 보육실습생의 지침에 대해 파악하여 보육실습 준비계획을 진술할 수 있다.
6. 영유아 일과지도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세부계획을 위한 지도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7. 실습일지 사용상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교육계획안 및 실습일지 작성을 위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8. 보육실습의 평가척도와 실습생 평가에 대한 주요개념을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다.
9. 실습과정의 슈퍼비전을 이해하고, 그 의미를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이러닝 학습콘텐츠 운영, 주제 토론 운영, 설문 운영, 인터넷에 의한 중간, 기말고사 등의 평가운영, 인터넷에 의한 과제물 운영, 상담 시스템 및 학습자료실, Q&A 운영.
※ 출석율(15%)은 출석점수(12%)와 돌발 제시어(3%)가 합산되어 계산됩니다.
1. 출석률 80%
2. 총괄 성적 60점 이상(미달 시 학점인정이 안됨)
3. 중간 / 기말고사 미응시자 수료 불가
교수 : 여순화
1. 학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사(유아교육학)
경상대학교 교육학석사(유아교육학)
경상대학교 교육학박사(유아교육학)
2. 경력
한국국제대학교부설평생교육원 보육실습(3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시간강사(4년)
순천제일대학 시간강사(3년)
청암대학 시간강사(2년)
진주교육대학교 조교(3년)
혜림어린이집 원장(2년)
삐아제리틀스쿨어린이집 원장(1년)
3. 자격증
개발 교‧강사(보육교사 1급)
주교재 - 개정보육실습 (문혁진 외, 창지사, 2012)
부교재 - 보육교사를 꿈꾸는자를 위한 현장실습의 보육실습(손덕기, 퍼시픽 북스,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