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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14 : 14 - 16 구름 위에 앉으신 인자
5. 곡식과 포도송이 추수 ( 14 : 14 – 20 )
14:14 또 내가 보니 흰 구름이 있고, 구름 위에 인자와 같은 이가 앉으셨는데, 그 머리에는 금 면류관이 있고, 그 손에는 예리한 낫을 가졌더라. 15 또 다른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구름 위에 앉은 이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외쳐 이르되, 당신의 낫을 휘둘러 거두소서. 땅의 곡식이 다 익어 거둘 때가 이르렀음이니이다. 하니 16 구름 위에 앉으신 이가, 낫을 땅에 휘두르매 땅의 곡식이 거두어지니라. 17 또 다른 천사가 하늘에 있는 성전에서 나오는데, 역시 예리한 낫을 가졌더라. 18 또 불을 다스리는 다른 천사가 제단으로부터 나와, 예리한 낫 가진 자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불러 이르되, 네 예리한 낫을 휘둘러 땅의 포도송이를 거두라. 그 포도가 익었느니라. 하더라. 19 천사가 낫을 땅에 휘둘러 땅의 포도를 거두어, 하나님의 진노의 큰 포도주 틀에 던지매, 20 성 밖에서 그 틀이 밟히니, 틀에서 피가 나서 말 굴레에까지 닿았고, 천육백 스다디온에 퍼졌더라.
14-20절은 의인들과 악인들에 대한 마지막 심판을 상징적으로 보인다.
계 14 : 14 구름 위에 앉으신 인자 - 또 내가 보니 흰 구름이 있고, 구름 위에 인자와 같은 이가 앉으셨는데, 그 머리에는 금 면류관이 있고, 그 손에는 예리한 낫을 가졌더라. ( 또 내가 보니 흰구름이 있고 구름 위에 사람의 아들과 같은 이가 앉았는데 그 머리에는 금 면류관이 있고 그 손에는 이한 낫을 가졌더라. )
흰 구름 위에서 머리에 금 면류관을 쓰고 날카로운 낫을 들고 땅의 곡식을 거두는 인자(人子) 같은 이는 구름 타고 재림하실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킨다고 본다.
그가 날카로운 낫을 들고 곡식을 베는 것은 성도들의 구원의 때 곧 천국에 들어갈 때가 되었음을 상징한다.
14. 인자 - 또 내가 보니 흰 구름이 있고, 구름 위에 인자와 같은 이가 앉으셨는데, 그 머리에는 금 면류관이 있고, 그 손에는 예리한 낫을 가졌더라.
1) 추수.
(1) 추수의 일꾼 - 또 내가 보니 흰 구름이 있고, 구름 위에 인자와 같은 이가 앉으셨는데,
구름 위에 앉아 있는 '인자와 같은 이'에 대해서 두 가지 견해가 있다.
Ⓐ 천사를 가리킨다고 주장한다(Morris).
Ⓑ 심판하러 오시는 재림의 주이신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는 것이 더 타당하다. (Ladd, Charles, Johnson).
'흰 구름'은 마 17: 5의 '빛난 구름'을 상기시키는 것으로 하늘 위에 계신 그리스도의 위엄과 영광을 상징한다.
그리스도는 구름을 타고 심판하시기 위해 재림하신다.
* 마 17: 5 -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그들을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이르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 하시는지라.
* 마 24: 30 -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 계 1: 7 - 볼지어다 그가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 사람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것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로 말미암아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 아멘.
구름 위에 앉아 있는 분을 '인자(사람의 아들) 같은 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이는 인자(人子) 같은 이를 말하며
* 계 1: 12-16 – 12 몸을 돌이켜 나에게 말한 음성을 알아보려고 돌이킬 때에 일곱 금 촛대를 보았는데 13 촛대 사이에 인자같은 이가 발에 끌리는 옷을 입고, 가슴에 금띠를 띠고 14 그의 머리와 털의 희기가 흰 양털 같고 눈 같으며 그의 눈은 불꽃 같고 15 그의 발은 풀무불에 단련한 빛난 주석 같고 그의 음성은 많은 물 소리와 같으며 16 그의 오른손에 일곱 별이 있고 그의 입에서 좌우에 날선 검이 나오고 그 얼굴은 해가 힘있게 비치는 것 같더라.
구름을 타고 하늘에서 내려온 다른 천사를 말한다.
* 계 10: 1 - 내가 또 보니 힘 센 다른 천사가 구름을 입고 하늘에서 내려오는데 그 머리 위에 무지개가 있고 그 얼굴은 해 같고 그 발은 불기둥 같으며
구름은 수많은 거룩한 자들을 말하기도 한다.
* 유 1: 14 - 아담의 칠대 손 에녹이 이 사람들에 대하여도 예언하여 이르되, 보라. 주께서 그 수만의 거룩한 자와 함께 임하셨나니
* 히 12: 1 - 이러므로 우리에게 구름 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 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하며
(2) 흰 구름
그리스도의 위엄과 영광을 상징하고 있다.
* 단 7: 13 - 내가 또 밤 환상 중에 보니,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에게 나아가 그 앞으로 인도되매
(3) 인자와 같은 이
예수 그리스도(인성) - 신약에 559 회.
2) 머리에 금 면류관 - 그 머리에는 금 면류관이 있고,
'금 면류관'은 성육신과 부활을 통해 사단을 이기신 그리스도의 승리와 세상에 대한 그분의 영원한 통치권을 나타낸다.
* 계 19: 12 - 그 눈은 불꽃 같고 그 머리에는 많은 관들이 있고 또 이름 쓴 것 하나가 있으니 자기밖에 아는 자가 없고
3) 예리한 낫 - 그 손에는 예리한 낫을 가졌더라.
'손에는 예리한 낫을 가졌더라'는 욜 3: 12-14을 반영한 것이다.
* 욜 3: 12-14 – 12 민족들은 일어나서 여호사밧 골짜기로 올라올지어다. 내가 거기에 앉아서 사면의 민족들을 다 심판하리로다. 13 너희는 낫을 쓰라. 곡식이 익었도다. 와서 밟을지어다. 포도주 틀이 가득히 차고 포도주 독이 넘치니 그들의 악이 큼이로다. 14 사람이 많음이여, 심판의 골짜기에 사람이 많음이여, 심판의 골짜기에 여호와의 날이 가까움이로다.
이 세상에 대한 그리스도의 최후의 심판권을 의미한다.
성육신과 부활로 사탄에게 승리를 거두시고 복음을 선포하신 그리스도께서는 이제 세상에 대한 종말적인 심판을 통해 추수하시려 재림하신다. (15절)
* 마 13: 37-43 – 37 대답하여 이르시되, 좋은 씨를 뿌리는 이는 인자요, 38 밭은 세상이요, 좋은 씨는 천국의 아들들이요, 가라지는 악한 자의 아들들이요, 39 가라지를 뿌린 원수는 마귀요, 추수 때는 세상 끝이요, 추수꾼은 천사들이니 40 그런즉 가라지를 거두어 불에 사르는 것 같이 세상 끝에도 그러하리라. 41 인자가 그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 나라에서 모든 넘어지게 하는 것과 또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거두어 내어 42 풀무 불에 던져 넣으리니 거기서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43 그 때에 의인들은 자기 아버지 나라에서 해와 같이 빛나리라. 귀 있는 자는 들으라.
* 요 4: 35-38 – 35 너희는 넉 달이 지나야 추수할 때가 이르겠다 하지 아니하느냐?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눈을 들어 밭을 보라.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도다. 36 거두는 자가 이미 삯도 받고 영생에 이르는 열매를 모으나니, 이는 뿌리는 자와 거두는 자가 함께 즐거워하게 하려 함이라. 37 그런즉 한 사람이 심고 다른 사람이 거둔다 하는 말이 옳도다. 38 내가 너희로 노력하지 아니한 것을 거두러 보내었노니, 다른 사람들은 노력하였고, 너희는 그들이 노력한 것에 참여하였느니라.
(1)만왕의 왕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
* 단 7: 13-14 – 13 내가 또 밤 환상 중에 보니,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에게 나아가 그 앞으로 인도되매 14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다른 언어를 말하는 모든 자들이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의 권세는 소멸되지 아니하는 영원한 권세요,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 마 24: 30 -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 계 19: 12 - 그 눈은 불꽃 같고 그 머리에는 많은 관들이 있고 또 이름 쓴 것 하나가 있으니 자기밖에 아는 자가 없고
(2) 낫
① 수확의 도구
② 말씀
* 욜 3: 12-14 – 12 민족들은 일어나서 여호사밧 골짜기로 올라올지어다. 내가 거기에 앉아서 사면의 민족들을 다 심판하리로다. 13 너희는 낫을 쓰라. 곡식이 익었도다. 와서 밟을지어다. 포도주 틀이 가득히 차고 포도주 독이 넘치니 그들의 악이 큼이로다. 14 사람이 많음이여, 심판의 골짜기에 사람이 많음이여, 심판의 골짜기에 여호와의 날이 가까움이로다.
* 행 17: 31 - 이는 정하신 사람으로 하여금 천하를 공의로 심판할 날을 작정하시고, 이에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 믿을 만한 증거를 주셨음이니라. 하니라.
첫 열매가 되신 주님은 진리로 열매가 된 자들을 추수하여 천국 곡간에 저장하시고, 쭉정이들은 불에 살라버리겠다고 하셨다.
계 14 : 15 곡식이 익어 거둘 때가 이르렀다 - 또 다른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구름 위에 앉은 이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외쳐 이르되, 당신의 낫을 휘둘러 거두소서. 땅의 곡식이 다 익어 거둘 때가 이르렀음이니이다. 하니 ( 또 다른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구름 위에 앉은 이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외쳐 가로되, 네 낫을 휘둘러 거두라. 거둘 때가 이르러 땅에 곡식이 다 익었음이로다. 하니 )
심판의 때는 성도들에게는 구원의 때이다.
가을에 곡식이 다 익으면 추수하여 창고에 들이듯이, 마지막 심판 때에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을 천국으로 들이신다.
세례 요한은 예수님에 대해 이렇게 증언하였다. 마태복음 3: 11-12, “나는 너희로 회개하게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베풀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곳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15. 거둘 때 - 또 다른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구름 위에 앉은 이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외쳐 이르되, 당신의 낫을 휘둘러 거두소서. 땅의 곡식이 다 익어 거둘 때가 이르렀음이니이다. 하니
1) 다른 천사 - 또 다른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구름 위에 앉은 이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외쳐 이르되, 당신의 낫을 휘둘러 거두소서. 땅의 곡식이 다 익어 거둘 때가 이르렀음이니이다. 하니
(1) 출처 - 성전으로부터 나온 천사
추수하라는 명령을 그리스도에게 전달하는 '또 다른 천사'(7:2. 8:3. 14:6)는 '성전'으로부터 나온다. '성전'은 하나님의 거룩한 제단을 의미하는 것으로 추수에 대한 명령이 하나님으로부터 비롯된 것임을 시사한다.
* 계 7: 15 - 그러므로 그들이 하나님의 보좌 앞에 있고, 또 그의 성전에서 밤낮 하나님을 섬기매 보좌에 앉으신 이가 그들 위에 장막을 치시리니
'또 다른 천사'는 하나님의 명령을 전달하는 역할만을 수행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Ladd, Mounce).
'다른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왔다는 것은 다른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을 말하며 하나님의 말씀 속에서 해산된 것을 말한다.
다른 천사는 하나님의 명령을 전달하는 역할만을 수행하고 있다.
다른 천사는 구름 위에 앉은 자(예수님)의 낫을 휘둘러 추수하고자 한다. 큰 음성으로 외쳤다는 것은 구름 위에 앉으신 자를 향하여 추수에 대한 실행을 위한 보고를 의미한다.
(2) 방향 - 구름 위에 앉은 이를 향하여
구름 위에 앉은 이를 향하여.
(3) 소리의 크기 - 큰 음성으로 외쳐 이르되,
① 큰 음성으로 외쳤다.
② 상사에 대한 보고.
③ 신원의 때인 최후 심판.
(4) 내용 - 당신의 낫을 휘둘러 거두소서.
① 낫을 휘둘러 거두라.
② 이방인의 때가 찼다 -심판의 때.
(5) 이유 - 땅의 곡식이 다 익어 거둘 때가 이르렀음이니이다. 하니
① 땅에 곡식이 다 익었음이로다.
② 구원의 시대가 되었다
* 마 13: 29 - 주인이 이르되 가만 두라. 가라지를 뽑다가 곡식까지 뽑을까 염려하노라.
ⓐ 본문에 나타난 추수 비유는 성경에서 하나님의 심판을 의미한다.
* 호 6: 11 – 또한 유다여! 내가 내 백성의 사로잡힘을 돌이킬 때에 네게도 추수할 일을 정하였느니라.
* 욜 3: 13 - 너희는 낫을 .곡식이 익었도다. 와서 밟을지어다. 포도주 틀이 가득히 차고 포도주 독이 넘치니 그들의 악이 큼이로다.
ⓑ 특히 구약에서는 바벨론을 심판할 때 사용되었다.
* 렘 51: 33 -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같이 말씀하시되, 딸 바벨론은 때가 이른 타작마당과 같은지라. 멀지 않아 추수 때가 이르리라. 하시도다.
ⓒ 신약에서 예수께서도 최후의 심판을 추수 비유를 들어 말씀하셨다.
* 마 13: 30, 39-40 – 30 둘 다 추수 때까지 함께 자라게 두라. 추수 때에 내가 추수꾼들에게 말하기를 가라지는 먼저 거두어 불사르게 단으로 묶고, 곡식은 모아 내 곳간에 넣으라 하리라. 39 가라지를 뿌린 원수는 마귀요, 추수 때는 세상 끝이요, 추수꾼은 천사들이니 40 그런즉 가라지를 거두어 불에 사르는 것같이 세상 끝에도 그러하리라.
그러나 비록 추수 비유가 하나님의 심판을 뜻한다 할지라도 본 절에서는 불신자들에 대한 심판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세상에서 하나님께서 택하신 성도들을 모으는 것 즉 백성의 구원을 묘사한다. 왜냐하면 불신자들에게 임할 하나님의 심판은 포도 수확의 비유로 묘사되기 때문이다(17-19절).
계 14 : 16 낫을 땅에 휘두르매 - 구름 위에 앉으신 이가, 낫을 땅에 휘두르매 땅의 곡식이 거두어지니라. ( 구름 위에 앉으신 이가 낫을 땅에 휘두르매 곡식이 거두어지니라. )
천국은 이 세상에서 성도들의 가장 큰 소망이요 참된 기쁨의 이유이다.
낫은 하나님의 말슴을 상징한다.
16. 낫 - 구름 위에 앉으신 이가, 낫을 땅에 휘두르매 땅의 곡식이 거두어지니라.
1) 곡식 추수.
(1) 추수하는 자 - 구름 위에 앉으신 이가,
구름 위에 앉으신 이.
* 마 24: 31 - 그가 큰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의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2) 방법 - 낫을 땅에 휘두르매
낫을 땅에 휘두르다.
말씀 심판.
혹자의 지적대로 성도들을 거두어들이는 일은 친히 낫을 휘두르신다(Ladd).
(3) 결과 - 땅의 곡식이 거두어지니라.
곡식이 거두어 지니라.- 구원은 은혜(피동형. 보호)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천사들에게 명령하여 곡식을 추수하는 일을 하실 수도 있으나 삼자를 개입시키지 아니하고 직접 거두신다.
이것은 곡식에 대한 지극한 사랑의 행동이다. 왜냐하면 곡식은 성도들로써 그리스도의 신부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신랑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신부되는 곡식을 직접 거두시므로 아무도 간섭하지 못하도록 하셨다.
* 요 10: 14-18 – 14 나는 선한 목자라. 나는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15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16 또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내가 인도하여야 할 터이니, 그들도 내 음성을 듣고 한 무리가 되어 한 목자에게 있으리라. 17 내가 내 목숨을 버리는 것은 그것을 내가 다시 얻기 위함이니 이로 말미암아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시느니라. 18 이를 내게서 빼앗는 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버리노라. 나는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으니, 이 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노라. 하시니라.
공중 휴거의 시기에 관한 몇 가지 설
Ⓐ 환난 전 휴거
오순절 교회 계통의 종말론으로 성도는 7년 환난 전에 갑자기 공중으로 휴거된다고 주장한다. (4: 11).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성도들은 7년 환난을 전혀 겪지 않고 그 직전에 휴거로 교회 시대를 마감하는데 환난을 겪는 대상은 유대인들이다.
Ⓑ 환난 중간 휴거
보편적인 견해로 받아 드려지고 있다. 성도들도 전 3년 반 기간을 통과한다.
그러나 성도들은 후 3년 반의 환난에서 보호를 받는데 그 보호받는 방법이 공중 휴거라고 주장한다.
Ⓒ 환난 후 휴거
복음주의 보수 신앙, 전통적인 신앙이다. 성도들은 그리스도 재림 시 공중으로 휴거 된다는 주장이다.
전 3년 반은 환난을 대비케 하는 회개 기간이므로 통과해야 한다. 후 3년 반의 기간은 보호처(예비하신 곳)가 우리는 알 수 없지만, 지상에 예비하신 어느 곳에 있다.
여섯째 대접 심판 시, 주 재림 때에 공중으로 들림(휴거) 받게 된다. 이 휴거는 땅 위의 환난에서의 최종적 구원이다.
이 휴거 후 지구는 세 갈래로 갈라지는 최종적 심판이 있게 된다.
* 계 16: 19-20 – 19 큰 성이 세 갈래로 갈라지고 만국의 성들도 무너지니 큰 성 바벨론이 하나님 앞에 기억하신 바 되어 그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잔을 받으매 20 각 섬도 없어지고 산악도 간 데 없더라.
* 벧후 3: 6-7,10 – 6 이로 말미암아 그 때에 세상은 물이 넘침으로 멸망하였으되, 7 이제 하늘과 땅은 그 동일한 말씀으로 불사르기 위하여 보호하신 바 되어, 경건하지 아니한 사람들의 심판과 멸망의 날까지 보존하여 두신 것이니라. 10 그러나 주의 날이 도둑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물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2) 곡식과 포도송이 추수 [ 14 : 14-18 ]
(1) 여러 견해.
① 동일한 실재의 심판이다.
존슨[A. F. Johnson] : 하나님의 종말론적 심판이 삼중적인 모습으로 나타나 있다. '진노의 포도주 잔, 곡식 추수, 포도송이 추수'이다. 이것은 동일한 실재로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견해의 차이를 묘사한 것이다. [존슨, 요한계시록, p.479]
마운스[R. H. Mounce] : 추수의 개념은 선택 받은 자를 모으는 것에 국한되지 않는다. 알곡과 가라지의 비유에서 추수는 악한 자를 불로 태우기 위하여 모으는 것도 포함한다. [마 13: 30. 40-42] [마운스, 요한계시록, p.331]
② 악한 자가 받을 심판이다.
페팅길[Petinggill] : 단락의 전체가 가라지를 거두는 것과 관계가 있다. 15장은 곡식이 곡간에 저장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이것은 마 13장의 말씀과 일치 한다. [비더울프, 성서 연구주석 종말과 재림, p.453]
③ 성도들의 구원과 불신자들의 심판이다.
핸드릭슨[W. Hendriksen] : 땅의 곡식이 다 익었으므로 낫으로 추수를 한다. 택한 백성은 주님이 거두셨다. 땅의 포도나무는 전체 악인을 상징한다. 포도송이는 불신자 개인을 말한다. 포도송이가 발에 짓밟히고 틀에 눌리는 것처럼 악인들은 죽임을 당하고 영원토록 형벌을 받을 것이다. [핸드릭슨, 요한계시록, p.190]
(2) 저자의 견해
곡식 추수는 성도의 구원이다.
① 호세아의 예언으로 입증한다.
* 호 6: 11 – 또한 유다여! 내가 내 백성의 사로잡힘을 돌이킬 때에 네게도 추수할 일을 정하였느니라.
ⓐ '추수할 일'은 타작마당으로 본다.
언약하신 그 마당을 통하여 언약 백성을 정결케 하시려는하나님의 사랑이 담긴 회초리이다.
ⓑ 그러므로 곡식 추수는 선민 이스라엘을 향한 호세아의 예언처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된 영적이스라엘인성도의 구원이다.
② 요엘의 예언으로 입증한다.
* 욜 3: 13 - 너희는 낫을 쓰라. 곡식이 익었도다. 와서 밟을지어다. 포도주 틀이 가득히 차고 포도주 독이 넘치니 그들의 악이 큼이로다.
ⓐ 곡식은 의로운 성도를 상징하고, 포도주 틀은 진노의 재앙을 상징한다.
ⓑ 추수가 농부의 한해 농사의 결실이듯, 성도의 구원이 완성되는 것을 상징한다.
③ 마태복음의 말씀으로 입증한다.
* 마 13: 30 - 둘 다 추수 때까지 함께 자라게 두라. 추수 때에 내가 추수꾼들에게 말하기를, 가라지는 먼저 거두어 불사르게 단으로 묶고, 곡식은 모아 내 곳간에 넣으라. 하리라.
ⓐ 곡식은 구원 성도를 상징한다.
ⓑ 곡간은 천국을 상징한다.
④ 본문의 내증으로 입증한다.
의로운 자에 대한 축복의 말씀 : 불의한 자에 대한 형벌
시온산에 있는 십사만 사천(계 14: 1-5) : 큰 성 바벨론에 대한 진노의 포도주(계 14: 8-12.)
땅에 있는 곡식 추수(계 14: 14-16). : 땅에 있는 포도송이 추수(계 14: 17-20)
⑤ 포도송이 추수는 악인의 멸망을 예표 한다.
ⓐ 이사야의 예언으로 입증한다.
* 사 63: 2-4 – 2 어찌하여 네 의복이 붉으며 네 옷이 포도즙틀을 밟는 자 같으냐? 3 만민 가운데 나와 함께 한 자가 없이 내가 홀로 포도즙틀을 밟았는데, 내가 노함으로 말미암아 무리를 밟았고, 분함으로 말미암아 짓밟았으므로, 그들의 선혈이 내 옷에 튀어 내 의복을 다 더럽혔음이니 4 이는 내 원수 갚는 날이 내 마음에 있고 내가 구속할 해가 왔으나
ⓑ 요엘의 예언으로 입증한다.
* 욜 3: 13 - 너희는 낫을 쓰라. 곡식이 익었도다. 와서 밟을지어다. 포도주 틀이 가득히 차고 포도주 독이 넘치니 그들의 악이 큼이로다.
곡식은 거두는 것으로만 나온다.
그러나 포도송이는 그 틀에 넣어서 짓밟는 재앙의 표현을 사용했다. 요한의 증거와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 마태복음의 기록으로 입증한다.
가라지의 비유에도 곡식은 단순하게 기록하였지만, 가라지에 대한 행적은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 마 13: 40-42 – 40 그런즉 가라지를 거두어 불에 사르는 것같이 세상 끝에도 그러하리라. 41 인자가 그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 나라에서 모든 넘어지게 하는 것과 또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거두어 내어 42 풀무 불에 던져 넣으리니 거기서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⑥ 곡식 추수와 포도송이 추수가 다른 이유.
ⓐ 추수하는 일꾼
곡식 추수 : 인자 같은 이.
포도송이 추수 : 심판의 낫을 가진 다른 천사.
ⓑ 사건을진행하는 천사의 출현으로 입증한다.
첫째 천사: 영원한 복음(6절)
둘째 천사: 큰 성 바벨론의 멸망을 선언(8절)
셋째 천사: 우상 숭배자가 받을 형벌(9-11절)
넷째 천사: 흰 구름 위에 앉으신 인자 같은 이(14절)
다섯째 천사: 곡식 추수(15절)
여섯째 천사: 이한 낫을 가진 다른 천사(17절)
일곱째 천사: 불을 다스리는 천사(18절)
ⓒ 추수 일꾼의배경으로 입증한다.
곡식 추수 : 인자 같으신 이가 성전에서 나온 천사의 전달을 받음.
포도송이 추수 : 성전에서 나온 천사가 제단에서 나온 불을 가진 천사로부터 명령을 듣고 있다.
ⓓ 추수의 진행 순서로 입증한다.
곡식 추수 : 먼저 거두어졌다.
포도송이 추수 : 진노의 포도주 틀에 던지는 사건이 추가 되었다.
ⓔ 추수의 결과로 입증된다.
곡식 추수 : 익은 곡식을 거둘 뿐이다.
포도송이 추수 : 진노의 포도주 틀에 던져져 성 밖에서 밟혔다.
ⓕ 원어적으로 입증된다.
곡식 추수 : 익었음이로다. - 에크세란데 : 보호, 양육 받은 의미.
포도송이 추수 : 익었느니라. - 에카마산 : 스스로 성숙하였다.
⑦ 왜 포도송이는 악인일까?
ⓐ 예수 그리스도는 포도나무셨다.
* 요 15: 5 -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 그는 나무시고 성도들은 가지다.
* 요 15: 4-5 – 4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음 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5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 예수가 십자가에 달려 고난을 겪으셨다.
* 마 20: 19 - 이방인들에게 넘겨 주어 그를 조롱하며 채찍질하며 십자가에 못 박게 할 것이나 제삼일에 살아나리라.
* 마 23: 34 -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선지자들과 지혜 있는 자들과 서기관들을 보내매, 너희가 그 중에서 더러는 죽이거나 십자가에 못 박고, 그 중에서 더러는 너희 회당에서 채찍질하고, 이 동네에서 저 동네로 따라다니며 박해하리라.
* 마 26: 2 - 너희가 아는 바와 같이 이틀이 지나면 유월절이라. 인자가 십자가에 못 박히기 위하여 팔리리라 하시더라.
ⓓ 피를 흘리시고 성도들에게 먹도록 하셨다.
* 마 27: 31 - 희롱을 다 한 후 홍포를 벗기고 도로 그의 옷을 입혀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끌고 나가니라.
* 마 26: 27-29 – 27 또 잔을 가지사 감사기도 하시고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28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29 그러나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이제부터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새것으로 너희와 함께 마시는 날까지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 요 19: 34 - 그 중 한 군인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
* 히 9: 7 - 오직 둘째 장막은 대제사장이 홀로 일 년에 한 번 들어가되 자기와 백성의 허물을 위하여 드리는 피 없이는 아니하나니.
* 고전 11: 25 - 식후에 또한 그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 성도들은 나무에 붙어 있어야 한다.
붙어있다는 것은 나무와 함께 고난에 참여해야 한다는 의미다.
* 눅 3: 9 - 이미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좋은 열매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리라.
* 롬 11: 16-19 - 16 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즉 떡덩이도 그러하고,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러하니라. 17 또한 가지 얼마가 꺾이었는데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가 되었은즉 18 그 가지들을 향하여 자랑하지 말라. 자랑할지라도 네가 뿌리를 보전하는 것이 아니요, 뿌리가 너를 보전하는 것이니라. 19 그러면 네 말이 가지들이 꺾인 것은 나로 접붙임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리니
* 엡 2: 16 - 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
* 골 1: 20 -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이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하게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 갈 5: 24 -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 주를 위하여 자기를 버려야 한다.
* 마 10: 38 - 또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지 않는 자도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니라.
* 마 16: 24 -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 포도송이는 예수의 흔적을 찾아 볼 수 없다.
* 갈 5: 24 -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 빌 2: 8 -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그러므로 참 성도가 아니라 양의 탈을 쓴 거짓 성도를 상징하고 있다.
약 2: 14-26 – 14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15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16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덥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17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18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하리라. 19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20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을 알고자 하느냐? 21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2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23 이에 성경에 이른 바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이루어졌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24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은 아니니라. 25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들을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6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