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3901003 김주옥
제 10장 道路造景(도로조경)과 植栽設計(식재설계)
10-1 高速道路(고속도로)의 植栽(식재)
고속도로는 통과교통을 위한 간선도로로서 완전한 출입제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타도로와는 입체교차로 연결하여 왕복이 완정히 분리되는 자동차전용도로이다.
고속도로조경의 목적은 도로교통 본래의 기능, 즉 도로교통의 안전성, 쾌적성을 추구하는 도로내부환경의 개선과 도로건설, 자동차교통에 따르는 통과지역에의 제영향을 완화하고 자연환경, 생활환경의 보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외부완경보전의 두 가지로 나누어 볼수 있다.
고속도로식재의 기능과 종류
-주행 : 시선유도식재, 지표식재
-사고방지 : 차광식재, 명암순응식재, 진입방지식재, 완충식재
-방재 : 비탈면식재, 방풍식재, 방설식재, 진입방지식재
-휴식 : 녹음식재, 지표식재
-경관 : 차폐식재, 수경식재, 조화식재
-환경보전 : 방음식재. 임연보호식재
각각의 기능을 만족시키는 계획이 되는데, 일반적인 결과로서 복합적인 기능을 발휘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0-1-1 道路邊植栽(도로변식재)
도로의 조경 중 가장 특징적인 것으로, 도로변에 식재하는 경우 차선에 너무 근접하여 식재하면 자동차주행시 충돌의 우려가 있으며, 바람에 쓰러질 때 교통에 지장을 초래하므로 도로의 포장단으로부터 4.5~7.5M 격리하여 식재하는 것이 좋다.
[1] 주행과 관련된 식재
a. 시선유도식재
-전방에 대한 도로의 노선을 운전자가 미리 판단할 수 있도록 수목을 식재한다.
-곡률반경(R)=700m이하의 도로 외축은 관목 또는 교목을 열식한다.
-수종 : 향나무, 측백나무, 광나무, 협죽도, 사철나무 등
b. 지표식재
-운전자에게 현태 위치를 알려주는 것, 휴게소, 주차장, 인터체인지 등을 알려주는 것, 그 밖에 바람이 부는 방향과 세기를 알려주는 것이다.
-주변경관에 변화가 없을 때 인상에 남는 대교목 식재
-인터체인지마다 수목을 달리 하여 지방색을 조성
[2] 사고방지를 위한 식재
a. 차광식재
-마주오는 차량이나 인접한 도로로부터 전조등 광선을 차단한다.
-양차선 또는 양도로 사이에 상록수를 식재한다.
b. 명암순응식재
-터널을 들어갈 때 암순응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므로 터널 주위의 명암을 서서히 바꿀 수 있도록 식재한다.
-터널 입구로부터 200~300m구간의 노견과 중앙분리대에 상록교목을 식재한다.
-터널의 진입부에 점차적으로 어두워지도록 밀도를 조절한다.
c. 진입방지식재
-고속도로 내부로 사람이나 동물의 침입을 방지한다.
-울타리 등 인지책과 병용하여 식재한다.
d. 완충식재
-평탄지, 도로보다 낮은 지역, 인터체인지 등에 관목을 밀식하여 차선에서 이탈한 차의 충격을 완화한다.
-탄력성이 큰 가지를 가진 관목을 넓게 밀식한다.
-수종 : 찔레나무
[3] 경관을 위한 식재
a. 차폐식재
미관상 좋지 못한 것을 수목으로 가려서 직접·간접으로 경관구성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수종은 상록수를 사용하고, 필요에 따라 교목과 덩굴식물을 사용한다.
b. 조화식재
고속도로의 주행시 경관상 위화감을 주는 도로구조물에 대해 주변의 경관 및 식생과 조화를 이루도록 식재하는 방법이다. 기존식생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c. 강조식재
-주행이 단조로운 곳에 경관의 변화를 주기 위한 것이다.
-성토가 연속되는 비탈면에 교목의 군식, 절토지에 관목의 화목을 식재한다.
d. 조망식재
-주변상태에서 시점을 좁히거나, 적당히 은폐하여 인상 깊은 조망을 형성한다.
-전방에 산악이 있을 경우, 도로 양측에 수목을 열식하여 비스타로 형성한다.
e. 기타식재
-비탈면 식재
;절개지의 경관조성과 비탈면의 보호 및 자연지형의 복귀를 위한 것이다.
;경사도 : 관목(진달래, 철쭉)은 1:2, 교목이나 소교목(잣나무, 소나무, 단풍나무), 잔디는 1:3 이상, 묘목은 1:2
-임야보호식재
;도로건설에 의해 식생이 분단되는 지역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삼림의 전면에 관목류와 소교목을 혼식한다.
10-1-2 中央分離帶植栽(중앙분리대식재)
[1] 의의
-목적은 야간 주행시 마주오는 차량의 전조등 불빛으로부터 눈부심을 방지, 시선유도, 아름다움을 위한 것이다. 마주 오는 차량을 차폐하여 안정과 녹지의 심리 효과를 기대한다.
-중앙분리대의 너비는 속도 120km/h에 3m 너비가 기준이며, 너비는 12m이상이 바람직하다.
[2] 식재형식
-식재수법은 1개소에 3본을 정형식재, 수 미터 간격으로 1본씩 정형식재, 자연식재(랜덤식재)등 이다.
(정형식, 랜덤식, 생울타리식, 루버식, 무늬식, 군식, 평식)
-시거는 노면상 1.2m의 운전자의 눈높이에서 전방 노면 위의 0.1m 높이에 있는 장애물의 상단을 볼 수 있는 거리이다.
[3] 중앙분리대 식재수종
-교목 : 가이즈까향나무, 줄가시나무, 향나무
-관목 : 꽝꽝나무, 다정큼나무, 돈나무, 둥근향나무, 선쥐똥나무, 광나무, 아왜나무
-화목 : 협죽도, 철쭉류, 큰꽃댕강나무
10-1-3 인터체인지의 植栽(식재)
[1] 식재의 의의
-목적은 2개 이상의 도로를 접속시키는 교통시설로서 비교적 저속이므로 미시적인 배려가 필요하며, 연결형태에 따라 클로버형, 트렘펫형, 다이아몬드형과 그 변형들이 있으며 출입하는 교통량, 지형을 고려하여 형태를 정한다.
[2] 식재시 고려사항
-랜드마크적인 존재로서 원거리에서도 존재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식재한다.
[3] 식재요령
-램프의 유도식재는 시계의 범위를 좁혀 감속을 알리며, 식재간격은 커브가 급할 경우 간격을 넓게 하고, 완만할 경우 간격을 좁힌다.
-분류단은 관목을 군식하여 시선을 유도하며, 부지의 경계, 보도, 배수구 부근은 산울타리를 조성하여 차폐한다.
-일반적인 식재율은 5~10%
[4] 휴게소 및 주차지역식재
-식재율은 휴게소 7~10%, 주차지역과 기타 7~15%
-노변식재는 도로연장 1km당 한쪽 노면에 200그루가 표준이다.
10-2 街路樹植栽(가로수식재)
목적은 가로경관 조성, 미기후 조절, 대기오염 정화, 섬광 및 교통소음 차단 및 감소기능, 방풍, 방설, 방사, 방조, 방화대로서의 기능, 도시민의 사생활 보호 드으이 효과를 위한 것이다.
10-2-1 가로수의 구비조건
[1] 일반 조건
-수형, 잎의 모양, 잎의 색채 등이 아름다워야 한다.
-불리한 환경조건에서도 생장력이 왕성하며 생장속도가 빠르고 재배가 용이하여야 한다.
-공해에 강하고 방음, 방진, 방화의 효과가 있어야한다.
-이식하기 쉽고 광선부족 및 통기에 견딜수 있고, 병충해에 강하며 관리가 용이해야 한다.
-수목의 가치, 수피, 기타부위에 손상을 입어도 견딜 수 있으며 위생적이여야 한다.
-보행인에 의한 답압의 피해 및 염화칼슘의 해에 견딜 수 있어야한다.
-통행에 장애가 되지 않고 가로수로서 녹음을 제공해야 하며 수관부와 지하고의 비율이 6:4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어야한다.
-지역적, 역사적 조건과 향토성을 풍기며 도시민에게 친밀함을 줄 수 있는 수종이어야 한다.
[2] 형태조건
-크기는 적어도 수고 3.5m이상, 흉고직경 6cm이상, 지하고 1.8m 이상이어야 한다.
-생김새에 있어 줄기가 곧고 가지가 고루 발달되어야 한다.
-나무별 특유의 모양을 갖추고 어느 방향으로든지 균형이 잡혀 있어야 한다.
-생육상태가 양호하고 활착을 보장할 수 있도록 뿌리분의 크기는 근원직경의 4~6배 이상이어야 한다.
-수피에 손상이 없고 병충해의 피해가 없어야 한다.
[3] 입지조건
-지하구조물과 가로수의 생육과의 관계에서 가로수가 서게 될 지점으로부터 양쪽으로 각각 1m정도는 구조물로 차단되지 않은 토양이어야 한다.
-구조물이 식재구획물 밑까지 이르고 그 위 토양층이 1.5m 정도의 깊이밖에 되지 않을 때에는 가로수의 갱육에 많은 지장을 주게 되므로 적어도 2m이상의 토심이 주어져 그 일부는 지하의 자연토양층과 연결되어야 한다.
-가로수의 식재구획물 내부는 일반적으로 토양조건이 극히 불량하여 수분의 삼투는 물론 공기유입의 저해로 생육에 장해를 주니 통기성을 개선한다.
-경계석의 높이를 보도면과 동일한 높이로 하여 자연스럽게 빗물이 흙속으로 스며들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토양개량제를 뿌려 가로수생육 및 생장을 원활하게 해준다.
[4] 가로수의 식재기준
-차도곁에서부더 0.65m이상 떨어져 식재, 건물로부터 5~7m 떨어져 심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간거리는 수목이 충분히 성장한 때 인접수와 접초하지 않을 정도, 보통 6~10m심는다.
-대지경계선과 관계없이 일정한 간격으로 심는다.
-특수효과를 위한 가로수를 제외하고는 한 가로변에 동일수종을 식재한다.
-3식 또는 그 이상의 가로수에서는 서로 비껴심어 수관배치를 자연적으로 하며 열간거리를 5m 정도로 한다.
-자연경관 및 도로보호오 차량통행의 안전을 위하여 커브길, 교통신호등 각종 안내판의 시계를 가리는 장소는 식재하지 않는다.
-식재시기는 3~5월을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한 경우 10~11월도 할 수 있다.
10-2-2 街路樹(가로수)의 植栽方法(식재방법)
식재지준비>식재목굴취>식재목운반>식재>줄기싸기>근원부덮기>지주>기타
10-2-3 街路樹(가로수)의 植栽詳細(식재상세)
-가로수의 미관을 충분히 발휘하고 생육을 완전히 하기 위하여 식수지대를 설치한다.
-식수지대의 폭은 가로 넓이와 수목크기에 의해 가로 횡단면에 대해 적당한 비례를 가지도록해서 일렬에 적어도 1m, 가능한 한 2~3m내지 4m정도 가지도록 한다.
-잔디 또는 관목류로서 조성한다.
-가로가 협소하여 식수지대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 수목주위에 뿌리 둘레를 만들고 다른 부분을 포장한다.
-뿌리둘레의형상은 정방형, 직사각형, 다각형 등으로 하며 면적은 적어도 1.5m²,가능한 4~5m²로 한다.
-식재지의 토양을 충분히 검토하고 1본단 면적은 2x2m²깊이는 1m정도의 토양조건을 갖춰야한다.
-불량토는 사전에 개량, 객토, 시비 등을 행하여야 한다.
-배수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식재목의 크기는 보통 지상 1.5m에서 나무둘레가 15cm이상, 수고는 4m이상, 지하고 2~2.5m정도의 것을 요한다.
제11장 工場造景(공장조경)과 植栽設計(식재설계)
11-1 緖論(서론)
공해를 완화시키기 위하여 대향의 녹지공간을 확보하고 공장종업원의 능률 향상도모 및 회사의 이미지 창출을 위하여 각종 휴게시설과 레크리에이션시설을 설치하는 방법은 지역주민에 대한 친근감과 안정감 도모는 물론, 공장 자체를 위해서도 유효한 방법으로 인식되어 공장경영에 필수적인 방법으로 등장하였다.
최근 공장조경에 있어서 공업공원이란 용어가 거론되고 있는데 이는 수림이 우거진 아름다운 공원과 같은 공업단지를 가리키는 것으로서, 공장주변의 환경을 쾌적하게 하고, 종업원의 건강복지도모와 작업능률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11-1-1工場植栽(공장식재)의 目的(목적)과 機能(기능)
[1] 공장식재의 목적
a. 지역사회와의 융화
b. 직장환경의 개선
c. 기업의 이미지향상 및 홍보
d. 재해로부터 시설의 보호
[2] 공장식재의 기능
1) 경관상 기능 : 주변환경 및 인공시설물과의 조화, 경관조성
2) 근로상의 기능 : 종업원의 정서함양, 종업원의 작업능률향상
3) 대기상의 기능 : 대기정화기능, 방진기능, 기상완화기능
4) 완충적 기능 : 화재 및 폭발방지기능, 방풍 및 방조 기능, 방음기능, 피난장소기능
5) 휴게 및 레크리에이션기능 : 휴게, 레크리에이션, 스포츠시설
11-1-2 背景(배경)
우리나라는 1976년부터 산업공원조성방안이 마련되어 공원조성을 장려하였다.
11-2 計劃方向設定(계획방향설정)
11-2-1 調査(조사) 및 諸條件(제조건)의 檢討(검토)
[1] 자연환경조사 : 지형, 지짛, 기상, 토양, 식생 등
[2] 인문환경조사 : 토지이용현황 및 관련법규, 문화, 역사, 사회, 교통, 구조물 등
제약점
-공장부지의 건폐율이 높아 식재할 수 있는 여유공간이 없는 공장이 많으며, 공간이 있어도 이의 형태나 면적으로 보아 식재하기 곤란한 경우가 많다.
-공장부지가 저습지, 토질이 불량한 매입지 등 수목의 생육조건이불리한 곳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다.
-작업장주위의 각종 공지에는 수도,전기,가스,기타배관이나 시설이 지상, 지하에 설치되어 계획상 지장을 초래한다.
-공장 내의 공간이 공장의 생산시설 건물증축을 위한 보류지로 간주되어 장기적인 식재계획이 어렵고 일시적인 계획이 되기 쉽다.
-식재의 적지라 하더라도 배기, 매연, 약품해로 인해 식물이 피해를 입어 생장치 않는 경우가 있다.
-녹지의 이용빈도 및 이용시간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용률이 저하되기 쉽다.
11-2-2 基本構想(기본구상)
-부지내의 건폐율, 용적률을 낮게 하여 최대한도의 공간을 확보한다.
-주변도로 연변의 건축선을 후퇴시켜 충분한 공간을 확보한다.
-주요건축물 옥외광고물의 색채 등은 조화통일시키고, 담장은 낮게 한다.
-녹음을 조성하여 직사광선을 차단하고, 바람, 열기를 완화시키는 등 기상조건의 조절을 꾀한다.
-식재에 의해 지역구분을 명백히 하고, 출입구, 기타구조물의 식별을 쉽게 하고, 건축물의 규모나 높이를 강조한다.
-유지관리하기 쉬운 설계 및 수종선택을 한다.
-공장지대와 주거지 사이에 설치되는 완충녹지는 공해를 차단 및 분리시킴으로써 공해방지 감소의 효과와 함께 공장종업원과지역주민에게 운동 및 휴식의 장소를 제공하며 또한 재해시 피난광장으로서의 기능을 확보하도록 한다.
11-3 植栽計劃(식재계획)
11-3-1 樹種選定(수종선정)
-환경에 적응성이 강한 것
-생장속도가 빠르고 잘 자라는 것
-관상 및 실용가치가 높은 것
-이식이 용이한 것
-대량으로 공급이 가능하고 구입비가 저렴한 것
-관리가 용이한 것
11-3-2 植栽地盤造成(식재지반조성)
[1] 성토법 : 타지역에서 반입한 흙을 성토하는 방법
[2] 객토법 : 지반을 파내고 외부에서 반입한 토양교체, 전면객토, 대상객토, 단목객토법은 수목 1그루마다 객토
[3] 사주법 : 오니층에 샌드파일 공법에 의해 길이 6~7m, 직경40cm정도 철 파이프를 오니층 아래에 자리잡은 다음 원래 지표층까지 넣어 흙을 파낸 후 파이프 속 모래나 모래가 섞인 산흙따위로 채운다음 철 파이프를 빼내는 방법
[4] 사구법 : 오니층에 가라앉은 가장 낮은 중심부에서 주변부를 통해 배수구를 파놓은 다음 이 배수구 속에 모래흙을 혼합하여 넣고 이 곳에 수목을 식재하는 방법
11-3-3 主要部分 植栽計劃(주요부분 식재계획)
[1] 공장주변부 : 출입방지,보완,차폐,완충, 방음, 조해방지, 비사방지, 방충, 환경보전 등 각종 기능을 망라하고 있다.
[2] 진입로 및 사무실주변 : 외부객에게 첫인상을 주게 되는 중요한 곳으로 공장의 상징적인 공간, 대외 홍보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요구된다.
[3] 구내도로변 : 공장 내 구내도로의 통로 및 주변지역은 종업원이 이동시 수시로 접하는 곳으로 집중적이며 다양한 식재수법이 요구된다.
[4] 기타 : 운동광장, 확장예정지, 공장건물주변
11-3-4 段階別 植栽計劃(단계별 식재계획)
밀도조정>보식>단계별경관조성>조기녹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