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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성곤지휘자님의 음악이론 강의노트]
제가 찬양대에 들어온 2012년 2월 이후 장성곤 지휘자님의 음악이론 가르침을 기록한 8년간의 강의노트를 공유합니다.
■ 음악의 기본4요소
- 리듬 Rythme
- 멜로디 Melody
- 화음 Chord
- 음색 Tone Color
■ 소리의 기본 4요소 : 높이, 세기, 길이, 음색
- 주파수가 높으면 소리는 높고, 주파수가 낮으면 소리가 낮다. 이러한 ‘높고 낮음’을 높이(音高)라고 한다.
- 음파의 진폭이 크면 소리가 커지고, 진폭이 작으면 소리가 작아지는데, 이러한 ‘크고 작음’을 세기라고 한다. 음량(音量)은 음의 세기와 같은 말이다.
- 진동시간이 길면 음이 길어지고, 짧으면 음이 짧아지는데, ‘길고 짧음’을 길이(長短)이라고 한다.
- 파형의 모양에 따라서는 음이 맑게 혹은 탁하게 들린다. 이 ‘맑고 탁함’을 음색(音色)이라고 한다.
■ 음색(Tone Color)
- 음파의 진폭(세기)과 소리의 진동수가 같아도 악기에 따라서 그 구별이 있는 것은 음색이 다르기 때문.
- 이것은 음파의 고조파 성분의 분포가 다르기 때문이며, 음색은 기본 주파수에 대한 고조파의 분포 즉 음성 스펙트럼에 따라서 정해진다.
■ 음정(interval, 音程)
ㅇ 두 음높이 간의 상대적 거리
ㅇ "도미솔" 화음의 경우 음정.
- 7음계 기준 (도레미파솔라시) : 도(3도)미(3도)솔
- 12음계 기준 (도디레리미파피솔세라리시) : 도(5도)미(4도)솔
■ 화음(Chord)과 화성(harmony)
- 화음 : 음 높이가 다른 여러 가지 음의 동시적 · 수직적인 결합, 메이저chord, 마이너chord가 존재
- 화성 : 화음의 수평적인 진행 (ex) 1도 → 3도 → 5도 → 4도 → 1도 등을 가리킴.
■ 높은음자리표와 낮은음자리표와의 관계
- 낮은음자리표 음계의 높은도와 높은음자리표 음계의 낮은도는 같은 음(가온다= middle C = C4 )
- 낮은음자리표(=F음자리표) : 자리표 그릴때 첫시작 부분 점의 위치가 '파' 음에 자리함.
- 높은음자리표(=G음자리표) : 자리표 그릴때 첫시작 부분의 위치가 '솔' 음에 자리함.
※ 음자리표별 계명 외우기 팁 : "낮은 2칸도 높은 2칸도"
- 낮은음자리표는 아래서 두번째칸이 도
- 높은음자리표는 위에서 두번째칸이 도
■ 음이름과 계이름
ㅇ 음이름과 계이름
- 영문이름 : C, D, E, F, G, A, B
- 한글이름 : 다, 라, 마, 바, 사, 가, 나
- 국제공용 : 도, 레, 미, 파, 솔, 라, 시
ㅇ 음이름 :
- 국제표준으로 정한 음의 피치 (진동수)에 따라 정해진 고유의 음높이 명칭,
- 조성, 장조, 단조와 관계없이 음이름은 동일하다.
- 다장조의 경우는 음이름과 계이름이 동일하다.
- 악기연습, 발성연습시 대부분 음이름으로 함.
ㅇ 계이름 :
- 조별로 달라지는 으뜸음을 기준으로 정해지는 음계의 음의 명칭.
- 조성, 장조, 단조에 따라 원래의 음이름에 매칭되는 계이름이 달라진다.
- 작곡, 음악이론교육에서 주로 이용
■ 7음계와 12음계.
ㅇ 7음계 :
- 도, 레, 미, 파, 솔, 라, 시
- 이웃한 음정간에 온음과 반음이 섞여있음.
ㅇ 12음계 :
- 도, 디, 레, Ri, 미, 파, 피, 솔, 세, 라, Li, 시
- Do, Di, Re, Ri, Mi, Fa, Fi, Sol, Si, La, Li, Ti
- 이웃한 음정간에 반음만 존재
ㅇ 12음계와 7음계의 계이름 발음조정
- '#레'의 한글계이름이 '리' 이나 영문계이름은 Ri,
- '#라'의 한글계이름이 '리' 이나 영문계이름은 Li
- 영문계이름 'Ti' 는 한글계이름 '시'로 고착화
- '#솔'의 영문계이름이 'Si' 이나 한글계이름 '시'와 혼동되어 '세'로 발음
ㅇ 계이름과 음이름의 실용사례 :
예컨대 G조의 으뜸음 계이름 '도'는 음이름 '솔' 이며 작곡을 할때에는 코드나 화성에 필요한 음정계산 때문에 계이름을 이용하게 됨. 반면 악기연주나 노래부르기에는 계이름을 쓰지않고 음이름을 이용함.
■ 으뜸음 :
ㅇ 조별 으뜸음 : 조별 '계이름 도'에 해당되는 '음이름'
- G메이저 인 경우 "솔"음이 으뜸음.
ㅇ Chord 별 으뜸음 : 코드 내 동시음 중 가장 낮은 음을 말함
- 3화음 '미솔시' 인 경우 '미'가 으뜸음
■ 조표 : # 과 b의 조화
ㅇ #, b 갯수별 조이름
※ 외우기 팁 : 악보를 보는순간 순식간에 알아야 함
- # 갯수순서대로 "그대안에밥풀" ... 초성자음을 영문자로 인식 G, D, A, E, B, F#
- b 갯수순서대로 "풀밭에알달걀" ... 초성자음을 영문자로 인식 F, Bb, Eb, Ab, Db, Gb
ㅇ 위치
- # 이 붙는 위치 순서 : 파도솔레라미시
- b 이 붙는 위치 순서 : 시미라레솔도파
ㅇ 조별 으뜸음 : C도, D레, E미, F파, G솔, A라, B시
※ 외우기 팁 : 즉각적으로 연결되도록 그냥 외우세요.
- # 이 여러개 붙을 때 : 최종 # 위치의 바로 윗 위치가 으뜸음.
- b 가 여러개 붙을 때 : 최종 b 앞의 b위치가 으뜸음.
- b 가 한개 붙을때 : 해당 b위치를 포함하여 4도 아래음이 으뜸음.
■ 장조(메이저), 단조(마이너)
ㅇ 장조의 정의 :
- 음간격이 "온온반온온온반" 인 음계를 쓸때.
- 도(온)레(온)미(반)파(온)솔(온)라(온)시(반)도.
- 3번음과 4번음사이, 7번음과 8번음사이가 반음
ㅇ 단조의 정의 :
- 음간격이 "온반온온반온온"인 음계를 쓸때.
- 라(온)시(반)도(온)레(온)미(반)파(온)솔(온)라.
- 2번음과 3번음사이, 5번음과 6번음사이가 반음
ㅇ 단조곡 여부 확인하기(장조와 나란한 조)
장조 으뜸음의 3도 아래음을 으뜸음으로 하는 화음으로 곡을 마치는 경우는 단조. (멜로디음 기준)
■ 장조(메이저)와 단조(마이너) 곡의 분위기
- 메이저 음계는 밝음, 쾌활함. 사진을 보는 듯 정밀한 느낌의 분위기
- 마이너 음계는 어두움, 슬픔. 수채화를 보는 듯 간략한 느낌의 분위기
■ 나란한조(관계조)의 비교
아래 장조와 단조의 동일한 세로열이 나란한조 관계임
예) F조↔Dm조
메이저 조이름에 b이 붙으면 나란한 조 관계인 마이너조 이름에도 b가 붙음.
예) Db조↔Bbm조
■ 조별 곡 분위기
- A : 열정, 데모노래에 많음
- Ab: 평화, 푸근한 느낌
- Fm (= A조와 나란한 마이너 음계) : 경건, 장송곡
- B : 비젼, 급진적
- Bb : 초등학교 교과서에 가장 많이 나오는 곡
- C : 씩씩, 힘차게, 교가에 많음. 부르기 힘듬
- Cb : B와 동일
- D : 도전
- Db : 기도, 숭고함
- E : 밝음
- Eb : 남녀노소 누구나 부를 수 있는곡, 광고음악
- F : 장엄, 웅장, 애국가에서 많이채용
- Fb : E와 동일
- G : 순수, 목가적, 천진난만, 아이들 노래
- Gb :
■ 장음과 단음
ㅇ 화음(Chord)내 1,3,5음간의 음정을 7음계 음정으로 나타낼때,
1~3음 음정, 3~5음 음정에 온음만 포함되면 장음, 반음이 섞이면 단음으로 표현.
ㅇ 12음계에는 장음과 단음 구분이 불필요,12음계 음정에는 반음만 있음.
■ 메이저 chord와 마이너 chord
ㅇ 화음(chord)은 동시음들의 수직적 결합
- 임의의 음에서 위로 3도차 음정을 가진 연속된 3개음(1, 3, 5음)이 화음의 기본.
- chord내 제일 낮은 음을 '으뜸음'이라 함.
ㅇ 메이저(장조) 코드
- 7음계 : 1~3음 음정이 장3도, 3~5음 음정이 단3도로 조성
- 12음계 : 1~3음 음정이 5도, 3~5음 음정이 4도로 조성
ㅇ 마이너(단조) 코드
- 7음계 : 1~3음 음정이 단3도, 3~5음 음정이 장3도로 조성
- 12음계 : 1~3음 음정이 4도, 3~5음 음정이 5도로 조성
ㅇ 메이저(장조)코드와 마이너(단조) 기본코드
■ "아멘" 코드
찬송가의 마지막 가사 ‘아멘’ 부분에서 마침꼴(cadence) 화성 진행 형식을 의미. 화성 진행은 4도코드 → 1도코드
로 진행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교회종지’ 혹은 ‘아멘종지’라고도 함.
4도코드는 "버금딸림화음"으로, 해당조의 "도" 음에서 4도위 음(파)을 근음으로 하여 3도위(라), 5도위(도) 음을 쌓아올린 코드.
1도코드는 "으뜸화음"으로, 해당조의 "도" 음을 근음으로 하여 3도위 음(미), 5도위(솔) 음을 쌓아올린 코드.
■ 음의 피치(pitch)
음의 피치(pitch)는 음의 높이를 의미한다. A4, B3과 같은 표기법을 사용하거나 Hz로 표기한다. 악보에서는 음높이를 오선보의 줄과 칸으로 표기한다.
옥타브 음은 A(라),B(시),C(도),D(레),E(미),F(파),G(솔)의 7음계로 구성되어 있다. 피아노 건반의 가운데 음인 가온다(파랑건반)는 4번째 옥타브에 속해 있는데 가온다 바로위에 위에 있는 노랑건반 A4(라4)음이 440Hz의 진동수를 갖는 국제표준음이다. 이는 1939년 런던 국제회의에서 정한 표준이며, 악기간 조율음으로 채택하고 있다.
음높이를 나타내는 Hz는 1초에 진동하는 횟수이다. 음의 진동수가 클수록 음높이는 높아지는데, 진동수가 2배가 되면 음높이도 2배가 되는 것이 아니라 한 옥타브 높은 음이 된다. A4의 피치 440Hz는 A5의 피치 880Hz로 2배가 된다.
■ "도"를 A라 하지 않고 "라"를 A라고 정의한 이유는?
"라"음 음파 진동수/초 440Hz, 1초에 440번 진동할때 나는 소리가 "라"음. 가온다 위에 있는 음으로서 정수배로 떨어지는 Hz값과 남녀노소 편안하게 낼수 있는 음높이인 "라"음이 일치하여, 1939년 런던 국제회의에서 표준으로 정하고 악기간 조율음으로 정함.
■ 높은음 자리표와 성인남성의 음역
낮은음자리표의 가온다(=middle C= C4) 음과 높은음자리표의 가온다 음의 음높이가 같아야 한다.
실제로 악기음, 여성음의 경우 낮은음자리표 가온다 음의 피치는 , 높은음자리표 가온다 음과 동일하다. 그런데 성인남성은 낮은음자리표 C4음이 높은음자리표 C4음과 같지 않고 높은음자리표 C5음과 음높이가 같다
그런 이유는 성인남성의 음역은 여성보다 한옥타브 낮게 되어 있으므로 높은음자리표와 성인남성의 음역을 맞추기 위해 표준음 진동수보다 한옥타브 낮은 음을 사용하도록 확장된 음자리표를 적용하기 때문이다.
성인남성을 위한 확장된 높은음자리표는 높은음자리표 밑에 8자를 부기한 음자리표 (아래 이미지 2번)이다. 성인남성은 높은음자리표 악보를 볼때, 아래 이미지 1번 높은음자리표를, 2번 높은음자리표로 간주하고 발성한다.
ㅇ 다양한음자리표의 음의 피치 비교동영상
■ 박자체계별 마디내 리듬강약
-2/2박자 : 강약
-2/4박자 : 강약
-4/4박자 : 강약중약
-3/4박자 : 강약약
-6/8박자 : 강약약 중약약(3박자타입) 또는 강약(2박자타입)
■ 6/8 박자 곡인 경우 박자운용
3박자타입으로 하는 경우와 2박자타입으로 운용하는 경우가 있음.
- 2박체계 : ♪♪♪ / ♪♪♪
- 3박체계 : ♪♪ / ♪♪ / ♪♪
■ 박자체계에 따른 온음의 길이와 온쉼표의 길이가 달라지는가?
- 박자체계와 상관없이 온음표, 온쉼표는 한마디의 길이와 같다? ->틀림
- 온음표의 길이는 박자체계와 상관없이 4박자로 정의
- 온쉽표 길이는 ?
4/4 박자인 경우 온쉼표길이는 4박,
3/4 박자인 경우 온쉼표길이는 3박,
6/8 박자인 경우 온쉼표길이는 6박.
■ 파트간 화음낼때 어느 파트 음을 크게하나?
- 3도 음차 아래음 크게
- 8도 음차 (옥타브차) 아래음 크게
- 그 외에는 파트간 대등하게
- 곡 진행시 상행파트 음량크게 하행파트 음량작게
- 곡 진행시 음정 변화가 큰 파트가 음량변화도 크게
■ 음표운행기술.
- 싱코페이션(앞당김음)이 있으면 싱코페이션 앞음표에 악센트.
- 점사분음표는 끊거나 호흡을 하라.
- 음표위에 테누토가 있으면 음표간 소리를 이믐. 없으면 음표간 소리를 끊음.
- 동일한 높이의 음표가 반복적으로 나타날때. 동일한 세기의 연속음으로 표현하지 말라. 박자 강약표현으로 변화를 주어라.
■ 곡 진행기호.
- 코다 (⌖) : 코다 사이는 건너뛰어라. 아래 코다 있는 악보이미지에서 연주순서는
1 - 2 - 3 - 4 - 5 - 2 - 3 - 6 - 7
- D.S : 달세뇨, 세뇨로 가라
- D.S al fine - 세뇨로 가서 끝까지 연주
- D.C : 다카포 - 맨처음으로 가라
- D.C al fine - 맨처음으로 가서 끝까지 연주
- 코다 : 반복 진행시 코다표시 사이 부분은 건너뛰어라
- DS : 달세뇨, 세뇨기호(𝄋) 로 돌아가라는 의미이므로 아래 악보연주는
1 - 2 - 3 - 4 - 5 - 2 - 3
- 반복진행기호들 설명동영상
https://youtu.be/LZygLazxiNE
■ 다이나믹 기호들
- 점점 강하게 / 점점 약하게,
- 점점 빠르게 / 점점느리게,
- pp / p / mp / mf / f / ff
- 태교음악으로 모짜르트 음악이 좋은 이유 : 다이나믹을 쓰지않기 때문. 태아는 청각적으로 약하고 예민
■ 음악의 표현
- 알레그로 : 기쁘게, 빠르게가 아님
- 모데라토 : 멋있게, 보통빠르게가 아님
- 안단테 : 우아하게, 신부가 입장하는 것 처럼
- 아다지오 : 힘든듯이, 예수님이 십자가 지고 가듯
- Dolce : 노래하듯이, 우아하게가 아님
- Maestoso 장엄하게
- Majesty 위풍당당하게
- Marcato 말발굽소리처럼 한음한음 똑똑하게
- Allag 알라글란도 점점느리게,
유사한 기호중 가장극단적으로 느리게.
음악의 마지막 부분에 주로쓰임.
- Sub 수빗도, 갑자기 작아지게
- Animato :생기있게 살아있는듯
- Piu 많게
- Meno 작게
- Mosso 약동하는, 움직임
- Meno mosso 좀 작은 약동김
- Meno forte 좀작은 세기
- Piu mosso 한층 더 많은 움직임
- Poco a poco 약간, 점차적으로
- Molto : 매우
- Rubato 마음대로
- Affrett. 점점빠르게
■ 연주기호
- G.P : General Pause. 소리내기 중단
- 마디 구분바 위에 늘임표시 : 한마디를 소리내지말고 쉬어라
- N.C : No chord 의 줄임말, 화성이 없는 부분이나 코드 진행이 없는 부분에 주로 표기
- Tutti : 전부, 총주. 연주에 참가하는 모든 주자 또는 가수가 동시에 연주하는 것
- Descant : 데스캔트: 主 선율보다 보통 더 높게 부르거나 연주하는 선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