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16:18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각 성에서 네 지파를 따라 재판장과 유사(officials)를 둘 것이요."
=> 모세의 지시 ;이스라엘이 가나안 정착 후 그들을 다스릴 방법을 지시했음.
=> 사사기 ; 여호수아 사후 곧 이어지는 기간에 일어난 역사이고, 통치권은 사사(재판장)들에게 부여되었다.
=> 사사들 ; 대부분의 경우 하나님의 임명을 받고 그들의 큰 사업에 직접적으로 부름을 받았으며
내정 통치자보다는 외세의 속박에서 구원하는 자로서 더 많은 일을 하였다.(장군,대장)
=>저자;불 분명
=> 저자의 중심 주제 ; "참 종교를 저버리는 죄와 배교가 한민족에게 하나님의 불쾌하심을 초래한다"
; 택한 백성 이스라엘에게 일어나는 일들은 하나님의 섭리의 직접적인 돌보심 아래 있었다.
; 죄에 대한 처벌은 여호와께서 교육적인 차원에서 내린 것이지 보복적인 것이 아니다.
; 응징은 그것이 참된 회개를 할때 철회된다.
; 구원은 무력한 인간의 노력으로 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에 의하여 고취된 힘과 열심에서 나온다.
=> 부수적인 주제 ; 우상 숭배하는 주변 민족들을 왜 그냥 두게하셔서 하나님의 백성들을 유혹하게 하셨나?
삿3:1-4 ; 시험하심 - 품성 형성에 끼치는 역경의 가치를 아시고,이스라엘이 그를 섬기는가를 입증하고자 하심.
<개요>
1. 1:1-2:5 -일반적인 역사서 서문; 역사가 시작될 때의 사건에 대한 진술.
A. 1:1-36 ;지파들이 팔레스타인에서 그들에게 분배된 땅을 확보하려고 노력함.
B. 2:1-5; 그들이 실패한 이유
2. 2:6-3:6 ; 주제 서론 -이 기간의 히브리 역사에 대한 저자의 개요와 해설.
A. 2:6~10 ; 여호수아와 연결되는 역사적 서문.
B. 2:11~3:6; 시작되는 역사에 대한 해설.
3. 3:7~16:31 ; 사사들의 이야기-12명의 사사
웃니엘, 에훗, 삼갈,드보라,기드온,
돌라, 야일,입다,입산, 엘론,압돈, 삼손.
4. 두 가지 부록 ; 사사 시대에 일어난 두 사건.
A. 17:1~18:31 ; 미가의 우상 숭배와 단(북방)에있는 신상 성소의 내력.
B. 19:1~21:25 ; 벤야민 사람들의 악행과 그 끔찍한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