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저의 사무실에 50초반의 중년여성분과 20대중반의 아드님되시는분이 찾아오셔서 아파트 매입 상담을 하셨습니다.
의뢰인은 현금 7-8천으로 전세나 융자끼고 아파트를 매입하여 아드님 앞으로 하고싶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적당한 두개의 물건을 물색하여 공동중개로 보여드렸습니다.
하나는 32평형 아파트 이고 매가는 2억1천입니다. 다른하나는 25평형 1억 7천5백입니다.
32평형 아파트는 서울과 가까운 역곡의 나홀로 아파트인데 역세권 아파트라고 하기에는 거리가 멀고 바로앞에 전철이 있고
전철 건너편에는 소사뉴타운이 있습니다.
두번째 25평형 아파트는 도로건너편엔 원미뉴타운이 있고 바로 우측엔 주택 재개발이 추진중인 곳입니다. 입지적으로는
사거리 코너에 위치한 곳이고 부천역과 소사역 거리가 도보로 10분안에 가능한 거리였습니다.
두곳 모두 5년안팍인 신축아파트입니다.
그럼 여기에서 여러분은 어느곳을 선택할것입니까....?
부동산을 매수하는데는 여러가지 변수가 있는데 대표적인것이 교통,환경,학군,..등 몇가지 있을것입니다.
이는 의뢰인의 개인적 가치관즉 취향 이나 중요성 판단에서 각 요소들이 다르게 작용할것입니다.
그리고 부동산도 인간처럼 성장하고 변천하는데 대략 , 저개발---개발---발전---성숙---쇠퇴---저개발 뭐 이렇게
순환하면서 변천한다는거죠.
여기에서 가장 선택 메리트가 있는 단계는 개발과 발전 단계라고 본인은 생각합니다.하지만 이러한 사이클도 예외는 있습니다. 바로 강남의 입지가 모든 단계 요소들을 압도하고 있기 때문이죠.
현재, 부천의 강남이랄수 있는 중상동의 23평형아파트는 매가가 2억4천입니다. 송래역으로 5분이면 갈수있는 역세권아파트입니다. 이러한 상동의 모아파트는 15년이 다되어 리모델링이 추진중입니다.
앞으로 얼마나 더 가격상승이 가능할지는 모르겠지만 이곳은 지금 사이클상 성숙단계로 볼수있어나 그 단계의 편차는 아무도 모르는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부동산선택의 가장 중요한 컨셉하나는 바로 "부동산의 미래가치" 입니다.
즉 미래가치있는 부동산만이 올바른 재테크의 지름길이며 지역분석의 가장 중요한 아젠다입니다.
그럼 이만 항상 건승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