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청송출신 만강 서석기(晩江 徐錫琦.대구서씨) 선생이 만주에 가서 공자묘를 모시기 위해 '의암 류인석' 선생과 '실곡 이필희'(초대 지평의병장) 선생을 만나서 교류한 자료가 영남 안동에서 발굴되었다.자료를 소장하고 계시는 분은 현재 안동에 살고 계신다.
만강 서석기 선생은 공자사당을 만들기위해 곡부(공자의 고향)을 방문하였고...안자상도 갖고 오셨는데...원래는 다른 분들 영정도 함께 갖고 왔으나 현재 남은 것은 아래자료뿐이라고 한다.그 때 당시에 류인석 선생과 실곡 이필희 선생과 교유한 것이다.(춘천쪽에 확인한 결과 공자묘를 세울 때 자료(실체물)가 처음 발굴 된 것이라고 합니다)
항일의병과 독립운동을 기준으로 보면...보통 소백산맥을 기준으로 이북(以北)은 화서학파의 영향권이고,영남은 퇴계학파의 정재학파의 영향권이다.영남인사가 만주에가서 화서학파의 류인석 선생과 교류를 했다는 것은 놀라운 사실이다.실곡 이필희 선생이 1900년에 순국하셨으니까 그전에 만나서 교류를 한 것이다.
그렇다면...혹시....만강선생은 류인석 선생의 제자인가?아닌가?
을미의병 해체뒤에 운강 이강년 의병장이 만주로 유인석 선생을 찾아보고 돌아왓는데 아마도 그때 동행한 것 같습니다.
유화록이라는 것은 중국을 방문한(머물던) 기록-이란 뜻이겟군요...
뜻있는 분들께서 아래 자료를 번역해주시면 좋겠습니다.자료는 아직 학계에 공개안된 만강선생 문집인 유화록(遊華錄) 부록에 실려있습니다.
첫댓글 우리회원 중에 해석할만한분 있을거 같은데요. 자료들을 찾는 노력은 대단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 위에서 4번째 사진에서 '이낙인 李樂仁'은 '운강 이강년'선생의 자字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