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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국 화장품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 2.8% 전망 -
-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수요 증가 및 온라인 통한 유통 급증 -
- 한국화장품, K-beauty 인지도 감안, 고급시장 통한 접근 고려해야 -
□ 영국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규모
- 시장조사기관 IBIS World가 발표한 ‘Perfume & Cosmetics Wholesaling in the UK Industry Report’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 내 화장품(향수포함) 시장의 매출액은 2018/19년 기준 약 61억 파운드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전년대비 0.7% 증가한 수치임.
- 2018/19년 기준, 지난 5년간 화장품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0.3%였으며, 향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2.8%를 기록하여 2023/24년도에는 70억 파운드를 기록할 것으로 IBIS World는 분석
ㅇ 시장동향
- IBIS World는 소비자의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면서 럭셔리 및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하며, 이러한 틈새시장을 이용해 작은 규모의 회사가 큰 규모의 메이저 회사와 경쟁할 수 있다고 설명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 : 화장품(cosmetics) + 의약품(pharmaceuticals)의 합성어로 미백, 주름 개선, 자외선차단 등의 효과가 있는 화장품을 뜻함.
- 유로모니터가 발표한 보고서 ‘Premium Beauty and Personal Care in the United Kingdom’에 따르면, House of Fraser, Debenham과 같은 영국 주요 백화점이 지점을 폐쇄하는 것과 같이 오프라인 상점이 판매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반면, 온라인을 통한 화장품 소비는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
- 뿐만 아니라 다수의 작은 규모 화장품 기업은 SNS를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고, 클린 뷰티(Clean Beauty)와 같은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상품 출시를 통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지를 굳혀 가고 있다고 설명
화장품 분류별 점유율(2018/19 기준)
자료원 : IBIS World 보고서 ‘Perfume & Cosmetics Wholesaling in the UK Industry Report’
□ 영국 내 수입동향 분석
ㅇ 상위 10개국의 최근 3년간 수입동향
립 메이크업 제품(HS 330410)
(단위: US 달러, %)
순위 | 국가 | 2016년(점유율) | 2017년(점유율) | 2018년(점유율) |
1위 | 미국 | 53,286,115 (19.58) | 56,366,609 (21.58) | 49,289,346 (20.09) |
2위 | 프랑스 | 41,928,994 (15.41) | 45,085,313 (17.26) | 46,733,195 (19.04) |
3위 | 중국 | 33,762,305 (12.4) | 40,505,053 (15.51) | 40,610,169 (16.55) |
4위 | 캐나다 | 12,458,516 (4.57) | 15,505,841 (5.94) | 23,291,799 (9.49) |
5위 | 독일 | 22,393,465 (8.23) | 14,557,127 (5.57) | 16,641,409 (6.78) |
6위 | 이탈리아 | 27,277,740 (10.03) | 17,855,125 (6.84) | 15,018,194 (6.12) |
7위 | 네덜란드 | 9,072,966 (3.33) | 8,443,989 (3.23) | 8,238,529 (3.36) |
8위 | 폴란드 | 10,009,886 (3.68) | 7,813,759 (2.99) | 7,497,072 (3.06) |
9위 | 벨기에 | 8,291,579 (3.05) | 12,056,503 (4.62) | 7,284,812 (2.97) |
10위 | 덴마크 | 5,469,597 (2.01) | 4,748,721 (1.82) | 4,705,906 (1.92) |
전체 | 272,058,969 (100) | 261,160,469 (100) | 245,384,438 (100)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GTA), 순위는 2018년도 기준
아이 메이크업 제품(HS 330420)
(단위: US 달러, %)
순위 | 국가 | 2016년(점유율) | 2017년(점유율) | 2018년(점유율) |
1위 | 중국 | 49,268,379 (15.51) | 65,478,239 (19.9) | 69,089,452 (22.46) |
2위 | 프랑스 | 70,920,304 (22.33) | 62,030,616 (18.85) | 68,572,597 (22.29) |
3위 | 미국 | 43,912,508 (13.82) | 59,939,321 (18.22) | 57,941,632 (18.84) |
4위 | 이탈리아 | 38,373,591 (12.08) | 35,690,614 (10.85) | 25,195,007 (8.19) |
5위 | 독일 | 24,888,599 (7.84) | 22,027,523 (6.69) | 20,585,102 (6.69) |
6위 | 폴란드 | 13,012,851 (4.1) | 9,411,026 (2.86) | 8,954,824 (2.91) |
7위 | 캐나다 | 15,130,024 (4.76) | 13,223,025 (4.02) | 8,434,346 (2.74) |
8위 | 네덜란드 | 8,177,160 (2.57) | 8,641,939 (2.63) | 7,023,040 (2.28) |
9위 | 한국 | 4,749,942 (1.5) | 5,739,354 (1.74) | 6,992,151 (2.27) |
10위 | 벨기에 | 5,460,560 (1.72) | 7,311,563 (2.22) | 6,700,703 (2.18) |
전체 | 317,658,671 (100) | 329,030,434 (100) | 307,576,441 (100)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GTA), 순위는 2018년도 기준
파우더 제품(HS 330491)
(단위: US 달러, %)
순위 | 국가 | 2016년(점유율) | 2017년(점유율) | 2018년(점유율) |
1위 | 중국 | 35,869,198 (20.22) | 52,004,961 (26.29) | 32,457,645 (21.1) |
2위 | 프랑스 | 23,413,492 (13.2) | 27,144,914 (13.72) | 27,823,093 (18.09) |
3위 | 미국 | 46,624,530 (26.28) | 46,491,557 (23.5) | 26,886,030 (17.48) |
4위 | 이탈리아 | 14,586,313 (8.22) | 10,647,547 (5.38) | 11,353,992 (7.38) |
5위 | 폴란드 | 7,976,116 (4.5) | 9,984,587 (5.05) | 7,437,056 (4.83) |
6위 | 태국 | 6,636,012 (3.74) | 6,166,429 (3.12) | 6,508,799 (4.23) |
7위 | 독일 | 5,753,317 (3.24) | 4,488,924 (2.27) | 6,330,723 (4.12) |
8위 | 캐나다 | 9,162,234 (5.16) | 7,565,755 (3.82) | 5,893,461 (3.83) |
9위 | 아일랜드 | 8,896,982 (5.02) | 10,054,128 (5.08) | 4,210,452 (2.74) |
10위 | 벨기에 | 2,266,143 (1.28) | 3,762,100 (1.9) | 4,131,602 (2.69) |
전체 | 177,405,469 (100) | 197,842,357 (100) | 153,837,574 (100)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GTA), 순위는 2018년도 기준
기타 제품(HS 330499)
(단위: US 달러, %)
순위 | 국가 | 2016년(점유율) | 2017년(점유율) | 2018년(점유율) |
1위 | 프랑스 | 300,818,398 (22.99) | 323,635,276 (21.63) | 323,913,155 (20.63) |
2위 | 미국 | 244,685,078 (18.7) | 291,651,327 (19.49) | 300,385,847 (19.13) |
3위 | 독일 | 138,405,854 (10.58) | 172,916,824 (11.56) | 203,370,345 (12.95) |
4위 | 중국 | 78,388,891 (5.99) | 99,801,710 (6.67) | 119,579,232 (7.61) |
5위 | 폴란드 | 89,323,112 (6.83) | 92,945,473 (6.21) | 82,064,713 (5.23) |
6위 | 스페인 | 54,185,275 (4.14) | 54,630,186 (3.65) | 61,245,718 (3.9) |
7위 | 네덜란드 | 53,240,008 (4.07) | 55,162,589 (3.69) | 60,090,139 (3.83) |
8위 | 벨기에 | 57,534,310 (4.4) | 55,094,753 (3.68) | 51,830,643 (3.3) |
9위 | 스위스 | 38,337,697 (2.93) | 44,362,338 (2.96) | 50,390,989 (3.21) |
10위 | 이탈리아 | 36,476,344 (2.79) | 47,385,094 (3.17) | 35,658,149 (2.27) |
전체 | 1,308,616,048 (100) | 1,496,287,013 (100) | 1,570,400,046 (100)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GTA), 순위는 2018년도 기준
ㅇ 최근 3년간 대 한국 수입 규모 및 동향
(단위: US 달러, %)
순위 | HS Code 및 품목명 | 2016년 (점유율) | 2017년 (점유율) | 2018년 (점유율) |
18 | 립 메이크업 제품(HS 330410) | 366,660 (0.13) | 264,105 (0.1) | 1,222,852 (0.5) |
9 | 아이 메이크업 제품(HS 330420) | 4,749,942 (1.5) | 5,739,354 (1.74) | 6,992,151 (2.27) |
20 | 파우더 제품(HS 330491) | 21,881 (0.01) | 237,765 (0.12) | 504,786 (0.33) |
13 | 기타 제품(HS 330499) | 7,187,559 (0.55) | 16,312,660 (1.09) | 28,800,114 (1.83)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GTA), 순위는 2018년도 기준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경쟁 동향
- IBIS World의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의 화장품 시장은 상위 3개 기업인 로레알(L’Oreal), 에스티로더(Estee Lauder Cosmetics Ltd), 코티(Coty UK Ltd)가 33%를 차지하여 거대 기업의 시장 점유율은 낮은 것으로 분석
- 립 메이크업 제품(HS 330410)을 영국으로 수출한 우리 기업은 2018년 기준 45개사였으며, 이중 9개사에서 만 달러 이상을 수출한 것으로 파악
- 아이 메이크업 제품(HS 330420)을 영국으로 수출한 우리 기업은 2018년 기준 58개사였으며, 이중 9개사에서 십만 달러 이상을 수출한 것으로 파악
- 파우더 제품(HS 330491)을 영국으로 수출한 우리 기업은 2018년 기준 17개사였으며, 이중 4개사에서 만 달러 이상을 수출한 것으로 파악
- 기타 제품(HS 330499)을 영국으로 수출한 우리 기업은 2018년 기준 387개사였으며, 이중 10개사에서 백만 달러 이상을 수출한 것으로 파악
ㅇ 현지 주요 기업
- 영국 내 화장품 시장에는 약 1,500개 이상의 유통기업이 존재하며, 전체 화장품 유통 기업 중 약 85%가 10명 미만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음.
- (L’Oreal) 1909년에 설립된 로레알사는 글로벌 화장품 제조/유통기업으로 본사는 프랑스에 위치해있으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9만 명 이상을 고용하고 있음.
- (Estee Lauder Cosmetics Ltd) 1946년 뉴욕에 설립된 에스티로더사는 영국 백화점 해롯즈(Harrods)에 1960년 입점함. 에스티로더사는 현재 150개국에 25개 브랜드 이상을 보유하고 있음. 주로 럭셔리 제품을 다루며 백화점을 통해 주로 유통하고 있음.
- (Coty UK Ltd) 1904년 파리에서 설립된 코티사는 현재 런던에 본사를 두고 있는 세계 최대 향수회사이며, 2016년 P&G Beauty를 인수한 이력이 있음.
□ 유통구조, 관세율 및 수입규제·인증
ㅇ 유통구조
- 시장조사기관 IBIS World에 따르면 지난 5년간 화장품 제조 기업은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기 위해 유통관계를 넓혔던 반면, 현재는 다량의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유통채널에 집중하고 있는 추세이며, 더불어 여행이나 온라인(소셜 미디어와 모바일 전사상거래) 소매 역시 중점적으로 공략하고 있다고 분석
- (약국을 통한 유통) 영국 화장품은 대표적인 드러그스토어 부츠(Boots)와 수퍼드러그(Superdrug)를 통한 유통이 대다수를 이루고 있으며, 최근 부츠의 경우 럭셔리 브랜드 제품 유통을 늘리려는 움직임이 있다고 IBIS World는 설명
- (슈퍼마켓을 통한 유통) 슈퍼마켓은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대부분 중저가 상품을 유통하는데 집중하고 있으며, 낮은 공급 가격으로 수익률은 높지 않다고 IBIS World는 분석
- (백화점을 통한 유통) 백화점 유통의 대부분 프리미엄 또는 럭셔리 제품이며 몇몇 브랜드들은 특정 백화점에서만 구매가 가능한 제품을 선보여 하이엔드 제품을 통해 소비자에게 접근
- (기타) 이외 미용실, 면세점, 뷰티 전문가를 통한 유통방식이 있음.
자료원 : IBIS World 보고서 ‘Perfume & Cosmetics Wholesaling in the UK Industry Report’
ㅇ 관세율
HS Code 및 품목명 | 일반 관세율 | 대한 수입 관세율 | 최대 수입국 관세율 |
립 메이크업 제품(HS 330410) | 0% | 0% | 0%(미국) |
아이 메이크업 제품(HS 330420) | 0% | 0% | 0%(중국) |
파우더 제품(HS 330491) | 0% | 0% | 0%(중국) |
기타 제품(HS 330499) | 0% | 0% | 0%(프랑스) |
자료원 : 영국 정부 홈페이지(https://www.gov.uk/trade-tariff)
ㅇ 규제 및 인증
※ 주의 : 아래 규정은 브렉시트로 인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브렉시트 이후 영국으로 수출 시 해당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할 것을 권장함 |
- 영국뿐 아니라 EU 화장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EU 화장품 규제(No.1223/2009)에 따른 제품 안전성 평가 및 인증 절차를 따라야 함. 주요 사항은 아래와 같음.
- 책임자(Responsible Person, RP) 지정: 제품 수출 관련 사항들을 총괄적으로 책임지는 책임자 지정이 필요함. 책임자는 EU 내 거주해야하며, 통상적으로는 수입자 또는 현지 유통사가 책임자가 됨.
- CPNP(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 제품 등록: EU 내 수출 및 유통되는 화장품은 CPNP 사이트를 통해 위의 사항들을 토대로 제품 사전 등록 및 신고를 마쳐야 함. 자세한 내용은 링크 참조 ☞https://ec.europa.eu/growth/sectors/cosmetics/cpnp_en
- 라벨링: 제품명, 제품성분, 사용방법, 보존기한, 유통기한 등의 EU 화장품 규제 기준에 따른 필수 사항들을 표기한 라벨이 제품에 부착돼야 함.
- 동물 실험 금지: 2013년부터 동물 실험 화장품의 판매 및 수입이 금지됨.
*자세한 규제 관련 사항은 European Commission 사이트를 통해 확인 가능
*링크 ☞ https://ec.europa.eu/growth/sectors/cosmetics/legislation_en
□ 시사점
ㅇ 화장품 시장 전망
- 이번 연도 기준, 향후 5년간 영국의 화장품 시장 연평균 성장률은 2.8%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되며, 2023/24년도에는 매출액 70억 파운드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현지에 불고 있는 화장품 트렌드로는 유기농, 비건, 친환경 제품이며, 인구 고령화가 계속됨에 따라 안티에이징과 같은 코스메슈티컬 제품이 인기를 끌 것으로 IBIS World는 분석
- 이러한 트렌트를 반영한 혁신적인 제품이 화장품 시장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잡을 수 있는 핵심 동력이 될 것이라고 IBIS World는 전망
ㅇ 현지 한국 화장품 유통업체 인터뷰
- 영국 현지에서 화장품을 유통하고 있는 업체 대표 A씨는 “영국 소비자의 K-beauty 인지도가 어느 정도 높아진 것을 감안하여 저가형 소형 유통 채널보다는 고급 시장을 통한 접근법을 추천한다”고 설명
- 또한 “변화하고 있는 영국 소비자의 화장품 소비 트렌드(플라스틱 프리, 비건)를 이용한 접근법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중요 포인트”라고 소개함.
- 해외에서 한국화장품이 인기를 끌게 된 여러 가지 이유 중 하나를 혁신적인 제품(비비크림, 쿠션팩트, 마스크 팩)이라고 꼽은 A씨는 “새로운 혁신 제품 출시를 통해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을 끌어올려야 한다”고 첨언
ㅇ 우리기업이 참가할 수 있는 전시회
전시회 명 | 구분 |
Olympia Beauty | - 소개 : 올해로 15회를 맞이하는 올림피아 뷰티는 영국에서 하반기에 개최되는 뷰티 무역박람회 중 가장 큰 규모의 뷰티 전시회임. - 시기 : 2019년 9월 29~30일 - 장소 : Olympia London - 홈페이지 : https://www.olympiabeauty.co.uk/ |
Professional Beauty London | - 소개 : 영국에서 개최되는 뷰티 박람회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뷰티 쇼 - 시기 : 2020년 3월 29~30일 - 장소 : ExCel London - 홈페이지 : https://professionalbeauty.co.uk/e/London/site/home |
Beauty UK | - 소개 : 런던 불포함, 영국에서 열리는 가장 큰 뷰티쇼 - 시기 : 2020년 5월 3~4일 - 장소 : The National Exhibition Centre, Birmingham - 홈페이지 : http://www.beautyukshow.com/ |
- 마지막으로, KOTRA 런던무역관에서 주최하는 K-beauty 팝업스토어 이벤트 참여 등은 무역관으로 문의
자료원 : IBIS World,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GTA), gov.uk, europa.eu 및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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