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다리움 합금 Gundarium
소행성에서 발견된 건다리움이라는 신소재를 이용한 장갑의 일종으로 RX-78의 전면 장갑에 사용된다. 이 신소재의 특징은 당시 MS들이 휴대하던 실탄병기인 120mm 머신건에 대한 내탄성을 지니는 것이었다.
게타 Geta
MS의 원거리 출격을 위한, 부스터와 유사한 보조 장치의 일종이다. 셔틀의 대용으로도 쓰이고 전투시에는 MS가 이탈한 후, 미사일처럼 공격용으로 직접 사용되기도 한다. 네오지온은 이에 대응하는 셔클즈라는 기체를 사용한다. 이들은 모두 1년전쟁 당시 지온공국군이 사용한 도다이YS에 기본을 둔 것이다.
그레네이드 Grenade
크래커.
통상은 보병용의 수류탄이지만 MS의 무기로서도 이용된다. 자체에 추진력이 없어 던지는 (핸드 그레네이드)형태와 마운트된 런처의 작약으로 날리는 타입 등이 있고, 또 크래커라고 불리는 분열 탄두형의 수류탄도 있다.
내열 필드 Heatproof Field
내열 필드 장치,
RX-78만이 장비하는, 대기권 돌입시 마찰열을 에어 필드에 의해 차단하는 장치이다. 기본적으로는 밸류트의 원리와 같다. 단지 열의 차단은 완전치 않고 동시에 기체 냉각이 필요하다.
노말슈트 Normal Suit
우주 활동용 우주복을 말한다. 모빌슈트와 통상의 우주복을 구별하여 이렇게 부르는 관습이 있다. 파일럿용,작업용,일반용 등 용도에 따라 각기 다른 것이 사용된다. 생명유지장치와 통신기를 내장하고 있다. 보통 연방군의 파일럿의 경우, 전투기 파일럿은 파란색, MS 파일럿은 노란색, 소위 이상의 MS파일럿은 하얀색 노멀슈트를 착용하며, 노멀슈트에 개인적인 장식을 하는 것은 허용되어 있지 않다.
더미 Dummy
미노프스키 입자의 살포 때문에 전투시 주로 시계에 의존하게 되므로 회피율을 높이기 위해 사출되는 가짜 표적물이다. 미량의 가스가 봉입되어 있어 진공 중에 방출하면 사출 즉시 부풀어 올라(자동차의 에어백같은 풍선) MS형태,함선 형태 혹은 운석더미의 모양으로 사출하여 적의 눈을 혼란케 하여 조준을 어렵게 한다. 후에는 이것을 개량하여 물체와 접촉시 폭발을 일으켜 적을 간접적으로 공격하는 형태로도 활용되었다.
디스크 레이돔 Disc Radome
원반형의 복합센서를 말한다. 단순한 레이더 안테나가 아닌, 퍼시브 안테나와 TV 카메라,IR 센서,레이더 센서 등의 집합체이다. 모노아이도 복합센서지만 정밀도,유효거리 등에서 디스크 레이돔이 월등히 앞선다. 주로 장거리 공격용 MS에 장비된다.
라그랑지 포인트 Lagrange Point
지구-달의 궤도 가운데는 서로의 상대위치(相對位置)가 변하지 않는 궤도(달과 인공위성이 같은 각속도[角速度]로 지구를 도는 궤도)가 존재하는데, 발견자의 이름을 따서 라그랑지 포인트라 부르고 있다. 라그랑지 포인트는 L1~ L5의 5개 지점이 있다. L1~ L3는 지구-달을 통과하는 직선상에 있는 준안정점(그다지 밸런스가 좋지 않은 궤도)이고, L4~L5는 지구와 달을 잇는 선을 한 변으로 한 정삼각형 위에 있는 안정점이다. 이 5개 지점은 스페이스 콜로니를 건조하는 데 비교적 적합한 장소라 할 수 있다. 라그랑지 포인트는 지구-달 계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천체에도 존재한다.
리니어 시트 Linear Seat
제1세대 MS의 최대 결점 중의 하나는 파일럿의 탈출장치가 없다는 것이었다. 원래는 구조의 생략과 경량단순화가 이유였지만, MS전이 본격화되면서 파일럿의 생환률 저하가 점점 중요한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그래서 제2세대에는 탈출포드를 겸한 "전천주위 모니터+리니어 시트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이로써 파일럿은 사각 없이 전주위(360도)를 볼 수 있게 되었다. 새로운 콕핏 시스템은 아주 뛰어나, 구종 MS도 리니어 시트로 교체하면 종합성능이 향상되기 때문에 많은 기체가 개조를 받았다. 그러나 이 탈출 시스템도 열핵반응로의 유폭을 피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가격의 상승을 이유로 채용이 보류되었던 코어 블록 시스템이 또다시 재평가받게 되었다.
리프트 그립 Lift Grip
무중력 공간의 벽에는 꼭 설치토록 되어 있는 이동용 장치. 손잡이를 쥐고 엑셀레이터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쉽게 이동이 가능하다. 교차 지점에 다다르면 신호가 있어 원칙적으로는 시스템이 작동하는 한, 사람이 부딪치는 일은 없다.
리플렉터 Reflecter
메가입자빔 반사기(反射器). 빔 배리어와 마찬가지로 I-필드를 발생시켜 리플렉터로 쏘아보내진 빔을 특정 방향으로 반사시키는 장치이다. 그러나 빔 배리어와는 달리 빔을 확산시키지 않고 대폭적으로 굴절시키기 때문에, 고도의 I-필드가 필요하다. 또, 연속적인 작동에는 막대한 전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격 타이밍에 맞춰 빔이 리플렉터에 도달하는 순간 작동시킨다. 사격 위치(MS의 위치)와 리플렉터의 위치는 어느 정도 거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리플렉터 비트나 리플렉터 인콤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된다.
마그넷 코팅 Magnet Coating
마그넷 처리.
RX-78-2의 구동계(주로 액츄에이터)의 마찰 저항을 경감하기 위해 가해졌던 자기 피막 처리에 관한 사항. 이것에 따라 기체의 반응 속도는 종래의 3배까지 향상됐다.
마이크로 미사일 컨테이너
'0083'중 GP-03덴드로비엄이 쓴 무기로 3면에서 1면에 36발씩 총 108발의 마이크로 미사일아 발사된다.
매니플레이터 Manipulater
MS-06J 매니플레이터.
넓은 의미에서는 인공의 팔, 여기에서는 MS의 팔을 가리킨다. 본래, MS는 탑승자의 능력을 확장하는 우주용 강화복이라는 개념인데, 범용 MS에 볼 수 있는 높은 작업성은 바로 그 구현이라 말할 수 있다. MS의 매니플레이터는 인간의 팔과 같은 움직임을 재현할 수 있는 동시에, 각처에 촉각 센서를 갖추고 컴퓨터와의 상호 피드백에 의해 정밀 작업도 가능해졌다.
매스 드라이버 Mass Driver
달 표면에서 우주로 물자를 방출하기 위한 시설. 리니어 모터 드라이브 방식의 광물 자원 방출용 상자와 레일을 짜맞춘 시설이다. 콜로니의 건설재료나 연락용 모듈을 사출하는 데에도 이용할 수 있다.
머신건 Machine Gun
초기의 양산형 모빌슈트들이 휴대하며 사용하기 간편했던 무기로, 탄창을 교환하는 방식의 실탄 병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점차 모빌슈트 개발 기술의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모빌슈트들의 장갑이 상승하고, 또 빔병기의 휴대가 자유로워지면서 거의 쓰이지 않게 되었다.
메가 입자포 Mega Particle Beam Gun
메가 입자포.
이 시대 병기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병기. 개전 당시에는 우주 함정의 주포로서 이용되고 있었지만, RX-78 등의 MS에도 장비 가능해졌다. 이 병기의 결점은 에너지 소비량이 과도하기 때문에, 재래포 같이 연사할 수 없고, 한 번 출력이 떨어지면 포의 재사격까지 시간이 걸리는 문제가 있다. 그렇지만, 에너지 CAP(Energy Capacitor)을 채용한 빔 라이플은 그 결점을 해결했다.
빔 라이플
메가 바주카 런처 Mega-Bazooka Lancher
MS가 다룰 수 있는 최대 위력의 빔병기. 작동원리는 메가입자포와 똑같지만, 소형 열핵반응로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위력은 전함의 주포를 월등히 능가한다. 그러나 질량이 너무 커서, 이동용 버니어를 갖추고는 있지만 기동성이 떨어진다. 또 열핵반응로도 최저한의 것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연사성이 극단적으로 나쁘고, 다음 발사까지의 공백시간은 무방비 상태가 되는 점이 중대한 문제이다. MSN-00100이 사용한 것이 유명하다.
메가 라이더 Mega Rider
메가 라이더는 발전형 메가 바주카 런처에 S.F.S.(서브 플라이트 시스템)의 기능을 결합시킨 신병기의 총칭이다. 종래의 메가 바주카 런처는 제너레이터(열핵반응로)가 저출력이어서 연속적인 사격에 큰 제약이 따랐다. 때문에, 메가 라이더는 대출력 열핵반응 엔진을 탑재함으로써 이런 문제를 해결했다. 메가 라이더에 탑재된 2기의 열핵 제트는 대형 MA급의 강력한 것이어서, S.F.S.로서도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메가 런처의 동력원으로 모함(母艦)에서 재충전이 가능한 E-팩을 병용함으로써 동급의 메가 입자포 가운데서 최고의 연사 능력을 과시한다.
무버블 프레임 Movable Frame - MS개발 계획/Z프로젝트 참고
그리프스 전쟁의 MS가 일년전쟁 때와 비교해 크게 달라진 점으로는, 기체구조가 주로 무버블 프레임식으로 되어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종래의 MS에는 2가지 흐름이 있었다. 연방군의 세미 모노코크식과 지온군의 모노코크식인데, 각기 일장 일단이 있었다. (세미 모노코크식은 장갑판의 분할이 가능하고 파손시의 교환이 용이하며, 모노코크식은 구조중량의 경감에 유리하고 기체 내부의 유효공간이 커진다.) 그러나 연방군이 빔라이플을 실용화함으로써 MS의 빔병기 휴대가 가능해졌기 때문에, MS의 파손 요인 중에 빔에 의한 피탄이 차지하는 비율이 비약적으로 높아졌다. 일반 장갑은 빔에 무력한 것이나 마찬가지여서, 직격을 받으면 반응로의 폭발로 대파되는 경우가 많았다. 빔라이플의 성능이 향상됨에 따라 이런 경향은 더욱 두드러졌다. 이런 추세를 눈여겨본 지온군은 종전 직전에 뉴타입 병기의 제작 방향을, 물리적 방위는 최저한으로 하고 기체의 유니트화나 배리어에 의해 생존성을 향상시키는 쪽으로 바꾸었다. 이런 흐름은 전후에도 MS 개발에 이어지지만, 일반 MS 레벨에서는 빔병기에 대한 유효한 방어 수단이 아직 없기 때문에 최저한의 장갑만 갖추는 경우가 많아졌다. 무버블 프레임은 이런 상황에서 생겨난 구조로 종래보다 작동이 우수하며, 고장발생률이 낮고 견고하여 신뢰성 높은 시스템이다. 이 무버블 프레임의 등장이 후에 TMS로 발전할 수 있는 토양이 되었다.
모노 아이 Mono Eye
모노 아이.
공국군 제 MS,MA의 메인 카메라. 전자 광학 카메라를 중심으로 레이저 계,적외선계 센서를 주위에 분배한 복합 센서이다. 이 모노 아이 이외에도 외부 카메라가 기체 각처에 장비되고 있다.
트윈 아이.
RX-78의 메인 카메라는 트윈 아이라고 불리는 듀얼 센서 유닛을 장비하고 있다.
미노프스키 크래프트 Minovsky Craft - M입자,뉴타입/미노프스키 입자 참고
미노프스키 물리학 응용기술의 하나이다. 미노프스키 입자는 +(正)와 -(負)의 성질을 띤 두 가지 입자가 서로 번갈아 가며 격자상태(格子狀態)로 정렬한다. 이것은 종래의 소립자에는 없는 성질인데, 입자 사이에 작용하는 전기력과 T력에 의해 일어나는 현상이다. 여기에 반발하는 필드를 발생시켜 물체를 떠올리는 시스템이 바로 미노프스키 크래프트다. 미노프스키 크래프트는 잠정적인 반중력 시스템이라 일컬어지지만, 통상의 물체와 마찬가지로 중력가속도가 여전히 작용하고 있다. 미노프스키 입자의 입방격자에 의해 낙하를 막고 있는 것일 뿐, 중력이나 관성을 제어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일년전쟁 당시, 뉴타입 쉽이라 불린 페가수스 급 1번함 화이트베이스가 미노프스키 크래프트를 장비한 최초의 실전 대형함이었다. 후에는 MA급의 기체에도 장비가 가능하였다.
바인더 Binder
초기 MS는 인간과 마찬가지로 머리와 동체,사지(四肢)로 구성되어 있지만, 최근에는 이미 인간형이라 부를 수 없는 형태의 MS도 존재한다. MA와 맞먹는 기동성능을 갖춘 최근 MS는 인간에게 없는 새로운 체절(體節)을 갖추고 있다. 이것이 바로 바인더인데, 백팩의 일부를 가동하게 해서 AMBAC 기능과 함께 추진 노즐의 방향전환이 가능하게끔 한 것이다. 이 바인더는, 비용이 적게 들고 교환이 쉬운 숄더 바인더,윙 바인더 등 여러 형태로 진화한다. 구조는 세미 모노코크 방식이 많고, 버니어와 추진제 저장 탱크를 갖추고 있다. 또 후기에는 무기를 내장한 것도 많이 볼 수 있다.
발칸 Vulcan
RX-78 발칸 포.
MS나 전투기가 고정무장으로 장비하는 기관포의 총칭. 총신에 복수의 약실이 있고 회전하는 약실 내에 탄두와 액체 작약이 제각기 보내어져 발사된다. 구동은 통상의 직류 모터로 행해지며, 발사속도는 분당 500~2000발 정도다. MS의 경우, 60mm구경이 일반적이고 기관부는 단결정강(單結晶鋼)으로 만들어져 있다. RX-78은 장탄수가 600발이며 1분만에 연사로 다 소진시킨다. 대 MS전용 화기로서는 위력도 약하고 명중도도 낮다. 접근 방어 또는 견제용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이 MS용의 발칸은 20세기 후반 항공기 기총의 걸작인 M61 발칸의 이름을 따왔기 때문에 혼동되는 경향이 있지만 그와는 별개의 것이다.
백 웨폰 시스템 B.W.S.(Back Weapon System)
MS가 우주에서 행동할 수 있는 시간은 극히 제한되어 있고, 격투성을 중시하면 추진제의 탑재와 대구경 화기의 휴대가 어렵게 된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강력한 메가입자포를 장비한 S.F.S.(서브 플라이트 시스템)이 MS에 맞춰 개발된 적이 있었다(G디펜서, 메가 라이더). 이것을 더욱 발전시켜 MS와 합체했을 때 웨이브 라이더가 되도록 고안된 것이 B.W.S.(백 웨폰 시스템)이다. 기본적으로는 갖가지 병기와 강력한 추진기, 추진제 등을 한데 모은 유니트를 백팩에 탈착할 수 있도록 꾸민 것이다. MSZ-006R이나 RGZ-91 리 가지에 채용되었다.
밸류트 시스템 Ballute System
MS 또는 전함의 대기권 돌입 시에 사용하는 것. 풍선모양으로 부풀린 내열(耐熱)/난연성(難燃性)의 특수섬유와 버니어의 분사에 의해 대기권 돌입 시에 발생하는 마찰열과 강하속도를 감소하는 역할을 한다. MS의 경우 가슴과 다리부위에 외장 버니어를 부착하므로 어느 정도 착륙지점의 조절이 가능하다.
버니어 로켓 Vernier Rocket
우주선,MS의 자세제어를 위해 기체 각 부분에 부착된 서브 로켓 엔진을 말한다. 기체의 방향을 바꾸거나 회전시킬 때, 미세한 이동과 제어에 이용된다. MS의 버니어 로켓은 애퍼지 모터와는 엄연히 다른 장비이다.
비트 Bit
무인 수반 공격기「비트」.
MAN-08에 장비된 무인 수반 공격기. 사이코 뮤라고 하는 증폭된 뉴타입 파일럿의 감응파에 의해 미노프스키 입자 살포하에서도 원격 조작된다. 최초의 뉴타입 전용 무기라 할 수 있는 비트는 기체 내에 제네레이터를 탑재하여 메가 입자포를 가동한다. 일년 전쟁 후, 지온의 기술은 큐벨레이 계열 MS에서의 판넬, 연방의 기술은 사이코 건담Mk-II에서의 리플렉터 비트로 진화해 가게 된다. 기본적인 구조는 열핵반응로와 화학 로켓을 사용하는 메인 쓰러스터,버니어,모노아이,빔포,제어장치로 구성된다. 엘메스의 비트는 길이가 8.4m나 되어, 후의 표준적인 판넬 사이즈에 비하면 대단히 큰 편이다.
빔 교란막 Beam Confusing Membranous
메가입자 빔을 잘 흡수하여 투과시키지 않는 가스를 말한다. 메가입자 빔은 우주에서보다 지상에서 유효거리가 더 짧다. 진공 중에 발사된 메가입자는 차츰 확산되어 약해지지만, 지상에서는 그 보다 먼저 대기 중의 분자와 메가입자가 충돌하여 에너지를 잃어버리기 때문이다. 메가입자를 잘 감쇄시키는 가스를 적극적으로 발생시키면, 가스를 통과해 오는 빔의 위력은 약해진다. 이것이 빔 교란막의 원리이다. 그러나 치명적인 빔을 맞을 가능성은 낮아지는 반면, 자신들이 발사한 빔도 당연히 약해지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구분해서 사용해야 한다. M탄두라 부르는 빔 교란용 탄두는 이 가스와 미노프스키 입자를 고농도로 산포하는 효과가 있어서, 대 요새전 등 목표의 위치가 분명한 경우에 사용된다.
빔 라이플 Beam Rifle
에너지-CAP을 사용하는 메가입자포를 말하며, 주로 MS와 비트에 장비된다. 메가입자포와 구별하기 위해서 빔 라이플이라고 명명되었다. 초기에는 RX-78-2 등에만 장착되었으나, 제작기술의 향상과 단가의 절감으로 점차 모빌슈트들의 빔 병기 휴대가 잦아졌고, 그로 인해 많은 연구를 시도하게 된다. 초기의 양산형 MS들이 휴대하던 빔 병기의 경우는 MS 자체의 출력을 고려하여 제작된 '빔 스프레이건'이었고, 주로 GM 같은 병기에서 활용하게 된다.
빔 배리어 Beam Barrier
메가입자포에 대해서만 유효한, 미노프스키 물리학을 응용한 방어 시스템. 기체 표면에 I-필드를 펼쳐 빔을 편향(偏向)시킨다. 편향형 메가입자포의 편향기(偏向機)나, 리플렉터 비트와 같은 원리이다. 이 빔배리어는 빔 병기 방어만이 가능하나, 후기에 뉴 건담에 장착된 빔 실드는 I-필드에 의한 빔배리어와는 달리 물리적인 공격까지도 어느 정도 방어가 가능하다.
빔 샤벨 Beam Saber
미노프스키 물리학을 따르고 있는 병기로, '광선으로 된 검'이라는 개념으로 활용되고 있다. 미노프스키 입자를 검 형태로 방출한 다음, 살상력을 부여하기 위해, 미노프스키 입자로 형성된 공간 안에 플라즈마를 방출한다. 비단, 검 모양뿐만 아니라 도끼,소드 등 여러 모양의 빔 병기가 소개되고 있다. 빔 샤벨은 충전식 제네레이터가 내장되어있어, 평상시에 충전되었다가 전투시에는 자체내장된 제네레이터로 가동하기 때문에 기체에서 분리되어도 가동한다.
빔 스마트건 Beam Smart Gun
에네르기-CAP을 이용한 MS용 휴대 병기. 대출력 빔라이플의 일종이다. 사용시에는 MS의 무버블 프레임에 결합되며, 포구에 빔 편향기가 부착되어 있는 것이 많다. 메가 바주카 런처에 비해 출력은 낮지만, 훨씬 소형화되어 취급도 용이하고 근-장거리 사용이 가능한 고급병기이다. 스마트건과 MS를 접속하는 무버블 프레임에는, MS와 에너지(E)-CAP을 연결하는 에너지 공급용 동력 튜브와 양쪽 센서의 데이터를 연결해주는 커넥터가 내장되어 있다. 스마트건은 팔이나 허리에 부착되어 빔 편향기와 각종 센서의 데이터를 연결해 사용하기 때문에, 정밀하고 안정된 사격을 약속한다.
빔 스프레이건 Bean spray Gun
빔 라이플은 전함급의 위력을 가지고 있었으나, 그 비용 때문에 소수의 정예 기체에만 장비되는 데에 그친다. 그래서 양산 MS에도 장착할 수 있게, 비용절감을 꾀한 간이 빔 라이플이 바로 빔 스프레이건이다. 비용절감이 가해진 만큼, 위력은 빔 라이플의 파괴력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양산 MS에 빔 병기를 기본병장으로 장착시켰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빔 실드 Beam Shield
실드의 한정적인 성능을 개량한 것으로 빔을 방출시켜 실드로 활용하며, 다른 빔들을 중화시켜 대미지를 크게 줄여버린다. 정해진 모양이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그 활용성은 무척이나 높은 편이다.
사이코뮤 Psycomu - M입자,뉴타입/뉴타입 참고
뉴타입이 계속적인 긴장상태에서 '감응파'라 부르는 특수한 정신파를 방출한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이것은 일년전쟁 중, 지온공국의 의뢰를 받고 뉴타입을 연구한, 리어 콜로니(사이드6)의 플라나간 기관이 발견한 것이다. 원래 사이코뮤란 뉴타입이 방출한 감응파를 수신해 기계어로 번역하는 것을 가리키지만, 최근에는 연산처리장치를 통해 명령과 제어를 행하는 시스템의 총칭이 되었다. 올레인지 공격도 이것 없이는 불가능하다. 뉴타입 병기의 요체가 되는 시스템이다.
서브 플라이트 시스템 S.F.S(Sub Flight System)
일년전쟁 당시에 지온군이 사용했던 도다이 시리즈에서 파생된 비행용 보조 시스템. 도다이 시리즈는 MS가 공중 이동하기 위한 단순한 보조 시스템이 아니라, 그 자체가 항공기로 설계되어 고도의 항법장치와 화기관제장치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파일럿의 탑승을 필요로 했다. 정밀한 비행이 가능하고 지원공격기로서도 우수한 무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뛰어난 수송 능력과 전투력을 갖춘 걸작기였다. 그러나 너무 다기능을 추구한 나머지 고가가 된 것이 문제였다. 종전 후, 연방은 MS의 비행 서포트만을 목적으로 단가를 낮추는 방향으로 개량을 가해, 지상용 이외에 우주용으로도 개발했다. 그리프스 전쟁 때에는 MS의 항법장치를 이용해 비행하는 무인형 S.F.S.가 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그후에 또다시 유인 방식이 검토되어, 네오지온군이 대두함에 따라 MS를 탑재하는 용도뿐만 아니라 넓은 의미에서 수송기로 사용되었다.