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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윤승현 교육학논술 면접 원문보기 글쓴이: 윤승현-아이투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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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수요 접근법은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된다. ① 기준 연도와 추정 연도의 산업부문별, 직종별 인력 변화 추정하기 ② 인력수요 자료를 교육수요 자료로 전환하기 ③ 교육 자격별 노동력의 부족분 계산하기 ④ 학교의 수준 및 학교종류(학과)별 정정 양성규모 추정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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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점
1. 인력수요 접근법의 장점 및 단점 각각 2가지 (4점) |
예시답안 |
인력수요 접근법은 인력수요를 예측하고 그에 기초하여 인력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교육면의 공급 조절해 나가는 방법이다. 이 접근법 장점을 알아보면, 첫째, 교육과 취업, 나아가 교육과 경제성장을 더 긴밀하게 연결시켜 교육에 대한 계획을 수정할 수 있다. 둘째, 교육 운영 측면에서 낭비를 줄여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단점도 있다. 첫째, 교육과 취업이 반드시 일대일 대응관계를 맺고 있지 않으며, 급변하는 사회에서는 교육수요나 인력수요의 구조도 급변하기 때문에 각각의 수요를 추정하기 어렵다. 둘째, 교육과 취업 사이에 존재하는 시차 때문에 수급면에서 차질을 빚기 쉽다.
논점해설 |
인력수요 접근법은 교육기획에서 다루는 교육기획의 접근방법으로 하나입니다 교육기획은 미래의 교육행동(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최선의 방안을 모색하는 지적 합리적 과정입니다. 이러한 교육기획이 제대로 수립될 때 교육정책의 효율성과 안정성이 높아지고 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기획의 접근방법에는 인력수요 접근법 외에도 사회수요 접근법, 수익률에 의한 접근법, 국제적 비교에 의한 접근법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995년까지 정부가 산업인력 수요를 감안하여 대학의 정원을 정하는 인력수업 접근법을 취해오다, 그 이후에는 각 대학이 사회적 수요를 감안하여 자율적으로 정원을 정하는 사회수요 접근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 윤승현 3줄 교육학 430쪽
1) 개념 : 교육적 문제해결(목표달성)에 필요한 최선의 방안을 선택하는 일련의 의사결정 과정
→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과 방법을 모색하는 합리적인 과정인 과정
2) 교육기획의 목적 : 교육의 내적 효율성과 외적 생산성을 향상하는 것
① 교육의 내적 효율성 향상 : 교육기회의 균등화 촉진, 교육내용의 현대화, 교육방법의 효율화, 교수-학습의 효율성 제고, 교직의 전문성 확보, 교육행정의 효율성 제고, 교육연구개발 촉진
② 교육의 외적 생산성 향상 : 교육에 대한 사회수요 및 인력수요 충족
3) 교육기획의 접근방법 : 사회수요 접근법, 인력수요 접근법, 수익률에 의한 접근법
① 사회수요 접근법 : 교육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교육기회를 보장해 준다는 원칙 아래 교육에 대한 개인적 사회적 수요를 기초로 교육계획을 수립하는 방법
→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
→ 교육 내적 효율성 강조
※ 사회적인 총수요 : 국민 전체의 교육에 대한 총수요(대표적 지표 : 취학률)
② 인력수요 접근법 : 경제성장에 필요한 인력의 수요를 예측하여 교육(인력)의 공급을 조절하는 방법
→ 사회에 대한 성과 강조
③ 수익률(비용ㆍ효과분석)에 의한 접근법 : 교육의 경제적 효과를 기준(비용/효과분석)으로 교육계획을 수립하는 방법
→ 보충적 도구
④ 국제적 비교에 의한 접근법 : 자기 나라보다 약간 앞선 나라의 교육정책을 비교하여 교육기획
2) 교육내용 조직 원리 강의 내용
- 문풀에서 여러 차례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를 논점으로 한 문제를 풀어보았습니다.
- 아래 내용은 파이널 20제와 매메세에서 다루었던 내용입니다.
가. 파이널 20제 특강 ; 적중 예상 15번 4번 논점
다음으로, 나)의 관심사에 해당하는 교육내용 조직원리는 균형성이다. 균형성은 교육내용의 수직적, 수평적 조직원리 사이 의 균형을 의미한다. 이를 실현하는 기본방안은 학습자의 흥미, 능력, 요구, 발달과업에 맞는 내용을 제공하는 것이다.
나. 매메세 10월 26일
가)에 소개된 학습법의 장단점을 각각 3가지 논하고, 나)의 관심사에 해당하는 교육내용의 조직원리 및 이 원리를 실현하는 기본 방안을 논하시오. (4점)
나) 학년별 교육내용 조직에서 김 교사의 관심사 김 교사는 학년별 교육내용을 조직하는 계획에 참여했는데 수직적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인 계속성과 계열성, 그리고 수평적 교육내용 조직원리인 범위와 통합성이 어떻게 하면 조화를 이룰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있다. |
다음으로, 나)의 관심사에 해당하는 교육내용 조직원리는 균형성이다. 균형성은 교육내용의 수직적, 수평적 조직원리 사이의 균형을 의미한다. 이를 실현하는 기본방안은 학습자의 흥미, 능력, 요구, 발달과업에 맞는 내용을 제공하는 것이다.
[논점해설]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중심의 수업을 구현하기 위해 강조되고 있는 수업유형이므로 그 장담점을 잘 정리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교육내용의 조직원리 중 균형성의 원리는 교육내용 조직원리의 두 축인 수직적 조직원리(시간의 흐름에 따라 연관성 있게 교육내용을 조직하는 원리 - 계속성, 계열성)와 수평적 조직원리(비슷한 시점에서 연관성 있게 교육내용을 조직하는 원리 – 범위, 통합성)의 균형을 이루고자하는 원리라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다. 시험 전에 꼭 확인해야 할 핵심논점 (12월 1일 공고)에 별표 3개로 표시하여 다음처럼 나왔습니다.(23쪽)
9) 교육과정 개발 절차
(1) 교육내용 선정의 원리 : 기회, 만족, 가능성, 일목표다경험, 일경험다성과
(2)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 : 수직적 원리(계속성, 계열성), 수평적 원리(범위, 통합성), 두 원리의 균형(균형성) ☆☆☆
(3) 단위학교 교육과정 재구성 절차
①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총론과 교과교육과정 해설서, 교사용 지도서, 교과서와 그 외 관련 교재를 세밀하게 분석한다.
② 그러한 자료의 분석이 끝나면 지역사회의 요구와 학생의 욕구를 바탕으로 교과내용 재구성 유형을 결정하고 구체적인 교과내용을 구성한다.
③ 재구성한 내용과 관련한 교수전략을 설계하고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한다.
④ 재구성한 교과내용으로 작성한 교과지도안에 따라 실제 수업을 하면서 적절성과 효과성을 검증한다.
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내용을 평가하여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해간다.
3) 조나센의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 모형
- 150제, 문풀, 매메세에서 다루었습니다.
가. 윤승현 교육학 150제 51번 문제
제시문에서 설명하고 있는 이론이 등장한 교육학적 배경을 밝히고, 이 이론과 관련이 있는 수업설계이론을 그 명칭이 내포하는 의미를 포함하여 기술하고, 이 이론에 근거를 둔 수업 모형 4가지 및 평가방안 4가지를 논하시오. [총 2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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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역할은 학습자가 다양한 견해를 공유하고, 그 결과 학습자 자신이 견지하고 있는 입장을 검증하려고 타인과 끊임없이 협력하는 지식구성과정을 촉진하는 것이다. 따라서 구체적인 교수-학습방안은 실제적인 문제를 박진감 있는 상황에서 제공하고, 다수와 협력하여 견해를 공유하고, 지식구성의 과정을 경험하며, 다양한 관점을 확보하게 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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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시문의 이론이 등장한 교육학적 배경 (2점)
∙ 제시문의 이론에 근거한 수업 설계 이론 (5점)
∙ 제시문의 이론에 바탕을 둔 수업모형 (4점)
∙ 제시문의 이론에 바탕을 둔 평가방식 (4점)
본
먼저, 구성주의는 객관주의 지식관을 바탕으로 교사의 지식전달을 강조한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대안으로 등장했다. 구성주의에서는 지식은 학습자가 자신의 인지활동과 타인과 나누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하는 주관적인 것이다. 하지만 객관주의에서는 지식은 학습자와 별개로 존재하는 외적이고 객관적인 실재라고 가정하고 교사는 지식 전수에 주력했다. 이러한 입장은 교사가 전달하는 교과서에 담긴 탈맥락적인 지식을 학습자가 반복과 암기를 통하여 저장하는 기계적 학습의 학습풍토를 조성했으며 그 결과 학습한 내용이 전이가 잘되지 않는 한계를 노출했다.
다음으로, 조나센(Jonassen)은 교사들이 구성주의 학습환경을 설계하기 위해 참고할 수 있는 포괄적인 모형을 개발하였다. 그것이 이른바 구성주의 학습환경 실계 모형(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s : CLEs)이다. 조나센이 구성주의 설계이론에서 교수설계 대신 학습환경 설계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구성주의 이론서는 전통적인 의미의 교수/수업 설계의 비중이 약해지고 학습자 중심의 학습지원 환경이 더 강조되기 때문이다. CLEs에서는 구성주의 학습환경의 핵심요소로서 학습자들이 해결해야 할 쟁점, 사례, 문제, 프로젝트를 설정하고, 이 주변에 다시 여러 가지 해석적, 인지적 지원체제를 포함하고 있다. 학습자의 목표는 문제를 해결하고 프로젝트를 완수함으로써 새로운 이해를 도모하고 의미 있는 지식을 구성하는 것이다. 관련된 사례와 정보 자원은 문제의 이해를 돕고 가능한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그리고 인지적 도구들은 학습자가 문제를 해석하고 조작하도록 돕는다. 대화와 협력의 도구들은 문제에 관해 의미를 협상하고 공동 구상할 수 있는 학습공동체를 구성하도록 돕는다. 사회적 맥락적 지원 체제는 이 모형의 이용자들이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을 설계하도록 돕는다.
먼저 구성주의 수업운영을 수업모형을 예로 들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적 도제(cognitive apprentice -ship)가 있다. 이 모형은 모델링, 코칭(지도, coaching), 스캐폴딩(scaffolding), 명료화(articulation), 성찰(반성적 사고, reflection)), 탐색(exploration)이라는 방법으로 학생이 교사의 수행을 관찰하고 조력을 받는 과정에서 지식을 구성한다. 둘째, 상황학습(situated learning)이 있다, 상황학습은 인지과정이란 개인과 상황의 관계 속에 존재하므로 지식은 상황이나 맥락과 분리될 수 없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셋째, 정착수업(anchored instruction)이 있다. 이것은 일종의 상황학습으로서 전통적인 교수가 실생활과 아무 관련이 없는 비활성지식을 가르친다고 비판하면서,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실제상황과 유사한 상황에서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주는 데에 주력한다. 넷째, 협동학습이 있다. 이 모형은 학습과정에서 학습자가 다양한 견해를 접할 뿐만 아니라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개하는 방법이나 토론 및 협상의 기술로 생각과 가치를 공유해 나갈 수 있다. ……
나. 시험 전에 꼭 확인해야 할 핵심논점 (12월 1일 공고)에 다음처럼 나왔습니다.(18쪽) 여기에도 역시 별표 3개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13) 구성주의 수업 모형 ☆☆☆
(1) 조나센의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 모형
㉠ 학습자의 목표 ㉡ 관련된 사례와 정보 자원 ㉢ 인지적 도구 ㉣ 대화와 협력의 도구 ㉤ 사회적 맥락적 지원체제
(2) 자기조절학습/자기주도적 학습
(3) 상황학습
- 맥락의존적 지식 구성과 활용 = 실제적 맥락, 실제적 과제
(4) 정착교수
- 상황학습에 테크놀로지 적용
(5) 인지적 유연성 이론
- 조망교차(십자형 접근, 임의적 접근)
→ 다양한 관점, 비선형적 접근, 다양한 예)를 통한 고차적 복합적 지식을 구성
(6) 인지적 도제
- 교수활동 : 모델링, 코칭, 스캐폴딩
- 학습활동 : 명료화, 반성(성찰), 탐색
❖ 레이브의 실천공동체 : 정당한 주변적 참여 – 학습공동체에서 초보자가 전문가가 되는 과정 ☆
다. 세 줄 교육학 225쪽
1) 조나센이 개발한 포괄적인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 모형
2) 특징 : CLEs는 구성주의 학습환경의 핵심요소로서 쟁점/사례/문제/프로젝트를 설정하고, 이 주변에 여러 가지 해석적, 인지적 지원체계를 포함하고 있다.
→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기 위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기 영역내용을 학습하며 문제해결과정에서 통합적으로 맥락적인 지식을 구성하게 하는 설계(※ 문제가 학습을 주도한다는 것이 가장 큰 설계의 특징)
→ 구성주의 학습환경의 정교화 방안 : 교사의 모델링, 코칭, 스캐폴딩
㉠ 학습자의 목표는 문제를 해결하고 프로젝트를 완수함으로써 새로운 이해를 도모하고 의미 있는 지식을 구성하는 것이다.
㉡ 관련된 사례와 정보 자원은 문제의 이해를 돕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 인지적 도구(각종 학습 보조도구)는 학습자가 문제를 해석하고 조작하도록 돕는다.
㉣ 대화와 협력의 도구는 학습자가 문제에 관해 의미를 협상하고 공동 구성할 수 있는 학습공동체를 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사회적 맥락적 지원체제는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을 설계하도록 돕는다.
4) 내용타당도
- 150제, 문풀, 매메세, 파이널 20제 등에서 다양한 형태로 다루었습니다.
가. 150제 135번
1) 사례의 중간고사는 평가도구의 양호도(신뢰도, 타당도, 객관도, 실용도) 측면에서 심각한 문제점이 한 가지 있다. 문제가 되는 조건과 그 조건의 종류 중 사례와 관련된 종류를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중간고사 문제의 문제점과 수정방안을 2가지씩만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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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1) 중간고사 사례 역사 교사 A는 임진왜란의 발생 원인을 학생들이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임진왜란의 발생 연도, 처음 시작된 장소, 주요 해전(海戰)의 명칭, 그리고 관련 주요 인물들의 이름을 묻는 문제들만을 중간고사에 출제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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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사례1)은 평가도구의 양호도 측면에서 타당도, 더 정확히 말해 내용 타당도에 문제가 있다. 타당도란 평가도구의 사용목적과 신뢰도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즉, 검사점수가 목적을 위해 얼마나 적합하게 이용될 수 있는지, 검사가 본래 재고자하는 것을 잘 재고 있는지 보여주는 지표이다. 타당도는 검사도구의 양호성을 평가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잣대가 된다. 이러한 타당도에는 내용타당도, 준거타당도, 구인타당도가 있는데 그 가운데 내용 타당도는 검사의 내용이 재고자 목적하고 있는 내용을 적절하게(문항의 적절성) 그리고 대표적으로(문항의 대표성) 재고 있는가의 정도를 의미하는데 내용타당도가 높으려면 대표성과 적절성을 갖춘 문항으로 평가가 구성되어야 한다. 여기에서 문항의 대표성은 문항이 고른 영역에서 고른 지적 수준으로 출제되어 문항전집을 제대로 대표하고 있는가에 대한 증거이다. 또한 문항의 적절성이란 하나하나의 문항이 필수적인 목표 혹은 내용과 부합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따라서 사례가 지닌 문제점은 역사교사가 사용한 문항이 모두 임진왜란의 경과를 확인하는 문항인데 이것은 임진왜란의 발생원인을 측정하려는 내용과 부합하지 않으므로 내용 타당도가 낮다는 것이다. 즉, 문항의 대표성과 적절성이 모두 낮다. 평가도구의 내용 타당도를 높이려면 미리 ‘이원분류표’를 작성하여 측정하고자 하는 목표나 특성을 상세하고 정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문항들이 전체 영역을 대표하는지 혹은 문항이 목표와 부합하는지 판단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임진왜란의 발생원인’을 묻는 내용타당도가 높은 문항을 출제하려면 내용 영역을 상세화하여(이원분류표 작성) 당시 조선의 양반사회의 내분 같은 국내 정세, 주변국들인 중국이나 일본의 야욕 같은 국외 정세를 묻는 문제로 구성하고 여려 영역을 반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 파이널 20제 문제 4번
일제고사와 관련하여 세 교사(① 천 교사, ② 송 교사, ③ 박 교사)의 언급이 각각 어떤 타당도에 속하는지 논하시오.
합격생 추천 1위
윤승현 심층면접
면접 변별력 2배로 확대 !!!
더욱 새로워진 특강 !!!
개별면접
자기소개서
집단토의
2차 준비는 첫 주가 가장 중요합니다.
12월 6일(화) - 오후 1시,
다패스 임용고시학원(동작구청 앞) ☎ 02 822 4900
중등 심층면접 특강으로 만나뵙겠습니다.
화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