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역결과 제출물 리스트
1. 디자인 개발 -상품개자인 개발 1식-디자인 10종 카탈록
2.상품개발 및 제작 -상품모델링 개발 2종(석고 금형)-석고 금형 2종 -시제품개발 2종(110개)-시제품 110개 -포장디자인 개발 2종(100ea)-박스디자인 1식 & 박스시제품
3. 기능성제품개발 -목걸이 2종 -시제품 & 설명서 -의료용기구(생활의료기-화사) 2종-시제품 & 설명서 |
2.라꾸가마(990,000원-대원도재)와 전사기기(1,350,000) 구매
3.전체 테마 결정-감자도깨비(바우도깨비), 꿩(미정)
4. 예산안 수정(가마 구매비 삽입-중복예산 또는 예산 절감을 통해) 4,000,000원
-------------------------------------------------------------------------
회의내용: 연말 전시회는 창작스튜디오를 확인해 본다.
겨울눈: 시각적인 부문에 대한 접목을 시도해 보겠다.
호호: 전통박물관의 자료를 참조해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면 좋겠다.
엄사장: 매지농악 돗가비지게등 작품과 연계해도 좋겠다.
이바우: 구렁이 전설등 추가자료를 섭외하면 좋을듯..
-----------------------------------------------------------------------------
이번주 분담 내용 진행상황 공유
-----------------------------------------------------------------------------
3차 회의 역할 분담안
- 캐릭터 가능상품 5개정도(겨울눈, 호호) - 그림책 원고(사탕) - 구렁이 전설외 추가자료수집(이바우) - 회의자료 올리기, 일정표, 세부예산안 잡기(반디) |
집행방식: 항목별로 담당자와 사무국장과 협의를 통해 지출계획안을 작성하고, 디자인퍼플을 통해 지출한다.(모든 자료는 내부서류로 남기고, 대외비로 한다)
지출과정: 지출협의(필요성,견적서)-지출결의서작성(지출결의서)-지출확인-지출(디자인퍼플)
지출시 모든 서류는 디자인퍼플로 한다.(사업자사본)
-----------------------------------------------------------------------------
추가안건
-----------------------------------------------------------------------------
추가 안건
- 저작권의 범위 정하기(작가, 디자인) - 기타 --------------------------------- 회의자료---------------------------- 모든 상표권은 서곡생태마을에 귀속한다. 다만, 제2의 창작권은 참여자에 한해 보장한다.(북아트, 소설) |
---------------------------------------------------------------------------
지금까지 논의한 내용 정리
---------------------------------------------------------------------------
----------논의 내용 2차----------------------------
1.도자공예품 기획안
-지난번 모임에서 도깨비를 형상화 하기로함..이에 대한 추가 논의
원주시를 모델로한 분야에 대해 더 고민하자..꿩설화에 대한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만들어보고 가능한지 찾아보자
업무분장: 문병선-작가섭외, 엄명섭-도깨비와 꿩에 대한 자료수집
이바우: 전설 정리, 인동겔러리 섭외
호호: 활용가능분야 정리(목걸이, 컵 등)
-예산배분에 관해
기획비와 디자인개발, 성형비, 포장디자인비등으로 실사용 예산을 배분하자-다음번까지 진행(문병선)
-일정 정하기
7~8월: 내용잡기, 9월 디자인완성 10월: 상품완성 11월 사업완료
----------1차회의록 요약------------------------
결론: 도깨비를 포함해 좀더 고민해 보자. 초기의 작품들은 간단한 전시를 통해 검증해 보자. 디자인, 지역공예가 협업, 펜던트등을 단위별로 고민해서 다음에 만나자..2주에 한번정도 모이는 것으로 한다.
논의 안건
1.춘천-사회적기업 공공구매 설명회 보고
2.예산 배분 및 사용 원칙
3.기획안(지난번 업무 분장안에 대한) 역할 공유 및 논의
---------3차 회의록--------------------------------------------------------
내용 잡기: 이바우-강원도의 감자바우를 도깨비와 연결해 보자.
잡상, 와당, 처용에서 내용을 형상화 해보자.
호호: 미래과학부 홈페이지-전통디자인 폴더에 전통문양을 3D 볼수 있게 해 놨다. 도안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
차샘: 소용가치가 없어진 물건이 자신의 사용가치를 인정받기 위해 도깨비의 형상으로 의인화된다는 말이 있다. 다양하게 구성해 보자.
호호: 수호신이라는 강한 이미지나 생활을 이야기하는 부드러운 이미지 모두를 살려보는 것이 좋겠다.
엄사장: 기본적으로 이뻐야하고, 의미가 담겨지고 가격이 좋아야 한다는 원칙을 잊지말자.
모두: 감자 도깨비가 어떤까? 바우도깨비도..
겨울눈: 감자도깨비가 보리고개를 넘어가는 것을 그림책 방식으로 표현해도 좋을것 같다.
일동: 감자 도깨비 좋다.
---------꿩 이야기--------
호호: 꿩은 부활과 길조를 나타낸다. 국화와 함께 부부회로를 기원하기도 한다.
엄사장: 꿩의 색감이 참 좋다. 살렸으면 좋겠다.
사탕: 도깨비 꿩은 어떤가?
이바우: 꿩과 구렁이를 톰과 제리로 묘사해 보는 것은 어떤가?
--------도깨비와 꿩으로 만들 수 있는 제품은 무엇인가?------
호호: 소품으로 목걸이나 브러치, 귀걸이, 캔들, 부적장식, 도자거울, 크리스마스 장식품, 수저받침, 비누막, 풍경, 메모꽃이, 도자스피커, 이미지 전사, 벽걸이 장식용타일(이야기가능), 팔찌, 종등...
------------다음과제----------
그룹으로 나눠진행하자.
구체적이미지 만들기(5가지 샘플-엄사장, 차샘)
캐릭터 가능상품 5개정도(겨울눈, 호호)
그림책 원고(사탕)
구렁이 전설외 추가자료수집(이바우)
회의자료 올리기, 일정표, 세부예산안 잡기(반디)
------------------------이상_----------------------
예산분석
총 예산: 41,382,000원 실 가용예산: 30,438,000원
예산 기준
전사패턴(10종) 및 상품디자인개발(2종): 12종 내외
-가용예산: 13,600,000원
포장디자인개발: 4,500,000(프로셔 포함)
총: 18,100,000원(약간 상회)
샘플상품 모델링개발(석고 금형포함) 및 샘플제작:8,450,000원
기능성제품개발: 목걸이 아로마상품 및 의료용기구 개발: 6,340,000원
실가용예산 분석(30,438,000원 기준)
4.다음회의 날자 지정 및 기타안건
<1차 회의록>
목적공유건-개발단계에서 컨셉을 다양하게 구상해 보자(고객의 입장에서 취향이나 의미를 고려해 상품의 종류를 다양화 해보자)
-예술적가치 보다는 미적가치 또는 기능성을 중요시하자.
원주대표 캐릭터가 매리트가 부족하다.
앙증맞고, 아롤달록하며 오방색의 동양미가 있었으면 좋겠다.
정선아리랑이나 해돋이 강릉단오등이 강원도를 대표할 것 같고, 민요가사에서 아이디어를 얻어도 좋겠다. 회다지나 방사지탈, 도깨등에서 찾아보는 것도 좋겠다.
도깨비 형태도 좋은 것 같다. 모양이 떠오르지 않으면 12시진을 형상화한 도깨비나 액을 물리치는 방산시, 돚가지비개, 붉은악마등 동양적 색채을 잘 표현할 수 있을것 같다.
개운동에 도깨비 비석이 있고, 제주도로 가서 귀신을 물리쳤다는 내용도 있다. 도깨비를 전통한지나 원주 특산품과 결합하는 것도 방식이 되겠다.
춘천 사회적기업 공공구매 설명회
일시: 6월24일(화)
장소: 춘천 숲체험원
내용: 사회적기업 공공기관 우선구매 설명회
내용
1)최문순지사-주문 비서통해 비서 박용환
2)광고발전소-일본수출협의, 기념품 상담
3)사회적기업진흥원 판로지원팀-김영규-현대백화점 입점 상품 섭외
4)도청 이동춘계장-공공구매 관공서 브로셔 발송 도움 받기로함
5)진흥원 공공구매 사이트 등록
도자기의 협업적 생산 판매 구조안
1.판매전략-사회적기업 마케팅을 최대한 활용한다.
-상품에 맞는 전략 및 문화마케팅을 지양한다.
-공공구매를 적극활용한다.
2. 판매방식
사회적기업 마케팅-사회적기업 36.5도 매장 입점
공공구매 온라인 36.5도 입점
현대백화점 또는 홈쇼핑 공략(사회적기업 숍인숍)
지역마케팅-강원G마트 활용(서곡생태마을.COM)
-지역관공서 공공구매 전단 및 공공기관과 재휴(선물상품마케팅)
-자체 협업매장 확보(한살림, 생협외), 협동사회경제 네트워크
-네트워크 선물 적극공략(브로셔 활용)
-평창동계올림픽 선물셋트 올림픽 특수를 활용한다.
3. 윈윈 가격정책
생산자의 원가를 보존한다.
판매자의 수익을 보장한다.
특수 또는 대량 마케팅시 공동대응한다.(그때 그때)
4. 상품개발
-지역관광상품등을 서로 협의해 의해 개발한다.
-명절 또는 기념일 상품을 출시해 마케팅에 적극지원 한다.
-연말 공동전시회등을 통해 판매 및 인지도를 높여간다.
5.협업시스템 마련
-판매와 개발과 관련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외부환경 변화에 공동대응하는 전략을 구사한다.
-장기적으로 국내외 마케팅 전략을 꾸준히 마련해 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