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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어느새 주말을 코앞에 두고 있네요... 어제는 방사능비에 이어 오늘은 황사가 예상된다니 야외외출은 가급적 삼가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날씨좋은 봄이 어찌 이리 괴로운지 모르겠네요..
오늘은 어제 약속드린 AFVCLUB 의 M88A1 RECOVERY TANK 의 파생형 모델인 #AF35S33번 Bergepanzer M88A1G RECOVERY TANK 를 소개해드릴 차례 입니다.
M-88A1 ARV 구난전차
[M88 Recovery Vehicle은 M48A2 전차를 베이스로 미국의 Bowen-McLaughlin-York Inc(BMY)사가 개발한 구난전차로 M47 구난차량후속으로 개발된 구난전차이다]
M48A2 전차를 베이스로 미국의 Bowen-McLaughlin-York Inc(BMY)사가 개발한 구난전차로 토션바와 엔진이 강화되었습니다,. M60전차와 많은 부분에서 공용부품을 사용합니다.
A자형 프레임형태의 크레인 끝에는 25톤의 인양능력을 가진 호이스트 윈치가 있어 M109 자주포 정도의 중량을 가진 장갑차량에 대한 인양작업이 가능하며 보조 호이스트 윈치는 견인용량이 6.25톤으로 주로 정비작업용으로 사용합니다.
[M60A1을 수리중인 M88A1 의 모습 M88A1 형은 M48A2 형의 가솔린 엔진을 사용하던 M88을 디젤엔진으로 교체하고 변속기를 개량하여 제작된 것이 M88A1입니다. 항속거리가 360km에서 450km로 증가하였으며 LAW같은 소화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도 확보한 타입이다]
가솔린 엔진을 사용하던 M88을 디젤엔진으로 교체하고 변속기를 개량하여 제작된 것이 M88A1입니다. 항속거리가 360km에서 450km로 증가하였으며 LAW같은 소화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도 확보하였습니다.
1975년부터 1989년까지 2,000대이상이 제작되었으며 그이후에도 제작라인이 재가동되어 총 3,042대라는 많은 수량을 생산합니다. M88형과 같은 A형 프레임이 장착되었으나 용량은 22톤으로 줄어든 대신 주윈치 용량이 40톤으로 향상되었으며 토잉바 유압렌치 보조연료펌프 11마력짜리 APU등 다양한 수리용 공구를 장착합니다.
[M88이 장비한 A자형 크레인은 70톤까지 들어올릴수 있어 M48/60 패튼전차 씨리즈를 견인하는데 별 어려움이 없다]
M88A1은 Medium Recovery Vehicle (MRV) 로 불리기도 하는데 M-1전차가 70톤에 육박하여 구난에 어려움이 많으므로 신형 구난전차 M88A2 HERCULES가 개발되어 배치중입니다. 허큘레스의 붐 호이스트는 용량이 35톤에 달하므로 대폭적인 성능향상이 이루어졌습니다
[M88A1형은 M88에 장착되었던 가솔린 엔진을 디젤엔진으로 교체하고 크레인 능력등을 올린 개량타입이다]
M-88A1 ARV 구난전차
50년대 후반 미국 육군은 M47 구난차량후속으로새로운 M48 MBT에 기초를 둔 Bowen-McLaughlin-York (BMY)사의 제안을 채택하여 1960년 3개의 시제품 T88이 제작됩니다.
이 시제품 구난전차를 미육군이 채택하여 곧이어 10대의 시험차량이 생산되며 1961년부터 1964년사이에 합계 1,075대가 생산됩니다.
미육군 제식명칭은 M88 중구난전차로 M60 MBT을 포함한 미육군장갑차량의 구난회수용으로 사용됩니다.
곧이어 미육군은 M88을 M60 MBT와 같은 컨티넨탈 AVDS-1790-2DR 디젤엔진으로 교체하며 신형 유압장비를 이용한 whinch, 크레인, 도저삽날등을 장착하여 M88A1으로 명명합니다.
미육군은 1977년부터 1989년사이에 876대는 기존차량을 개조하고 2,166대는 신규로 제작하여 공급받습니다.
M88에는 두개의 윈치가 있으며 인양용과 견인용 각 한개로써 A형 크레인붐을 작동하는 인양용은 용량 50.000lbs로 5/8인치 직경인 강철 케입블이며 400ft까지 인양이 가능합니다.
주윈치는 1/4인치 케이블을 통해 90.000lbs의 견인력으로 200ft까지 견인이 가능합니다.
[M88A1형의 주윈치는 1/4인치 케이블을 통해 90.000lbs의 견인력으로 200ft까지 견인이 가능하며 M48/M60 씨리즈 모든 전차를 견인 및 수리할수 있다]
차체 우측후부에는 보조엔진이 장비되어 주엔진 대신에 파워를 공급할 수 있으며 승무원은 조종수, 크레인조작수겸 통신병, 기술병, 조립 정비병및 지휘관 5명으로 구성됩니다.
[내부는 비교적 넓은편이며 쾌젹하다. 수리를 위한 다양한 장비와 공구들이 구비되어 있다]
그러나 M-1 Abrams 전차의 등장으로 M88A1은 더이상 구난전차로 임무를 수행할 수 없게 되는데 Abrams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두대의 M88A1가 필요합니다. 또한 M88A1의 브레이크는 M1을 미끄러지지 않도록 붙들 수 없다.
따라서 미래를 위해 BMY은 M88을 개량하려고 하지만 향후 몇년은 M88을 사용해야하는 상황입니다.
현재 이 구난전차는 이집트, 독일, 그리스, 이스라엘, 요르단, 노르웨이, 파키스탄, 포르투갈,스페인, 대만, 태국, 한국등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
제원
승무원 4
무장 0.50 M2 HB 중기관총1문을 자위용으로 차장석에 장착하며 차량 내부에는 2정의 5.56mm M16, 2문의 45구경 M3A1, 10기의 LAW 를 적재합니다.
도저삽제외 길이 8.267 mtr
폭 3.428 mtr
높이 3.225 mtr
중량 50.800 킬로그램
접지압 0.74kg/cm2
엔진 Continental Diesel M12, aircooled AVDS-1790-2DR,
출력 750 BHP/2,500RPM
최고속도 42 km/h
행동거리 450 키로미터
연료 400 갤런
수직장애물통과높이 1.066 mtr
호통과넓이 2.61 mtr
등판가 60도
실기체에 관한 좀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1. 박스 및 외형
약 49.5X31.7X9 센티 정도의 전차 박스 크기로 다른 제품들에 비해 큰 박스 크기 입니다.
박스아트는 전작인 M88A1과는 달리 작례를 박스아트로 삼고 있습니다. 느낌이 색다르네요..
[약 49.5X31.7X9 센티 정도의 전차 박스 크기로 다른 제품들에 비해 큰 박스 크기 입니다. 박스아트는 전작인 M88A1과는 달리 작례를 박스아트로 삼고 있습니다. 느낌이 색다르네요]
[ 이제품은 원래 한정판으로 제작된 제품인데 어째 오리지날 버젼인 M88A1형보다 더 흔하게 보이는 넘 입니다.]
2. 내용 및 특징
제품은 앞서 소개한 #AF35008번 M88A1 RECOVERY TANK 와 거의 같은 구성입니다.
다른점이라면 독일군 사양에 맞게 발연탄 발사기와 MG3 기관총이 추가된 정도 입니다. 따라서 별도 리뷰는 하지 않고 사진만으로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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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이 제품은 M88A1의 한정판으로 2000년도 초반에 나온 제품인데 정작 오리지날 버젼인 M88A1 은 안보이고 이 제품으로 더 흔하게 돌아다니는 제품중 하나 입니다. 그만큼 독일군 버젼이 인기가 없는건지..? 아님 M88 자체가 인기가 없는건지 모르겠네요..
[내용물은 앞서 소개한 #AF35008번 M88A1 RECOVERY TANK 와 거의 같은 구성입니다. 다른점이라면 독일군 사양에 맞게 발연탄 발사기와 MG3 기관총이 추가된 정도 입니다.]
[부품은 M88A1 부품에 독일군 사양의 런너가 두벌 정도 추가된 제품 입니다. 내용물은 M88A1과 같습니다.]
[독일군 사양은 에칭부품 몇개가 더 추가되었습니다.]
[작은 크레인 부품도 동일!!]
[독일군용 에칭부품과 데칼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차체 무장으로 MG3 7.62 mm 중 기관총과 독일군 사양의 OVM류들이 좀 추가되었습니다. MG3 는 잘 알다시피 2차대전때 개발된 명기관총 MG42 를 현대화시킨 총으로 구경이 7.92밀리에서 7.62 밀리로 바뀌었을뿐 아직까지 쓰이는 역사적인 유물 입니다.]
[독일군 사양에 맞게 OVM 류가 추가된 런너가 두벌 더 들어 있습니다.]
[차체도 동일합니다.]
[보기 싫은 대만군 마킹이 몰딩되어 있는것도 같습니다.]
[메뉴얼은 역시 잘 그려져 있습니다.]
[미육군은 M88을 M60 MBT와 같은 컨티넨탈 디젤엔진으로 교체하며 신형 유압장비를 이용한 윈치, 크레인, 도저삽날등을 장착하여 M88A1으로 명명하게 된다 사진은 독일군 소속의 M88A1G 형의 모습]
[독일군 사양의 M88A1에는 5연발의 발연탄 발시기가 2개씩 총 10여발의 발사기와 대형 백밀러 그리고 차체 무장으로 MG3 중기관총과 독일군식 공구들이 추가된 타입으로 다른 M88과 구분하기 위해 M88A1G 혹은 독일어로 구난전차를 의미하는 Bergepanzer 라 불리웠습니다. 현재는 레오파트 전차를 개조한 레오파드 ARV 로 교체되었습니다.(아래)]
[독일군이 현재 구난전차로 사용중인 레오파트 ARV 타입으로 이 역시 Bergepanzer (베르게판져) 라고 부르고 있다. 우리의 K-1 ARV의 참고가 되었던 우수한 구난전차중 하나이다]
[깔끔한 나토3색 도장이 돋보이는 Hauke Ahrendt 씨의 멋진 작례!!]
[AFVCLUB의 M88 씨리즈는 어느걸 사도 다 명품입니다. 이것 역시 강추하고픈 제품 입니다.]
이 제품은 1990년대초 M88 베트남전 사양 그리고 90년대 중반 M88A1의 등장 이후 2000년도 초반 다시한번 울궈먹을 바리에이션 제품으로 등장한 제품으로 서독군이 운용하던 M88A1G형을 재현하고 있는 제품 입니다. 독일군 사양의 M88A1에는 5연발의 발연탄 발사기가 2개씩 총 10여발의 발사기와 대형 백밀러 그리고 차체 무장으로 MG3 중기관총과 독일군식 공구들이 추가된 타입으로 다른 M88과 구분하기 위해 M88A1G 혹은 독일어로 구난전차를 의미하는 Bergepanzer 라 불리웠습니다. 과거 미국으로부터 공여받은 M48 씨리즈를 운용하던 시절에 구난전차로 도입된 전차로 현재는 모두 레오파트 전차를 개조한 레오파드 ARV 로 교체되었습니다.
잠시 한정판으로 뽑아낼 예정이였는데 재고가 쌓인건지 정작 오리지날 M88 베트남 버젼이나 M88A1사양보다 더 흔히 보이는 제품으로 현재에도 심심치 않게 재고가 많은 제품중 하나 입니다.
어찌되었던 이 제품 역시 AFVCLUB 의 명품중 하나로 독일군 전차는 아니지만 나토3색의 찬란한 도색을 맛보실 분이라면 강추하고픈 제품중 하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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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4월 현재 입고중 권장소비자가격 39,900 원 판매처 미라지의 콤프방 (www.compman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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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제가 잘 못산것이 아니군요... 수고하셨습니다.
이거 베트남 버젼을 사야하는데 몇해째 헤메고만 있습니다...잘 안보이네요.. 아마 구하셨을때는 나토버젼만 있었을거여요.. M88A1 도 몇해전에야 재판되었거든요..
퇴근해서 M88 베트남버전 지원 리뷰 올리겠습니다...^^
베트남버전이 좋은점이 연결식궤도가 들어있다는 점과 라이트가드등의 에칭이 들어있는점이 가장 메리트입니다..........
베트남버젼은 창고에서 꺼내 봐야겠습니다...
그나저나 저도 이건 구하질 않았네요~~^^
나토는 아직 많습니다. 남 버젼이 문제지요~~ 사진 부탁드려봅니다.^^
지금 사진을 보니 도색문양이 설명서에 들어있는 무늬와 완전히 다르네요.
그린에 블랙까지 진행됐는데..;;
사진보고 전부 다시 도색해야겠네요. 리뷰 잘 봤습니다.
기존의 미군버젼 부품들도 들어있지않나요??예전에 공방에서 구입해서 박스오픈해 구경해보고 미군버젼으로 만들어야지 생각만하고 아직가지 숙성중인 킷이네요^^
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