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있게 퍼지는 복음
사도행전 19:8-20
에베소로 전도여행을 떠난 바울은 회당에서 복음을 전하려 하지만 유대인들의 반대에 부딪쳐 두란노 학원으로 자리를 옮깁니다. 바울은 그곳에서 힘있게 복음을 전합니다.
두란노학원
[행19:8-20, 쉬운성경]
8 바울은 회당에 들어가서 세 달 동안, 하나님의 말씀을 담대하게 전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나라에 관해 토론도 하고 받아들이도록 설득했습니다.
9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마음이 굳어져서 믿지 않고 오히려 군중들 앞에서 '도'를 욕하고 다녔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그런 사람들을 떠나 신자들을 데리고 두란노 학원으로 가서 날마다 사람들과 토론을 했습니다.
10 그 일은 이 년 동안, 계속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아시아 지방의 모든 유대인과 그리스인이 주님의 말씀을 듣게 되었습니다.
도망친 스게와의 일곱 아들들
11 하나님께서 바울의 손을 빌려 놀라운 기적들을 일으키셨습니다.
12 심지어 사람들이 바울이 몸에 지니던 손수건이나 앞치마를 병든 사람 위에 얹기만 해도 병이 낫고 귀신이 쫓겨 나갔습니다.
13 그러나 사방으로 돌아다니면서 귀신을 쫓아 내는 유대인 중에서도 주 예수님의 이름을 이용하여 귀신을 쫓아 내려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바울이 전파하는 그 예수의 이름으로 명령한다. 그 사람에게서 나오너라"고 말하곤 했습니다.
14 유대인 대제사장 스게와라는 사람의 일곱 아들들이 바로 이런 일을 하였습니다.
15 그런데 악한 귀신이 그들에게 말했습니다. "내가 예수님도 알고 바울도 알지만, 너희는 누구냐?"
16 그러더니 귀신들린 사람이 그들에게 달려들었습니다. 귀신들린 사람은 스게와의 아들들보다 힘이 세어서 그들을 때리고 옷을 찢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발가벗긴 채 그 집에서 도망쳤습니다.
17 이 일이 에베소에 사는 모든 유대인과 그리스인들에게 알려지자, 그들은 두려움에 사로잡혔으며, 주 예수님의 이름을 찬양했습니다.
18 믿는 사람들이 많이 나와 사람들 앞에서 자기들이 행한 일들을 고백하기 시작했습니다.
19 그들 중에는 마술을 부리던 사람들도 있었는데, 그들은 자기들의 마술책을 가져다가 사람들 앞에서 다 태워 버렸습니다. 그 책 값을 계산하면 은화 오만 개 가량 되었습니다.
20 이렇게 해서 주님의 말씀은 점점 힘있게 퍼져 나갔습니다.
[Ac 19:8-20, NIV]
8 Paul entered the synagogue and spoke boldly there for three months, arguing persuasively about the kingdom of God.
9 But some of them became obstinate; they refused to believe and publicly maligned the Way. So Paul left them. He took the disciples with him and had discussions daily in the lecture hall of Tyrannus.
10 This went on for two years, so that all the Jews and Greeks who lived in the province of Asia heard the word of the Lord.
11 God did extraordinary miracles through Paul,
12 so that even handkerchiefs and aprons that had touched him were taken to the sick, and their illnesses were cured and the evil spirits left them.
13 Some Jews who went around driving out evil spirits tried to invoke the name of the Lord Jesus over those who were demon-possessed. They would say, "In the name of the Jesus whom Paul preaches, I command you to come out."
14 Seven sons of Sceva, a Jewish chief priest, were doing this.
15 One day the evil spirit answered them, "Jesus I know, and Paul I know about, but who are you?"
16 Then the man who had the evil spirit jumped on them and overpowered them all. He gave them such a beating that they ran out of the house naked and bleeding.
17 When this became known to the Jews and Greeks living in Ephesus, they were all seized with fear, and the name of the Lord Jesus was held in high honor.
18 Many of those who believed now came and openly confessed what they had done.
19 A number who had practiced sorcery brought their scrolls together and burned them publicly. When they calculated the value of the scrolls, the total came to fifty thousand drachmas.
20 In this way the word of the Lord spread widely and grew in power.
회당- 유대인이 예배 드리고 율법을 가르치는데 사용된 건물. 회당은 페르시아 시대에 시작되었거나 아니면 바벨론 포로기에 시작되었을 것이다. 회당은 유대인이 그들 선조들의 땅과 히브리 종교의 중심지인 성전으로부터 아주 멀리 떠나 살았을 때 유대교의 새로운 구심점이 되었다. 이러한 발전은 제사장과 레위인 지도 체제에서 서기관 지도체제로 넘어가는 과도기가 되었다. 이러한 변천으로 말미암아 유대교는 A.D.70년 성전 파괴 이후에도 모세의 법을 중심으로 한 종교로서 존속될 수 있었다. 히. '모에드는 구약에서 일반적으로 어떤 약속된 시간 또는 장소, 그리고 총회를 가리키는데 사용된다. 시74 : 8에서 '하나님의 회당'(히. '모아데이엘')은 분명히 유대에 있는 회당을 가리키는 칭호이다. 이 언급은 구약에서 회당을 언급하는 유일한 곳으로 마카비 반란의 시기와 관련되는 것일 수도 있다. 회당은 예루살렘 성전을 대신하는 것이기보다. 제사장 또는 레위인이 아닌 식자층으로 구성된 자들(→서기관)에 의해 주도된, 함께 기도하고 율법을 가르치는 곳으로 사용되었다. 일반적으로 해설과 더불어 율법의 명령 부분을 주로 읽는 것으로 이루어진 가르침은 안식일 회당 모임에서 초점이 되었다(예. 눅 4:15-19;행 13:15 ; 15:21;17:2).
안식일이 아닌 다른 날에는 율법 연구가 회당에서 있었다. 회당은 유대인이 살고 있는 사회에서 유대인 공동체의 구심점이 되었고, 유대법을 위반한 유대인에게 내리는 형벌을 포함한(참조. 마 10:17) 사법적 기능 역할을 하는 장소로도 사용되었다. 집회서 4 : 7과 약2:2-4은 회당에서의 처신하는 행동과 관계된다. 많은 회당이 신약에 언급되는데, 가버나움(막1 : 21;눅7 : 5;요6:59), 나사렛(마 13 : 54 ;막 6:2;눅4:16), 바울이 전파했던 많은 디아스포라 성읍(행3:14;14:1:17:1,10, 17;18:4;19:8)에 있었다. 한 회당이 예루살렘에 온 헬라어를 쓰는 유대 자유민을 위해 특별히 세워졌다(6 : 9).
빌립보 근처의 '기도처'(16 : 13, 16)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경배하는 회당이 없는 유대인과 이방인을 위한 집회 장소로 쓰였다. 소 아시아의 두 회당은 분명히 그리스도인에게 골칫거리의 본거지가 되었는데, '사단의 회당' (한글 개역 성경 '회')이라 불리웠다(계 2:9;3:9).
※ 참고 문헌S.Satrai. “The Synagogue" PP.908-944 in S.Safrai and M Stern, eds, The Jewsh People in the First Century2(Philadelphia 1976) ; W.Schrage, TDNI 7(1971) : 798-852 ; E. Schurer, The History of the Jewish People in the Age of Jesus Christ(B.C.175년 -A.D.135년), rev.ed. 2(Edinburgh;1979) : 423-454
두란노 학원- 에베소의 철학자이며 수사학자인 티란누스의 강연장. 사도 바울이 대적으로 말미암아 회당에서 전파하기를 그만두고, 이곳에서 강론하였다(행 19 : 9).
스게와- 유대의 한 대제사장. 그의 일곱 아들은 '바울이 전파한 예수님'의 이름을 빙자해 귀신을 쫓아내고자 시도했던 에베소의 마술사들(exorcists)가운데 포함되어 있었다(행 19:13-14).
그들이 한 귀신들린 사람에게 그런 식으로 접근했을 때 '악귀'는 예수님의 이름을 사용하는 그들의 권위에 도전한 후에 그들을 사납게 공격했으며, 그 일곱 사람은 상처를 입고 벗은 몸으로 도망하였다( 15-16절).
이러한 결과는 바울이 그분을 힘입어 치유를 행했던 예수님(11-12절)이 결코 어떤 마술사에 의해 모방될 수 있는 마술의 한 수단으로 전락될 수 없음을 보여 주었다. 그런데 '유대의 대제사장'이란 스게의 칭호는 그 자신이 주장한 것이며, 또한 일곱사람은 자신들을 가공의 인물인 '유대의 대제사장 스게의 아들들'로 선전했을 가능성이 있다. 당시에 마술이 광범위하게 행해졌던 이방 에베소에서 유대교는 많은 신비를 가진 마술 종파의 하나로 여겨졌었다. 그리고 실제로 많은 유대인들이 이방인들 사이에서 마술(exorcism)을 행하고 있었다.
이해하기
바울은 어느 곳을 가던지 가장 먼저 회당을 찾아가 복음을 전했습니다. 에베소에 도착한 바울은 늘 그랬듯 회당에서 전도하려 했으나 예수님을 거부하는 유대인의 반대에 부딪힙니다. 바울은 어쩔수 없이 '두란노'라는 이름의 강의실을 빌려 2년 동안 아시아 사람들에게 복음ㅇㄹ 전합니다(8-10절).
에베소에서 바울을 통해 많은 기적이 일어납니다. 그 모습을 보며 대제사장 스게와의 아들들이 바울을 따라 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실패했고, 오히려 귀신에게 두들겨 맞으며 부끄러운 모습으로 쫓겨납니다. 이 사실이 에베소에 알려지자,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의 이름을 찬양함 회개합니다(11-20절).
적용하기
Q1.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하나님은 바울에게 예수님처럼 '옷자락만 만져도 병이 낫는' 능력을 나타나게 하신 분입니다. 이 일을 통해 에베소에 복음이 더욱 힘있게 퍼지게 하십니다. 내가 복음을 전하기로 마음 먹는다면, 주님은 내게도 가장 적절한 능력을 주실 것입니다.
Q2.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스게와의 아들들은 바울을 흉내내서 귀신을 쫒차내려 했지만 실패하고 쫓겨납니다. 바울은 오직 복음을 위해서 그런 일을 했지만, 이들은 자신들의 욕심만을 위해 일했기 때문입니다. 나의 능력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용하고 있나요?
기도하기
내게 주신 재능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해 주세요.
성경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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