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판 서상, 향운 향도문화 서상훈향 四版西厢,香韵绵延
소스: 한국향도문화원
문학사에 영향을 끼친 서상 이야기는 모두 4판이다: 당나라 원기(元稹) '앵앵앵전(莺莺傳)', 북송(北宋) 조령기(趙令畤)《원미지 최앵상조접련화사》, 김인동해원《서상기제궁》.조, 원인 왕실보 '최앵앵앵대월서상기'.4판 서편에서는 로맨틱한 사랑을 전하면서 동시에 풍부한 당송 김원기 사람들의 향기로운 기록을 남겼어.
문학사상 영향을 미친 '서상 이야기'는 당나라 원기(元稹) '앵전(莺莺传傳)', 북송(北宋) 조령기(趙令畤) '원미지 최앵앵상조접연화사(元微之崔崔莺莺莺莺莺商調调花辭)', 김인동해원(金人同解元)의 '서상기제궁조(西厢記)', 원나라 왕실보(王實報)의 '최앵대월대기 서상기' 등 4개이다.4판 서편에서는 로맨틱한 사랑을 전하면서 동시에 풍부한 당송 김원기 사람들의 향기로운 기록을 남겼어.
당인은 착용함복도착양안용품 등 향법이 다양하다.
당나라 원대의 '앵앵앵전(行莺傳)'은 행문이 간략하고, 향을 언급하는 곳은 많지 않지만 당나라 시대의 향풍(香風)이 그대로 반영되어 있다.첫째는 꾀꼬리가 장생방에서 나간 후, "여명(장생)이 팔뚝에 화장을 하고 옷 위에 향하고 눈물이 희미하게 비치는 것을 보고 인석에 비친 것"이다.원조는 회진시(會眞詩)에 "의향은 사향으로 물들었고, 베개에는 아직 붉은 빛이 남아 있다"고 적었다.
당대 여자인 푸신향(傅身香分)에 연지(胭脂, 한무제 때 흉노가 잃어버리고 애통해하는 '焉支')를 넣어 분홍빛을 띠게 했다고 전해진다.원나라 때 시운(詩雲)이 "두문자박(兩文衫子薄)으로 기억되고, 전두운(映頭雲)이 붉게 물들었다"고 했다.쌍문은 꾀꼬리의 원형이다
문학사상 영향을 미친 '서상 이야기'는 당나라 원기(元稹) '앵앵앵앵전(莺莺传傳)', 북송(北宋) 조령기(趙令畤) '원미지 최앵앵상조접연화사(元微之崔崔莺莺莺莺莺商調调花辭)', 김인동해원(金人同解元)의 '서상기제궁조(西厢記)', 원나라 왕실보(王實報)의 '최앵대월대기 서상기' 등 4개이다.4판 서편에서는 로맨틱한 사랑을 전하면서 동시에 풍부한 당송 김원기 사람들의 향기로운 기록을 남겼어.
당인은 착용함복도착양안용품 등 향법이 다양하다.
당나라 원대의 '앵앵앵전(行莺傳)'은 행문이 간략하고, 향을 언급하는 곳은 많지 않지만 당나라 시대의 향풍(香風)이 그대로 반영되어 있다.첫째는 꾀꼬리가 장생방에서 나간 후, "여명(장생)이 팔뚝에 화장을 하고 옷 위에 향하고 눈물이 희미하게 비치는 것을 보고 인석에 비친 것"이다.원조는 회진시(會眞詩)에 "의향은 사향으로 물들었고, 베개에는 아직 붉은 빛이 남아 있다"고 적었다.
당대 여자인 푸신향(傅身香分)에 연지(胭脂, 한무제 때 흉노가 잃어버리고 애통해하는 '焉支')를 넣어 분홍빛을 띠게 했다고 전해진다.원나라 때 시운(詩雲)이 "두문자박(兩文衫子薄)으로 기억되고, 전두운(映頭雲)이 붉게 물들었다"고 했다.쌍문은 꾀꼬리의 원형이다
원나라 경덕진 청화인물 이야기 그림매병은 현재 도자기 작품에 최초로 등장하는 《서상기》 삽화 빅토리아와 앨버트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금조(金朝)는 "뽕나무 수백 리에 몇 만 개의 불이 났고, 장교와 용(龍)이 울퉁불퉁하고, 비각봉(飛閣)이 날아올랐다"며 "원(源源)에 백여 개가 있고, 우물에는 삼양부(三陽富)가 있다"고 말했다.남송에는 못 미치지만 북송에는 못 이긴다는 학자도 있다.원대의 해외무역 범위와 규모는 당송을 능가했다.문화사상에서도 김원(金元)은 다원화된 모습을 보였고, 속(속)문화가 공전(空前)으로 발전하면서 희곡소설이 나왔다.
이때 향문화가 지속적으로 번성하고 문학작품에도 충분히 반영된다.김인동해원(金人東解元)과 원인 왕실보의 《서상기(西厢記)》 두 판은 모두 "다"이다.입에 여운이 가득하다"고 말했다.
부경량은 《중국향문화》에서 동해원의 《서상기 제궁조》는 왕판보다 향을 많이 쓰고, 더욱 섬세하고 신에게 전하여, 또 환원하였다고 썼다.항상 향을 이용하여 각종 정서를 과장한다.
내가 동서를 읽는 것은 그가 향문자를 쓰는 것에 감명을 받는다."주심은 반쯤 터지고 바람은 지나갈 때 난사향만 들려오는데 운우는 창자가 없어진다.해질까 봐 주란에 기대고, 밤참에 홀로 계단으로 올라가서 이끼가 온 몸에 떨어지도록 했어.동풍이 흔들리니 솜이 날리지 않고 온 땅에 향과 쑥이 가득하다.
그 중에서도 가장 절정에 오른 꾀꼬리는 장생무금(張生抚金)의 한 단락을 들으며 "그 절절한 사념은 별학지옥(別鶴天天之唳)처럼 처절하다.꾀꼬리가 그것을 듣고 나도 모르게 눈물이 흘러내렸다.그러나 향기를 맡으면 곧 감정이 북받친다.생지금감기심, 거문고 치기. 여기서 향은 더 이상 사람의 기분만 다르다고 해서 달라지지 않는다.향은 도구가 아닌 역할이다.향도 사람의 마음과 통하고 향도 영험하고 향도 감도 있고 정도 있다.참으로 신의 한 수이다
동서가 취급하는 향법 또한 번잡하다.여자 화장용 의상은 귀밑머리 청둥이를 걷어 올리고, 얼굴 연밥은 요염하지 않다고 한다.얼굴이 화끈거리고, 입가에 붉은 사향이 진하다.
기거의 향을 묘사한 듯 담배가 모락모락 서수를 내뿜는다.별안간 비 온 뒤 금실이 촉촉, 은엽 용향의 재.백화기향첨보오리.꾀꼬리를 칠향차에 올려라.
동해원은 모처럼 향기로운 냄새가 문인들의 삶에 깊이 녹아든 상태도 썼다."한가로이 보내기 좋아.종이 병풍 몇 개, 수묵화 몇 개, 기와 향로 한 개.장생학금(張生學金)을 썼다.
향(香)을 쓰면 주인공의 정신과 태도가 더 잘 반영된다.장생 평일에 쓰는 것이 바로 와향로이다.붉은 색시가 꾀꼬리의 편지를 보내자 마자"옛 정령을 취하여 향을 피우고, 붓끝에다가 올려놓으라…바삐 예배하고, 몸소 합장하고, 손으로 액수를 올리다.담배는 겉봉지를 뜯고, 창문 아래를 열어젖힌다"고 말했다.
이 책의 또 다른 은유는 보구사의 유래다.원래는 '포지동십여 리에 승사 왈 보구사(普救寺)'라고만 썼다.동해원은 또 "포주 동십여 리에 '보구(普救)'라는 절이 있는데, 자칙천숭부도교(自自天崇富都敎)출내부재칙건(出內府財敕建)승람무려(承靑無麗)…이 이를 시문하고자 하는 것은 언제건인지 양문(梁文)에 '이년수공(重公二年修)'라고 명기되어 있다"고 했다.지왕실보는 이 절과 최가연원(崔家延源)을 연기하면서 "이 절은 선친상국(先夫相國)이 지은 것이고, 이 절은 천랑향화원이다.”
사실, 초당석도선소가 쓴 속고승전의 《포주보구사석도적전》은 보구사의 역사를 썼다.보구사(普救寺) 창영대상(創營大像) 백척(百尺). 수초에 이 절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자은전 권육재, 정관 19년 현장의 역경에 참여했던 사람 중 증의대덕은 포주 보구사 사문종진, 저문대덕은 포주보구 사문신궁으로 무칙천보다 앞서서 권력을 잡았다.무칙천은 보구사를 증축해 향화원(香火院)으로 삼았을 뿐이다.
동, 왕 두 사람이 의도적으로 이야기를 풀어낸 고찰과 무칙천의 관계는 절에서 남녀 주인공의 결합을 암시하는 데 더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구당서(舊唐書)는 "태종사(太宗崩, 武氏)가 마침내 니(感)가 되고 거감업사(居感業寺)가 되었다.대제가 보고 다시 궁궐로 들어가 소의를 배소하였다.신당서(新唐書)도 "고종은 감업사(感業寺)에서 (무씨)를 만나 기뻐하고 다시 궁궐로 불렀다"고 썼다.동, 왕은 여기에서, 또한 사실 옛사람들이 세운 이산의 비정에 반하여, 원만하고 원만한 배치를 이루었다.
명구영《천추절염》의 최앵앵상
왕실보 《서상기》는 서향 방면에서 비교된다.동해원에는 또 향기로운 이야기의 장인이 많아졌는데,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꾀꼬리의 뜰에 향을 피우고, 장생께서 꽃의 얼굴을 보셨다.이 주향은 선인이 되어 일찍 천계가 태어나기를 기원해!이 향기는 중당 노모가 무사하시기를 빌어!이 주향...[해부언어과] [붉은 구름] 누나가 이 주향을 축원하지 않으니, 내가 누나를 대신해서 "언니, 우리 누나가 일찍 형부를 만나 붉은 여인을 데려와 달라"고 기도하겠어.
"장궁여우, 석 자 용천 만 권의 책을 지켰고, 꾀꼬리는 복을 받아 삼겹살에 칠향차를 모셨다.
그 밖에, 꾀꼬리가 사람을 움직이는 모습을 그린 것은 다음과 같다.난사향은 그대로, 패환소리는 멀어져 가.바람 지나간 자리엔 옷 향기가 그윽하다.
인물의 기분을 물들이는 것은, "밤이 깊어 향기가 짙다.정원에 흩어지고 커튼과 동풍은 고요하다.작별 인사도 사양하고 곡절만 믿고 두세 번 숨을 내쉬었다.동글동글한 밝은 달이 거울처럼 걸려 있다.옅은 구름과 안개로 담배만 인기를 끌었고, 양끝은 알 수 없을 정도로 모락모락했다"고 말했다.
"(빨간 구름) 언니가 정이 안 들어.어린애가 훈시를 잘하니 좀 자거라.(단창) (후루) 청록은 한천에 의해 수놓아지고 난은 사향고개를 하지 않으며, 난을 사향노루에 넣는다.훈이 다하면 스스로 보존할 수 있게 된다.어제 밤에 금낭가제명이 꼬셨는데 오늘 옥당인물은 친해지기 힘들다고 말했다.
훈향 방식을 묘사한 동판은 은엽격을 썼다그 불은 왕판으로부터 "전서연미(篆烟微微), 꽃향기는 가늘고, 동풍 커튼은 가득히 퍼져 있다"고 전서(篆香)를 썼어.
한수를 인용하여 향을 훔치는 것과 같이, 왕판용전도 또한 훌륭하다.이야기:"결국 풍류를 타고, 사위가 온존하고 사위가 되었는데, 뭔가 구속될 것 같은 친정어머니가 있어."다만 안타깝게도 최부인은 자충선해하지 않은 것 같다.
왕실보 《서상기》에서 향우원을 알 수 있다.문인을 대신할 사람이 없어서는 안 되며, 전조 풍조가 불멸한 것이 아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