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제2기
소그룹 교재
재림교회 신학발전사와 재림 신앙
-재림교회 신앙적 신념의 발달 역사를 추적하라-
박성은 목사
한국삼육중학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차 례
제1과 현대진리의 역동성
제2과 재림교회의 신학적 뿌리
제3과 밀러주의의 신학적 기초
제4과 재림교회 특수한 교리의 정립
제5과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와 세 천사의 기별
제6과 삼위일체, 예수의 완전한 신성, 성령의 인격성
제7과 그리스도의 인간 본성에 대한 두 방향의 탐구
제8과 유일한 성경적인 백성인가? 성경적인 여러 책의 백성인가?
제9과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에 대한 관심의 부활
제10과 앤드리어슨의 결정적 역할과 그의 “마지막 세대” 신학
제11과 재림교회 신앙을 더욱 기독교적으로 보이게 만드는 쪽으로 이동함
제12과 신학적 긴장 속의 재림교회
제13과 이 모든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들어가는 글
예수님의 재림을 준비하는 재림운동이 시작된지 170년이 넘는 시간이 훌쩍 지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칠일안식일 예수재림교회 신앙의 정체성은 무엇인가?
이 간단한 질문은 우리에게 깊은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몇 해 전에 조지 R. 나이트 박사가 쓴 [재림교회 신앙의 정체성을 찾아서]라는 책을 읽고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재림교회 신앙의 정체성에 대해서 생각하고 정리되는 경험을 했습니다. 그리고 재림교인이라면 꼭 한 번 읽어 읽어봐야 할 책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 책의 내용은 재림교단에 있었던 위기들과 그 위기들이 재림교회 안에 발생시킨 여러 문제들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예컨대 ‘재림교회 신앙에서 재림교회적(독특성)인 것은 무엇인가?’ ‘재림교회에서 기독교적인 것(보편성)은 무엇인가?’ ‘재림교회에서 근본주의적인 것은 무엇인가?’ 등입니다.
이 책을 통해 재림교회의 신앙 신념들이 그동안 여러 차례에 걸쳐 변화를 겪어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재림교회 안팎에서 벌어지는 크고 작은 신학적 이슈들은 이미 재림교회가 지나온 과거의 역사의 위기에서 제기되었던 문제들이 반복해서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번 2기 소그룹 교재는 조지 R. 나이트 박사의 [재림교회 신앙의 정체성을 찾아서] 책을 중심으로 재림교회의 신앙적 신념의 발달 과정을 함께 살펴보면서 신앙의 정체성을 찾아가고자 합니다. 이 시간들을 통해서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신앙의 정체성을 다시 한번 재정립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한국삼육중학교 부목사 박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