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텍 전기자전거 배터리입니다
36V이구요
리튬 폴리머로 제작되었습니다.
과거엔 가볍다는 이유로 또는 방전률이 높다는 이유로
많이 사용 되었습니다만
요즘엔 잘 안쓰죠 ?
리튬이온 셀에 비해 더 나은 점도 거의 없구요
요즘엔 리튬이온셀의 특성이 너무 좋아져
같은 용량이라도
리튬이온셀의 크기나 무게가 훨씬 작습니다
알미늄 케이스 입니다
4단계 잔량게이지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충전구와 방전구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수명을 다했네요..
자동차배터리도 그렇지만 전기자전거 배터리도 충전횟수에 따른 수명이 있습니다
수명을 다하면 새 것으로 갈아주는 것 이외에는 달리 방법이 없습니다 ...
자전거를 버리기엔 아깝고..
전기자동차가 배터리 교체에 수천만원이 들지만
전기자전거는 수십만원...
교체 후 몇년은 더 탈 건데
한달 차비 생각하면 거의 거저나 다름없죠..ㅋ.
셀만 교체해주면 기존에 새 것보다도 더욱더 큰 용량,
더 힘센 배터리로 다시 태어날수 있습니다..ㅋ..
분해하면 수축필름에 쌓인 전지팩이 나오구요
안에 리튬폴리머 셀과 보호회로가 보이네요.
이렇게 여러 셀들을 조합하여 하나의 전지 팩이 만들어집니다.
폴리머 셀이 20장..
10S2P가 되겠습니다
용량은 표기가 안되어 있고 ...
대략 10A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리튬이온으로 개조합니다
리튬폴리머셀은 제조사마다 사이즈가 제각각이라
같은 사이즈의 셀을 찾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고
찾았다 해도 MOQ 구매 수량, 재고문제..등
여러가지 문제가 있어 같은 리튬폴리머셀로 교체하는 것은 거의 불가합니다
INR21700-50E 셀 20개로 구성하였습니다
삼성SDI 셀로 셀 용량은 5000mAh 입니다.
그러므로 팩의 전체 용량은 36V, 10A 용량이 되겠죠?.
보호회로도 교체하였구요
우천시 주행에 대비하여 방수포장하였습니다.
리튬배터리에 수분 침투시 바로 고장날 수 있습니다.
요즘 리튬이온 셀들은 예전보다 안전성이 많이 강화되었지만
특히 염분이 섞인 수분 침투시 화재 위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리필 후 배터리 특성입니다
공칭 전압 : 36V
충전 전압 : 42V
배터리 종류 : 리튬이온
전류 용량 : 10A
충전 전류 : 권장 4.9A이하, 최대 9.8Ah (충전기에 충전 전류량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최대 방전전류 (Continous) : 19.6Ah
최대 방전전류 (Temporary) : 29.4Ah
충전온도 : 0 to 45°C
사용온도 : -10 to 60°C (기온이 영하일때는 일시적으로 배터리 용량 약 20~30%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겨울철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을때에는 되도록이면 실내에 보관하고
뽁뽁이 같은것으로 둘러싸서 주행하시면 많이 도움이 됩니다.
충전기는 리튬이온 36V (충전전압 42V)용 2~6Ah를 쓰시면됩니다.
배터리 팩에 들어있는 보호회로에도 과충전 차단기능이 있지만
2중, 3중 안전을 위해 꼭 전압에 맞는 충전기를 사용하셔야합니다.
잭의 크기가 같다고 아무 충전기나 꽂아 충전하시면 안됩니다.
충전시간
2A 충전기 : 약 6시간
5A충전기 : 약 3시간
가나배터리 : 02-2068-5337~8,
서울시 구로구 구로2동 604-1, 32동 302호
문자 : 010-8940-9208,
카톡 : "가나배터리"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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