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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공부할 것만 모아놓는방 스크랩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
임미정 추천 0 조회 14 09.04.16 19:25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


들어가기전에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들어가기에 앞서 먼저 청소년이해와 청소년상담 및 청소년관련 현황을 살펴봄으로서 전문적인 청소년 개별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한다.


1)청소년이란?

-일반적으로는 13세~만 20세 미만의 연령까지를 청소년이라고 한다. 하지만 청소년기의 구분은 학자들에 따라, 그리고 근거한 법에 따라 다양하다. 또한 법의 제정또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동되기도 하다. 미성년자 보호법에는 만 20세 미만으로 규정하고, 근로기준법에는 18세 미만, 그리고 청소년 기본법에는 9세부터 24세로 규정하고 있다.

([청소년의 심리이해와 상담] 참고)


-그렇다면 청소년을 13세~19세로 보고 우리나라의 청소년의 수는 얼마나 될까?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15세 ~19세의 인구수를 2006년 8월을 기준으로 보면 3,116,000명이다.

전체 인구의 1/3 비중을 차지함.


2)청소년 상담이 왜 필요한가?

지난 시간을 통해서도 우리가 알 수 있었듯이 청소년의 특징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자아정체감 형성”이다. 청소년들은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해 고뇌하고 방황하며 갈등하는 것은 발달적근거로 보면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청소년 각자에게는 이것이 무엇보다 쉽게 극복하기 어려운 심리적 고통이 수반된다.

더욱이 입시위주의 교육, 복잡한 사회환경, 핵가족화에 따른 가정의 교육적 기능약화, 도시화*산업화에 따른 지역공동체의 붕괴, 사회의 급격한 변화 과정에서의 사회적 규범과 가체체계의 불안정과 불확실성 등으로 청소년들의 건강한 삶을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속에 처해진 청소년들은 환경속에서 밀려오는 갈등들을 해결하지 못하면 정체감의 혼돈빠지며,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게 되며, 심지어 삶의 목표마저도 상실하게 된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갈등을 슬기롭게 해결하고 올바른 정체감을 형성하여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이 상담이다. ([청소년 상담연구]중에서 제 4장 청소년 상담활동 내용 요약 : 한국청소년상담원 출판)

3)우리나라 상담소와 그 외 현황.

(1)청소년 관련 상담기관 현황.

  ① 현재 우리나라의 청소년 상담기관은 교육인적자원부, 문화관광부, 보건복지부, 노동     부 등 각 부처별 고유기능에 따른 행정기관지원상담실, 학교상담실, 민간사회 단체 및     종교기관의 상담실 등 매우 다양하고 그 숫자도 상당수에 이르고 있다.


  ② 상담기관에 대한 문제

   매우 다양하고 상당수의 상담원이 있지만, 대부분이 고유업무와 관련하여 부분적이며     산발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전문적인 상담인력의 부족, 상담시설의 미비,    정부의 지원미약, 상담에 대한 국민일반의 인식부족 등이 문제점으로 남아 있다. 물론     이를 위해 청소년 상담사 국가자격증 제도를 한국청소년 상담원에서 시행하여 전문적이    고 체계적인 상담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청소년과 그 가족 또는 관계    인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과 지역내 청소년관련 정보를 수집, 제공할 수 있는 일종의 정    보센터 기능 등을 포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시*도 청소년 종합상담실의 운영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한국 청소년 상담원 자료])


(2) 시*군*구 청소년 상담실 설치 현황 (2004년 7월 기준)             (단위 : 개소, %)

지역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대전

울산

강원

경기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설립수

13

(25)

6

(16)

3

(10)

2

(8)

3

(5)

1

(5)

1

(5)

4

(180

31

(31)

3

(11)

15

(15)

14

(14)

3

(22)

11

(23)

19

(20)

1

(4)

설치

비율

52

38

30

25

60

20

20

22

100

27

100

100

14

48

95

25

   주 : (   )는 기초자치단체 수                                   자료 : 문화관광부



(3)청소년 상담 실적과 그 내용.

① 한국 청소년 상담원에 따르면 “문제유형별 상담실적”의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문제유형별 상담실적(2003년)                   

구분

건수

비율

가정

1,397

14.2

비행

1,114

11.3

학교부적응

769

7.8

진로

554

5.6

1,857

18.9

대인관계

1,645

16.7

성격

1,143

11.6

정신건강

580

5.9

생활습관태도

133

1.4

기타상담

651

6.6

단순정보제공

8

0.1

9,851

100

주 : 개인상담 및 전화상담의 숫자임.


② 1998년에 신설된 국내최초로 사이버청소년 상담센터(youconet.or.kr)에 따른 상담실적   은 다음과 같다.

사이버 상담실적(2003년)

(단위 : 건)

자료조회

메일상담

채팅상담

웹심리검사 및 전문가 연계

총계

10,611,998

13,994

2,850

21,816

10,650,658


채팅 및 메일 상담 문제유형별 상담실적(2003년)

(단위 ; 건, %)

구분

건수

비율

가정

1,631

10

친구

3,455

20

이성

1,209

7

기타대인관계

435

3

학업

2,307

14

진로

1,851

11

성격

3,052

18

1,399

8

비행

135

1

자문

543

3

감사편지기타

827

5

16,844

100.0


-> 이러한 현황표를 통해 방문상담이나 전화상담보다는 사이버공간을 통한 상담횟수가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상담유형은 가정문제가 가장 많았으며, 그 외 친구나 대인관계 문제, 이성과 학업문제가 청소년들에게는 중요시되는 문제임을 알 수 있다 (성주의 해석^^~*)


- 2003년 전국 시*도 및 시*군 *구 청소년 상담실 이용 현황을 살펴보면, 연간 상담건수는 805,468건, 성별로는 여자가 476,031건(59.10%), 남자는 329,437건(40.90%)로서 여자가 상담건수가 많다.

상담방법은 집단상담이 531,480건(65.98%), 심리검사가 115,325건(11.32%), 전화상담이 59,581건(7.40%), 개인상담이 61,442건(7.63%), 사이버 상담이 37,640건(4.67%)순이었다. -> 아직은 개인상담보다는 집단적으로 상담을 의뢰하는 경향이 많음을 알 수 있다.

상담대상자를 보면 중학생이 281,425명(34.93%), 고등학생이 29,884명(28.54%), 학부모가 91,590명(11.37%), 초등학생이 88,279건(10.96%), 청소년지도자가 42,565명(5.28%), 대학생이 30,683명(3.81%), 일반인이 28,460명(3.53%), 무직이 8,813명(1.09%), 근로자가 3,769명(0.48%)의 순으로 중학생들이 가장 많이 상담실을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4) 청소년들의 상담실태 상황

① 문화관광부와 한국청소년 상담원은 2004년도 1/4분기중 청소년상담실적을 분석한 결    과 대인관계,(22.4%) 성격(20.1%), 진로(11.7%), 학업*학교 부적응9.7%) 순으로 고민하    고 있음을 보고했다. (문화관광부 자료)


② 안산시 청소년상담센터가 최근 관내 청소년 163명을 대상으로 거리설문조사를 실시     한 결과, 각종 상담이 필요할 때 부모(28%)나 교사(8%), 전문가(1%)보다는 친구(54%)    를 찾는다고 응답했다.

평소 주된 고민거리로는 `학업 및 진로'가 43%로 가장 많았고 친구 22%, 가족문제 10%   등 순이었다.

  특히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싶다'는 응답은 72%로 매우 높았으나 `방법을 알지못해 도   움을 받지 못했다'는 비율이 31%를 기록, 전문적인 상담체계 확립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   됐다.

 







서론




청소년 상담이론은 각각의 이론이 지향하는 철학적 관점, 인간관, 심리적 문제를 보는 시각에 따라 상이하지만 크게 인간의 감정, 사고, 행동 중 어느 것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정의적 접근, 인지적 접근, 행동적 접근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장에서는 청소년 상담에 특히 효과가 있다고 생각되는 인간중심 상담, 합리적·정서적·행동적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와 사회사업실천에서 중요한 개입모델로 인정되고 있는 과제중심 모델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인간 중심 상담.

(1) 주요개념

  ① 인간중심 상담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Carl Rogers의 이론에 근거하여 발전한 상담의      접근방법으로써 이 이론은 당시 Freud의 이론과 지시적 상담에 대한 회의에서 생겨나기     시작하였다. Rogers는 전통적인 이론들이 상담가의 지식과 기술에 크게 의존하고 클라이     언트의 생각은 덜 중요하게 다룬다는 입장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모든 인간은 근본적으로 자기실현을 추구하는 동기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     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담가가 따뜻하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면 클라이     언트의 성장잠재력은 발현된다고 보았다.

② rogers의 이론의 형성 단계는 그의 생애와 함께 4단계로 구분 한다.

   ⒜ 비지시적 단계 (1940~1950)

  1940년 12월 11일 비지시적 단계가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감정의 반영과 비지시적 기술     들이 이 시기의 특징이며 상담자가 허용 적이고 비간섭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 내담자중심 단계 (1950~1957)

  1951년 "내담자중심 치료(client-centered therapy)"의 출판을 계기로 비지시적 단계에     서 내담자중심 단계로 변화하게 된다. 이시기에 rogers는 도움을 구하는 사람은 의존적     인 환자로 취급되기보다는 한 사람의 책임감 있는 내담자로서 취급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자신의 성격 이론과 상담 이론을 확립하기 시작한다.

⒞ 이론의 적용 단계(1957~1975)

이 시기에 rogers는 내담자의 행동뿐만 아니라 상담자의 유기체적 경험이 상담 과정에 중    요한 요인임을 강조하였다.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호보완적 관계에 대한 그의 이론은 다른    이론적 접근에도 널리 퍼져 상담의 공통적인 요인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 인간 중심 단계 (1975~ )

사람들이 어떻게 힘을 얻고 소유하고 나누거나 혹은 굴복하며 타인과 자신을 통제하는지    에 대한 관심을 포함하여 rogers의 이론은 널리 퍼지게 되었다. rogers 역시 내담자뿐만    아니라 사회의 전반적인 측면이나 교육, 정치에까지 자신의 관심을 확대하였다. 그는 개    인의 성장을 발달시키는 데 앞장서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참만남 집단에 자신의 사    상을 적용하였다.

인간중심 접근은 상담의 기법 그 자체가 아니라 상담자의 인격, 신념, 태도와 내담자와    의 관계에 관심을 갖는다.

최근의 인간중심 접근은 rogers의 이론을 토대로 보다 적극적인 상담자의 개입에 대하여    개방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또한 rogers가 후기 다양한 사회 문제와 갈등 간의 대립에    관심을 가졌던 대로 다양한 집단의 갈등 해소에 더욱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인간중심 접근은 해석, 진단, 무의식의 진술 등을 중시하지 않는다는 면에서    심리적으로 큰 상처를 주지 않고 내담자를 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쉽게 전문    적인 심리적 지식이 없이도 무리 없이 적용할 수 있는 면이 있으므로 모든 상담 관계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인간중심 접근은 인본주의의 입장에서 쉽게 받아들여지는 용이성이 있으나 지나치게 이    론적인 기틀이 없이 단순하고 때로는 경청과 감정의 반영만이 주요 기법인 것처럼 오해받    는 경향도 있다. 또한 상담 기술의 체계적 훈련의 프로그램이 없다는 것도 지적 받고 있    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 '관계'의 영역을 중시하고 개인의 자아실현 경향을 강조하는    점, 그리고 다양한 집단 내에서 사용 가능한 점 등이 상담자들에게 널리 이용하게 되는     힘이 되고 있다.

rogers는 어떤 학파를 만들거나 기관, 자격증, 회원증 발급 등에 대하여 부정적인 태도   를 취했다고 한다. 현재 인간중심 접근은 1980년대 이후 전 세계적으로 널리 펴지면서 조   직화되어 있으나 정식으로 인간중심 접근을 배울 수 있는 기본적인 프로그램은 마련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공감적 이해, 명료화 등 여러 상담 기술 훈련이 상담   자들에 의해 마련되어 실시되고 있다.


③ 인간중심 상담은 치료과정과 상담과정에서 생기는 의문들을 과학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통해 도출된 발견들을 종합하고 체계화함으로써 발전한 것으로 인간이 현재 나타나는 성    격 특성의 원인보다는 성격변화의 과정에 관해 관심을 가진다.

  ⒜ 인간은 선천적으로 선하며 진실되며 이성적이고 본래 실현가능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      에 자신의 내적 잠재력을 발휘함으로써 자신을 유지, 향상, 발전시키고자 끊임없이 지      속적으로 성장해가는 존재라고 가정한다.

  ⒝ 인간의 성격을 구성하는 핵심요소로는 유기체. 현상적 장, 자아개념 등이 있다고 하고      이를 통해 인간의 성격변화 과정을 설명한다.

  ⒞ 인간의 성격변화과정.

               유아기

              성장기

>자아실현화를 위한 경향성.

>자아실현의 목적에 의해서만 자신의 행동 통제.

>가치조건의 습득: 타인의 기준과 욕구에 맞추어 살아가는 상태.

>자아개념과 자아실현을 원하는 유기체적 경험간의 불일치

>방어기제 사용.

>부조화가 심하면 정신건강문제발생.

 

④ 청소년기의 부적응적 행동의 원인은 청소년이 갖는 자아개념과 경험간의 불일치로 볼      수 있는데 그의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은 부모나 친구, 교사 등 청소년이 중요하     다고 생각하는 주변사람들의 영향이다. 그들의 가치체계에 따라 청소년을 평가하고 그      가치체계에 따르기를 강요할 때 청소년의 자아개념과 경험의 불일치가 생겨난다는 것이   ⑤ 인간중심 상담의 특징.

  ① 상담의 과정이나 문제해결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책임과 주체성을 강조.

  ② 수용적인 상담의 중요성 강조.

  ③ 수용적인 상담분위기에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되고 그러

    한 과정에서 자신의 문제의 해결책을 스스로 찾게 한다.  다.

(2) 상담목표

*청소년으로 하여금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이다.

  ①안전한 분위기를 제공하고 자신을 탐색하게 만든다.

  ②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을 알게 하고 왜곡했던 자신을 순수하게 경험하게 만든다.

  ③자기 자신을 개방하고 자기자신을 신뢰하며 기꺼이 변화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자발     성을 증가시키며 보다 생동감있게 살아가게 한다.

(3) 상담과정

① 1단계: 경험에 대한 융통성과 거리가 필요한 단계.

    - 클라이언트들은 지신을 드러내려 하지 않는다.

    -자신의 감정이나 내면의 의미를 인식하지 못하고 자신의 구조가 얼마나 굳어있는지         알지 못한다.

    -실제의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므로 변화하려는 욕구도 없다.

② 2단계: 조금 개방된 단계.

   -자기 주제 대해 토론하기 시작한다.

   -개인적인 책임감은 아직 느끼지 못한다.

   -감정은 명백하게 드러낼 수 있으나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진 못한다.

   -개인의 구조는 아직 융통성이 없는 상태이다.

③ 3단계: 자신과 자신의 현재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시작하는 단계.

   -아직까지 자기에 대한 인식은 타인에게 비쳐지는 이미지 정도에 제한되어 있다.

   -과거의 감정들은 자유롭게 이야기하지만 현재의 감정은 부정하기도 하고 느끼지 못하       기도 한다.

   -자신이 효율적으로 개인적인 선택을 할 수 없음에 좌절하기도 한다.

   -상담과정에 참여하는 단계이다.

④ 4단계: 실험하는 단계.

   -과거의 강렬한 감정들을 인식하고 받아들이게 된다.

   -아직까지 현재의 감정들은 클라이언트로부터 떨어져 있다.

   -클라이언트들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수용하는 데 약간의 공포와 두려움을 가진다.

   -개인적 구조의 타당성을 의심하게 되고 모순과 불일치는 더 이상 수용하지 않는다.

   -상담가와 깊은 관계를 맺는 것을 두려워하면서도 그 관계에서 영향을 받는 단계이다.

⑤ 5단계: 유기체적 가치 재정비하는 단계.

   -현재의 감정들이 자유롭게 표현되지만 이러한 감정들에는 기쁨보다는 놀라움과 공포를 

    동반한다.

   -스스로의 감정들을 수용하게 되고 자신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게 된다.

   -경험에 맞는 적절한 감정을 느끼게 되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책임감을 받아들이

   게 된다.

⑥ 6단계: 상담가의 도움으로부터 벗어나기 시작하는 단계.

   -이전에 금지되었던 감정들이 자유롭게 흐르고 기쁨과 즉각성으로 경험된다.

   -신체적인 이완을 동반하여 눈물, 웃음, 이완등이 자주 나타난다.

   -불일치는 일치에 가깝게 되고 더 이상 현재의 문제를 가지지 않는다.

   -이 시기부터는 상담가의 도움이 많이 필요하지 않게 된다.

⑦ 7단계: 상담이 필요하지 않는 단계.

   -즉각성과 개방성을 가지고 새로운 감정들을 경험하게 된다.

   -자신의 감정뿐 아니라 자신의 감정상에서 느껴지는 변화도 함께 인식한다.

   -자신의 경험에 대해 신뢰하게 되고 그 과정을 즐기고 굳게 굳어져 있던 구조들이 자유

     롭게 주관적인 세계속으로 흐르게 된다.


(4) 상담기술.

① 공감.

  공감이란 상담가가 클라이언트의 생각, 감정, 경험에 대하여 상담가 자신의 주관적인 입   장에서가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듣고 반응하는 것이다. 또한 클라이언트에 대한    단순한 반응이 아니라 “함께하는 과정”이다. 공감은 첫째, 상담가가 클라이언트를 잘 이해   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줌으로써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기존중감을 고양하게 하며, 둘    째, 상담가가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자 노력하는 모습과 존중적 태도를 통해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이해받는다는 느낌과 신뢰감 형성을 하게 하고 셋째, 정확한 공감을 통해 자신을    더 깊이 탐색과 이해를 하도록 촉진하게 하고  넷째, 클라이언트의 이야기에서 부정확한    부분에 대한 수정을 할 수 있게 한다.

   *기본적 공감: “~ 때문에~한 느낌이 드는군요”

   *깊은 공감: 클라이언트가 말한 내용보다는 그 이면에 숨겨진 감정이나 인식하지 못하는              부분까지 포착하는 것.

    예) 청소년: 우리 엄마는 나를 믿지 않아요. 가만히 두면 제가 알아서 잘 할 텐제                      사사건건 간섭이에요. 엄마는 내가 정말 미운가봐요.

        상담가: 기본적 공감-“엄마가 사사건건 간섭하기 때문에 속상하겠구나”

                   깊은 공감-“엄마에게 좋은 딸로 인정받고 싶구나”

② 무조건적 존중

속으로든 겉으로든 판단적인 행동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상담가가 조사를 하거나 해석을    하지 않고 또 시인이나 부정하는 태도를 보임이 없이 클라이언트를 전적으로 신뢰하고 수   용하는 것을 말한다. 상담가와 클라이언트의 의견이 다른 경우 상담가는 클라이언트의 의   견에 동의하지 않을 수 있지만 클라이언트를 하나의 인격체로써 존중한다.

   예) 청소년: 선생님 저는 이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모르겠어요. 그쟝 가슴만 답답하고                 무엇을 해야할지 막막하기만 해요.

       상담가: 자네가 이처럼 힘들어 하는 것을 보면 정말 쉽지 않은 문제인 것 같아.

③ 진실성

상담가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나타재는 반응이 순간순간 그가 내적으로 경험하고 느끼는 바와 합치되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가식적이지 않는 그대로의 모습을 진솔하게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상담가는 자신의 대한 자각아래 자신의 감정을 진실되고 일관성있게 표현하여야 하며 자신의 태도와 가치관이 클라이언트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항상 예민하게 깨어있어야 한다. 이러한 진실성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상담과정을 더 신뢰하게 하고 자신에 대해 개방과 수용하고 자신을 더 진실성있는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는 효과를 거둔다. 그러나 진실성의 반응은 단순한 자기노출과는 구별되어야 하며, 진실성은 클라이언트의 현재 관심사나 상황과 관련된 것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상담가는 먼저 클라이언트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인식해야 하고 그것을 정확히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예) 매번 상담시간에 10분씩 늦는 청소년이 있는데 그때마다 비슷한 변명을 해왔다.

     청소년: 오늘은 절대 안 늦으려고 했는데 또 지각을 했어요, 죄송해요. 다시는 늦지 않              도록 노력할께요.

     선생님: 네가 번번히 늦는 게 마음에 걸렸어. 매번 다시는 늦지 않겠다고 약속하지만             잘 안되는 것 같구나 오늘은 그 점에 대해 이야기 해보는 게 좋겠다.


2) 합리적. 정서적. 행동적 상담.

(1) 주요개념

Ellis에 의해 발전된 인지적 심리치료의 하나로 인간의 신념이 정서와 행동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 접근에서는 어떤 사실 그 자체에 의해서라기보다는 그    사실에 대하여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본다.

① Ellis의 생애와 REBT 이론의 발달 과정

REBT는 albert ellis에 의해 창안된 심리치료 이론이다. 1930년대 대공항을 겪으면서 그   는 이 때부터 성, 사랑, 결혼에 대한 연구와 저술을 계속하였고 이 분야에 전문가가 되어   친구들이 개인적 문제에 대한 자문 역할을 하기도 했다. 그가 처음에 관심을 가진 치료 이   론은 정신분석으로 이 분야의 이론가에게 정신분석과 수퍼비젼을 받고 1946년부터 1953년   까지 정신분석적 심리치료를 실행하였다.

그러나 그는 정신분석이 피상적이고 비합리적이며 치료 효과도 적다고 생각하고 여러 가   지 접근법을 실행하고 실험해 오다가 인간주의(humanism) 치료와 행동주의(behaviorism)    치료를 혼합하여 합리적 정서적 치료 이론을 창안해 냈고 1956년부터 합리적 심리치료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기 시작하였다.

그의 이론은 1950년대에는 정신분석, 인지적, 행동적, 인지 행동적 여러 측면의 절충이   었고, 1950~1960년대는 독자적으로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 이론(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홍경자, 김선남 역, 1995. 역자 서문).

② 인간이 본능에 의해 완전히 결정되어지는 존재가 아니라 자신의 존엄성과 한계를 아는    합리적인 사고뿐만 아니라 비합리적이고 왜곡된 사고를 할 수 있는 존재로 보고 있다.

③ 전통적인 정신분석적 접근에서는 과거에 일어난 어떤 사건이나 경험이 현재의 갈등과 고   민의 원인으로 보는 반면, Ellis는 정서장애를 유발하는 것은 생활사건 자체가 아니라 사건   에 대한 왜곡된 지각 때문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이 치료에서는 비합리적인 관념과 생   각을 합리적이고 생산적인 것으로 대치하는 작업이 진행된다. 여기서 Ellis는 목표달성에    도움이 되는 생각은 합리적 생각이고 방해가 되는 것은 비합리적 생각으로 보았다.

  <비합리적 생각의 특징>

  첫째, 현실적이지 못하다.

  둘째, 자신을 더욱 방해하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한다.

  셋째,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만족을 주지 못하며 더욱 사이좋게 지내는것을 방해한다    넷째, 유익하며 생산적인 일에 즐겁게 종사하는 것을 방해한다.      

  다섯째, 중요한  일에 최대의 관심을 가지지 못하게 한다. 


④ Ellis의 ABCDE이론

이상의 합리적 정서적 치료의 기본 성격을 corsini(김정희 역, 1992)는 다음과 같이 요    약하고 있다.

인간은 전적으로는 아니지만 대체로 자신의 정서적 결과를 만들어 낸다. 인간은 그렇게     하려는 뚜렷한 경향을 가지고 태어나며 사회적 조건 형성을 통해 그런 경향성을 왜소화시    키기보다는 가속화시키는 것을 배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에 대해 생각하는 독특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    문에 자신이 혼란을 야기하는 어리석은 믿음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능력과, 사람    은 또한 자기 훈육 혹은 자기 재조건화의 독특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기 파괴적    인 신념을 변화시키거나 제거하도록 자신을 훈련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Ellis는 REBT 이론의 핵심을 ABCDE이론의 원리로 간단히 도식화하였다.

⒜ Activating event, 선행 사건

   내담자가 노출되었던 문제 장면 또는 선행 사건, 인간의 정서를 유발하는 어떤 사건이      나 현상 또는 행위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낙방, 실직, 중요한 타자와의 결별을 들 수      있다.

⒝ Belief, 신념 체계

  문제 장면에 대한 내담자의 관념 또는 신념, 어떤 사건이나 행위 등과 같은 환경적 자      극에 대해서 각 개인이 갖게 되는 태도이다.

⒞ Consequence, 결과

선행 사건 때문이라고 내담자가 보고하는 정서적, 행동적 결과, 선행 사건에 대한 해석     에 따라 느끼게 되는 정서적인 결과이다. 예를 들면, 비합리적 사고의 결과 느끼는 불      안, 원망, 비관, 죄책감 등을 들 수 있다.

⒟ Dispute, 논박

비합리적 신념이나 사고, 상념에 대해 도전해 보고 그 생각이 사리에 맞고 합리적인지      다시 생각하도록 하기 위한 치료자의 논박이다.

⒠ Effect, 효과

비합리적 신념을 직면, 철저하게 논박함으로써 합리적인 신념을 갖게 된 다음에 느끼게     되는 자기 수용적인 태도와 긍정적인 감정의 결과이다


(Ellis의 ABCDE이론의 예)

   A (Acting Event)

        선행사건

   B (Belief System)

       비합리적 생각

    C (Consequence)

         결과

부모가 이혼을 했다

내가 부모로부터 버림을 받다니 이 얼마나 무가치한 인간인가. 나는 견딜 수 없다.

극심한 우울증과 자살 경향성


           D (Dispute)

              논박

      E (Emotional Consequence)

             정서적 결과

부모가 이혼을 했다고 해서 내가 반드시 무가치한 인간인가? 부모가 이혼한 사실은 반드시 참을 수 없는 것인가?

부모가 이혼한 것은 내게 아프고 안타까운 일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내가 자살할 필요는 없다. 나는 부모가 이혼한 사실을 받아들여야 하며 그런대로 견디어 낼 수 있다고 느끼게 되고 행동한다.


(2) 상담목표.

*청소년의 자기파괴적인 신념들을 줄이고 보다 합리적이고 현실적이며 관대한 신념과 인생   관을 갖게 하여, 더욱 융통성있고 생산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청소년을 돕는 것이다.

① 비합리적인 신념체제를 발견하여 이를 철저히 논박함으로써 합리적인 신념체제로 바꾸     어주도록 시도한다.

② 부당한 죄책감, 불안, 적개심과 같은 부정적 정서와 자기징벌적이고 자폐적인 행동을      감소하거나 제거한다.

③ 겉으로 드러난 증상보다 클라이언트의 근본적인 신념 또는 가치체계를 검토하게 함으로     써 근본적인 성격의 변화, 인생관의 변화를 꾀한다.

(3) 상담과정.

① 상담관계 수립- 분위기 마련.

② 부적절한 정서 및 행동 확인-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와 관련하여 자유롭게 이야기     하는 가운데 상담가와 클라이언트는 함께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밝힌다.(예: 여러 사람      앞에서 이야기하게 될 때 불안해서<정서>, 말을 이어가지 못한다.<행동>)

③ 성격의 ABCDE 이론 확인- 부적절한 정서와 행동은 비합리적인 생각때문임을 알린다.

④ 비합리적 생각 확인- 어떤 사실에 대해 부적절한 정서를 일으키게 하는 비합리적생       각과 이러한 비합리적 생각에 근거하여 지신과 대화하는 자기언어를 찾아내도록 돕는다.

⑤ 비합리적 생각 논박.

⑥ 합리적 생각 확인- 클라이언트에게 비합리적 생각과 대치되는 합리적 생각과 이러        한 생각에 근거한 합리적 자기언어를 짧은 문장으로 구성하여 진술하도록 한다. 이때 합     리적 생각과 자기언어의 합리성을 클라이언트 자신의 논리로 상담가에게 설명하게 한다.   

  (비합리적 생각과 합리적 생각의 예)

  -비합리적 생각: 우리는 모든 면에서 반드시 유능하고 성취적이어야 한다.

  -합리적 생각: 결과에 집착하기 보다는 활동 그 자체를 즐기고 완전하게 되기보다는 배                   우려고 노력한다.

⑦ 합리적 생각 적용- 행동을 하기전이나 도중에 합리적 생각이나 자기언어를 진술하         면서 행동한다.

⑧ 합리적 인생관 확립- 클라이언트가 합리적인 생각과 자기언어에 근거해서 자신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4) 상담기술.

① 인지적 기술

비합리적 생각과 그에 근거한 비합리적이고 자기파괴적인 자기진술을 더 이상 계속하지 않   도록 하기위하여 클라이언트의 생각 중 비합리적인 생각과 그에 근거한 자기언어를 찾아    이를 합리적 생각과 그에 근거한 합리적 자기언어로 바꾸도록 하는것이다.

  ⒜ 논박

   -확인된 비합리적 생각과 그에 근거한 자기언어에 대해 규정하여 재진술토록 한다.

     예) 수업시간에 친구와 이야기하다가 교사에게 지적을 받고 엉뚱한 대답을 하여 친구           가 웃었을 경우,

        “나는 바보야”...막연한 반응

         “답을 틀리게해서 친구들이 나를 바보라고 할 것이다..생각이나 자기언어를 재구성                                                

  -재구성한 생각이나 자기언어가 합리적인가를 묻고 답하는 단계

    예) 답을 틀리게 했다고 바보여야 할 근거가 어디 있는가? 선생님 질문에 모두 답할 수         있는 학생이 있다면 과연 그는 학교에 다닐 필요가 있는가?

  -비합리적 생각이나 그 생각에 근거한 자기언어를 클라이언트가 하고자 하는 일에 도움      이 되는 생각이나 자기언어로 대치토록 하는 것이다.

    예) 선생님 질문에 답할 수 있었으면 좋았지만 그러질못했다 .수업시간에 선생님 말씀       을 잘 듣지 못하면 질문을 받기도 쉽고 답도 못하기 쉽다. 선생님이 나를 못마땅해할       수도 있으니 더욱 열심히 수업에 임하겠다..

⒝ 유인물이나 독서요법

-새로운 진술문의 사용방법: should, must, ought 로 구성되어 있던 진술문을 “하고 싶다”     는 자기 진술문으로 대치하게 훈련하여 자기언어의 의미를 생각하고 행동하게 한다.

② 정서적 기술

⒜ 합리적.정서적 구상법: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습관적으로 부적절한 느낌이 드는 장면을     생생하게 상상하도록 한 뒤 그 장면에서의 부적절한 느낌을 적절한 느낌으로 바꾸어 상     상하면서 부적절한 행동을 적절한 행동으로 바꾸도록 하는 것이다.

⒝ 역할연기: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문제행동과 관련된 장면에서 어떤 느낌이 일어나는지      알기 위하여 그 장면에서의 행동을 시도해보는 것이다.

⒞ 부끄러움 도전연습

⒟ 시범: 클라이언트가 정서적 혼란을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자신과는 다르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사람들의 생각, 느낌, 행동에 대해 시범을 보이는 것이다.

③ 행동적 기술

행동치료에서의 행동적 기술은 클라이언트의 생각이나 정서보다는 행동의 변화에만 초점을   두는 반면 합리적. 정서적. 행동적상담에서는 행동의 변화뿐만 아니라 생각, 더 나아가 정서까지도 변화시키려는 데 더 강조점을 둔다.


3) 형태주의 상담.

(1) 주요개념.

  형태주의 상담에서는 Freud가 인간을 기계론적으로 본 것과는 달리 인간은 신체, 정서,    사고, 감각, 지각 등이 전체로 통합되어 있으며 환경에 대한 단순한 반응자가 아니라 외부   자각에 대한 자기의 반응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자기자신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창조자라고 가정한다. 또한 인간의 모든 측면들은 하나의 형태(게슈탈트)를 형성하는 방향   으로 나아가는 경향이 있다고 본다. 즉 유기체는 매 순간 그 상황에서 지신에게 가장 필요   한 것을 자연적으로 알아서 자각하고 해결한다. 따라서 여러 개의 욕구가 존재할 경우에도   유기체의 자기 조절능력에 의해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욕구의 순서로 게슈탈트를 형성한    다.

① 전경과 배경

  어떤 대상을 자각할 때 어느 한 순간에 관심의 초점이 되는 부분을 전경이라 하고 관심밖    으로 물러나는 부분을 배경이라 한다.

② 게슈탈트 형성과 해소의 반복 순환: 개체가 전경으로 떠올렸던 게슈탈트를 해소하고      나면 그것은 전경에서 배경으로 물러난다. 그러면 다시 새로운 게슈탈트가 형성되어 전      경으로 떠오르고 해소되면 다시 배경으로 물러나는 과정을 되풀이한다.

③ 전경과 배경의 교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알아차림과 접촉이 중요하다.

    -알아차림: 개체가 자신의 유기체 욕구나 감정을 지각하여 게슈탈트를 형성하여 전경                  으로 떠올리는 행위 또는 그러한 능력.

    -접촉: 전경으로 떠오르는 게슈탈트를 해결하기 위해서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행위.

④ 미해결 게슈탈트: 전경과 배경의 원활한 교체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그것은 배경에서     사라지지 않고 남아서 계속 전경으로 떠오르려고 노력하는데 이와 같이 해결되지 않은      게슈탈트를 완결 지으려고 하는 유기체의 속성을 지닌다. 이러한 완결되지 않은 혹은       해소되지 않은 게슈탈트를 “미해결 게슈탈트” 혹은 “미해결과제”라 한다. Perls는 미해      결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지금, 여기”를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2) 상담목적.

  *청소년이 현재의 환경에의 적응을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시키고 그때 그때 일어나는 전경    을 보다 더 분명하게 부각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서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    는 하나의 통합된 자아를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① 순간 순간의 각성을통한 자아상발견

  ② 현재 여기(here and now)에서의 삶.

(3) 상담과정.

  ① 알아차림과 접촉의 증진.

   Perls에 의하면 알아차림 그 자체만으로도 치료적일 수 있지만 진정한 가치는 알아차림     이 접촉과 연결될 때 비로서 완결된다고 보았다. 상담가는 클라이언트의 알아차림을 높     여주기 위해 클라이언트를 분석하는 것보다는 치료자 자신의 감각자료들을 더욱 많이 활     용한다.

   예컨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추상적으로 분석하는 데 열중해 있으면 상담가는       가 상담가와 접촉이 단절되어 있음을 지적해주는 동시에 그와의 접촉교류에 관심이 있음    을 알려주어야 한다.

② 좌절과 지지.

  상담가는 클라이언트의 자립적인 태도와 행동은 격려하고 지지해주되 의존적인 태도나 회    피행동은 좌절시켜야 한다. 좌절은 클라이언트의 발달 성숙 정도, 상담가돠의 라포 형성    의 정도를 고려하여 실시해야 한다.

③ 저항의 수용.

  상담가는 클라이언트의 저항을 수용해야 한다. 저항이란 클라이언트가 유기체의 통합성을    위협하는 외부 압력에 대해 자신을 보호하려는 정당한 노력으로써 많은 경우 클라이언트    의 저항행동은 상담가의 미숙한 혹은 성급한 개입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자기보호적 행동    이다.

(4) 주요기술.

① 욕구와 감정자각.

상담가가 클라이언트의 생각이나 주장 혹은 질문들의 배후에 있는 욕구와 감정을 자각하    도록 주의를 환기시키는 것을 말한다. 예) “지금 어떤 느낌이시죠? 생각을 멈추고 현재 느   낌을 집중해보세요. 지금 왜 그 말씀을 하는지 자각해보세요.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입   니까?”

② 신체자각.

  예) “당신의 호흡을 자각해보세요. 당신의 신체감각을 한 번 느껴보세요. 당신의 신체가       무엇을 표현하는지 알아차려보세요...”

③ 환경자각.

클라이언트들은 흔히 미해결과제로 인해 자기 자신에게 몰입해 있기 때문에 주위 환경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이나 상황을 잘못 알아차린다. 이때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환경을 자각하게   함으로써 접촉에 새로운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킨다.

  예) “방안에 무엇이 보입니까? 방안에 전에 없던 새로운 것이 있습니까?..”

④ 언어자각.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언어에서 행동의 책임소재가 불명확할 때 상담가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과 동기에 책임을 지는 형식의 문장으로 바꾸어 말하도록 하는 것이다.

  예) 우리, 당신, 그것>나는

      하여야 할 것이다/ 해서는 안 될 것이다. > 나는...하기좋다/나는 ...하기 싫다.

⑤ 과장하기.

클라이언트가 어떤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을 체험하지만 아잭 그 정도와 깊이가 미약하여    그 감정을 명확히 자각하지 못할 때 상담가는 클라이언트의 행동이나 언어를 과장하여 표   현하게 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감정자각을 도울 수 있다. 예) 한말을 반복시키거나 큰 소   리로 말하게 한다.

⑥ 반대로 하기.

평소행동과 반대되는 행동을 하게 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억압되고 통제해온 자신의 다른   측면을 접촉하고 통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예) 공격성을 억압함으로써 복종적인 모습만    보이는 클라이언트에게 공격적인 행동을 시연해 보게 요구한다.

⑦ 머물러 있기.

고통스런 감정을 피하거나 대항해서 싸우기보다는 그 감정을 받아들이고 동일시함으로써    그것을 중단시키는 대신에 완결시키는 것이다.

⑧ 빈의자 기법.

클라이언트가 그 인물이 맞은편 빈의자에 앉아 있다고 상상하고 그와 대화하는 기법이다.

이러한 기법은 막연한 대상에 대해서 기술하는 것보다 그 사람과 직접 대화를 나누는 형식   을 취함으로써 자신과 그 사람의 관계를 직접 탐색해봄으로써 다른 사람에 대한 자신의 감   정을 명료화시킬 수 있다.

⑨실험.

형태주의 상담의 핵심적인 기법이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태이다. 실험이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명료화해 주고 자각을 증진시켜 주는 동시에 치료적 작업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클   라이언트에게 특정한 장면을 연출하거나 시행해보도록 제안하는 것이다. 예) 결벽증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책상위에 있는 물건들을 엉망으로 헝클어뜨려 보라고 요구한다든가 매우    순종적인 클라이언트에게 치료자가 하는 말마다 모두 부정시켜 보는 일등.


4) 현실치료.

(1) 주요개념. 

  1950년대에 William Glasser에 의해 창시되었다. 이 접근에서는 현재와 현재의 행동초점   을 두며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욕구를 자신이나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현실적인    방법으로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성공적인 정체감을 획득   하도록 하고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하는 것이다. 

① 선택이론:

  현실치료에서는 인간이 내적인 욕구가 실현될 수 있도록 자신의 환경을 선택할 수 있다는    선택 이론(choice theory)에 근거한다. 이 이론은 인간의 기본적 요구(basic need), 지각    체계(perceptual system), 행동 체계(behavioral system)에 근거를 둔다. 원래 통제 이론    (control theory)이라고 불렸던 현실치료의 선택 이론은, 그 자체만으로도 많이 연구되었    고 이를 상담에 적용한 연구도 많이 있다.

- 기본적 요구

⒜ 소속의 욕구

⒝ 힘에 대한 욕구

⒞ 자유에 대한 욕구

⒟ 즐거움에 대한 욕구

⒠ 생존에 대한 욕구

② 현실치료의 특징.

glasser의 현실치료와 전통적인 정신분석 상담의 여섯 가지 특징을 비교하면 다음과같다

  첫째, 현실치료는 내담자가 정신 질환을 앓고 있다는 개념을 용납하지 않는다.

  둘째, 내담자의 과거나 미래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둔다.

  셋째, 상담자는 초연한 전이적 대상 인물이 아니라, 따뜻한 인간적인 위치에서 내담자와 친밀한 관계를 맺는다.

  넷째, 무의식적인 행동의 원인을 배제하며 행동의 진단보다는 욕구 및 바램과 비교하여 그 행동 선택을 평가하는 데 초점을 둔다.

  다섯째, 행동의 도덕성과 책임성을 강조한다.

  여섯째, 현실치료는 통찰과 허용성을 통하여 내담자의 행동이 변화하기를 기대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효과적인 욕구 충족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교육시켜 주는 것을 강조한다.

③ 통제이론의 5가지 원리

첫째, 인간은 자신의 욕구와 원함을 충족하기 위하여 행동을 한다.

둘째, 개인이 경험하는 환경으로부터 얻어진 지각현상과 자신이 원하는 것과의 차이는

       행동유발의 원인이 된다.

셋째, 활동하기, 생각하기, 느끼기와 생리적기능으로 이루어진 인간의 전 행동은 목적이

      있다는 것이다. 인간의 행동은 원하는 것과 얻고 있다고 지각한 것 사이의 간격을

      줄이고자 고안한 것이다. 곧 현실치료는 행동을 선택한다는 사실에 의거한다.

넷째, 활동하기, 생각하기, 느끼기와 생리기능은 분리될 수 없는 행동 요인들로써 개인         의 내부로부터 생성되며 대부분 선택이라는 것이다.

다섯째, 인간은 지각을 통해 세상을 본다는 것이다( 일차지각:지식정보/이차지각:가치 )

④ 현실치료의 공헌 

  ⒜ 다른 상담법과는 달리 현실치료는 "여기와 현재"에 중점을 두고 상담을 시작하기           때문에 문제해결의 시작이 용이하다.

  ⒝ 현실치료에서는 인간이 가장 직접적으로 자기 통제를 할 수 있는 요소는 전행              동중의 활동 요소라는 것을 전제하고 있기 때문에 환경조건이 바뀌지 않아도 개인          의 활동을 계획함으로 바뀌어지는 내담자의 통제력 증대가 용이해진다.

  ⒞ 현실치료와 선택 이론을 우리 각자의 생활에 적용시킬 수 있다면 아침부터 저              녁까지 일어나는 모든 문제를 남의 탓으로 돌리고 비난하는 대신 문제 상황을 직시         하고 문제의 해결을 위한 단계적 행동 개입을 얼마든지 스스로 꾀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현실치료의 적용은 가족 치료, 부부 혹은 자녀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상담 방    법에 적용될 수 있다. 또한 알코올을 비롯한 모든 약물 중독의 재활 접근 상담은 물론,     정신병자의 재활 상담 방법 등을 비롯하여 우리들의 일상생활에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    다고 glasser는 주장한다.


⑤ 3r

현실치료에서는 3r 즉, 책임(responsibility), 현실(reality), 옳고 그름(right and       wrong)을 강조한다.

우선 책임이란 "다른 사람이 그들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 내    에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능력" 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현실치료는 현실을 강조한다. 현실치료에서 말하는 책임을 다른 말로 표현한다면     현실을 직면하는 것이다. 현실과의 직면이란 현실 세계의 모든 여건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점과, 현실 세계에 대한 통제를 통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옳고 그름과 같은 가치 판단도 현실적으로 주어진 책임을 지는 사람에게 중요한 것    이다.


(2) 상담목표

  현실치료의 목표는 클라이언트의 기본적 욕구를 현실적으로 충족하는 방법을 통하여 자     신과 대상에 대한 통제력을 습득하도록 돕는 것이다. 또한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인생     을 더욱 효과적으로 선택하도록 돕는다. 두뇌 기능은 우리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항상 이 세상에 영향을 미치려는 시도를 하기 때문에 우리 모두는 우리가 하는 일에 책     임이 있다.


(3)상담과정.

① 상담환경 가꾸기.

   ⒜지지적 환경 조성

   ⒝금지사항

    -변명을 허용해서는 안된다: 자기의 책임감을 부정하는 결과초래.

    -비판하거나 논쟁하지 말고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해 책임지도록 한        다

    -클라이언트를 쉽게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② 행동변화를 위한 상담과정.

   ⒜ 바람(욕구, 바람, 지각의 탐색): 클라이언트에게“무엇을 원하느냐?”

   ⒝ 방향과 행동: “어디로 지금 무엇을 하고 있스니까?”“당신은 자신의 문제해결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 평가: 클라이언트의 행동변화를 위한 현실치료에서 가장 핵심이 된다.“당신이 원                하는 것은 현실적이거나 실현 가능한 것입니까?

   ⒟ 계획과 실천: 이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삶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게 되고                    이러한 계획단계를 통해 자신의 선택과 활동에 책임이 있음을 알게된다.

               (계획: 단순/측정가능/즉각적/관계/통제가능한 것/지속가능한것)


(4)상담기술

① 질문

  -관계형성단계: 욕구와 원함이 무엇인지/ 얼마나 강한지..

  -방향과 행동 단계: 현재의 행동에 초점을 둔 질문.

  -평가 단계: 행동이 욕구와 원함을 충족시키고 있는지..

  -계획과 실천단계: 비효과적,부정적인 행동 찾고 이를 고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② 유머: 상담가, 클라이언트 모두의 긴장감 완화위해.

③ 토의와 논쟁: 상담가는 클라이언트의 욕구 및 충족에 현실성이 있는지, 클라이언트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인식하고 있는지에 초점을 둔다.

④맞닥뜨림: 예) 전공학과가 싫어서 학교를 그만둔 학생에게..“다른 일도 어머니가 시        키면 그대로 대항했습니까?”“아니오” “다른 일은 어머니가 시키는 대로 하지 않        았는데 학과선택에 있어서는 시키는대로 했습니까?”자신의 책임감 인식시킨다.

⑤역설적 방법: 받아들여진 의견과 상반되는 것, 통념에 반대되는 주장, 혹은 감정이나        주장이 모순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사실일 수 있는 것이다.

   예)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신체적인 아픔을 계속 호소한다면 “정말 당신은 안 아픈 곳         이 없는 대단한 병자로군요..


5)과제 중심 모델.

(1)주요개념

    William J Rade와 Laura Epstein에 의하여 개발된 것으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이언트       가 특정문제를 확인하고 그 문제들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특정 과업들을 구체시       하고 제한된 시간 안에 함께 다루어야 할 다양한 활동들에  대해 계약을 하고 난 뒤,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그 과업들에 대한 성취동기를 고취시키고 과업의 성취에 장애가       되는 요소들을 확인하여 분석,해결하는 단기개입모델이다.

  *과제중심모델의 특성.

   ①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자율성을 존중한다.

   ② 철저히 계획된 단기간동안 행해진다.(표적문제가 결정된 뒤 2~4개월간의 면접기             간과 1주에 한두번씩 6~12회 면접실시)>>양자의 능동성,자발적인 행동과 결정을             위한 능력의 극대화, 자기지향적인 기회, 경제적·시간적여유없는 클라이언트에             게 도움, 사회복지사의 누적된 업무해방등

   ③ 표적문제를 구체화한다.

   ④ 계약의 활용이다. 개입전략의 중요한 부분. 클라이언트의 문제 정의, 목표,

         호역할과정, 방법등에 대한 전반적인 틀 제시.

   ⑤ 행동지향성이다.

(2)상담목표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구체적인 과제로서 해결해감으     로써 현재 당면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은 물론 더 나아가서는 클라이언트에게 건설문     제 해결능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3)상담과정

  ① 시작단계-기관에서 의뢰된 클라이언트/자발적 클라이언트

  ② 초기단계(문제 규정 및 계약단계)- 표적문제 규정>상담목표설정>계약

    계약의 내용-표적문제 우선순위, 구체화된 목표, 클라이언트와 상담가의 과업

              개입과 면접계획, 과정에 참여하는 사람, 면접장소, 서비스의 양과 질.

  ③ 중간단계(과제 계획과 수행단계)- 6~10회 면접으로 구성되고 선정된 표적문제를 해        결하기위한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문제해결을 경험하는 단계.

  ④ 종료단계-1~2회의 면접으로 구성.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정도를 최종적으로 평가하        고 효과적인 전략이 무엇인지 확인. 상담종결 후 실제생활에 적용.



결론


입시위주의 교육, 교육적기능이 약화된 가정, 사회의 급격한 변화과정가운데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해  청소년기를 살아간다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정이다. 이러한 환경속에서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갈등들을 지혜롭게 해결하고 올바른 자아정체감을 형성하여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청소년 상담이며 그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상담현황은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요구에 대응하기에 전문적인 상담체계 확립이 미흡한 것으로 분석되어진다. 본장에서는 청소년 개별 상담의 이론과 기법에 대해서 살펴봄으로써 보다 전문적이고 실제적인 개별상담의 근거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상담 이론』. 교육과학사. 이형득 편저(1992)

『인지, 정서, 행동치료』. 학지사. 박경애(1997)

『상담 심리학(3판)』. 박영사. 이장호(1996)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홍봉선, 남미애 공역(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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