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대학에서 연극을 복수전공하며, 구교육과정
문화예술교육사(연극분야)
2급
취득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교육학개론, 작품감상, 교과교육론, 연극제작프로젝트1,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통합예술프로그램의
이해, 문화정책 및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예술교육상담
8과목을 이수하여 이제 교직과목(교육심리 또는
교육평가) 한 과목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저는 연극교육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연극교육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습니다.
연극교육은 하는 즐거움, 보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뿐 아니라 분석력, 감수성,
상상력, 창의력,
표현력, 통찰력,
사회성을 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4차
산업시대가 다가오면서 앞으로 로봇이나 인공지능이 할 수 있는 일은 많아지겠지만, 예술만큼은 인간을 대체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예술교육은 인간의 모든 자질이 조화를 이루게 하는 전인교육에
효과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술교육은 점점 더 확대될 것입니다. 실제로 현재
문화예술교육은 영유아까지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및
시행령」에 따라 2016년
2월부터 국공립 문화예술교육시설에
문화예술교육사를 1명 이상 배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비해 아직까진 예술교육에 대한 인력은
부족합니다. 그렇기에 문화예술교육사에 대한 전망은 매우 밝을 것으로 보입니다. 문화예술과 교육 두 분야
모두 관심이 있다면 도전해 볼 가치가 있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